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1편------ 
1. 서론
2. 저항 적용 방식 간단 설명
3. 저항을 올리는 방법

------2편------
4. 존오즈에서 저항의 효용

------3편------
5. 요르사지에서 저항의 효용

------4편------
6. 하가라에서 저항의 효용
7.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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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세팅은 요르사지를 위해 나왔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저항 세팅은요르사지에서 가장 유리한 탱커인 죽기를 조금이라도 따라잡아 보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전 사실 보기가 최고의 탱커가 아닌게 너무 즐거워요. :)


5. 요르사지에서 저항의 효용

- 요르사지는 탱커가 받는 피해의 80% 가량이 저항 가능한 주문 피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항 세팅을 통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넴드입니다.

하지만 저항 세팅을 논하기에 앞서 요르사지를 잠시 분석해 봅시다.


요르사지는 평타 공격이 주 공격원인 다른 넴드들과 다르게 공허의 화살이 주력 스킬입니다.
10인 하드를 기준으로 공허의 화살은 "정확히" 6초마다 사용합니다. 

탱커를 대상으로 시전하여 약 9만의 데미지를 주고, 2초마다 4000 정도의 피해를  주는 디버프를 겁니다. 
(지속 시간 30초, 중첩 가능) 무작위 요르사지의 도트 데미지와 비교하여 거의 1/10 수준으로 감소되었죠.

무작 요르를 생각하시며 많은 분들이 도트 중첩을 더 신경쓰시지만 실제로 1페이즈동안 대부분의 데미지는
공허의 화살 "직접 데미지"를 통해 받습니다.


탱킹 사이클은 약 32~33초 탱킹 이후에 약 35초간 피 소환 의식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공허를 3번 사용하고 피 소환을 하며, 그 이후부터는 6번 사용하고 피 소환을 합니다.
가끔 빨강을 먹거나 녹색을 먹으면 5번 사용하고 피 소환을 하기도 합니다.

이 사이클은 노랑을 먹지 않을 경우 정확히 반복하게 됩니다.


아래는 그 사이클입니다.

(보라색을 먹었다면 깊은 타락 시전)
1 공허 - 평타 - 평타 - 
2 공허 - 평타 - 평타 -
3 공허 - 평타 - 평타 -
4 공허 - 평타 - 평타 - (깊은 타락 리셋됨)
5 공허 - 평타 - 평타 -
6 공허 - 평타 - 평타 - 피 소환

처음부터 피 소환하기 까지 공허 - 평타 2회 - 공허를 반복합니다. 
요르사지의 평타는 약 65000 정도의 피해를 주는 수준으로 보기는 방막해서 45000 정도를 받습니다.


사실 이것만 놓고 보면 결코 위험할게 없는 넴드입니다. 울트락시온 하드만 봐도 이것보다 훨씬 위험한 공격을
하는 편입니다. 울트락시온은 죽/야 기준으로 평균 8만, 보/전을 기준으로 평균 6만의 평타를 2.4초마다 치는 편이죠.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요르사지 하드가 위험하다고 하는건 힐을 하기에 제약이 많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일단 아래의 도표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 1페이즈에 걸린 공허의 화살 디버프가 2페이즈에까지 남아서 10틱의 데미지를 더 받으므로
이것까지 감안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저항 세팅을 완전히 해주면 약 19%에 달하는 주문 피해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 데미지 감소기를 패시브로 두른 수준.)

가세를 올리지 않고 단순히 오색 비약과 머리/망토의 암저 마부만을 할 경우 13% 정도의 데미지
감소를 기대할 수 있죠. 오색 비약만 먹으면 9% 정도를 기대할 수 있구요.


더군다나 요르사지의 경우 보라색 페이즈에서는 탱커를 만피 채우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통찰의 문장을 적극 추천합니다. 

통문이 발동할때에 약 6500 정도의 힐을 해주는데(복수심 적용 받음) 발동률이 65%에 달합니다. 
평타/성격에서 발동이 되므로 HPS가 장난이 아니죠. 더군다나 영광의 서약과 영마자까지 감안해주면 
보기는 4500 HPS에 달하는 자힐을 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항 세팅과 함께 통문/서약/영마자를 써주면 힐러님들이 정말 편하게 느끼실 거라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