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라온칠스타일입니다.

오늘은 개념과 이해는 간단하지만 대부분 타 클래스의 고정관념을 그대로 적용하여 항상 고민하게 되는 성물에 대해 다시금 짚어보려고 합니다.

일전에 성물 관련하여 썼던 글은 7.1버전 880템렙 시절이다보니 완전 묻혔고, 이전 버전 가이드에도 링크로 올라가 있긴 합니다만 시간도 많이 지나고 해당사항에 대한 표준적인 안내글이 부족해서 7.3.5 버전으로 다시 한번 씁니다.


위 링크는 2017. 1월, 당시 밤요도 열리기 전에 작성했던 성물 선택 가이드 입니다.

물론 현재는 야냥의 무기렙-성물렙 메카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줄로 압니다. 이 글은 성물 선택의 기준이 아직 잡히지 않은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하므로 본인에게 도움이 되시지 않는다 생각하면 '뒤로가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아직 본인의 생각은 무조건 템렙이 우선이다 생각하시는 분, 단일딜은 그저 내 손가락을 믿으면 된다 생각하시는 분, 그냥 갠룻팟+쐐기 돌면서 국민템렙 960 정도만 맞추면 된다 생각하시는 분들도 '뒤로가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1. 유물무기 템렙 산정방식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아실 것으로 생각되어 간단한 설명과 현시점에 맞는 성물별 +수치 표만 넣었습니다]

군단의 유물무기 시스템은 기본 무기렙 750에 3가지 성물이 가지고 있는 +유물무기렙을 반영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하여 960 성물 3개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750 + (75*3) = 975의 유물무기렙을 얻을 수 있으며, 도가니 1티어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990의 무기렙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군단 확팩 마지막까지 3성물 모두를 985로 먹게 된다면 1014의 무기렙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에서부터 자주 나오게 되는 +n 의 숫자표시는 이 유물무기에 추가적인 템렙상승효과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6' 이라면 해당 특성으로 인해 무기레벨의 가치가 +6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유물특성 포인트와 도가니 2티어

7.2 이전에는 천둥아귀와 무리지도자가 동등한 +유물 성능을 발휘했지만 4금테가 공용 유물 특성이 되면서 패치가 되어 계수가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천둥아귀>=미끈한뱀>무리지도자>야수해방 정도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래표 참조)

성물 3개에서 찍을수 있는 유물속성은 기본옵3개 + 3티어로또 3개 이므로 본인의 기호에 따라 최대 +6개의 살상관련 성물을 찍을 수 있습니다. 천둥아귀 3개+무리지도자 3개 가 최대가 되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살상관련 4개 정도에 미뱀이나 야수해방 1개씩 정도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살코트리의 도가니-유물특성 추가무기렙]



[야수상트리의 도가니-유물특성 추가무기렙]


[EUI를 쓰시는 분은 위의 포인트를 도가니 창을 연 후에 입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도가니가 열린 직후에는 예상 DPS값을 기준으로 하는 1만~2만 정도의 높은 숫자들로 구성되어 한눈에 알아보기가 불편했으나 7.3.2 버전부터는 새로 업데이트가 되어 기존의 무기렙 +보너스 방식으로 알아보기 편하게 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성물을 선택하는 방법은

① 도가니를 확인하기 전에 기존 성물과 신규 성물의 '+무기렙' 을 확인한다.
② 도가니에 넣어보고 2-3티어의 특성을 확인한다.
③ 위 가이드를 토대로 특성별 추가 무기레벨의 가치를 계산한다.
'기본 특성' + '2티어 속성' + '3티어 추가 특성' + '변동 무기렙' 을 계산하여 더 높은 값의 성물을 선택한다.

아래는 저의 예시입니다.

[티탄분쇄자(998)]
[폭풍성물(960) : +75 / 천둥아귀 / 특화500 / 무리지도자] = 75 + 21.3 = 86.3
[비전성물(975) : +80 / 야수해방 / 빛속안락 / 무리지도자] = 80 + 19.3 = 99.3
[강철성물(970) : +78 / 무리지도자 / 가속500 / 야수해방] = 78 + 20 = 98

이 상태에서 강철성물 985 독액코브라를 먹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실제로 이와 비슷한 일을 겪었습니다) 2티어-3티어는 각각 '암흑슬픔-굴절껍질' / '회피증가-미미론-일제사격' 이 나왔다고 하겠습니다. 이 폭풍성물의 전체 유물무기 추가효과를 계산하면 +83 / 2.7 / 3.3 / 0 = 89 정도로 기존 강철성물의 값 98보다 9 낮은 수치를 기록합니다. 무기레벨은 5나 오른 1003이 될테지만 위와 같은 계산으로 교체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 방식으로 성물 선택을 하시면 고민하실 일이 좀 줄어들 겁니다. 물론 도가니는 꼭 기도를 하고 여셔야겠죠.




======================================================================

(아래 부분부터 사족이므로 성물 관련 핵심 정보만 원하신다면 윗부분만 숙지하시고 패스하셔도 좋습니다)



3. 야냥이 유물속성>무기렙인 이유

대부분 우리가 접하는 가이드 자료는 심크 기반이므로 저 레퍼런스를 본인이 믿을 수 없다면 직접 돌려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대세에 지장이 갈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왜, 도대체 야냥에겐 유물무기렙 보다 유물의 특성이 더 중요할까요.

첫째, EP값 상승의 차이
대부분 심크를 돌려볼때 스케일팩터로 민첩과 4가지 2차스탯을 주로 선택합니다. 여기에 무기렙과 전투력도 추가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심크를 돌려보면 저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무기렙은 DPS 상승기대치가 가장 낮으며 전투력 또한 민첩과 비슷하거나 낮은 수준입니다. 이를 기본으로 하여 다시 무기렙 +1~+10과 살상명령 +1의 심크값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무기렙 +1 의 기대 DPS ≒ 368의 초당데미지
무기렙 +5 의 기대 DPS ≒ 15,421의 초당데미지
무기렙 +10 의 기대 DPS ≒ 33,527의 초당데미지
살상명령 +1 의 기대 DPS ≒ 16,668의 초당데미지

살코 / 야수상 / 광격 서로다른 빌드에서 살상명령+1 이 평균적으로 무기렙 +5.5을 갖는다는 것을 감안해볼 때 위 수치는 실제로 피부에 와닿는다고 볼 수 있는 비교자료입니다.

모든 딜러클래스의 유물속성과 무기렙의 차이는 알지 못합니다만 비슷한 메커니즘 중 하나가 파멸 악사입니다. 파멸악사의 여타 유물특성은 +1 에서 +2 인 반면에 혼격 성물이 거의 +8 가까이 되죠(정확히 +7.8). 다만 파멸악사의 BIS유물특성이 1개인 반면 야냥은 비슷한 등급의 특성이 2~3개 정도 더 있으므로 선택 폭이 다소 넓습니다. 


둘째, 딜링스킬의 계수
격냥, 악사, 딜전 등의 경우엔 무기데미지가 딜링스킬 계수값의 베이스가 되지만, 야냥의 경우엔 1차 스탯값(민첩전투력)이 그 베이스가 됩니다. EP값 순위가 민특가치유 이었던 7.0~7.1.5 시절에도 살상성물이 항상 무기렙 +8~9를 상회했었는데, 일반적으로 민첩이 거의 최하위값인 현재 시점에선 더 말할 것도 없겠죠.

현재 저는 야냥-격냥을 스왑하면서 다닙니다.(비없찐 핑계 좀 대고 싶긴한데 아직도 영웅 올 주황이 안됐네요...) 격냥의 성물 선택은 저도 고민안합니다. 닥템렙! +3 차이까지만 도가니 확인하고, +4 부터는 거의 무조건 박습니다. 현재는 970, 960, 965 라서 티벼가 아닌 이상은 바꿀 기회가 많이 없네요. 아래는 격냥 심크내역입니다. 보시다시피 무기렙 자체가 가지고 있는 DPS 상승값이 상당히 높죠.





셋째, 야냥의 딜내역

잘 아시겠지만 야냥의 딜비중에서 펫이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적으로 55-60%입니다. 살상-천둥아귀-물기(펫 딜 스킬)-펫 평타 로 주로 이루어져 있는 펫딜과 코사-광야-저까-자동공격-장신구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본체딜. 장신구는 논외로 하고 정상적인 딜 싸이클 이라면 살상이 압도적으로 높거나 야수상 선택여부에 따라 코사와 동등한 수준으로 기록될 겁니다. 더 디테일하게 펫딜만 보면 거의 70% 정도가 살상+천둥아귀입니다. 즉 본체+펫 딜의 38~42% 정도가 살상명령+천둥아귀라는 셈이죠.



이 구성은 지난 주말 정공에서 1넴을 잡은 딜 내역입니다. 펫과 하티, 야수와 본체의 딜 비중을 볼 수 있죠. 



위 세부 딜내역에서 살상명령의 비중은 파멸악사의 혼격+파멸 스킬의 그것과 일맥상통하는 구석이 있습니다. 다만 차이점이 있다면 파멸악사의 계수는 무기렙 기반이고 야냥은 대부분 전투력이기 때문에, 무기렙을 올려서 딜을 올리는 것보다는 살상성물을 추가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뜻입니다. 추가로 코브라사격의 경우엔 웃긴게, 전투력 기반이 아닌 무기렙 기반입니다. 대부분의 스킬이 전투력 기반인 것과 주요 딜링 중 하나만 무기렙 기반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맥시멈 살상성물인 3천둥아귀-3무리지도자는 달성해 본적이 없어 확답은 못하겠습니다만 유물특성 갯수에도 일종의 캡이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면 5살상성물이 베스트, 6살상성물 부터는 한계효용이 체감. 이런식으로 말이죠.



4. 글을 마치며

예전엔 쐐기 가이드, 공략 가이드 등도 올리곤 했었는데 여건이 녹록치 않아 도움이 될만한 글, 의견을 나눌만한 글을 많이 올리지 못했네요. 앞으로 종종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있다면 또 올리겠습니다.

자유로운 의견 교환이나 첨언, 지적 등은 환영입니다.

연휴 전 휴일이다보니 간단하게만 쓰려고 했던 내용들이 이것저것 생각하다가 사족까지 많이 길어졌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재미난 와우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