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거주중인 흑마입니다 악흑에대한 글이 없길래 작성합니다

 

지금부터 작성하는글은 개인편의상 반말로 써내려갈테니 이해부탁드려요

 

 

 

악흑의 주 딜링스킬

 

어둠의화살(어활)

굴단의손(굴손)

영혼의불꽃(영불)

부패

지옥화염

 

 

탈태시 변하는 스킬들

 

어활-혼돈의손길(혼손)

굴손-혼돈의파동(혼파)

부패-파멸

지옥화염-제물오라

 

그외 딜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

 

패시브 임프

원소의저주(원저-마뎀5% 디버프)

생명력 전환(생전)

지옥불길(지불)

 

악흑의 쿨기

 

임프군단

봉사

파멸의 수호병or지옥불정령

 

 

악흑의 기본 딜사이클

 

악흑의 딜사이클은 간단하면서도 어렵다 하지만 기본적인 운용방법은 있기마련

악흑에겐 기력이 존재하고 그 기력은 탈태 상태에서 소모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탈태시 모든데미지가 기본상태보다 쌔지기때문에 변신 하기전에 딜을하면서 기력을 쌓고 탈태에서 그 기력을 소모해 딜을 뽑아내게 된다

 

기본적으로 부패,파멸을 유지하고 굴단의 손은 쿨마다 사용하며 어둠의 화살을 날리면 된다

그러다가 화산핵(굴단의손or패시브 임프의 불화살 적중시 일정확률로 화산핵발동)이 뜨면 영불을 사용한다

 

탈태에서의 딜은 혼손과 영불이 대부분인데 혼손은 부패의 지속시간을 연장해주기 때문에 기본상태에서의 부패 순수리필은 하지말고 최대한 혼손으로 부패를 계속 늘리자

 

결론-부패,파멸유지 굴손은 쿨마다 어활로 기본딜을하며 화산핵 버프가 떴을시 영불

탈태시 혼손을 기본으로하고 역시 화산핵이떴을때 영불

주의(이 딜사이클은 매우 간단한 딜사이클로 최적화된 딜사이클은 아니다)

 

 

악흑의 이해

 

앞에서도 말했지만 악흑은 기력이 존재하고 그 기력으로 탈태에서 소모하게되는데 모든 스킬들은 탈태시 그 위력이 증가한다 그리고 탈태에서의 강한 스킬들은 그만큼 기력이 많이들고 가장 강한스킬 영불은 화산핵이란 자원도 소모하게된다

 

결국 악흑의 딜은 화산핵과 탈태시 얼마만큼 쌔게박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에따라 딜이 좌우된다

 

 

 

악흑의 쿨기들

 

악흑에겐 임프군단과 봉사가있는데 이 두가지 쿨기는 선택사항이고 반드시 찍어야한다고는 못하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임프군단만큼은 꽤 좋다고 생각이든다

 

모든 쿨기와 장신구에서의 임프딜은 임프군단 문양을 박았을시의 리스크를 감소하고도 효율을 잘뽑아낸다

 

게다가 임프군단은 가속에 영향을 받는점이라 블러드나 트롤의 광폭화시 사용하게되면 그 쿨을 상당히 감소시킬수있는점이다

 

 

 

 

악흑의 초반 딜사이클

 

악흑의 초반 딜사이클은 정해진게없고 답도없어보인다 그만큼 악흑은 유동적이여야하고 상황에따라 달라지게된다

 

그래도 간단하게 필자의 딜사이클을 말하자면

 

어활-부패-어활-어활-굴손-어활-임프군단-봉사-쿨기(악영,피의격노,광폭화,기공등)-굴손-탈태-파멸-파멸-혼손연타-화산핵이 떴을시 영불

 

-초반 장신구가 터졌음에도 불구하고 어활을 꽤 날리는이유는 탈태시 악영을 돌리고도 탈태 기력이 전부 소모되지 않기위함이다

-굴손과 굴손사이에 스킬을 사용하는이유는 굴손의 도트데미지(암흑불길)은 2중첩이 가능하며 1중첩 도트를 최대한 오래본뒤 도트가끝나기전에 2중첩을 만들려는 이유다

-파멸을 두번거는 이유는 장신구와 쿨기가 최대한 터졌을때 박은 도트를 오래보기위함이다

-초반 쿨기와 장신구상태에서의 화산핵은 최대한 탈태시 소모해주는게 딜상승에 좋다

 

이 딜사이클은 바뀔수가있는데 그 경우는 대표적으로 장신구의 종류와 시작블러드 그리고 15티어 2피스와 4피스에따라 또는 가속에따라 조금의 변동이 생긴다 이부분은 경험적인 부분이 상당히 중요하고 자신만의 최적화된 딜사이클이 필요하게된다

 

 

위에서 적은 초반딜사이클의 아쉬운점은 여러가지 존재한다

 

초반에 어활을 날리자마자 장신구가 터졌는데 쿨기를 너무 늦게돌리지는 않은가

처음 어활에서 임프가 나온뒤 다음 임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얼마 안남았는데 임프군단을 쓰기에는 좀 아쉽지않은가

천둥왕의 장신구 특성상 재수없게 장신구가 안터졌는데 쿨기를 돌려야하는가

 

 

평소 가장 크게 생각했던게 레이션과 초반장신구가 터졌을때의 낭비였다

 

문제점들을 해결하기위해 여러가지 고민했었는데

 

1.블러드사용시의 딜사이클(레이션유무:o)

 

어활-부패-군단-파멸수호병(레이션터짐)-굴손-탈태(쿨기)-파멸2번-혼손or영불

 

이렇게 갈경우 초반 장신구의 낭비를 줄일수있으며 레이션파멸에도 쿨기를 적용시켜 최대한의 데미지를 낼수있다 다만 이방법은 15티어 2피스가 없을경우 악영타이밍에 탈태를 오래 가져갈수가없다

15티어 2피스가 있어도 악영이 끝날때까지 탈태유지가 아슬하다

 

2.블러드가없을시의 딜사이클(레이션유무:o)

 

이때는 1에서처럼 딜사이클을 돌리기에는 악영이 끝나기도전에 탈태가 빨리 풀리는 현상이 나타나게되는데 상당히 아쉬운점이다

 

그래서 생각해본게 처음에 임프군단과 봉사를 먼저뽑고 그뒤에 어활을 날려서 장신구를 늦게띄우는방법이다 이것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거는 처음에 모든걸뽑은뒤에 레이션이 안터져주는 사태가 꽤나 발생하므로 리스크가 있다는점이다

 

 

3.레이션이 없을경우

 

이때는 초반 레이션이 터졌을때의 고민거리가 한층 낮아진다 물론 이것도 초반 장신구의 효율을 최대한뽑기위해 봉사와 임프군단을 먼저뽑은뒤 스킬을 사용하면 좋겠으나

 

항상 초반에 장신구가 터진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안전하게 기력을쌓고 장신구가 터지는걸 확인한뒤 쿨기를몰자

 

 

4.초반 장신구가 안터졌을경우

 

어쩔수없다 쿨기를 오래동안 낭비할수도없는법 취향에따라 다르지만 어활을 더보던지 빨리 변하든지 그건 자유에 맡긴다..

 

 

4가지의 큰틀로 설명했지만 결국 초반딜사이클에서 중요한점은 얼마만큼 초반장신구 효율을 잘뽑아내고 쿨기타이밍에 효율적으로 탈태딜을 하느냐의 차이이다

 

이런것들은 경험적인 요소가 상당히 들어가므로 연습하길 바란다

 

본인도 별의별짓 다해본만큼 여러가지를 해본건 아니므로 본인의 딜사이클을 어느정도 정하는게 맞다고 볼수있다

 

 

 

 

악흑의 딜 심층분석

 

1.화산핵의 소모

 

화산핵은 최대 10중첩까지 유지할수있으며 왠만하면 그 화산핵 중첩이 끊기지않고 이어갈수있다

이런 화산핵의 영불을 쌩으로 날리기엔 아쉬움이 많다고 볼수있으니 최대한 장신구or쿨기까지는 끌고가며 이럴때 탈태기력까지 있어야한다

쿨기와 장신구의 탈태영불이 가장 디피가 올라가니 이건 딜의 핵심이라고도 볼수있다

그리고 화산핵이 몇개 쌓여있는 상태에서 장신구는 터지고 탈태기력이 충분치않다면 쌩영불을 날리는것도 좋은방법이다

 

2.혼돈의 손길

 

혼손은 부패유지를 기본 베이스로깔고 쿨기나 장신구시의 화산핵이없다면 탈태 혼손을 사용하며 마지막으로 기력이 남아돌면 사용하게된다

또한 만노로스를 사용하는 넴드에선 무빙딜에 사용될수 있겠다

 

3.굴단의손의 사용법

 

굴손은 2중첩이 가능하며 연속 2연타로 2중첩을 쌓기보다는 굴손 사이에 딜사이클을 넣어서 1중첩시의 도트가 끝나갈때쯤 넣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4.굴손-탈태

 

굴손은 날리더라도 박히는게 조금 느리다 이걸 이용해서 굴손후 바로 탈태를 사용하면 굴손의데미지가 탈태의 증뎀영향을받아 더욱더 높은 데미지를 낼수있다

 

5.혼돈의 파동은?

 

혼돈의 파동은 단일딜사이클에 넣을만한 스킬이 아니다 광을 쳐야할 상황에서도 혼돈의파동은 굴손이랑 별차이가 없기때문에 쓰지않는게 좋다

혼파를 쓰는경우는 쫄을 빨리 녹여야할때,빨리녹을때 사용하게 되는스킬이다

 

6.악흑에게 레이션 장신구는 사기급이다

 

레이션장신구는 파멸크리를 80~100까지 올릴수있으며 이거의 효과는 임프의 딜량,화산핵충전량,기력의 여유를 모두 낼수있으며 임프의딜량이 생각이상으로 매우높기때문에 상당한 시너지를 낸다

개인적으로 파흑과 악흑의 단일딜에서 기본적으로 파흑이 더쌔다고 생각하지만 레이션을 끼는순간 파흑을 근소하게 이길수있다고 생각한다

 

7.악흑에게 지옥불길이란?

 

모든흑마에겐 지불이있다 하지만 악흑에게 지불은 무쓸모에 가까우며 굳이사용한다면 만노로스 특성으로 무빙시 할게없을때 사용하길바람

 

8.영원한 고통 문양

 

부패와 파멸의 지속시간이 50%늘어나지만 데미지는 20%감소하는 문양이다

이것은 레이션 장신구가있을때 꽤나 좋은 효율을 내기도한다 물론 순수단일딜에서 문양을 안박은게 더 좋을수있으나 자신이 가속이낮거나 레이션장신구의 템렙이낮아서 레이션 발동률이 정말 최악이다 싶으면 오히려 이 문양은 득이된다

 

이건 넴드마다도 영고문양이 좋고 나쁠수있는데 예를들어 장로회처럼 다중 레이션파멸을걸고 단일에 몰아칠경우 좋은 효율을 낼수있다

 

9.임프군단의 사용

 

보통 악흑에겐 임프 부르기란 패시브가있는데 어활,혼손,영불을 사용할시 일정시간마다 임프가나와서 불화살 10발을쏘고사라진다

 

하지만 임프군단을 박을시 5마리가 한꺼번에 나오는 쿨기가되며 패시브의 임프부르기는 재사용대기시간이 4초늘어나고 임프군단 재사용 대기시간동안은 임프가 나오지 않는다

 

실제로볼때 이 문양은 박은것보다 안박은게 임프가 더 많이 나오게되서 안좋아보이지만 원할때 불러낼수있어서 리스크를 감소하고도 좋은문양임

 

임프군단의 목적은 쿨기와 같이 돌릴때 강한 시너지를 내지만 재사용대기시간이 쿨기보다 빨라 꼬이게되는데 이경우 쿨마다써야하는지 쿨기를 기다려야하는지 고민이 상당히 되는시점이다

 

개인적으로 본인은 쿨기와 최대한 맞추려고한다 하지만 넴드마다 택틱마다 사정이 달라서 쿨마다 돌릴때도 많다

 

예를들어 지금당장 기력수급이 필요한다든가 딜의 공백이 생기기전까지 쿨마다사용하면 더많이 사용한다던지 등등

(임프군단을 쿨마다 돌려야할지 쿨기에맞춰야할지는 아직 필자도 답을 못내리겠다)

 

10.레이션의 활용

 

악흑에게 레이션이 발동되었을경우 최우선적으로 해야할 행동은 파멸의 리필이다

하지만 그것만 하기에는 아쉬움이 남게되는데 레이션을 잘캐치해서 새롭게 파멸리필을 필요하지않게되면 레이션동안 혼손을 날려서 부패를 새로 리필하여 남은 부패시간동안 올크리로 띄우는게 좋다

 

11.지옥수호병의 칼날폭풍

 

악흑을하게되면 지옥수호병펫을 꺼내게되는데 45초쿨인 칼날폭풍은 단일딜사이클에 그닥 안좋다

본인도 단일딜사이클에 칼날폭풍을 넣었지만 그게 되려 손해라고 생각한다 칼폭은 6초동안 1초마다 공격력100%의 데미지를 6번주는 행동인데 이행동은 가속의 영향을 못받고 흑마본체의 기력수급은 전혀없으며 오히려 60의 기력이 소비된다

이건 본체흑마의 기력을 채워주는 군단의일격 한번을 낭비하는것과 똑같다

 

12.광딜

 

악흑광스킬은 굴단의손,지옥화염과 탈태시 제물오라,혼돈의파동,흡혈박쥐때가 있으며 펫의 칼날폭풍+봉사펠가드의 칼날폭풍이 있고 마지막으로 15특성에있는 생명력수확이 있다

 

최고 좋은딜은 굴손을 날리면서 지옥화염으로 광치다가 기력이 쌓이면 탈태후 제물오라를 킨뒤 흡혈박쥐때사용 그후 생명력수확으로 딜하는게 가장높은딜을 뽑게된다

 

다만 레이드에서 15특성에있는 영혼갈취는 상당히 쓸모있으므로 생명력수확까지는 추천하지못한다

 

레이드에서 탈태광을 칠때 생수를찍지않는다면 2가지방법이있는데 첫째로 1타겟 단일을잡고 딜하면서 제물오라를키는거고 둘째로 공허의 광선으로 광을치면된다

 

지옥불길이 탈태로변하면 공허의광선으로 바뀌는데 이스킬은 전방위 15미터 모든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광스킬이다(이것도 부패리필가능)

 

13.악흑의 셋팅

 

현재 악흑의 2차스탯은 뭐가 답이다라고 말할수가없다 그나마 가속이나 특화가 좀더 높은편이고 주문력이 너무낮으면 2차스텟보다 지능이 더높아질수있다(지능1>가속or특화2)

이건 본인의 심크를 돌리던지 맘에드는거에 투자하길 바란다(레이션이있다면 크리는 버리는게좋을지도..)

 

14.악흑의 임프들은 넴드의 외부 버프를 못받는다

 

진로크의 바닥웅덩이,지쿤의 자양분버프의경우 흑마들의 펫은 영향을받아도 악흑의 패시브 임프들은 영향을 전혀못받는다 이런넴드에서 악흑의딜은 잘나올수가없다

 

15.문양과 특성

 

문양과 특성은 넴드마다 다르고 개인이 판단해야할 문제이다 현재 악흑의 필수 문양과 특성은 없다고 본다(그나마 임프군단정도?)

 

75특성에있는 우월함과 봉사중 뭐가 더좋은가 에서는 잘모르겠다;;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이되며 본인은 봉사를 사용하고있다(주관적)

 

 

 

마지막 간단정리

 

-악흑의 딜은 상당히 유동적이고 탈태의 변신과 해제도 생각하면서 자주사용해야한다

-장신구와 쿨기는 최대한 탈태로 소모해야한다

-악흑 어렵다

-레이션 짱짱맨

 

 

 

저도 아직 악흑은 배우는입장이고 이론적인 실험과 계산은 거의한게없습니다 수많은 실험도 한게아니기때문에 비판 환영합니다

 

질문도 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