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흑의 장점은,
  • 오프 딜이 가능하다(도트를 발라두면 나오는 기본 딜)
  • 다수의 타겟에 오프 딜이 가능하다(도트를 뿌리고 지불관리를 하면서 딜 타이밍을 보는 것이 가능)
  • 불안정한 고통으로 힐러 해제를 견제할 수 있다
  • 강력한 이감기인 피로의 저주
  • 40인 전장 전선에서 부씨(영불사 포함)로 뽑히는 광역딜이 우수하다
  • 유령 출몰과 재손(아래 더 적겠지만)으로 단일 딜 지원이 가능하다


파흑은 불씨를 써서 생존과 딜에 무난하고 강력한 DD류 기술, 어연 막타, 대혼파 딜링이 강점이고, 악흑은 탈태와 분노관리를 통해 우직하게 즉시시전 딜링과 위치컨트롤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라면, 고흑은 도트를 통해서 꾸준 딜로 압박을 넣으면서도 기둥을 활용하면 단일 딜을 높힐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파흑은 시전기 / 악흑은 탈태로 얻는 이득 / 고흑은 DOT와 연계되는 타이밍 딜을 특징으로 합니다.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I. 특성

어둠의 격노(어격)은 공울과는 다르게 지원형 광역스턴기로 쓸 수 있습니다. 고흑은 공포연마를 통해 공포 후 이감 30%가 지원되고, 공울의 경우 기둥플레이(왜 기둥플레이가 고흑의 필수 테크닉인진 아래에 더 설명)와 원거리에 위치해야하는 고흑의 약점으로 인해 팀플레이에서도 그렇지만 어격이 가장 무난한 선택이 됩니다. 공울을 선택 못했을 때의 이득은 두려움으로 보완하는게 가능합니다

서약과 거래의 차이점은 거래로 한 타이밍을 무조건 넘길 것인지, 아니면 서약으로 딜이 들어올 것이 확실한 경우에 생명력 25% 까고 1분마다 이득을 가져갈 것인지 그 차입니다. 투기장이든 점먹투기장이든 보조힐이라도 들어올 수 있는 상황에선 서약이 더 좋습니다. 징기가 파트너일 경우 25% 손해보는 생명력은 현재 생명력만큼 채워지는 보호막과 서약 힐 등으로 커버가 되기 때문

핏빛 두려움은 고흑의 필수 특성으로 (영고/의지/희생 조합을 문양을 안쓴 불씨전환을 믿고 선택이 가능한 파흑과는 달리) 밀리와 차단에 취약한 고흑에게 죽고와 같은 효과를 보장해주는 특성기술입니다. 30초 쿨타임으로 매우 짧고 점감도 다른 CC기와 크게 겹치는 것이 없습니다. 미리 걸어두는 것도 가능하지만 스턴기가 들어왔을 경우 두려움을 3티어 생존기처럼 CC상태에서 쓸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흑마의 소환수 사용은 개인성향을 크게 타는 부분으로 이 가이드에선 임프(마법태우기/상처지지기), 지옥개(마법삼키기/차단)을 중점적으로 상황에 따라(투기장 상대 조합을 보고) 쓴다는 가정을 한다면, 고흑의 희생으로 얻게 되는 dps이득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희생은 채널링기술(차단에 취약하고 계속 기술이 시전되는 것)의 데미지를 올려준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고흑의 채널링은 영흡, 재앙의 손길 등이 있고 그 외엔 유령출몰의 데미지를 높혀줍니다. 즉 단일 딜을 넣어야만 할 때에 쓰는 기술들의 데미지가 늘어나는 것이지 dot데미지에 이득을 주진 않으므로 역시 임프나 지옥개를 뽑고 있다가 딜을 넣는 타이밍에 희생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엔 고흑은 악흑처럼 소환수 재활에 유리하지 않으므로 그 상태를 유지할지 아니면 장기전으로 가서 소강상태에서 새로 소환수를 뽑을지 그것도 아니면 조각을 써서 영불사-소환수 부활을 쓸지 고흑이 선택해야 됩니다

두려움(캐스터만 상대할때엔 의지도 선택가능하지만)이 필수듯이 킬제덴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 고흑의 필수선택특성입니다.



II. 문양


피로의 저주와 생명석을 필수로 삼고 대규모전장에선 생명력 착취를 고민할 수 있겠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불안정한 고통 문양(시전시간 감소), 아니면 소환진 문양도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보조문양은 기술설명을 보고 원하는걸 찍습니다



III. 플레이 팁



1) 

고흑이 빨대(채널링)때문에 차단에 약하다는 것은 기둥을 반드시 써먹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위에 상황은 전사가 있고 법사에게 3종 도트가 다 걸린 상태이며 이때에 법사에게(부패 틱으로 조각수급도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서) 재손을 꼽아 딜을 늘리려는 상황입니다. 이때에 법사에게 트인 공간에서 재손을 꼽으면 반드시 차단이 들어오고 기술이 전부 암흑계열인 고흑은 차단을 당하면 지불이나 생존기 정도 밖에는 쓸 수 없는 가장 약한 타이밍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기둥을 돌아들어가면서 재손을 꼽으면 킬제덴과 채널링 기술의 특징상 기둥 뒤에서도 마지막 틱까지 재손 추가데미지를 법사에게 줄 수 있습니다. 당연히 기둥때문에 법사는 고흑의 재손을 짜르지 못합니다. 후에 나와서 지불 등으로 불고, 부패 틱을 연장시키면 되고 (10표시가 되어 있는 고통의 저주가 틱상 가장 유리한 상황입니다 고통이 끝나고 새로 넣으면 1부터 10까지 천천히 변하는 디버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고통은 끝나기 전에 즉시시전으로 리필시키면 됩니다


다음 상황을 예로 들어보면, 전사가 고흑이 밀리에게 약한 것을 알고 따라들어오는 상황이고(급하면 영도도 쓸텐데) 돌진 박을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도트가 걸려서 기본 오프딜이 계속 들어가는 법사는 흑마와 같은 편인 죽기가 붙어줘서 흑마에게 여유가 생긴 상황입니다

다음에 법사도트를 지불로 관리해주면서 흑마가 할 수 있는 선택은 기본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1. 소환진을 미리 깔아두고 전사쪽(소환진에서 멀리)으로 가서 즉시시전 기술을 쓰는 것
2. 만나기 직전에 글쿨을 보고 맞자마자 피의 공포를 걸어두게 계산하는 것
3. 전사가 사거리에 들어오자 마자 피로의 저주를 걸어두는 것


기둥 근처에 소환진은 글쿨 1번써서 기둥 플레이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게 만들어주니 나그란드 투기장 위 아래나 기둥엔 소환진을 깔아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기공탄, 해탈, 점멸보다 미리 깔아둔 소환진은 흑마를 가장 넓은 범위 안에서 지형의 제한없이 탈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노래방 수비딜러가 공격조 흑마를 못죽이는 이유는 3층에서 투닥거리다 미리 깔아둔 1~2층의 솬진으로 흑마가 탈출해버리기 때문입니다. 흑마를 떨군다고 해도 3층 입구에 깔아둔 솬진으로 흑마가 튀어버릴 수도 있습니다(이건 수비조 딜러조합을 보고 어디에 깔지 고르면 되는 문제니 여기선 생략)

피의 공포는 반사가 되는 기술이니 먼저 걸어두는 것보단 대규모주반이 있는 전사랑 붙었을 때엔 타이밍을 예측하고 거는 것이 좋습니다(죽음의 기사는 대마보란 카운터 기술이 있음). 다만 늦게 걸면 충격파에 딜이 이어질테고 빠르게 걸면 주반에 흑마가 불리해지는 상황이 생깁니다

전사가 피저가 걸리고 돌진을 박으면 돌진-충격파-딜을 넣는다면 두려움을 미리 찍어두면 충파쿨을 날릴 수 있습니다. 전사가 돌진-주반-충파를 선택하면 흑마가 피로의저주-솬진 텔 후 기둥빨기를 선택한 경우 전사의 주반을 낭비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주반은 즉시시전 흑창으로 소모시키게 되고 이후엔 피저가 세이브 된 고흑이 좀더 편하게 플레이할 여유가 생깁니다. 어떤 선택을 할지는 많이 플레이해보고 경험을 쌓는게 가장 좋습니다만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런 대응 방법도 있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2 ) 

흑마 생명력이 많이 낮아졌고 회복기가 전부 쿨이라면 도트로 기본 딜을 발라두면서 기둥이나 투기장 2층 등에서 생명력흡수를 쓰셔도 됩니다. 이 때엔 고흑의 오프딜은 약하게나마 들어가는 상태이고 기둥이나 지형찾아 도망다니면서 수비하는 타이밍이니 파트너도 치고 빠질 생각을 하는게 좋습니다. 고흑의 도트는 악흑과 파흑과는 다르게 3특 중에서 오프딜이 그나마 가장 높은 편에 속하니 이것도 고흑의 장점 중에 하나라고 할 수도 있겠구요(5.3 패치에서 고통/부패/불안정한 고통 데미지 10% 상향될 예정이죠)



3 )
 
고통흑마가 확실하게 딜을 몰아버릴 때엔 딜 쿨기만 써서 재손을 꼽으면 역시 차단맞고 황천길 갈 수가 있습니다

고흑은 3분 쿨의 영원한 결의 기술을 공격적으로 쓰기에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딜을 확실히 몰아서 끝낼 타이밍이 오면 고흑의 경우, 

  1. 악마의 영혼(악영:불행) + 희생
    - 영불사 영혼바꾸기로 3종 도트를 바로 걸지 아니면 3종 도트를 하나하나걸지 선택
  2. 영원한 결의 or 유령출몰
    - 밀리가 고흑에게 붙어있지 않고 적 원거리 차단기가 빠졌으면 유령출몰을 먼저, 그게 아니라 안정적으로 가려면 결의부터
  3. 결의 상태에서 마법차단면역상태의 재앙의 손길
  4. 차단면역이 끝날때까지 재앙의 손길
  5. 21~22%정도에서 영혼흡수로 스왑

확실한 타이밍이 아니라면 위에 설명한 것처럼 3도트 + 유출(유령출몰)이후에 기둥을 활용하거나 아군 서포트를 받고 3돗+유출+재손->영흡 순서로 가시면 됩니다



4 )

고흑은 사상자가 나오는 전장에서와는 다르게(전장에선 죽어가는 대상에게 영흡만 꼽는 버릇을 들이면 조각은 충분하지만) 투기장에선 지형을 이용해서 안전한 장소를 찾고 기둥을 돌면서 영흡을 써줘야 유리합니다.

이건 아군이 어느 정도 생존도 가능하면서 고흑에게 오는 공격을 막아줄 수 있는 파트너면 더 좋을 수 있다는 말이지만,

영혼흡수는 2틱이 들어갈때마다 조각을 1개 얻을 수 있는 기술입니다. 위에 적었듯이 차단을 막으면서 뒤에서 영흡으로 조각을 충당할 생각도 하고 계셔야 됩니다. 파흑이 불씨만 많으면 딜과 생존이 좋아지듯 고흑은 치고 빠질때에 조각관리를 잘하면 딜과 생존에서(다만 차단에 여전히 취약함)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흑은 관문 + 기둥 + 솬진 플레이로 지형을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특성입니다. 악흑이 위치를 조절하는데에 가장 유리하다면 고흑은 정해진 지형을 써먹어야 가장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고흑은 '아 조각 겁나 모자라네 구리다'가 아니라 오프딜(도트딜)이 들어가면서 불통으로 해제도 견제하고 동시에 기둥이나 차단기 뽑은 후 재손딜도 가능하지만, 빠지면서 안정적으로 영흡을 써주면 조각이 충당되며 이때가 고흑 딜이 약해지는, dps를 높히며 들어가는 타이밍(테크닉)과 빠져서 조각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공격과 수비를 고민해야 하는 특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5 )

도트 오프딜이 가능하다는건 여유가 있을 때에 사냥꾼 혈암거미 / 부죽 구울 / 법사 물정령 / 흑마 소환수 등에게 도트를 발라두는게 가능하니 대상 소환수들에게도 3dot 작업을 해두는게 좋습니다(특히 부정죽음의기사의 구울)


6 )

전장에선 소환수에게 영흡꼽고 없애도 조각이 충당됩니다



결론:

차단에 너무 약해서 고흑을 못하겠다. 고흑은 암흑계열 차단당하면 할게 없다. 
투기장에서 점먹할때 고흑 고르기가 겁난다. 전장에서 고흑 가지고 놀기가 힘들다 등등

이런 평가 속에 고흑에 관심이 있으시고 파보실 분들에게 기본적인 가이드가 되길 빌고, 5.3패치에(유출 해제시 조각이 반납되는 등) 이것저것 바뀔 고흑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