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07-04 16:59
조회: 16,947
추천: 5
[NPCScan] 캠핑 간단 팁
거의 포켓몬마스터 급이 되는 모든 냥꾼님들은 '에이 이게 뭔 팁이야? ' 라고 하시겠지만,
은근히 NPCScan 을 잘 쓸줄 모르는 사냥꾼님들이 계셔서 살짝 써봅니다. 스크린샷을 올리는 법을 모르기에 [...]
글로만 씁니다... (URL로 하는건 알지만...블로그를 안하기에...)
1) NPCScan 애드온?
- NPCScan은 예전에는 /대상 이름으로 쓰던 매크로로 찾던 걸 좀 편하게 [?] 만든 애드온으로 나온지는 꽤 됬을 겁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주위에 자신이 추적하기로 저장해둔 NPC ID를 가진 NPC가 뜬다면 경보를 울려주고, 대상까지 찍어주는 애드온 입니다. 애드온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 가능.
- NPC ID: 와우에 존재하는 각종 NPC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 번호같은 것으로, 이름보다 더 정확한 값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2) NPCScan 사용법
- 다른 애드온들과 마찬가지로 NPCScan 과 NPCScan Overlay 라는 애드온 폴더를 Addon 폴더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세부 설정은, 인터페이스->위쪽 탭에서 애드온 -> NPCScan으로 가셔서 하시면 됩니다.
- '되도록 이면' [경보시에는 음향꺼짐 효과 무시]를 체크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경보음은 원하는 걸로 정하시면 됩니다. 경보음의 크기는 [환경설정]->[소리]에서 주음량 크기를 조절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스피커나 윈도우즈 자체의 소리 크기 변경도 되지만, 와우에서 NPCScan은 켜두고 딴 것을 하실때는 이걸로 소리를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3) 새로운 NPC 등록방법
- ESC -> [인터페이스] -> [애드온] -> [NPCScan] -> [탐색] 으로 찾아가셔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에 자신이 찾고자 하는 NPC의 ID, 지역, 이름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불의 땅이 나오면서 인기 펫이 된 '스카르'를 찾고자 하신다면,
NPC ID: 50815 큰 지역: 녹아내린 전초지 + 이름: 스카르 -
로 입력하시고, + 버튼을 눌러주면 추가됩니다. 이렇게 추가된 NPC는 주위에서 발견, 혹은 출현시 앞에서 정한 경고음이 울리며 추적이 가능해집니다.
4) NPC 등록은 했는데, 등장해도 경보가 안 울립니다.
-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이고, 대부분의 분들이 NPCScan 써보고 '에이 뭐야, 이거 똑바로 작동도 안하네' 라고 하실 부분인데, NPCScan 도 외부 애드온이고 하다보니 완벽하진 않습니다. 일단 크리쳐 캐시라는 게 있는데 이걸 지워야 합니다. 크리쳐 캐시에 등록 된 NPC는 NPCScan에서 배제해버리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NPCScan의 탐색 메뉴에 보면, 등록된 NPC 이름앞에 X 표시가 되어있는데, 이는 이미 캐시되어 있기에 찾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크리쳐 캐시를 지운다고 해도, 컴퓨터 혹은 와우 이용에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걱정은 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
위치는, world of warcraft 폴더의 [Cache] -> [WDB] -> [kokR] -> creaturescache.wdb 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와우에 접속한 후, 클라이언트를 종료하면 다시 creaturecache.wdb를 생성하기에 접속할 때 마다 삭제하는게 편합니다. creaturecache에 등록되는 대상은, 단순히 필드에서 보는 npc들 뿐만아니라, 다른 사냥꾼이 길들인 야수도 포함되기에 던젼이나 필드나 어느 곳에서나 (자신은 못 봤더라도, 인터페이스상 보이는 거리였다면) 한번이라도 보면 바로 creaturecache로 등록되기에 던젼돌고 레이드 돌고 난 뒤, 캠핑하실려면 이걸 삭제하시는건 필수입니다. 캐시를 삭제하고 접속 한 뒤, NPCScan->탐색 메뉴를 보면 앞에있던 X표시들이 전부 사라졌을 겁니다.
BUT 초코맛에르그님의 제보대로, 컴퓨터 자체에서 손을 보는 것은 가능합니다. a) 일단 아무도 없는 곳에서 클라이언트를 종료 합니다. (샤트라스 같은 곳도 괜찮음) b) 위의 방법대로 creaturescache.wdb 를 삭제. c) 다시 와우 접속 후, 클라이언트 종료. (새로운 creasturescache.wdb가 만들어집니다. 물론, 캐시 된 NPC는 없겠죠?) d) creaturescache.wdb에서 속성을 선택, 아래 쪽에서 '읽기 전용'을 체크해 주고, 적용->확인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 와우 클라이언트를 새로 킬 때 마다, 자동으로 creaturescache.wdb가 초기화 되기에, 일일이 지울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한번 플레이 중에 캐시 된 대상은 클라이언트 종료를 해야 초기화 됩니다. (접종으로는 캐시가 초기화 되지 않음) 이 방법은 편하긴 하지만, 해당 희귀 야수를 길들인 뒤에 그 지역에 갈때 마다 경보가 울려서 번거로울 수 있으니, 이게 귀찮다면, NPCScan에서 해당 대상을 제거하면 됩니다. (위의 + 대신 -로 제거)
5) 이상한 때에 경보가 울려요 ㅠ_ㅠ
- 역시 많은 말입니다만, NPCScan도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NPC ID를 기반으로 해당 지역에서 대상이 뜰 경우, 경보를 해주는' 아주 간단한 애드온 입니다. 따라서, 플레이어의 NPC에도 반응합니다. 즉, 스카르를 잡고자 하시는 분이 녹아내린 전초지에서 일퀘를 하고 있는데, 옆에 다른 냥꾼분이 스카르를 데리고 있다면, 즉시 경보가 울리며 마치 스카르가 젠된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캐시 삭제는 자신이 캠핑할 지역에 가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또한 이를 이용하여 '고의적'으로 해당 NPC가 뜨는 지역에서 낚시가 가능하기에, 매너 있는 분들이라면 자제하시길.
- 처음에는 좀 낚이지만, 나중에는 경보가 울리고, 클릭해서 대상을 보고 은태가 없으면 '그러려니' 하게 되긴 합니다..
이상 간단한 npc 스캔 사용법입니다 (...) 불의땅도 추가되고 해서 펫에 대해 열을 올리는 냥꾼분들 중, NPCScan을 잘 모르는 분을 위해 써봅니다.
6) NPCScan 켜두고 딴짓 하는 팁.
- [인터페이스] -> [애드온] -> [NPCScan] -> '경보시에는 음향효과 꺼짐 무시' 선택.
- [환경설정] -> [소리] -> [주 음량] 크기 키울 것.
-> [백그라운드 시 소리듣기] 설정
- [NPCScan]에서 탐색시 경보 테스트. (너무 커서 놀라 뒤짚어지지 않을 정도 추천)
- Ctrl+S [디폴트 설정] 혹은, 단축키 설정에서 효과음 ON/OFF 단축키 설정.
- 와우를 백그라운드에 두고, 영화/만화/인터넷 서핑 등등 딴짓을 하시면 됩니다.
*주의: 중간중간에 캐릭으로 점프나 음직이거나 등등의 행동을 하지 않으면, 자리비움으로 되어 접속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끝...
EXP
164,316
(17%)
/ 185,001
|
fateang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