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흑마법사를 주로 플레이하고 있는 덕붕이입니다. 
이번 현신의 금고 레이드는 여러 전문화를 할 줄 알아야 수월한 진행이 가능한데
악흑에 비해서 고흑과 파흑 관련된 글이 많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아직은 부족할 수 있지만 지금 제가 어떻게 플레이하고 있는지 알려드리기 위해 쓰게 되었습니다.
글은 레이드 위주로 쓰였습니다.

1. 대략적인 이해

먼저, 고통 흑마법사는 다들 아시다시피 디버프를 통한 지속적인 데미지 위주의 딜러입니다.
고통 부패 생명력 착취 불안정한 고통을 항시 유지하며 다양한 도트는 사악한 환희를 강하게 해주고
사악한 환희는 도트를 강하게 해주어 서로 시너지를 내주는 방식입니다.

2. 2차 스탯

가속과 특화를 최대한 맞추면 되는데
가속이 25% 이상이라면 특화를 중점적으로 챙기시면 되고
20% 아래라면 가속을 중점적으로 챙겨 먼저 가속을 올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도트의 가속화도 있지만 아래 서술하게 될 여러 사항 때문이니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현재 가속 4,662 (27%) 특화 4,233 (79%) 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속을 좋아하는 편이라 최대한 챙기고 있습니다.
정기의 목걸이를 쓰신다면 모든 보석을 가>특 보석으로 챙기는걸 추천합니다.

3. 특성


코드 : BkQA041aTpyHyczNbmCyk1bsJgcAJJJJSg0UASLJJRKBAAAAakAAAAAAAJyBKIikkEJtECAA
가장 기본적인 단일 타겟 특성입니다.
테로스, 다테아 등의 단일 혹은 단일+1 상황에 쓰일 수 있습니다.
주로 살펴봐야 할 특성은 일몰, 고통의 점증, 역병의 기원, 공포의 손길이 있습니다.
1) 일몰
부패로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다음 영혼 흡수의 공격력이 25% 만큼 증가하고, 50% 더 빨리 시전됩니다.
굉장히 높은 우선 순위에 있는 일몰 입니다. 영혼 흡수의 시전 속도를 50%나 증가 시켜줘서 캐스팅에 쓰인 시간 대비 딜이 굉장히 높아지고 고통의 점증 버프를 빠르게 얻게 해줍니다. 

2) 고통의 점증
고통과 부패, 불안정한 고통이 활성화된 동안 영혼 흡수 시전 시 20% 확률로 다음 사악한 환희가 조각을
소모하지 않고 즉시 시전됩니다.
뒤에 적게 될 공포의 손길 디버프 유지에 굉장히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즉시 시전으로 무빙 상황에서도 공포의 손길 디버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고, 조각도 소모하지 않아
공포의 손길 업타임에 굉장한 영향을 끼칩니다.

3) 역병의 기원
지속시간이 5초 미만으로 남은 부패, 고통, 불안정한 고통, 생명력 착취의 지속시간을 갱신시키면 5,256의 암흑
피해를 입히고, 6.66% 확률로 영혼의 조각 1개를 생성합니다.
5초 미만 리필을 함으로써 극한의 글쿨 이득을 얻음과 동시에 데미지, 영혼의 조각 생성까지 주는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4) 공포의 손길
사악한 고통이 3번 넘게 중첩되면 6초 동안 대상이 자신의 지속 피해 효과로 받는 피해가 추가로 30% 증가합니다.
제 생각에 현재 고통 흑마법사의 실력을 가장 쉽게 판가름할 수 있는 중요한 특성입니다.
현재 대상에게 활성화 된 모든 지속 피해 효과를 30%나 증가 시켜주는 엄청난 효과인 동시에
6초밖에 되지 않는 짧은 지속 시간으로 많은 분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위에서 가속을 높게 친 이유는 공포의 손길 유지 때문인데, 가속이 20% 아래로 낮다면 고통으로 인한 조각수급도, 영혼 흡수로 인한 고통의 점증 버프도 그만큼 낮게 뜨기 때문에 공포의 손길 유지가 힘들게 됩니다.
네임드 별로 다르지만 테로스 기준 업타임 90%를 목표로 잡고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4. 로테이션

1) 오프닝

2초 유령 출몰 - 불안정한 고통 - 고통 생착 부패 유령 특이점 - 암흑 시선 종특(광폭화,피의 격노) 장신구 물약
- 4환희 - 영흡
이후에 피의 격노나 장신구 같은 데미지 증가 버프+유령 특이점이 있는 동안 최대한 모든 조각을 소모해서
보다 강한 사악한 환희를 써줍니다.

어선 3중보다 공포의 손길을 띄워주는 것이 먼저기 때문에 4환희를 먼저 하지만, 중간에 일몰이 터진다면
영흡을 우선 써줍니다.

오프닝을 가장 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3 어선 상황에 유령 특이점과 피의 격노가 같이 있는 시점에
최대한 사악한 환희를 써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딜 증가 버프를 트래킹하여 보다 강한 사악한 환희를 최대한 써주는 것이 오프닝의 포인트입니다.
위 사진에서 시전중인 사악한 환희가 끝나면, 곧바로 영혼 흡수를 통해 고통의 점증을 띄우거나 고통으로 생성되는 조각을 바로 써서 유령 특이점이 남아있을 나머지 시간 동안 환희를 써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2) 필러
이후 유령 특이점이 오기 전까지는 흑마법서: 결속 만이 유일한 딜 버프인데, 이 것을 신경쓰기보다는 공포의 손길 업타임을 최대한 높게 가져가면서 다음을 준비하면 됩니다.
도트는 5초 미만에서 리필해주면서 역병의 기원을 최대한 터뜨려주고, 공포의 손길을 항상 유지해주는 것이 중점입니다.
공포의 손길 업타임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통의 점증을 최대한 터뜨려줘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도트 리필 시간을 최소화하여 영혼 흡수의 업타임을 늘려줘야 합니다.
유령 특이점 쿨이 와서 걸고 난 이후에는 저는 보통 3-4번의 환희를 쓰는데, 이 점은 그냥 참고만 하시고
가진 조각 갯수, 이후 공포의 손길 업타임 유지를 생각하시면서 쓰시면 됩니다.
다테아 같은 +1 쫄이 나오는 경우 나오기 직전에 역병의 기원을 생각하지 않고 본체 도트리필을 하기도 합니다.

3) 무빙 시에
불안정한 고통이 끊기는 것은 굉장한 로스이므로 무빙하는 동안 불고가 끊길 수도 있다면 역병의 기원을 무시하고 불안정한 고통 리필
이후에 영혼 흡수를 통해 고통의 점증을 얻어 무빙하는 동안에도 사악한 환희를 터뜨려 공포의 손길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이 점에서 일몰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다음 암흑 시선이 오기 전에
공포의 손길 디버프를 최대한 끝을 이으며 유지하며 최소 조각 3개 이상을 모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후엔 위에 적은 대로 딜버프가 있는 동안 최대한 많은 사악한 환희를 시전해주면 됩니다.

5) 생명력 흡수는 언제?
생존용으로 쓰는게 제일 베스트라고 생각하고
모든 것을 다 따졌을때 써도 되면 쓰면됩니다.
피죽 50중이고 다음 5초동안 끊기는 도트가 없고 유령 출몰 또한 끊기지 않는다면
환희로 공포의 손길을 리셋해주고 생흡을 쓰면됩니다.  


5. 현신의 금고
영웅 - 모든 네임드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라노그 - 단일특, 죽는 쫄에 영흡 걸어 조각챙기기
영웅 난이도에선 보통 쫄파이를 기대할 수 없기때문에 단일특을 가져가 에라노그만 때리고, 네임드 근처에 소환되지 않아 조금 늦게 죽는 쫄들한테 영흡을 걸어 조각 챙기는 정도 외에는 에라노그만 딜하면 됩니다.

테로스 - 단일, 무빙 생기기 전에 고통의 점증 챙기기

원시 의회 - BkQA041aTpyHyczNbmCyk1bsJgcgIJJJSg0UASLJJRKBAAAAkGAAAAAAgIakISSSSUSSCAA
영혼 부식 지속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부패의 씨앗을 돌려주고, 영혼 부식 디버프 끝나기 직전에 생명력 흡수를 써서 4타겟 생흡을 걸어주면 됩니다.

세나스 - BkQA041aTpyHyczNbmCyk1bsJgcAJJJJSg0UASLJJRKBAAAAakAAAAAAASyBaIikkEJtECAA
고흑으로 하기엔 난이도가 조금 있는데,
새끼거미로 잠식하는 분노 5중첩을 계속 유지해주면서 본체 4도트+공포의 손길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곧 죽을 새끼거미한테 영흡을 걸어 잠분유지 + 조각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다테아 - 단일특

그림토템 - 단일특
그림토템이 대지의 영향을 받을 때 나오는 대지파괴자 중 먼 타겟 혹은 가장 안죽는 3개에 고통만
이후 단일딜

라자게스 - BkQAAAAAAAAAAAAAAAAAAAAAAgcAJJJJSg00ASLJJRKBAAAAakAAAAAAAJoRSiEJJJtECAA
위 특성에서 역병의 기원을 빼고 암흑 시선에 줘도 좋습니다. 조각이 모자를 수도 있을거 같아 역병의 기원을
찍었습니다.
1사잇페에 쫄 나오는 타이밍 맞춰서 부씨 - 사악한 타락 - 부씨 해주시면 됩니다. 영불 딜이 꽤 세요
이후에 라자게스 보호막마다 조각 모아서 사악한 타락- 환희로 딜해주시면 됩니다.

신화
신화 난이도는 받는 데미지가 영웅에 비해 증가하므로 고흑의 생흡으로 인한 생존이 꽤 도움이 됩니다.
테로스
무빙 전에 고통의 점증 챙겨놓기, 불고 안끊기게 조심하면서
기둥 깨질때 위험하다면 (보통 어둠의 서약때문에 위험하지 않지만) 생명력 흡수로 체력 챙겨주시면 됩니다.

다테아
단상에 올라가지 않는 기준 단일특
쫄 나오기 전에 본체 모든 도트 리필 / 바람 불 때 공포의 손길 유지를 위해 영흡으로 고통의 점증 유지
쫄 넉백때마다 / 바람 불 때마다 마법진 사용 가능
혹여나 마법진 쿨이면 미리 깔아놓은 관문 사용 혹은 영불사 관문으로 넉백 씹기 가능합니다.
다테아에서 도트 돌리기 바빠서 생명력 흡수는 잘 안쓰게 되는데, 바람 불 때나 전도성 표식이 걸렸을 때 위험하다면 영불사 생흡 or 생흡을 해주면 힐러 없이도 자생 가능합니다.




6. 마치며 
저는 전부터 고흑을 플레이 할때 항상 고통으로 얻는 조각은 한정되어 있는 자원이며, 이를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였습니다.
플레이하실 때 한정적인 자원인 조각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쓸 지 생각하시면서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네임드 별 팁 같은 모자른 점은 차후 추가하도록 하고 기본적인 궤만 쓰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글에 댓글이나 우편, 덕붕이-아즈샤라로 귓말(확인 못하거나 답장 못할수도 있습니다) 또는 우편으로 물어보시면 아는 한에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신화 레이드 진행마다 트위치에서 방송을 키고 있습니다. 월,화 20:00부터 하니 플레이가 궁금하시면
https://twitch.tv/agony5123 으로 오시면 됩니다.
첫 킬 녹화는 Minsu Kim - YouTube 에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