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심입니다.

잠이 안오는 김에, 파괴 흑마법사 이야기를 조금 해보려고 합니다.

엄청난 실력의 소유자 이런거 아니구요. 그냥 양민입니다. 제 닉으로 검색하시면 다 나오겠지만, 20단 주차나 설설 돌구 5신 정도 무난하게 진도나가고 있는 보딱 양민 딜러입니다. 그래서, 거창한 공략을 적으려고 하는 건 아닙니다. 사소한 팁 정도?

더 고수 분들이 공략 글 적으시면 그냥 그거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저 쐐기에서 파흑 해보시다가, 괜한 자괴감에 빠지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서, 파괴 흑마법사도 재밌게 즐기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악흑 VS 파흑?

(2/13일 오전 1시 기준)



많은 분들이 Subcreation 보시면서 "파흑이 더 좋은가?" 싶으셔서 시도해보시다가, 대부분 "이게 좋은게 맞아?"라는 회의를 느끼시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일단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저 티어표가 성능을 대변하진 못한다는 점입니다. 악흑이 실제로 막 구리고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흑게에서 말씀해주셨죠. 그냥 파흑이 악흑에 비해 고단에서 팀으로 돌 때 상대적인 이점이 많아서 더 많이 쓰이는거죠.

근데 이걸 "파흑은 팀이 아니면 못쓴다." " 20단 수준에선 못쓴다." 와 같이 생각하셔서, "팀도 없고 초고단도 안다니면 흑마는 쐐기를 못가는구나", 혹은 "1인분 하기도 힘들구나" 이렇게 자괴감에 빠지실 필요도 없습니다. 

저도 첨에 파흑을 시도 해 볼땐 진짜 폐급 딜이 나오길래 이런 생각 저런 생각 다 들었거든요. 이게 사실 파흑의 진입장벽이 아닐까 싶습니다...

2. 파괴 흑마법사 어떻게 써야할까?

일단 특성은 거의 대부분 아래와 같이 고정합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알려드리고 싶은 작은 팁은 "예열의 속도"에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Simcraft에서 Quick sim을 돌려보시면, 파흑은 다타겟에서 타겟에 제물을 다 돌리고, 그 후에 대혼란을 시전하고 불비를 내리면서 격정의 대혼란 스택을 점화와 소각으로 채워주는 형태로 딜을 합니다.

사실 둠땅 3시즌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으며, 이 싸이클이 딜을 가장 많이 뽑을 수 있는 방식인 건 맞습니다. 

둠땅때는 아무래도 조각 수급 능력이 압도적이다보니, 예열이 자연스럽게 매우 빨라서 대혼란은 그냥 자원 수급을 위한 보조적인 수단이었죠. 하지만 용군단에서 격정의 대혼란이 돌아오면서, 대혼란도 딜 적인 측면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 한편으론 예열의 시간을 늘리게 되기도 했죠.

그래서 몹이 꽤나 빨리 죽는 현재 주차단수인 20단 정도에서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방식은, 몹이 이미 모여있다는 가정하에,

바로 대혼란을 걸고 제물을 골고루 발라서 격정의 대혼란 스택을 5스택을 만든 다음, 지불정+장신구를 쓰고, 불비를 떨어뜨리면서 점화로 조각 수급 및 격정의 대혼란 스택을 유지시켜주는 방식입니다.

예시 : 대혼란  제물 제물 제물 제물  지옥불정령 소환  지옥불  점화  지옥불 지옥불 지옥불  점화  지옥불 지옥불 지옥불

이러면 풀링 시작 후 대략 5~7초 정도면 기초적인 예열이 끝나고 바로 압도적인 힘 스택을 쌓으면서 빠르게 딜을 집어 넣을 수 있죠. 그리고 압도적인 힘 시간이 끝나면 바로 대략적으로 제물 리필 시간이기 때문에 바로 불비를 던지기 보다는 (압힘 스택이 쌓여버리니까) 제물을 적당히 리필해 준 후 다시 불비를 쓰시면서 대혼란을 섞어주면 됩니다.

쿨기가 없어도 거의 똑같이 운용하시면 되고, 이 운용이 익숙해지시면, 그 후에 적당히 각을 보면서 제물을 좀 더 바르고 딜 기대치를 높이는 형태로 연습해나가시면 됩니다. 더욱 고단을 가시면 예열 시간을 더 늘리시면 되겠죠.

저는 위 방식으로 쐐기를 돌 시 전체 딜 기준으론 대부분 파티의 평균 딜 수준이거나 조금 상회하는 딜을 하고 있습니다. 최소 80k에서 최대 130k 내외는 나오는 것 같아요. (던전마다 너무 다르긴 합니다.)

3. 기타 소소한 팁

- 황폐의 의식 중첩을 몹 체력이 매우 낮을 때는 킵해놨다가 다음 풀링에 바로 쓰자. 예열이 더 빠르다.
- 클리브가 많을 때는 미리 쿨기를 쓰자 (어둠달 거미, 알게타르 나무, 하보 나무), 그래야 1초라도 더 빠르게 딜한다.
- 대혼란이 끝나면 의식적으로 제물 리필을 하자. 제물 유지가 딜에 생각보다 지분이 매우 크다. (사실 저도 못합니다.)
- 쿨기 비중이 생각보다 높지 않으니, 왠만하면 아끼지 말고 그냥 쓰자. 
- 파흑에게 이속은 딜링이다. 무빙이 강제되는 구간에서는 걍 불돌을 켜놓고 딜해보자. (물론 죽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을때... 아니면 힐러에게 차단당한다.) ex) 알게타르 나무 앞마당 등등등...

참고로 해당 내용은 흑마 방송하시는 대부형님이나 쯔릿님 파흑 공략 영상을 보시면 더 자세히 잘 나와있고 참고할 부분도 더 많을테니 파흑 입문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들 파흑으로도 쐐기 재미나게 도시길 바라며 그만 글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