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이후로 빠르게 악탱의 자리를 드루가 대체하고 있는게 보이네요 10.1 테섭때 보면서 악탱은 딜이 최고가 아니면 희망이 없다고 봤었는데 본섭에 넘어오니 딜이 최고가 되어 있는걸 보고 이런 식으로 맞춘 밸런스로도 s급을 만들 수 있구나 싶긴 했습니다 앞으론 더 이상 좋아질 수는 있어도 올라갈 일은 없다는 예상이 드네요 ㅠ

사실 이번 악탱 티어 효과가 성능이 워낙 좋아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입막음이 되고 있지는 않은가 하는 생각이 좀 있었는데 성능적인거야 다음 티어셋이 더 좋게 나오지 않는 이상은 분명 비교적 하향될 것은 예상하지만 게임 플레이 하면서 불만인 것들이 그대로 쌓여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긴 듭니다 이렇게 악탱 위상이 떨어져 가는 김에 '악탱 사실 구렸어' 라는 이야기를 해볼 때도 되지 않았나 싶네요

일단 제가 플레이 하면서 느낀 고쳐줬으면 하는 것들을 나열해 보자면

1. 전투진입시 필요한 글쿨은 많은데 그만큼 안정성을 얻지는 못함
- 많은 악탱분들의 불만이기도 했고 지금도 뭐 하나 나아진 것은 없이 다른사람(특히 힐러분)이 잘 해주길 바라는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 같습니다 빅풀메타일 때는 풀링을 어떻게 하는지 지켜보는 경향이 좀 있어서 몹이 모이기 전에 사전 작업을 하고 몹이 모이고 난 뒤에 어그로를 잡으면서 방어기를 돌려도 문제가 되는 일이 적었는데 요즘은 전투가 시작하는대로 다 같이 달려들어 버리니 글쿨이 모자라다는 느낌이 거의 매 전투마다 들고 있습니다 거기다 진입할 때 쓰는 스킬들이 하나같이 dot비슷한 형식으로 딜이 들어가고 영폭은 스킬을 쓴다고 데미지가 바로 들어가는게 아니다 보니 딜러가 다이렉트로 광딜 스킬을 쓰면 어그로가 안튈 수가 없고 그만큼 타게팅에 문제가 생겨서 방어기를 못챙기는 일이 발생합니다 지옥황폐의 쿨을 기본적으로 줄여주거나 불꽃 인장 첫 데미지를 좀 더 강력하게 하고 2충전 시켜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은 드는데 괜찮은 해법이 생길지 궁금하네요

2. 특성트리에서 균열의 위치
   
-단순히 균열이 왼쪽에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오른쪽의 괜찮은 특성은 버려질 운명입니다 균열이 있어도 자원 수급이 잘 되는 편은 아닌데(특히 파편이) 균열을 찍지 않으면 파편 수급이 거의 2배는 느려질 뿐더러 딜도 당연히 많이 떨어지고 무엇보다 파편에 영향을 적게 받고 탱킹을 할 만한 트리는 아무리 쥐어짜내도 나올것 같지 않다는 겁니다

3. 화형의 일관성이 없는 것
-예전에는 화형이 제물의 오라의 영향을 받아서 번지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조건 없이 주변에 번지는 걸로 되어 있더라구요 화형을 권장해준 티어셋 덕분에 고맙게도 느끼는 건데 번지는 데에 대한 조건을 도저히 모르겠다는 겁니다 경험에 의한 몇 가지 예가
=>어떤 몹무리는 낙인을 멀리서 쏴도 드리블 하는 과정에서 알아서 번진다 어떤 몹무리는 낙인을 멀리서 쓰면 드리블하면 번지지 않다가 근접하면 번진다
=>낙인이 절반 정도 남아 있는 몹을 다른 몹무리에 붙이면 어떨 때는 번지고 어떨 때는 번지지 않는다
=>티어셋 낙인은 낙인이 방금 꺼진 몹한테 귀신같이 살아나서 8초 디버프를 다시 붙이는데 본체 낙인은 한 번 불붙은 몹은 다시 불붙이지는 않는 경우가 있다(실수로 낙인 2번 써서 겪은 일)
차라리 화형은 디자인을 새로 해줘서 운에 맡겨보는 컨트롤을 요구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ㅠ

4. 영혼 공포탄
-가속이 빨라지면 겪는 일이지만(특히 블타임) 영폭이 파편을 흡수를 하지 않고 터지는 일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시스템을 활용을 할 방법도 딱히 없다는 것이고 무엇보다 큰 문제는 파편 갯수 표시에 오류도 생긴다는 겁니다 이것 때문에 최대로 쓸 수 있는 영혼 갯수보다 최대로 뿌려 놓을 수 있는 영혼 갯수가 많도록 고쳐주거나 그게 아니면 가속이 빨라지면 흡수 속도도 빠르게 되도록 픽스가 되어야 좀 더 직관적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흡수한 영혼당 8 격노소비 이런 것도 괜찮겠네요

5. 지나치게 가속에 의존하게끔 설계된 스킬, 특성
-일단 균열, 제물오라, 악쐐가 기본적으로 가속에 의해 쿨이 줄어드는 스킬이고 방어에 큰 도움이 되는 특성중 영혼분쇄(약화중첩), 악마의 먹이(악쐐 쿨감), 그을린 피부(낙인 지속시간 연장) 등이 가속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특성들입니다 치명타의 영향을 받는 특성도 몇몇 있긴 하지만 대부분 시너지 특성들은 가속에 의존하거나 가속의 영향을 받는 스킬에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게 큰 문제가 되는건 아닐지라도 앞으로 스텟수치가 더 오르게 된다면 분명 악탱의 성능이 다른 탱커보다 잘 오르지 않는 문제의 한 원인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첨언) 지금 악탱의 장점은 살려줬으면
-사실 악탱이 용군단 와서 좋아진 점은 어떻게든 시즈모드 탱킹이 가능해지긴 했다는 것과 디버프형 뎀감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해서 좀 더 공격적인 운영을 하게끔 했다는 건데요 지금 티어셋과 같이 생각해보면 좀 더 딜러스러운 컨트롤을 요구한다는 아쉬움은 있습니다만 컨셉 자체는 악탱에게 기대하는 것을 잘 반영한 것이라 봅니다 다음 티어셋이 성능적으로 더 좋지는 않을것 같은 불안함은 있지만 초반의 불안함을 커버해주는 효과가 붙는다면 인기는 지금만큼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