높망이 나온지 약 1달반에서 2달정도가 되어 가네요.

 

 비록 아직 마르고크 신화 트라이하고있는 공대 법사지만 간혹 일반/영웅에서

 

 템렙에 비해 너무 딜이 안 나온다며 분제를 걱정하시는 분들께 귓말을 받은 경우가 종종 있어서

 

 정말정말 초보를 위한 냉법 가이드를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수분들이 보시기에 분명 정답이 아닌 내용도 있고 더 효율좋은게 있는게 사실이지만

 

 손이 많이 가거나 번거로운 작업은 최대한 배제하고 정말 일반/영웅을 클리어하는 데 있어 최소한의 디피를 뽑을 수 있는 내용들만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애드온을 많이 사용한다고 쩔딜 쩔힐이 되는건 아니지만 레이드를 하는데 있어 최소한으로 갖춰야 하는 애드온으로

 

 1. 공격대 경보 애드온 -> DBM 또는 Bigwigs

 2. 미터기 애드온 -> Skada 또는 Recount(메모리 사용량이 가볍고 보기 쉬운 Skada 추천)

 

 정도를 꼽고 싶습니다. 이 2가지 애드온이 없으신 분들은 애드온 자료실에 가서 다운받는걸 추천드립니다. 추후 설명하면서 몇가지 애드온을 더 추천드릴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화법이나 비법도 현재 특징이 분명하고 유리한 구간이 존재하나 일반적인 초보 법사분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건 냉법이라고 봅니다. 무빙에서 가장 자유롭고, 높은 수준의 단일딜과 중간 정도의 광딜(순간광딜이라면 수준급)을 가지고 있으며 딜사이클이 가장 간단합니다! (딜사이클의 간단함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으나 여러 패시브들의 발동에만 의존하여 딜을 하는 냉법이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무빙이 어려운 비법이나 작열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화법보다는 훨씬 직관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문양/특성은 넴드별로 조금씩 다른 것이 최고의 효율을 뽑을 수 있으나 초보분들을 위한 공략이므로 딱 한가지만 선택한다면,

 

 '문양: 신속한 이동'(점멸이 2스택이 되나 스턴해제 불가능)

 '문양: 갈라지는 얼음'(얼음창이 근처 대상에게 50% 데미지를 추가로 줌)

 '문양: 얼음 핏줄'(얼음 핏줄이 가속 대신 연속타격을 증가시켜 줌)

 

 이렇게 3가지로 딱! 고정하시고, 특성의 경우에는

 

 15레벨: 얼음발(이동시 주문시전이 가능)

 30레벨: 불빛(기본 뎀감이 패시브로)

 45레벨: 서리고리

 60레벨: 소작(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받을 시 한번 살려줍니다)

 75레벨: 서리 회오리

 90레벨: 환영 복제

 100레벨: 열기 동공

 

 으로 고정해 줍니다.

 

 

 

 냉법의 기본 딜스킬은 얼음 화살, 얼음창, 얼음불꽃 화살, 서리 회오리가 있고

 

 쿨기로는 얼어붙은 구슬, 얼음 핏줄, 환영 복제가 있습니다.

 

 소환수로는 물의 정령이 있는데, 물의 정령의 '물 분출'은 굉장히 중요한 기술이므로 반드시 단축키 지정을 해 두시길 바랍니다. 물의 정령은 '능동적'으로 설정해 두시면 마법사 본체가 공격하는 대상을 자동적으로 공격합니다.

 

 위 스킬들 이외에 높망에서 사용할 만한 각종 유틸기로는

 

 얼음발, 점멸, 마법 증폭, 시간 왜곡, 마법 차단, 변이 등이 있으니 단축키창에 잊지 말고 배열해 두시길 바랍니다 :)

 

 

 냉법의 기본적인 딜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리의 손가락 버프가 있을 시 얼음창을, 두뇌 빙결 버프가 있을 시 얼음불꽃 화살을, 서리 회오리의 스택이 있을 때에는 서리 회오리를 사용하고, 그 이외의 시간에는 얼음 화살을 사용'

 

 여러 버프가 같이 발동할 경우 서리의 손가락>두뇌 빙결>서리 회오리 스택 순서로 소모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엄밀히는 이게 정답이 아니나 이렇게 할 시 서손의 오버스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두뇌 빙결과 서리의 손가락 버프는 상단 버프창과 하단 인터페이스 창 이외에 블리자드 기본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기능에 따라

 

 화면 가운데에 서리 모양, 서리와 불꽃 모양으로 표시가 되고, 두 버프 모두 최대 2개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걸 보고 인지하셔도 되고 보다 좋은 방법으로는 각종 발동류 버프를 확인하는 애드온을 사용하는겁니다. 추천 애드온으로는 weakaura, classtimer, tellmewhen 등이 있습니다.

 

 (각 이름으로 애드온 자료실에 가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자세한 사용법이나 셋팅법까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 자세하게 알아보면, 두뇌 빙결의 경우 무조건 얼음 화살로만 발동합니다. 하지만 서손의 경우 얼음 화살을 포함한 여러 가지 주문들에 의해 발동하는데, '확정적으로' 서손을 만들어 주는 스킬이 2가지가 존재합니다.  1분 쿨의 얼어붙은 구슬과 위에서 설명한 물의 정령의 '물 분출'이 그 스킬입니다.

 

 우선 서손을 확정적으로 2~3개 확보할 수 있는 스킬은 물 분출입니다. 쿨도 24초로 굉장히 짧습니다. 다소 어렵거나 귀찮더라도 반드시!! 소환수 단축키 창에 가셔서 물 분출 스킬을 따로 단축키 지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효과는 물의 정령이 물 분출을 시전하고 있는 대상에게 얼음 화살이 적중할 경우 서리의 손가락을 획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스킬은 반드시! 서리의 손가락을 얼음창으로 다 소모하고 더이상 남은 서리의 손가락이 없을때 얼음 화살과 함께 눌러 주셔야 합니다. 타이밍을 잘 맞춰서 사용할 경우 1개의 서손을 소모하면서 총 3개의 서손까지 획득할 수 있으나 이는 상당한 컨트롤을 요구하므로 2개만 얻는다는 생각으로 써 주시면 되겠습니다.

 

 얼어붙은 구슬은 1분 쿨의 스킬로 전방으로 얼음 구슬을 날리며, 지나가다가 부딪히는 적들에게 주기적으로 피해를 주고 적에게 최초로 적중 시 무조건 서손을 한개 획득합니다. 또한 피해를 줄 때마다 서손을 띄울 확률이 존재하는데 따라서 여러 대상에게 피해를 줄수록 서손 획득 확률은 배로 증가하게 됩니다. 영던이나 다수 쫄에게 적중시키는 경우에는 서손을 무수히 많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굴절의 수정을 사용하지 않는 관계로 거의 쿨마다 사용하는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 대상에게 맞출 수 있는 경우 반드시 여러 대상을 맞출 수 있도록 각도를 잘 재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이럴 경우 서손이 계속 쌓이게 되니 계속 얼창만 연타해서 서손을 소모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얼어붙은 구슬 관련 내용 수정 완료)

 

 위에서 설명드린 스킬들 이외에 '쿨기'(쿨다운이 긴 스킬들로 일시적이고 효과가 큰 버프를 걸어주는 스킬들)로 2분 쿨의 환영 복제와 3분 쿨의 얼음 핏줄이 있습니다. 환영 복제의 경우 시전해 두면 40초 동안 3마리의 환영들이 나와 전투를 도와주는데, 딜량이 상당할 뿐더러 따로 컨트롤이 필요없습니다. (이또한 타겟전환 시 물정컨트롤을 통해 빠르게 대상전환을 하는 컨트롤이 가능하나 초보분들을 위한 공략에는 적합하지 않은 듯 해 생략하겠습니다.)

 

 얼음 핏줄의 경우 '문양: 얼음 핏줄'과 함께라면 20초 동안 연속타격을 45% 증가시켜주는 쿨기가 되는데, 100레벨 특성 중 열기 동공을 사용하기 때문에 얼음창을 사용하게 되면 지속시간이 2초씩 늘어나게 됩니다. 이를 의식하여 서리의 손가락이 없는데 얼창을 쓰는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 핏줄이 켜져 있는 동안에는 연속타격 확률이 증가하여 서리의 손가락과 두뇌 빙결이 평상시보다 많이 발동하게 되니 이 타이밍에는 자신의 버프창을 꼼꼼하게 보면서 버려지는 서손과 두빙이 없도록 다 소모해 주는게 중요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2가지 쿨기 이외에 공대 전체 단위의 쿨기인 시간 왜곡(보통 영웅심/피의 욕망이라 부르는)의 경우 40초 동안 공대원 모두의 가속을 30% 증가시키는데, 한번 사용할 경우 10분동안 그 효과를 받을 수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반드시 공대 전체가 필요로 할 때 올려야 하는 스킬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시는걸 금하며 언제 써야할지 잘 모르겠을 때에는 공대장님에게 꼭 물어보거나 다른 술사/법사가 올리기를 기다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일종의 쿨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물약으로 연금술 제작으로 만들 수 있는 '드레나이 지능 물약'이 있습니다. 이 물약의 경우 25초간 1000의 지능을 상승시켜 주는데 와우에서 물약은 전투 도중 딱 한번만 먹을 수 있고, 전투가 풀린 후 60초가 지나야 다시 먹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응용하여 전투 시작 몇초 전에 지능 물약을 미리 사용하고 전투에 돌입하면, 처음 물약을 복용한 타이밍에는 전투가 걸려 있지 않기 때문에 물약 쿨이 60초가 돌게 됩니다. 따라서 물약 효과를 본 채로 전투를 시작하고 60초가 지난 후 전투중에 다시 한번 물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아이템 스펙과 딜 사이클 이외의 요소에서 딜 상승을 가져올 수 있는 유일한 요소는 이 지능 물약 2번뿐이므로, 반드시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위 스킬들을 토대로 초보분들에게 추천하는 냉법의 오프닝 딜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장 입카운트 or DBM 카운트 2초전 물약 -> 환영 복제 -> 얼음 핏줄 시전과 동시에 얼어붙은 구슬

 

 이후 딜사이클은 위에 설명한 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서리의 손가락, 두뇌 빙결, 서리 회오리 스택이 있을 때는 이들을 우선적으로 사용해 주고, 전부 없을 때에는 얼음 화살을 쏘며, 물 분출의 쿨다운이 있으면 얼음 화살을 쏠 때 물 분출을 같이 사용하여 서리의 손가락을 만들어 줍니다. 환영 복제와 얼음 핏줄은 쿨다운마다 사용해 주고 두번째 얼음 핏줄 타이밍에 지능 물약을 한번 더 복용해 줍니다.

 

 (가장 이상적인 얼음 핏줄 타이밍은 서리의 손가락 2개+두뇌 빙결 2개+서리 회오리 스택 2개가 있는 상태에서 얼음 핏줄을 사용하고 위 버프들을 모두 소모하는 건데, 이렇게 이상적인 상황은 잘 나오지 않을 뿐더러 일부러 이런 상황을 유도하기에는 초보자분들에게 버거운게 사실입니다.)

 

 마법 증폭은 2분짜리 공대 생존기로, 6초동안 공대원 전원의 받는 힐량을 10% 증가시킵니다. 힐러들의 힐업생존기와 셋트로 묶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니 본인의 생존기가 언제인지 꼭 기억해 뒀다가 공장님의 콜이 올라왔을때 꼭 사용해 주도록 합시다. 

 

 점멸과 얼음발은 캐스터인 법사의 특성상 어쩔 수 없이 캐스팅을 끊고 무빙을 해야 할때 크게 도움이 되는 유틸 스킬들입니다. 멀리 이동해야 하거나 뛰어넘어야 하는 장애물이 있을 때는 점멸을, 바닥을 피하거나 하는 등 짧은 거리를 움직여야 하는데 서손, 두빙, 서회가 없어 얼음 화살을 땡겨야 할 때는 얼음발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얼음발의 경우 캐스팅 도중에 사용이 가능하며 곧바로 이동하더라도 앞에서 시전한 스킬이 끊기지 않는 완소 스킬이므로 이용에 숙달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많은 초보 유저분들의 경우 조금이라도 움직여야 하는 경우 지레 겁을 먹고 시전을 아예 안하시거나 우왕좌왕하면서 상당한 시간 동안 딜로스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냉법의 경우 위에 언급드린 3개의 즉시시전 버프+얼음발이 존재하기 때문에 냥꾼을 제외한 그 어떤 원거리클래스 가운데서도 무빙에 가장 자유롭습니다. 반드시 점멸과 얼음발은 손에 가장 잘 닿는 위치에 놓고 숙달되어 사용하도록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내용은 가장 기본적인 '단일' 딜 사이클입니다. 실제 레이드에서는 쫄이 나오는 경우도 많고, 무빙해야 할 경우도 많고, 딜을 할수 있어도 딜을 쉬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 상황과 변수들이 많습니다. 이런건 많은 경험만이 답이라고 말씀드릴수 있겠네요. 이런 여러 가지 레이드 상황에서 사용할만한, 초보분들이 잘 모르시는 몇가지 팁을 드려 보자면,

 

 1. v키를 누르면 몹 상단에 몹의 체력바가 보입니다. 이것을 통해 쫄이 나온것, 그 쫄의 체력이 얼마인것, 쫄이 몇마리 있는것 등등의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그 체력바를 마우스 클릭하면 바로 그 대상으로 타겟전환을 할 수 있어서, 타겟전환에 의한 딜로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tab키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대상이 여러개 있거나, 대상이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정확하게 타겟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v키를 눌러 몹의 체력바를 보고 공격할 대상을 정확하게 선택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시다.

 

 2. 시점을 가장 최대 거리로 해 두면, 바닥이나 여러 가지 피해야 할 스킬들을 미리 보고 피하기도 쉽고, 내가 앞으로 이동해야 할 동선을 예측한다거나 하는 상황 파악이 쉬워집니다. esc -> 인터페이스 설정 -> 게임 -> 시점에 가서 최대 시점 거리를 설정하면 시점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3. 위에서 설명한 애드온 이외에도 여러 가지 애드온들을 사용하면, 기본 인터페이스만으로는 보기 어려운 여러 가지 사항들을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쿨다운 관련 애드온들, 시전바, 레이드 프레임 등등 공격대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애드온들이 존재합니다.

 

 

 

 

 

 분명 위에 언급드린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가이드는 철저하게 와우를 처음 접하는, 또는 법사를 처음 접하는 초보 유저분들을 위한 가이드이고 따라서 무조건 최고의 성능을 내는 특성과 딜사이클보다는, 가장 쉽고 적은 단축키만을 활용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을 뽑아낼 수 있도록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작성 전에도 댓글로 여러 가지 팁이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들을 적어 주셨습니다. 아무쪼록 법게에 들어오시는 많은 초보 유저분들이, 제 글뿐만 아니라 댓글에 있는 많은 고수분들의 팁을 잘 참고하시어 분제당하는 일 없이 재밌는 레이드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