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리우스 호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레헤, 헤레 입니다.
지난주에 아키 첫킬을 올린 올신화 새내기지만, 혹여 트라이 하시는분들께 도움이될까 싶어서 글을 남겨봅니다.




1.지옥불 공성전
추천특성. 파흑, 악영문양

하면 할수록 재미없는 1넴입니다. 갈수록 현자타임은 늘어가는데 도무지 킬시간을 땡길수가 없는 네임드네요.
오른쪽으로 배치되신다면 수송차를 극딜해봅시다ㅎ

1)트라이시 가장 무서운 적은 무분별한 광딜을 넣는 공대원입니다. 1넴을 트라이중이시라면 마이크오더에 따른 점사우선순위를 지켜주세요. 딱히 오더가 없다면 1.광전사 2.탈태한 지옥술사 3.각종 전차 순서로 점사 해주시면 됩니다.



2.강철 절단기
추천특성. 고흑, 파흑

글로벌 신화의 첫 벽인 절단기입니다. 신화 초기에도 많은 공대가 이놈에게 절단이 났었죠. 트라이 당시에는 정복술로 첫 킬을 땄었는데, 수없이 많은 일제포격을 맞으면서 '아 나는 무빙고자구나'라고 생각하면서 공대창에 죄송합니다를 연발했던 기억이 납니다.

1)트라이시 고흑이 나은가 파흑이 나은가는 본인이 판단하시는게 좋습니다. 고흑의 경우 일반적으로 파흑보단 폭탄딜이 잘 안될것이며, 파흑의 경우 카볼의 암걸리는 투사체 속도 때문에 카볼이 닿기도 전에 폭탄이 사라지는 경우를 겪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고흑이라고 폭탄딜을 안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페이즈 사이사이에 오는 불안정한 불폭탄은 멀리있어서 빠르게 터지지 않는것들이 있습니다. 고흑은 불안정한 불폭탄이 나오기전 절단기의 도트를 풀로 감아두고 영바를 이용해 이런놈들을 처리하면 됩니다.

2)사잇페의 경우 순간점화불폭탄은 냥꾼님의 신조구간 조사한방에 사라지는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고흑의 경우에는 강화불폭탄에 도트를 감아두고 근처의 다른 폭탄에 영바를 돌리는게 괜찮다고 봅니다.

3)타오르는불폭탄에 의해 디버프 중첩이 많이 쌓인다면 급사 위험이 커집니다. 주저할것없이 생존기를 켜줍니다.



3.코름록
추천특성. 고흑, 악흑

2넴을 잡으면 서비스네임드인 코름록입니다. 요새는 누가 손아귀 광딜을 많이먹는가의 싸움이 됬네요. 그래도 첫킬을 할때는 보라똥물까지 들어간 코름록 때문에 3방향 물결을 피하느라 고생을 많이했었습니다.

1)코름록 공략의 핵심은 본인의 자리에 정확히 들어가는것과 빠른 손아귀 처리입니다. EXRT는 다 쓰고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rt kormrok으로 정해진 자리를 확인한 후 테스트를 통해 본인자리에 소환진을 깔아둘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본인의 자리가 첫똥물과 거리가 멀다면 관문을 활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대략의 배치는

똥물) 흑마ㅇ----------관문----------ㅇ이격거리40m이하@(소환진)

의 느낌으로 하시면 됩니다.

2)트라이시 특성은 공대의 구성에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공대 순간광딜이 너무나도 부족하다면 악흑을, 모자라진 않지만 남지도 않는다면 대재앙고흑을, 광딜이 미친듯이 넘친다면 영불사유출 고흑으로 단일딜을 밀어주는게 좋습니다. 파흑의경우 끌손이 올라올때 화면이 돌아가거나 하는 이유로 카볼이 씹힐경우가 많아서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잘하시는분은 파흑으로도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다만 공대 광딜이 쎌경우 유불카볼을 1회도 못넣는 경우가 생길것입니다. 파흑을 하신다면 아키장신구와 휘장을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3)스타팅 딜사이클을 돌릴때 악영을 안쓰시는걸 추천합니다. 장신구가 너무나도 아깝긴 하지만 5~6초정도밖에 활용을 못하고, 정해진 위치로 갔다 오는 동안 악영이 끝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악영 타이밍은 1손 블러드반지때 한번, 2손때 물약과 함께 한번, 3손때 마지막 한번을 쓰는경우가 괜찮은듯 합니다.


4.지옥불 고위의회
추천특성. 고흑, 서약

초기 힐러들의 무덤이였던 의회입니다. 환영분신 하나에 공대가 아이스크림처럼 녹는것을 경험할 수 있었죠.
지옥분노를 얻는자가 미터기를 뚫는 네임드입니다..

1)어찌됬던 생존이 문제이며, 수확테러를 안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더불어 수확이 터질시 데미지도 상당하기때문에 1분쿨 생존기인 서약을 추천합니다. 수확때마다 쿨이 돌아오기 때문에 트라이시 효자 생존기입니다.

2)기본적으로 고흑의 멀티도트 능력을 테스트하는 네임드입니다.
그러나 원하지 않는 대상의 체력이 30%밑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도트리필을 미리 끊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트라이시 구르토그 디버프3중을 보면 안되기 때문에 공대 딜이 낮다면 구르토그 체력30%이하부터는 멀티도트가 아닌 단일대상의 딜을 해야합니다.

3)검귀의 환영분신을 딜하기가 애매합니다. 즉발기인 고통과 부패만 돌려주면서 디아의 도트관리를 하는게 일반적인것 같습니다. 죽어가는 분신에 영흡을 꽂아 조각을 수급하는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검귀가 다시 나올때쯤에는 디아의 도트를 풀로감아두고 영바로 바로 전이시킵니다. 만약 검귀가 나올때 조각이 2개이하라면 영바를 쓰지말고 수동으로 거는것을 추천합니다.(영불사유출 리필대비)

4)검귀30%이하~킬 완료시점까지 공대에 주기적으로 큰 피해가 들어옵니다. 보루 서약 결의의 적절한 배분으로 힐러님들의 부담을 줄여줍시다.




5.킬로그 데드아이
추천특성. 파흑, 점화문양

말이필요없는 1조의 딜딸넴드! 파흑은 몰아치기딜의 정석적인 캐릭이기 때문에 1조 투입과 적절한 장신구의 발동으로 극한의 딜을 뽑을수 있습니다.

1)원딜 입장에서 킬로그는 쫄딜만 잘해주면 훌륭한 공략딜러입니다. 점화는 함부로 사용하지않고 절반이상 진행한 쫄에게 사용하면 이속감소의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2)대혼란어연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딜레마에 빠질만한 상황이 연출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대혼란스택이 3인데
거의 풀피인 쫄이 절반 이상을 진행하여 카볼을 써야할 상황이 생깁니다. 물론 급박한 상황이라면 지체없이 쌍카볼을 써야겠지만, 다소 여유가 있는경우 점화를 먼저 사용하여 이속감소를 걸어둠과 동시에 대혼란 스택이 2로 낮춰지면서 카볼 사용이 자유로워집니다. 남은 2스택은 최대한 어연으로 빨아드시면 됩니다. 이는 고어핀드에서도 똑같이 적용하시면 됩니다.

3)트라이팟의 경우 내부조에 들어갔다 오셨다면 보스를 딜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쫄들에게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카볼한번에 쫄이하나씩 사라집니다. 물론 이 타이밍에도 대혼란어연은 챙길수있는만큼 챙깁니다. 평소보다 엄청난 딜량상승이 보장됩니다. 어연을 칠것이없다면 소각으로라도 빼줍니다. 빠른불씨 수급은 곧 딜상승과 직결됩니다.

4)1조에 배정되신다면, 그리고 잠귀신을 갖고계시다면 반드시 잠귀신을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잠귀신의 내부쿨은115초이며, 1조가 나왔을때의 시간은 대략2분입니다. 전투시작후 잠귀신이 바로 발동됬었다면 나오자마자 불씨를 수급하는동안 잠귀신이 터지고 극딜타이밍이 만들어집니디·.

주의)정확히 확인된사항은 아니지만 잠귀신 장신구스왑시 사효장신구처럼 발동까지의 내부쿨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로인해 킬로그 앞에서 스왑했다가 첫 잠귀신이 전투시작후 1분정도 지나고 터지는 등 꼬인적이 많습니다. 때문에 저는 의회를 잡자마자 특변과 동시에 잠귀신으로 바꿉니다.




6.고어핀드
추천특성. 파흑, 점화문양

더러운 보라돼지 고어핀드입니다. 오래걸린긴 했지만 그래도 어찌어찌 너프전에 잡긴 했네요. 첫킬당시 예비군으로 인해 참석을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빠르고 정확한 타겟변경을 요구합니다.

1)스타팅시 고핀에 대혼란을 걸어두고 자살조를 깨줄때 어연을 넣을 수 있다면 좋습니다. 보통1번정도 넣으면 무난한편이라 1~2회정도는 선소각으로 빠른 불씨수급을 하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2)첫 쫄이후 대혼란 쿨이 오는 족족 고핀에게 걸어둔다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풀피로 나온쫄에게 카볼을 날려야할 상황이 온다면 킬로그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대처하시면 됩니다. 전투상황에 따라 외부로 나온 영혼(큰쫄)에게 대혼란을 걸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3)점화는 항상 아껴두었다가 피가많은 피조물에 지원을 해줍니다. 본인을 쫓아오는 피조물도 거리여유가 조금있다면 점화 후 카볼을 날릴시간이 충분합니다.

4)필요에 따라 조각 마격지원을 해야할때가 있습니다. 파흑에겐 딜과 자원을 얻는것이니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그러나 조각이 마격피라고 남은시간도 안보고 어연을 친다면 당신은 x맨.

5)향연페이즈에 영혼을 맞아주러 나갈땐 서약같은 가벼운 생존기를 하나정도 꼭 켜고갑니다. 안그래도 트라이시 힐러분들 빡센데 큰 도움이 됩니다.

6)내부조 피조물은 일반적으로 적은 피로 내보내는게 좋지만 파흑의경우 마격을통해 자원을 수급받고 그 자원으로 다른 피조물에게 카볼을 쏴줄 수 있습니다. 피많은 쫄이 나가는게 아니라면 마격을 치는게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내부조에서는 대혼란 쌍카볼이 괜찮습니다. 또한 어격으로 피많은쫄이 나가는것을 늦추거나 처리가능하니 어격도 잘 활용해주세요



7.이스카르
추천특성. 파흑

고어핀드에 비하면 확 쉬워집니다. 본인이 안주의눈 확고자인지 알수 있습니다.

1)전투시작 전. 사잇페때 모일장소에 소환진을 설치하고, 사잇페 이후 넘어갈 자리로 관문을 설치해두시면 됩니다.

2)트라이시 가장 중요한것은 실체없는 공명의 점사 능력입니다. 여러가지를 시도해봤습니다. 공명타겟잡고 광딜, 유불소각으로 불씨만채우고 공명에 카볼두방 반복, 심지어는 고흑까지. 근데 공명딜은 거기서 거기더군요. 광을 치면 반지폭발딜이 오르고 단일을 치면 반지딜이 내려가기 때문에 거기서 거기인 딜량을 보였습니다. 제 실력부족일수도 있겠네요.

3)대부분 3페쫄 팝업시 원딜이 난간으로 가고 이스카르를 치는 택틱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작렬이후 타락이겹치지 않게 산개한 후에 남아있는 모든 생존기를 켜주시면 됩니다.




8.소크레타르
추천특성. 파흑, 고흑

두 특성중 뭘하셔도 괜찮습니다. 쫄딜에 좋은 파흑과 단일딜을 세게 밀 수있는 고흑 둘중 마음에 드는것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영혼(새우)이 자주 새는 공대라면 빠른 처리를 위해 파흑을 하시는걸 더 추천합니다.

1)소크는 딱히 팁이랄게 없습니다. 딜러들은 영웅에서 하던것과 큰 차이가 없네요. 공대에 죽기가 없다면 소환사(어활쓰는 쫄)딜에 조금더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것만 생각해두시면 되겠습니다.
만아리가 걸린다면 적절한 생존기 배분으로(서약, 보루, 결의) 힐러들의 부담을 줄여줍시다.

2)생존기에 있어 조그마한 팁을 드리자면 보루를 먼저 사용하고 보루가 끝나기 몇초전에 풀피가 되는것을 확인하고 서약을 사용하면 보루가 사라져도 빵빵한 서약보호막 덕분에 체력을 안닳게 할 수 있습니다.




9.자쿠운
추천특성. 고흑

영웅보다 조금 더 무빙에 신경을 써야하는 자쿠운입니다.

1)☆----○----◇----▽----달
-------@관문

----------------------------@관문
-----자쿤---------------본진
----------------입구

대개 이런 형식으로 배치를 하고 전투를 하실겁니다. 관문은 본진인원에 가리지않게 별과 동글 사이로 깔아주시면 파괴의씨앗때 본진에서 별 동글로 가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2)일반적으로 1,2조 에는 무적이 있는 클래스를 들여보내기 때문에 흑마의 경우 3,4조에 속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전투 중후반이 되기 전까지 프리딜을 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1,2씨앗이 나올때 기둥쪽으로 향하는 물결을 생존기를 사용하여 커팅해줄 수 있습니다. 깡서약의 경우 2개의, 보루서약의 경우 3개정도의 물결을 피해없이 막아주기때문에 조심히 커팅하여 공대피해를 줄이는데에 기여합시다.




10.벨하리
추천특성. 고흑
준비물 : 방패다운 보호막

용점패치 전까지는 나름대로 굉장히 힘들었던 보스중 하나입니다. 용점풀파밍 후 밀어서 잠금해제라는 느낌이 나는 네임드 중 하나네요.
1흑마로 했기 때문에 매 트라이마다 대부용 자영석, 관문, 소환진 작업으로 굉장히 귀찮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1)1페이즈는 영웅과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파멸의 일격이 좀 더 자주 날아오긴 하네요. 영웅에서 1페쫄은 묻딜만 하는것과 달리 신화에선 1페쫄도 어느정도 피를 깎아두어야 2페가 편안해집니다. 쫄체력이 최소60%이하 가능하면50%이하가 되고 2페를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1페이즈는 2규탄+3지옥불폭풍만 안보면되니 가능한한 쫄을 많이 밀어두세요.

2)2페이즈는 타임어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시다시피 최대체력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이죠. 위에서 1페쫄을 많이 치고오라고 한 이유가 이때문입니다. 2페를 넘어갔는데 1페쫄의 체력이 많이 남아있다면 이를 처리하느라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됩니다.
네임드가 60%가 되면 2페이즈쫄이 팝업될것이고 블러드와 반지가 올라갈 타이밍입니다. 딜이 좋은 파티라면 반지는 조금 늦게 올수도 있겠네요.
트라이팟의 경우 이 시점에서 멀티도트를 권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벨하리를 40%까지 때린다는 목적하나로 단일딜을 하시면 됩니다.물약에 악영 두번까지 모두 몰아줍니다. 조각이 정말정말 넘친다면 영바로 2페쫄에게 도트를 묻혀주시면 됩니다.

3)3페이즈는 2페이즈를 얼마나 빨리 넘기냐에 따라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또한 딜컷 사인이 내려질 수 있으므로 정해진 딜컷 체력에 근접하면 도트 리필을 끊으셔야 합니다.
1흑마의 구성인 트라이팟의 경우, 특히 필요한 관문이 1개냐 2개냐에 따라 난이도가 다소 올라갑니다. 2번째 관문은 보통 3페이즈 2번째 규탄에서 필요하게 됩니다. 트라이를 통해 3-2규탄이 어느위치에서 올지 파악해두시고 전투 시작 전 그 위치에 소환진을 설치해둡니다.
관문 재설치 타이밍은 폭군의망치가 오기직전 방패다운보호막과 보루 서약을 사용하여 보호막의 양을 극대화시킨뒤 폭군의망치를 맞으면서 순간이동으로 넉백시간을 줄입니다. 연이어서 관문을 새로깐뒤 빠른시간내로 본진에 합류하시면 됩니다.
합류가 늦어질시 합류도중에 바닥이 깔릴수 있으며, 1페 오라의 효과로 이동시 빠지는 체력때문에 보호막을 극대화시키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1흑마 공대 소속이시라면 전투 전 자영석은 필수입니다. 흑마가 죽으면 관문이 사라지기때문에 남이 해주는 전부를 기다리는것보다 본인이 판단해서 일어나야하기 때문입니다.




11.줄호락
추천특성. 파흑, 악영문양

호락호락하지 않은 그분입니다. 흑마는 튼튼해서 구멍조에 투입되는 경우가 많으니 보루+서약 혹은 거래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줄호락은 파흑의 교과서적인 네임드인 만큼 딜이 심하게 낮다면 보다 많은 연습을 권장합니다.

1)흑마는 깡체력과 자체 보호막이 높기때문에(영갈 보루서약) 구멍조에 투입이 많이되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거래보다 서약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2)보루+서약은 2분에 한번 가능하기때문에 4개조 편성이라면 로테이션이 가능하지만 3개조 편성이라면 보루의 쿨이 안와서 자살이 되버립니다. 이것을 잘 어필하여 4개조편성으로 만들거나 한번만 가는정도로 만드셔야 합니다.

3)구멍에 들어가면 공허디버프가 묻기 때문에 들어가야 할 구멍 전에는 절대로 지옥디버프가 묻지 않게해야합니다. 때문에 지옥의쇄도와 지옥의사슬이 걸리면 안됩니다. 쇄도는 네임드에게 가장 가까운 대상들에게 걸리는것이니 남들보다 조금 떨어져있으면서 지옥사슬 또한 피해야 하기때문에 사슬유도조보다는 가깝게 있어야하는 애매한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4)주 타겟은 임프와 마귀입니다. 일반적으로 임프딜은 안밀리는데 마귀는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마귀를 집중해서 딜링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숙련된 파흑이시라면 임프와 마귀 두마리 토끼를 잡는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트라이를 한다면 공략딜을 위해 과감히 임프딜을 포기하는 것도 훌륭한 선택입니다. 임프에 어격지원, 블엘이라면 비격까지 지원해준다면 보다 안전해집니다.




12.만노로스
추천특성. 피흑, 악흑, 악영문양

더러운 돼지2호. 녹색돼지입니다. 첫킬은 센터탱 택틱으로, 타공대 땜빵을통해 3탱 벽탱 택틱로도 해봤는데 제 기준으로는 벽탱쪽이 좀 더 편한것 같습니다.

1)특성선택의 기준은 공대순간광딜의 정도입니다. 물론 첫페이즈에서는 임프딜이 밀린다는걸 이해할 수 없으실지도 모르겠지만, 페이즈가 진행 될수록 임프와 다른 스킬들이 겹쳐오기 때문에 첫 페이즈의 임프들이 과하다 싶을정도로 순삭당해야 공대순간광딜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1임프는 전반을 켜기때문에 순삭당하는게 당연한것이니 2큰쫄 직후에 나오는 2임프가 사라지는 시간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공대광딜이 밀린다싶으면 악흑을, 무난하다싶으면 파흑을 하시면 됩니다.
악파흑 모두 만노 본체딜은 낮은 편이지만 적어도 파흑은 큰쫄에 딜을 몰 수 있습니다. 두 특성 모두 DBM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2)악흑의 경우,
적절한 분노를 모은뒤 임프가 나오기3초전 탈태-불방구-악영-고핀지점 예측대재앙-대재앙 캐스팅중 지수병 휠윈드-혼파혼파를-어격 날리시면 됩니다. 대재앙의 경우 임프2번당 한번 사용할 수 있으며, 대재앙이 쿨일때도 대재앙을 제외한 사이클을 돌리시면 됩니다. 어격의 경우 정해진것이 아니라 재량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3)파흑의 경우,
DBM을 통해 임프가 얼마나 남았는지 상시로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임프광딜은 2가지 싸이클로 나뉩니다.

1>조건 : 만노에게 대혼란, 선점화 사용(역류3스택보유) 불씨3개이상 보유
악영-유불혼화-유불점화-유불혼화-남은 마격피들 어연으로 빼먹기

2>조건 : 선점화 2회 사용(역류6스택보유), 불씨4개 보유
악영-유불혼화-유불혼화

가능하다면 언제나 1의 조건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반지가 올라오는 타이밍에선 2의 조건으로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13.아키몬드
추천특성. 파흑, 서약, 강화된결의 문양(조건부)

대망의 아키입니다. 사실 13신화 팁으로 글을 써보려했는데 이제 겨우 한번, 그것도 누쓰자로 잡은 제가 쓸 팁은 없네요ㅎㅎ;; 용점 패치 이후 1페이즈 3불을 보던 택틱이 2불만봐도 넘어갈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게다가 DBM, EXRT로 인해 핵심스킬들을 대처하기가 굉장히 쉽기도 하구요. 세기말에 잡은놈이라 그런지 만노가 아키보다 어려웠다는 생각뿐입니다.
팁으로 드릴건 몇개 없습니다.

1)저같은 경우 2페이즈 두번째. 즉, 혼돈->구속->불먹방->똥개팝업 타이밍 때 불먹방을 했습니다. 탱급사 위험도 있으면서 똥개가 사방에서 공대원들을 물어뜯는 타이밍이기 때문에 최대한 자생을 해야했구요. 보루+서약 상태로 불을 끝까지 흡수한 뒤 결의를 켜서 10~11중첩의 틱뎀을 최대한 줄이는게 목표였습니다. 정손을 지원받아도 상당히 아프기때문에 강화된결의 문양을 통해 데미지감소량을 늘리니 훨씬 버티기 수월했었네요.

2)3페이즈로 넘어가면 많은 패턴들이 있지만 그중 공대피가 가장 출렁거릴때는 혼돈의비 타이밍입니다. 딜러들이 개인 생존기를 쓰고 공대생존기가 올라가는 타이밍이죠. 근데 이 혼돈의비가 약 1분간격으로 오기때문에 서약을 사용하기에 아주 최적화된 패턴입니다.



글은 여기서 끝내겠습니다.
다른 모든 공대의 흑마분들 모두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