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채 신화를 트라이하거나 혹은 트라이 하게 될 공대의 법사님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해서 적습니다.
공략이 완료되고 공대에 어느정도 여유가 생긴 후 미터기에 신경쓰게 되는 시점에서는 이 글이 그다지 도움이 안되리라 생각합니다.
경험이 다수 가미되어 있으므로 이 글이 정확한 답은 아닙니다만 어느정도 딜 택틱에 대한 지침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영웅공략은 숙지 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비전 법사의 경우 아키몬드+만노로스 장신구(차선 의회 장신구)를
냉기 법사의 경우 아키몬드+의회 장신구를
화염 법사의 경우 쓸 일이 없을 것 같습 잠귀신+의회or고렌을
착용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1. 지옥불 공성전 

  

전문화 : 비전

특성 : 비전 보주



- 법사 입장에서 영웅과 다른 점은 10명씩 양쪽으로 나누어서 딜 하는 것 뿐입니다.

- 점사+광묻딜 전투입니다.

- 점사 순위를 외우면 좋겠습니다만 그냥 공장이 해골 찍어주는거 딜 하시면 됩니다

(보통 전차, 탈태쓴 지옥술사가 1순위입니다)
- 울부짖는 도끼 대상이 될 경우 공대원이 없는 곳으로 빠져주면 됩니다. 영웅과 달리 굉장히 아픕니다.

 

 

2. 강철절단기

 

전문화 : 비전

특성 : 불마, 굴수

 

- 지상페이즈에서도 폭탄이 떨어집니다. 그냥 딜하면 됩니다.

- 일제포격, 대공세 방향이 굉장히 애매하므로 점멸 쓰는게 속편합니다. 맞으면 즉사입니다.

- 공중페이즈에 4종류의 폭탄이 떨어집니다.

- 딜 순서는 순간점화>타오르는>강화>>>>>인터스텔라>>>>>반응성 폭탄 입니다.

- 타오르는 폭탄을 칠 경우 중첩이 하나씩 쌓입니다. 3중 넘어가면 아프므로 관리하면서 치셔아합니다.

 

 

3. 코름록

 

전문화 : 비전

특성 : 불마 or 초신성, 과부하 or 굴수
문양 : 신폭, 냉돌(선택)

 

- 영웅과 다른점은 '물보라' 뿐입니다. 네임드가 웅덩이에 들어가고 5초정도 후에 전투지역 전체적으로 바둑판처럼 점이 찍힙니다. 그 점을 밟아주지 않은 지역에는 바닥이 깔려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네임드를 파킹 할 주변 지역의 점들을 밟아줘야합니다.(블랙핸드 신화 2페이즈와 거의 동일합니다)

 

- 용광로 크로모그처럼 Exorsus로 공장이 자리 지정해줄겁니다.

- 불마는 네임드단일딜, 초신성은 붙잡는 손 딜에 효율적입니다.

- 굴수가 과부하보다 단일딜 기대값은 높지만, 굴수 사용시 오프닝 발동효과를 버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보라색 바닥을 먹은 후 3방향 슬라임+강타 가 사실상 광폭입니다. 이 전에 잡아야합니다.

 

 

 

4. 지옥불 고위 의회

 

전문화 : 비전

특성 : 불마, 과부하

 

- 원딜러 입장에서 영웅과 다른점은 구르토그 초반에 끓어오르는 피 중첩을 관리해 주는 것 뿐입니다.

- 구르토그 기준 멀리있는 사람 5명이 중첩이 쌓입니다. 3중씩 교대하면 됩니다.

- 구르토그 30% 이후 딜이 핵심입니다. 굴수를 구르토그만 들어가게 까실 수 있으면 굴수 쓰시면 됩니다.

어차피 딜은 멀티도트클 못이기므로 공략딜 제대로 하셔야합니다. 오염된 피 3중첩되면 공대가 힘들어집니다.

 

- 검귀가 쓰는 부메랑 화살표 보고 피하셔야됩니다. 환영분신술 때에도 부메랑 다 피하셔야합니다.

 

- 한번씩 하늘에서 막 유령이 떠다니면서 똥뿌리는데 경로에 서있으면 거의 죽습니다. 공대원 잘 따라다니시면 됩니다.

 

- 수확 잘 빠지세요.

 

 

 

5. 킬로그 데드아이


전문화 : 비전
특성 : 한파, 불마, 굴수or과부하
문양 : 감속, 내부조 갈수 있을경우 신마강


- 법사 입장에서는 영웅과 동일합니다.
- 얼방으로 심장 절개 디버프 사라집니다. 그래서 한파찍습니다.
- 내부로 들어갈 경우 심장 절개 디버프가 사라지므로 보통 디버프자를 넣습니다. 그래서 법사는 못 갈 수도 있습니다.
- 내부조를 한번 들어갈 경우 다시는 못들어가므로 운이 좋으면 법사가 내부로 갈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신마강 문양이 효율이 좋습니다.

- 슬라임, 작은쫄딜이 굉장히 엄청 오지게 밀립니다. 첫킬당시 뒤만 보다가 끝났습니다.
- 굴수 쓰실거면 쫄들 다 잡힌 직후에 쓰셔야합니다. 뒤에 쫄있는데 굴수 넴드옆에 깔고 마법 시전하면 욕먹습니다.
- 슬라임은 이감이 먹히지 않지만, 작은쫄은 감속이 먹힙니다.

 

 

6. 고어핀드


전문화 : 비전
특성 : 시간 돌리기, 상투, 불마, 과부하or굴수
문양 : 감속, 신마강(선택)


- 중간네임드 치고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거의 후반부 3대장급 난이도입니다.

 

* 영웅과 달리 공략이 굉장히 까다로우므로 법사 시점으로만 설명하면

 

- 일반페이즈를 하다보면 주변에 막 공대원들 영혼이 있고 묻딜하기 좋게 생겼는데 절대 딜 하시면 안됩니다. 네임드에 붙여서 영혼을 뽑는 공대의 경우에는 만노로스 장신구 빼셔야합니다. 당연하지만 굴수도 영혼에 안겹치게 까셔야합니다.


- 일반페이즈에는 네임드 칠 시간 없습니다. 일반페이즈에 네임드를 치고 계실 경우 뭔가 잘못하고 계신겁니다. 딜 순위는 정수(중간쫄)>피조물(작쫄)>영혼(큰쫄) 입니다.

- 파멸의 손길은 무조건 외곽에, 가능하면 상투쓰고 기존에 있는 바닥이랑 겹쳐서 깝니다. 시돌로 복귀하면 됩니다.

- 내부 딜은 '내가 다 조진다' 보다는 '최대한 많이 딸피로 내보낸다' 가 좋습니다. 마격클이 마무리합니다.

- 내부 딜은 감속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최대한 한대씩 비작을 다 꽂아두는게 좋습니다.

 

- 가끔 공대장이 자살하라고 하는데 고어핀드 밑에 물에 빠지면 알아서 죽습니다.

- 내부 갔다오면 디버프가 생기는데 향연페이즈에 뒤에서 오는 영혼이랑 박치기하면 지워집니다

 

- 광폭화가 빡빡한 공대라면 향연페이즈에 맞춰서 문양 신마강을 씁니다.
- RDPS가 문제있는 공대가 아니라면 문양 없는 신마강을 사용하여 일반페이즈 쫄딜에 도움을 주는것이 공대차원에서는 더 좋습니다.
- 문양 없는 신마강을 사용할 경우 오프닝->첫향연->쿨마다 사용하시면 되는데, 오프닝에 맨 처음 내부로 끌려가게 되면 매우 분노하며 내부쫄들 작살내버릴 수 있습니다.

 

 

 

7. 이스카르


전문화 : 비전
특성 : 상투, 과부하 or 비전 보주


- 말이 이상하지만 딜이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안주의 눈 활용이 확고가 되어야합니다.
- 단일+광역묻딜 전투입니다. 광역딜하겠다고 단일딜 병신 안좋은 화법하면 추방당합니다.
- 영웅에서는 신경도 안썼지만 실체없는상처(파역아이콘)도 안주의 눈으로 지워야합니다. 해제가 되긴 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 표창은 상투로 씹어집니다. 대상 3명중 한명만 씹어도 무시가능합니다


- 바람 대처 1초안에 못하면 영웅부터 하셔야합니다.


* 신화스킬인 절망의 사슬에 대한 이해도가 확고해야합니다.


- 사이페이즈에 공대원 6명에게 절망의 사슬을 시전합니다. 대상자는 주변에 자그맣게 원이 생깁니다.
- 맞는 짝을 찾아서 짝짓기 하면 사슬이 사라집니다. 이상한 사람이랑 짝짓기하면 터져죽습니다. 그러므로 사슬이 오기 전에는 원딜 전원 약산개를 하고 있어야합니다.
- 누가 내 짝인지 아는 방법은 안주의 눈을 가지면 됩니다. 누가 내 짝인지 대가리에 화살표가 찍힙니다. 짝을 확인했으면 바로 다른 사슬자 or 해제담당 힐러 에게 던지면 됩니다.
- 안주의 눈을 꼭 들어야 사슬을 풀 수 있는게 아닙니다. 눈은 단지 짝꿍 확인 용도입니다. 즉 6명중 4명이 사슬이 풀리고 2명만 남았을경우 둘은 확인할 필요없이 짝짓기 하면 됩니다.
- 느낌으로 얘가 내 소울메이트 같다 싶어서 갖다 박으면 거의 무조건 터지므로 눈을 기다리는게 좋습니다.
- 사슬에 걸렸다고 막 피통이 출렁거리는게 아니므로 긴장하지 않고 차분하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 사이페이즈에 들어가면 네임드가 그림자분신술로 환영을 남겨놓고 가는데 그놈이 사슬을 시전하는 놈이므로 단일딜로 빨리 녹여야합니다. 근데 사슬을 2번쓰는걸 한번도 본적이 없어서 빨리 녹여야 하는게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요약하면 사이페 뭉침->레이져맞음->약산개->사슬걸림->사슬대상자면 가만히 있다가 눈받으면 짝꿍찾고 토스, 눈 못받으면 누군가 짝짓기하러 와줄때까지 대기-> 사슬대상자가 아니면 다시뭉침. 입니다


- 3번째 사이페(까마귀,감시자,갈퀴사제 페이즈) 에는 쫄을 무시하고 맵 끝자락에 날고 있는 네임드를 딜 하면 됩니다. 하늘에 굴수를 깔아본 경험이 없어서 과부하를 찍습니다. 이 때에도 사슬이 오므로 약산개는 하고 있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