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2일 수정사항 
 5.4에 맞게 16티어 4세트와 보장된 결과에 해당하는 정보 및 딜내역을 포함시켰습니다.  

안녕하세요. 아즈호드에서 냥꾼을 플레이하고 있는 코르크론정예사수입니다. 
 냥게에 보면 초보냥꾼분들이 '데미지가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라는 질문을 자주 하시죠. 
이 질문의 원인은 자기가 딜을 제대로 했는지 파악하는 방법을 모르시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전율생냥으로 단일타겟 딜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전율생냥의 딜 사이클은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생냥에개 해당되지만 열정생냥은 열정을 사용하는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율생냥으로 소개합니다.)

1. 폭발 사격(폭사)과 검은 화살(검화)를 쿨마다 써준다. 
2. 독사 쐐기가 끊기지 않게 한다.
3. 폭사와 검화가 쿨일때 집중의 값에 따라 코브라, 신사, 글레이브를 써준다.

5.4 변경점 
 보장된 결과를 보유하신분은 보장된 결과로 인해 검화의 쿨이 20초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먼저 걸어준 검화의 틱이 1초남았을 때 리필을 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서는 단일 타겟이 아닌 경우가 많고, 이 때는 검화를 쿨마다 다른 대상에게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검화를 걸어주는 대상은 검화의 틱수가 대부분 다 들어갈 수 있도록 피통이 충분히 높은 대상에게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 a)장군 나즈그림에서 나즈그림에게 검화를 넣었고 검화의 쿨이 돌아왓을때 그 검화는 주술사나 마술사에게            걸어 준다. 
      b)가로쉬에서 가로쉬에게 검화를 넣었고 검화의 쿨이 돌아왔을때 검화를 바닥에 꽂힌 도끼에 걸어준다.
 전율생냥을 플레이할 때 지켜야 할 것은 위의 세 개가 전부라고 봐도 됩니다. (속사, 쇄도는 알아서 씁시다.)
위의 것들만 지키시면 전율생냥으로 충분히 레이드에서 1인분을 하시게 되는 겁니다. 
 
 이제 데미지미터기(Skada)를 이용해서 위가 지켜졌는지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5.3버전, 템렙 540, 15티어 2세트, 얼개X, 오버적숙

 Skada에서 항목 선택 란에서 디버프 항목을 선택하시면 내가 허수아비에 가한 디버프가 전체 전투 시간동안 얼마나 유지되었는지가 퍼센트로 나옵니다. (위의 스샷에서는 "화살은사랑을싣고의 디버프" 라는 창입니다.) 

 대부분 DPS질문하시는 분들이 피해항목을 보여주시곤 하죠.(위의 "화살은사랑을싣고의 피해") 
하지만 피해 창은 사실 별 의미가 없습니다. 
완전 쌩초짜라서 써야하는 스킬자체를 쓰지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저 피해창은 대체로 비슷하게 나옵니다. 
전율생냥의 딜사이클을 제대로 돌렸는지를 판단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디버프 창입니다. 

디버프 창을 보는 요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 폭발 사격은 42~45%정도 유지되면 제대로 쏜 것이다. 
    > 폭발 사격은 실탄장전으로 인해 쿨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6초마다 돌아오는 쿨과 실탄 장전 버프타이밍이 어떻게
       맞물리는가에 따라 편차가 생깁니다.
   b) 검은 화살은 83.3%가 나오면 정확히 쏜 것이다.
     > 검은 화살은 20초 유지에 24초 쿨이기 때문에 83.3%가 정확히 쿨마다 쐈을때 나오는 값입니다. 
2. 독사 쐐기는 100%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생냥은 독사 쐐기가 유지될때 3초마다 기력이 일정값 회복되는 지속효과가 있습니다. 독사 쐐기를 항상 유지합
       시다. 장신구가 터지고 속사타이밍일때 폭딜을 꽂아넣기 위해 폭사와 꽁신사를 계속 누르게 되다보면 독사 쐐기
       가 끊길 때가 있습니다. 이 때는 전율버프상태에서 일제 사격을 꽂아 독사 쐐기를 리필해주시는 것이 좋고 전율
       이 안떴다면 독사 쐐기를 쏴 줍시다.

5.4 변경점
1. a) 16티어 4세트를 맞추셨다면 폭발 사격이 실탄 장전을 소비하지 않고 발사가 되기 때문에 50~55%까지 올라         가게 됩니다. 티어 4세트 발동이 얼마나 잘 되느냐 운에 따라 편차가 생깁니다. 
    b) 보장된 결과를 드셨다면 검은 화살은 100%가 나와야 합니다. 검은 화살의 쿨보다 도트의 유지시간이 더 길         어졌기 때문입니다.

자 이제 이 요령을 참고해서 다시 위의 스샷을 분석해봅시다.
 폭발 사격 43.3%,  검은 화살 74.8%, 독사 쐐기 96.6%

 폭발 사격은 제대로 썼네요. 
 검은 화살은 83.3%에 비해 한참 떨어집니다. 쿨이 같이 도는 폭발의 덫을 쏘는 헛짓을 해서 그렇습니다. 
  폭발의 덫을 감안하더라도 많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아 쿨마다 꽂지 못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독사 쐐기는 3.4% 모자랍니다. 5분딜에서 3.4%면 10초 동안 독사쐐기가 없었군요. 기력10, 데미지 10~15만정도 손해본겁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한 딜을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코브라 사격, 신비한 사격, 글레이브 투척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는 이유는 딜 사이클을 돌리면서 매 순간의 집중값과 돌아오는 폭발 사격, 검은 화살을 쿨, 그리고 그 스킬들을 쓰기 위해 코브라로 집중을 미리 모아야 할 것인가, 아니면 전율이 뜬 신사를 쓰면서 기다릴 것인가를 스스로 판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엔 본케의 딜 내역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5.3 버전, 템렙 553, 15티어 4세트, 얼개○, 600망토

폭발 사격 44%, 검은 화살 83.5%, 독사 쐐기 95.1%

 폭발 사격은 됐고, 검은화살은 83.5%로 83.3%보다 높네요. 
이건 처음에 만반을 돌리고 첫 검화가 끝날 때 바로 두 번째 검화를 꽂아서 처음 40초안 쭉 검화를 유지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독사 쐐기는 아까보다 더 낮네요. 

하나 더 추가 해 보겠습니다.
 5.4 버전, 템렙 569, 16티어 4세트, 얼개○, 전설망토○, 보장된 결과

 보장된 결과로 인해 검화를 전투시간동안 99% 유지하였네요. 독사 쐐기도 100%로 나와서 도트유지는 아주 잘 된 허수아비 딜체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6티어 4세트의 발동이 저조하여 폭발사격의 디버프 유지시간이 47.7%로 나왔네요. 이건 순전히 운에 따르는거라 어쩔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상으로 skada를 이용한 단일 딜체크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16티어 2세트 효과 : 신비한 사격과 일제 사격을 사용할 때마다 속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만큼 감소합니다.
16티어 4세트 효과 : 폭발 사격을 사용할 때 40%의 확률로 실탄 장전의 충전 횟수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보장된 결과의 효과 : 주요기술 6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검은 화살, 속사, 철수, 위장술, 쇄도, 죽은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