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 패치의 끝물임에도 불구하고 냥게에 업데이트된 가이드글이 없어 비슷한 질문이 주기적으로 올라오기에 해외 네임드 유져 Azortharion이 작성한 9.2.5 최신 생냥 가이드를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허락도 맡았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추가적인 계수 너프버프가 없다면 9.2.5가 끝날 때 까지 이 가이드글이 가장 최신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zortharion이 누구? 06-19 기준으로 쐐기 3,956점 월드 6위 냥꾼이며 사냥꾼 디스코드 창립자이자 2015년부터 아이시베인 냥꾼 가이드글을 쭉 써온 네임드 유져 및 와우 이론가(theorycrafter). 패치마다 나오는 심크 API 빌드랑 연구글은 대부분 이사람을 포함한 디코 고인물 몇몇에서 나온다고 보면 되고 그중 거의 유일하게 인게임에서도 높은 점수대에서 활동함.

편하게 반말채로 번역하겠습니다.

인트로

안녕? 난 Azortharion이야. 난 이 디스코드를 2015년에 만들었고 그때부터 쭉 아이시베인을 포함한 여러 웹사이트에 사냥꾼 3특 가이드 글을 써왔어. 그때부터 상위 단계에서 사냥꾼을 쭉 플레이중이야. 

와우 코칭 또는 특별한 요청이 있거나, 그냥 내가 가이드글을 뽑아내는걸 후원하고 싶다면 내 패트리온을 방문해봐! https://www.patreon.com/azortharion 

 이 가이드는 9.2.5 패치에서 생냥의 모든것을 다루는 가이드야. 또한 너가 2세트 이상을 보유중이라고 가정하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해. 

왜 웹사이트를 놔두고 디코에 가이드를 또 쓴거지?

사람들이 인터넷을 접하는 방식이 점차 변해가고 있어. 더이상 웹페이지의 가이드글들이 최신판이라고 느끼지 않고, 유기적으로 토론이 일어나는 디스코드에 똑같은 질문을 하기 일쑤야. 물론 난 내가 쓴 아이시베인 가이드 글을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긴 하지만... 어쨌든 디스코드에 오는 애들이 쉽게 접하게끔 쓴 글이야.

특성 

:AlphaPredator:
:GuerrillaTactics:
:HunterSV: 기본, 위장술이 필요없다면 :Exhilaration: (보통 위장술 필요함)
:Bloodseeker:
:BindingShot: 또는 :BornToBeWild:.탱커의 니즈에 맞춰서.
:TipoftheSpear:
:WildfireInfusion:

성약단/영혼결속

:NightFae:대부분의 레이드, :Kyrian:대부분의 쐐기.
:Kyrian:은 5타겟 이상에서 :NightFae: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쐐기용이야. 하지만 몇몇 던전은 (경이의 거리, 역병 몰락지, 고투, 그리고 가끔씩 승천) 적은 타겟수로 이뤄져있어서 :NightFae:도 고려할만해.

난 현재 아무데서도 :NightFae:를 안쓰는데, 이는 내 쐐기파티는 모든 풀링에 높은 데미지를 요구하기 때문이야.

:NightFae:은 항상 드림위버. 도관은 :SpiritAttunement:, :DeadlyTandem: 그리고 :StrengthofthePack:.
:Kyrian:은 항상 미카니코스. 도관은 :EnfeebledMark:, :HammerofGenesis:그리고 :StrengthofthePack:.

인내 도관은 항상 :MarksmansAdv::Resilience:를 쓰도록 해. 세번째 인내 도관은 :HarmonyoftheT:(주로 고단) 또는 :CondensedAnima:(모든단수에서 좋음).

스탯

특화는 낮을수록 좋아, 이상적으론 0을 맞춰봐.
가속은 가장 좋은 스탯이고, 보편적으로 점감이 들어오기 시작하는 40%대까지는 좋아. 40%를 넘어도 좋은 경우도 있는데 너에게 맞는 수치를 찾으려면 제발 심크를 돌려봐.
유연과 치명타는 보통 또이또이야. 고단에선 뎀감을 위해 유연이 치명타보다 좋긴 해.

장신구

:FirstSigil: + :Elegy:는 최종 비스세팅이야.

:IQD::FirstSigil:의 대체품으로, :Soleah::Elegy:의 대체품으로 사용 가능해. 항상 가속을 얻을 수 있도록 세팅을 해.
:Battery:또한 :FirstSigil: :IQD:대체품으로 사용 가능하고, 한번 쌔게 딜을 미는것 보단 꾸준히 쿨기마다 도움을 주는데에 좋아. 너의 쐐기팟, 돌고자 하는 던전, 그리고 심크 결과에 따라 고려할만 해.

:ShadowgraspTotem:같은 단일용 장신구는 쐐기에선 사용하지 마. 스콜렉스같은 레이드 전투에서나 쓰라구.

그 외 장신구에 대해 궁금하다면, 심크를 돌리도록 해.

전설 및 부위

티어셋 다리에는 특화가 붙어있기 때문에 안써.
그래서 우린 일반적으로 단결을 바지로 만들어 입어.
그리고 모든 상황에서 좋은 야생불 집속탄 전설은 다리 또는 허리이기에 허리로 만드는거야.
PvE에선 다른 전설들은 고려 가치가 없어.

생냥의 매커니즘, 로테이션 및 플레이스타일

생냥을 이해하려면 앞서 알아야 할 몇가지 매커니즘이 있어.

:KillCommand:는 너의 주 집중 생성기고, 사용 시 25%의 확률로 쿨다운이 초기화 돼.
:CoordinatedAssaultBlur:가 켜졌으면, 이 확률은 50%로 올라가.
:Carve:는 광딜에만 사용하는 기술인데, 타격한 적 하나당 폭탄의 쿨을 1초 최대 5초 감소시켜줘.
쉽게말해서 더 많은 저미기 = 더 많은 폭탄이야.
주의사항은 폭탄이 2충전이 다 되었을때 쓰는 저미기는 의미가 없고 딜로스야.

50랩 특성 야생불 주입은 너의 :WildfireBomb:을 3가지 색으로 바꿔줘. 색깔은 쓸때마다 바뀌고, 순서는 랜덤이지만 항상 :ShrapnelBombInfusion:으로 시작해.


빨간폭탄 들고 쐐기 시작하기

쐐기돌을 박기 전에 (즉 깡신 상태일때) 몹들에게 :PheromoneBombInfusion:이 뜰때까지 폭탄을 던져. 빨폭이 장전된걸 확인했다면 그대로 죽고 무덤부활을 해. 그럼 너는 그 인스턴스를 나가지 않는 한 반드시 :PheromoneBombInfusion:을 들고 시작해.

:VolatileBombInfusion::SerpentSting:이 발린 모든 대상에게 추가 광역뎀을 주고, 도트 지속시간을 갱신시켜.
:PheromoneBombInfusion:일시적으로 :KillCommand:의 초기화 확률을 100%로 올려줘.
:ShrapnelBombInfusion::RaptorStrike::Carve:가 내출혈 이라는 최대 3중첩까지 쌓이는 출혈 도트를 걸어. 개약해.

생냥의 2세트효과는 :KillCommand:가 초기화 될 때마다 40%의 확률로 다음 사용하는 :WildfireBomb:의 쿨을 돌려줘.
쉽게말하면 공짜폭탄이야. 4세트효과는 이 특별한 폭탄을 80%만큼 더 쌔지게 해줘.

:PheromoneBombInfusion:을 사용할 때 마다 :KillCommand:은 40%의 확률로 2세트효과를 발동시킬 기회가 생겨.
이건 정신이 나간 수준의 밸류야.
그래서 우린 :PheromoneBombInfusion:을 사용할 때 마다 2세트효과가 발동될 때 까지 :KillCommand:만 눌러.
단, 예외가 하나 있어: 만약 다음 폭탄이 :PheromoneBombInfusion:이고, 2세트효과가 발동되었으며, :SerpentSting:가 발리지 않은 상태라면, 다음 :PheromoneBombInfusion:을 던지기 전에 :SerpentSting:를 발라주고 나서 :KillCommand:을 쓰면 돼.

단일타겟 로테이션 우선순위

1) :SerpentSting:가 없다면 발라주기. :PheromoneBombInfusion: 쓴 상태라면 무시. 예외로 2세트효과가 발동되어 있고 다음 폭탄이 :PheromoneBombInfusion:라면 :SerpentSting: 먼저 발라주기.
2) :WildfireBomb:충전이 모두 다 차려고 하면 하나 소모. 만약 다음 폭탄이 :VolatileBombInfusion:이고 :SerpentSting:갱신 각이 나오면 바로 사용.
3) :PheromoneBombInfusion:을 사용했다면 2세트효과가 발동할 때 까지 :KillCommand:. 다타겟이라면 돌아가면서 :KillCommand:을 써서 피 추적자 도트 바르기.
4) 쿨마다 :KillShot: 사용.
5) 집중이 80 미만이고 충전이 다 차려고 하면 :KillCommand: 사용.
6) 창끝이 3중첩 이거나 :ShrapnelBombInfusion:를 사용했다면 :RaptorStrike: 사용. :SerpentSting:의 경우와 비슷하게 2세트효과가 발동되어 있고 다음 폭탄이 :PheromoneBombInfusion:라면 창끝 3중첩을 :RaptorStrike:로 소모해주고 :PheromoneBombInfusion:을 던져도 됨.
7) :SerpentSting:가 4초 미만이라면 다시 발라주기.
8) 집중 생성을 위해 :KillCommand:사용. 위 조건들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80 집중 이상에선 사용하지 않기.
9) 딱히 할게 없으면 :RaptorStrike:로 잉여 집중이나 소모.


광딜 로테이션 우선순위 (>1 타겟)

1) 충전이 다 차간다면 :WildfireBomb: 사용.
2) 폭탄이 1충전도 없다면 :Carve: 사용. 저미기 쿨감을 계산해!
3) 2세트효과가 발동했다면 :WildfireBomb: 사용.
4) :PheromoneBombInfusion:을 던졌다면 2세트효과가 발동할 때 까지 :KillCommand:만 사용.
5) :Carve: 쿨마다 사용.
6) 집중이 80 미만이고 충전이 다 차간다면 :KillCommand: 사용. 이상적으로 다타겟에 골고루 발라주는게 좋지만 노력 대비 딜증가가 형편없긴 함.
7) :WildfireBomb:가 ~1.3 충전 이상이라면 사용.
8) 80 집중 미만이라면 남은 충전 상관없이 :KillCommand:사용.
9) :SerpentSting: 골고루.
10) 모든 타겟에 :SerpentSting:가 발려져 있고 딱히 할게 없으면 그제서야 :RaptorStrike:.


단일타겟 오프너

1) :SerpentSting::Harpoon: 사용.
2) 성약스킬, :CoordinatedAssaultBlur:, 장신구와 종특 모두 사용.
3) :WildfireBomb: 사용.
4) 꽉 차있는 집중을 좀 소모하기 위해 :RaptorStrike: 사용. 만약 이전 폭탄이 :PheromoneBombInfusion:이였다면 스킵하고 :KillCommand: 스팸.
5) :KillCommand: 사용.
6) 우선순위를 따라 로테이션을 돌리기. :KillCommand: 2세트효과를 발동시킨다면 :WildfireBomb:을 쓸 것이고, 아니라면 뭐라도 뜰때까지 :RaptorStrike: :KillCommand: 섞어서 쓰면서 기도하기.


광딜 오프너

1) 풀링중인 몹들이 이쁘게 모일때까지 :SerpentSting: 바르기. 고정된 몹을 풀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Harpoon:은 자중해줘. :Harpoon:의 이동불가가 너의 탱커를 머리끝까지 화나게 할거야. 뿐만 아니라 몹들이 이쁘게 뭉쳐야 너가 딜하기 편해.
2) 성약스킬, :CoordinatedAssaultBlur:, 장신구, 종특 등등 다 키기.
3) :WildfireBomb:사용.
4) :Carve:사용.
5) :KillCommand:사용. 2세트효과가 발동한다면 이후 폭탄 한번 더, 아니라면 6번으로.
6) :SerpentSting: 한번 더 발라주기.
7) :WildfireBomb:사용.
8) :Carve:사용.
9) 광딜 우선순위에 따라 이후 로테이션 돌리기.

당신이 하고 있을 법한 실수들

- :Carve:는 우선순위에 따라 쿨마다 사용해야해. 야냥을 해봤다면 야수의 회전베기를 유지하는것 만큼 빡빡하게 쓰도록 해. 특별한 이유 없이 쿨을 놀리지 마.
- :WildfireBomb: 충전을 함부로 모두 소모하지 마. 2세트효과가 터졌는데 사용할 폭탄이 없으면 안돼.
- :WildfireBomb:, :Carve:, 또는 :KillCommand:을 사용할 수 없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SerpentSting:를 모든 타겟에 바르려고 하지 마.
- 생냥 특성상 :KillCommand: 연타를 오지게 많이 할텐데, 실수로 2세트효과가 떴는데도 :KillCommand:를 누르는 실수를 조심해. 쐐기를 마친 후에 항상 디테일즈 > Auras 탭을 확인해. 만약 "광기어린 폭격수"의 "R" 횟수가 0보다 많으면, 넌 실수를 한거야. ["R"은 재갱신으로 버프 소모 없이 버프를 다시 획득했다는 뜻] 만약 "R" 횟수가 2자릿수라면... 넌 심각하게 못하고 있는거야.

그 외 자잘한 팁과 자주 물어보는 질문들


폭탄 위치선정

:WildfireBomb:은 주타겟 주위에 작은 원, 그리고 주타겟 뒤로 원뿔 모양으로 데미지가 들어가. 원뿔은 너의 캐릭터부터 시작해서 타겟 뒤로 광범위하게 퍼져가.

:WildfireBomb:을 항상 너와 가장 근접한 적한테 던져서 뒤로 퍼지는 원뿔이 되도록 많은 타겟을 덮을 수 있게끔 위치선정을 하는게 좋아. 또, 너의 캐릭터가 항상 몹들이 많이 뭉친 방향을 바라보게 해야 폭탄딜이 모든 타겟에 들어가겠지.


무슨팻?

너가 파티의 유일한 블러드 클래스라면 물어볼 것도 없이 야성팻이야. 야성팻을 쓰다가 인내팻으로 바꿔야 하는 경우는 한방에 죽는 데미지가 들어오는 경우(ex. 고단폭군 죽상 1넴, 역몰 3넴 등) 밖에 없어.

너 말고 다른 블러드 클래스가 있다면, 그래도 야성팻이 좋아. 야성팻의 생흡 자힐이 생각보다 쏠쏠하고, 이걸 알고 있어서 활용 할 수 있는 힐러와 함께 한다면 말이야. 파티 딜적으로도 이득이야.

인내팻은 앞서 말한대로 한방에 눕는 상황이 나오는 특정 어픽스 특정 단수에서 쓰는거고, 적자생존 하나만 보고 쓰는게 아니라 전체체력 5% 증가도 보고 쓰는거야.


우르 버프 사용하기
우르 버프가 있으면 너의 광딜 로테이션은 단순해져. :WildfireBomb: :WildfireBomb: :Carve: :WildfireBomb: :WildfireBomb: :Carve: ... 만 쓰면 돼.

단일딜은 로테이션 자체가 바뀌지는 않지만, 폭탄 쿨이 빨리 도는 만큼 2충전이 안되도록 신경을 조금 써주면 돼.


심크 돌리는 방법

최적의 아이템 세팅을 노린다면 심크는 필수야. 그냥 필수야. 대체제가 없어. 나한테 물어봐도 심크보다 더 잘 알려줄 수 없어.

내가 쓴 심크 돌리는 방법 글이야: https://www.icy-veins.com/wow/how-to-sim-your-wow-character-a-guide-to-raidbots [따로 번역은 안하겠습니다. 모르시는 분은 구글링 하시면 한글가이드 많이 나와요]

쐐기용 심크를 돌리는 방법은 우리 냥디코 고인물 @Jayeasy가 만든 위크오라를 사용 하도록 해. https://wago.io/Yya4XBbl- 들어가면 사용 방법도 나와있어 [따로 번역은 안하겠습니다만 필요하시다면 알려주세요]

레이드 심크는 대부분의 경우 걍 패치워크 심크를 때려도 되지만, @Jayeasy가 몇몇 복잡한 전투용 위크오라를 제작하긴 했어. https://github.com/trueshot-lodge/raid-sims 이것도 사용 방법 다 써져있으니 잘 써봐.


레이드 준비 - 빌드 선택 및 넴드마다 쿨기 타이밍 공부하기

로그를 뜯어볼 줄 모른다면 https://lorrgs.io/ 에 상위 로그들이 쿨기를 언제 키는지 나오긴 해. 이 사이트는 좋은 시발점이 되긴 하지만 이것만 맹신하면 절대 안돼. 때론 상위 로그 플레이어가 이상한 빌드를 들고가는 경우도 있고, 때론 공대에 이득이 되는 전략보단 개인만족용 로그딸 딜량이 있을 수도 있어. 그러니 참고용으로만 보는게 좋아.


인터페이스 세팅

최선의 UI는 개개인의 취향을 타는거라 딱히 내새울 팁은 없지만, 어느정도 괜찮은 생냥용 UI라면 아래의 효과들을 쉽게, 항상 확인 가능해야 해:

- 집중
- 타겟에 남은 :PheromoneBombInfusion::ShrapnelBombInfusion:의 지속시간
- 2세트효과 발동의 유무
- 타겟에 남은 :SerpentSting:의 지속시간
- 너의 모든 쿨기들

Azortharion의 Patreon: https://www.patreon.com/azortharion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댓글에 "고마워요, Azortharion!" 이라고 적어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