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는 아즈샤라 서버에서 회드를 하고 있는 사람이며

오직 글로벌 팟만 다니는 글로벌 전사임...

각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루비 생명의 제단은 크게 2가지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음

* 아래의 MDT는 어디까지나 임시이고, 실제 진행은 그때마다 다르니 참고만 할 것

* 아래 MDT가 1층 3풀링 구간에서 옆 쫄 체크가 되어 있는데 위 쫄 2마리로 수정해서 써야 함




하나는 1층에서 몹을 더 잡는 대신 2층에서 붉은용을 스킵하는 것임

처음 폭풍용이 내려오는 쪽으로 진행하다 보면 붉은용이 길목에 내려오는데 이렇게 팝업시킨 후 다시 왔던 길로 돌아가서 이번엔 오른쪽으로 가서 나머지 파괴자를 모두 잡고 네임드를 진행하는 식임

이 방식은 경화 주간일 때 초고단에서 사용할 만한데, 20단 이상 가면 붉은용은 힐도 힐이지만 탱커도 살기 힘들 정도의 무지막지한 딜이 박히기 때문임

큰 쿨기나 블러드 없이 잡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그냥 1층에서 시간 좀 더 쓰고 2층에서 쉽게 가는 선택지임





반대로

도적이 있어서 도비터 이용이 가능할 경우 입구 쫄 3마리를 통째로 스킵하고 대신에 2층에서 붉은용을 잡아서 게이지를 채우는 방법도 있음

만약 경화 주간이 아니거나 붉은용을 블러드나 쿨기로 밀 경우엔 이 방법이 좀 더 빠르고 편할 수도 있음



-1넴 앞 쫄



1넴 앞 쫄에서 유의해야 할 건 이 대지술사인데

보다시피 지층 내려치기란 스킬은 굉장히 넓은 범위에 굉장히 높은 데미지를 입힘

경화 주간엔 이거 한 방이 파티 전원의 피를 70% 가까이 까서 굉장히 위험한 기술임

다만 이 기술은 차단이 안 됨

그래서 얘를 상대할 땐 주의점이 있음

1. 얘는 탱커가 3무리 이상 풀링하는 게 아니면 무리에 2마리가 동시에 참여하지 않음. MDT만 봐도 알다시피 얘의 기술은 굉장히 치명적이기 때문에 블리자드도 엄청 띄엄띄엄 배치해 놨음

그러니 동시에 1마리만 상대하는 방법이 있고

2. 얘 기술은 차단은 불가능하지만 기절로 끊을 수 있음. 그러니 기절 담당을 지정해서 기술을 캐스팅 할 때 기절을 맞춰서 넣는 방법이 있음





중간보스인 이놈은 스킬 자체는 까다로운 게 없는데

일단 넴드가 있는 방 입구 쪽으로 데리고 들어가서 잡는 게 좋고 (장소가 넓으니)

질주할 때 전방 피하는 건 당연하고... 강철 탄막 때 바닥이 이상하게 깔리면 딜로스가 커서 되도록이면 원거리는 원거리끼리 붙어서 바닥 한 점 유도를 해주는 게 좋음

가능하면 질주도 구석으로 유도해 주는 게 좋고



-1넴



경화 주간에도 미친 딜로 힐러에게 있어 악몽과도 같은 네임드임

이 힐러는 바닥을 주기적으로 생성하고 끌어당긴 후 넉백 등 강제 포지션 변경과 무빙 강요 때문에 힐을 제대로 하기 어려움


* 만약 여러분이 쐐기를 돌면서 힐이 어렵다거나, 힐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그건 순수하게 받는 피해량이 높아서가 아니라 힐하기 어려운 뭔가의 조건이 있어서임. 그 조건만 파훼한다면 의외로 쉬운 네임드들이 있음

루비 웅덩이 1넴이 딱 그런 느낌임

이 네임드에서 지속 피해를 감당하지 못하고 파티가 터져나가는 이유는, 힐러의 이동 시간이 길어져서 그만큼 캐스팅 시간이 줄어서일 가능성이 큼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함. 한 점에 뭉쳐서 바닥이 깔리는 범위를 최소화하고 - 이동 반경을 줄이고

냉기 폭풍 타이밍에 걸린 사람이 확실히 외곽으로 빠져서 힐러가 끌어당겨져도 무시하고 캐스팅할 여유를 주는 것

이 경우 뭉쳐 있는 범위는 근접 딜러가 딜이 가능한 범위, 즉 밀리 포지션이 가장 좋은데 이유는 2가지임

바닥이 가장 이쁘게 나오고, 새끼용 타이밍에 탱커가 어글 먹기가 굉장히 편하기 때문임

특히 새끼용은 나오자마자 바로 힐러에게 달려감 (힐어글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이때 힐러와 탱커 간의 거리가 크면 새끼용한테 힐러가 맞아뒤지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됨

이러한 경우도 막을 수 있기에 밀리 포지션에 서라는 것

그리고 또 하나,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도 변수가 하나 있는데 바로 힐러가 냉기폭풍에 걸리는 경우임

이 경우 힐러가 힐을 아예 못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생존기로 어떻게든 버티고 넘어가야 함

그래서 만약 당신이, 고단 루비 생명의 웅덩이 파티를 짜게 될 경우엔 탱커를 보기나 죽기로 데려가는 게 좋음

이유는 1. 루비 성소는 아픈 데미지가 전부 마뎀이며 2. 보기나 죽기는 파티 전체에 대한 지원이 크기 때문임

죽기는 대마지가 있고 보기는 축복과 힐이 있음

그리고 칠원의 우박 폭탄으로 발생하는 바닥은 밟으면 지워지기 때문에 (물론 즉사급 데미지를 동반하지만)

보기의 경우 무적을 쓰고 밟아서 지울 수 있음


또한 여러분이 알아야 할 건

칠원도 마찬가지이고 대부분의 쐐기 넴드가 그렇지만

이런 종류의 네임드는 치명상 주간이 아니라면 한 번에 큰 딜이 들어온 후 그 뒤에 이어지는 딜링이 없음

고로 여러분이 힐을 하거나... 혹은 딜러인데 피가 빠진 상황이라 해서 무작정 포션을 빨거나 생존기를 쓰는 건 좋지 못한 행동임

앞서 이런 넴드가, 결국 조건만 파훼하면 쉽다고 한 이유는, 이런 네임드는 악명 높은 알게타르 대학의 1네임드인 나무 씹새끼와는 다르게

지속딜 -> 큰딜 -> 지속딜 순으로 오는 게 아니라 큰딜 -> 공백 -> 큰딜 순으로 오기 때문에

여러분의 힐러가 뭔가의 이슈가 있지 않은 한은 여러분이 큰 딜에서 죽지 않고 생존했다면 거의 무조건 체력을 모두 채워줄 것임


-2넴 앞 쫄

여기서부터가 진짜 루비의 시작임

여긴 위험하지 않은 몹이라는 게 존재하질 않음



라자게스임

일단, 앞서 내용에서도 그랬지만 이 글에는 바닥을 피해야 한다 적 스킬을 차단해야 한다

이런 웬만해선 너무 당연한 것들에 대해선 적어두지 않음

그러니 여기서도, 시전시간 2배 너프를 먹어 기존 1.5초에서 3초가 된 브레스를 피해야 한다는 너무나 당연한 얘기는 적지 않음

주의해야 할 스킬은 두 가지임. 천둥의 턱과 구르는 천둥

천둥의 턱은 주 대상(탱커)에게 강력한 물리 데미지와 자연 데미지를 동시에 주면서 엄청나게 먼 거리를 넉백시킴

이 넉백의 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탱커는 벽을 등지고서 탱하는 게 가장 좋음

하지만 반대로 알아야 할 게, 이 넉백으로 인한 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오히려 공간만 충분하다면 드리블을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줌

즉 생존기가 빈 타이밍에는 일부러 넉백을 당해서 거리를 한 타이밍 벌릴 수 있다는 얘기임


2. 구르는 천둥

아마 폭풍용에서 터져나간다면 이 기술 때문일 확률이 높음

이 기술은 별의 궁정 부관 기술과 똑같음. 1. 2명이 동시에 걸리며 2. 해제 가능하고 3. 지속 피해와 만료 시 광역 피해 두 가지의 피해가 들어옴

보통 웬만한 파티의 경우 해제 가능 클래스가 힐러 한 명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한 명은 반드시 이 디버프를 시간초가 다 될 때까지 달고 있을 수밖에 없음

이 디버프의 데미지가 경화 주간엔 1초에 피 30%에 육박할 정도로 강력하게 들어오는데다 폭발 시 데미지도 무시 못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버티기가 굉장히 힘듬

그렇기에 미리 해제를 볼 사람과 생존기를 써서 버틸 사람을 정해서 가는 게 좋고

만료 시 광역 피해가 들어오기 때문에 반드시 산개 진형으로 서야 함

루비 성소가 악명이 높고... 또 디스코드 등의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는 무언가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가 이런 폭풍용 같은 몬스터의 패턴 때문임

얘는 힐러가 해제 볼 사람과 생존기 킬 사람을 실시간으로 콜해 주지 않으면 해제되지 않은 딜러가 순삭이 날 가능성이 매우 높음


2층에서 그나마 무난한 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화염 법사 또한 경화 주간엔 굉장히 위험한 몹임

저 몬스터가 쓰는 불씨 화살은 고단에선 한 방에 피해가 21~24만에 육박하기 때문에

차단이 한 번 새면, 광역 데미지가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루비 웅덩이에선 말 그대로 사망임

다만 이 불씨 화살은 굉장히 자주 캐스팅하는데다 심지어 이 쫄이 여러 마리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순수 차단기로 전부 차단을 보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됨

그렇기에 반드시 기절 등의 기술까지 사용해서 최대한 캐스팅을 방해해야만 함

만약 불씨 화살이 샐 경우엔 뎀감 퍼센트가 큰 생존기를 키는 게 좋고... 사실 켜도 뒤질 확률이 높음

만약 여러분이 2층에서 몹을 잡고 있는데 갑자기 죽었을 경우 이 불씨 화살 때문일 경우가 99%임



이 쫄의 경우 피가 5% 이하 즈음이 되면 영광의 빛을 사용하는데

다수의 바닥을 생성하지만 정말로 위험한 건 이 쫄이 매 초마다 내뿜는 광역 피해임

다른 광역 피해와 겹칠 경우 매우 치명적으로 박히기 때문에... 영광의 빛이 만약 2초 이상 유지된다면 정말로 녹아서 죽는 게 뭔지 제대로 실감할 수 있을 거임

이 스킬을 끊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1. 기절을 넣거나 2. 마해를 넣거나 3. 불정령이 거는 폭탄 디버프로 공중에 띄우는 것임

만약 여러분이 초고단을 도는데 셋 중 하나가 안 될 경우 전멸이 날 가능성이 매우 높음

고로 대처 방법을 반드시 한 가지는 가지고 있어야 함


데스윙임

앞서 루비의 경우 죽기가 전탱보다 좋다고 한 이유는 이런 놈들 때문임

루비 성소는 물뎀보다 마뎀이 훨씬 아프게 들어오는데 이 화염용이 딱 그럼

이놈이 탱커에게 쓰는 화염 아귀는 무시무시한 지속 화염 피해를 탱커에게 입히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고단으로 갈수록 웬만한 탱커는 큰 생존기를 올려도 결국 말라서 죽게 됨

힐로 따라가지 못할 정도의 피해량이기 때문에 이놈과의 전투는 길어질수록 결국 탱커나 파티원 어느 한쪽은 죽게 되어 있음

이놈이 위험한 건 앞서 말한 탱커 디버프도 있지만

체력이 50퍼 이하로 내려가면 사용하는 용암의 피 때문도 있는데

이 기술은 광역 데미지를 입히는데 사용할 때마다 공격력이 무지막지하게 증가함

즉 처음엔 버틸만한데? 란 느낌이 들겠지만 20초 즈음 지나면 감당이 안 되는 수준이 됨

즉 얘랑은 속전속결로 무조건 승부를 봐야 함. 경화 주간엔 네임드가 아니라 얘한테 쿨기랑 블러드를 다 박는 게 현명할 정도

또한 용암의 피는 체력이 50% 이하로 내려간 경우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즉 얘랑 싸울 때 쿨기를 털 거면 50% 부근에서 터는 게 가장 좋음

시작하자마자 빠르게 반피 까봤자 그다지 좋을 게 없기 때문에...


루비성소에서 가장 양심적인 네임드...

이 친구는 1넴과 마찬가지로 밀리 포함 탱커 근처 한점에 뭉치는 게 좋음

이유는 2가지임. 1. 쫄이 파티원 근처에 생성되기 때문이며 2. 바위도 파티원 근처에 생성되기 때문임

즉 한 점에 뭉쳐서 유도하면 이후 생기는 바닥이 이쁘게 나옴

즉 1. 쫄 잡고 -> 2. 터지는 거 피하고 3. 다시 뭉쳐서 바위 유도

끝임


-3넴 앞 쫄




섬광불꽃 - 차단

거센 폭풍우의 보호막 - 딜 몰아서 벗기기

거센 폭풍우의 보호막은 만료 때까지 보호막이 남아있으면 터져서 어마어마한 데미지의 광역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반드시 점사해서 보호막을 벗겨야 함


-3넴


카이락카와 트롤은

폭군과 경화 주간에서의 난이도 차이가 굉장히 큰데

사실 폭군 주간에서 얘의 위상이 워낙에 높다 보니 당장 쐐기 게시판에서만 해도 여러가지 정보 공유가 이루어졌음

바람이 부는 방향이나 바닥 까는 위치 등등... 근데 사실 여러분

이거는 별궁에서 바닥 한점에 깔고 탱커가 그에 맞춰서 무빙한다는... 그런... 글로벌에선 꿈만 과도 같은 얘기를

그보다 2배는 더 어렵게 풀어놓은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여러분이 알아야 할 거는 그런 게 아니라

1. 브레스 피하는 방향

2. 점사 대상, 생존기 타이밍입니다.

1번이 중요한 이유는, 의외로 힐을 안해보신 분들이 잘 모르는데

카이락카가 쓰는 브레스는 진영을 보통 앞과 뒤로 갈라놓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정말로 흔하게 밀리와 캐스터 간의 거리가 벌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캐스터는 뒤로 피하고 밀리는 앞으로 피하면 어떻게 될까요? 힐거리가 안나옵니다

보통 카이락카에서 말라 죽는 경우는 이 힐거리 때문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브레스 피할 때 한방향 정해서 밀리진과 캐스터진이 같은 방향으로 피하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2. 용 점사는 이제 너무 흔한 얘기가 됐고, 생존기 타이밍

앞서 1넴에서도 말했지만 카이락카는 지옥핵이라는 큰딜 이후에 오는 큰딜이 거의 없어요

하나 있다면 츄럴이 쓰는 캐스팅 끊는 바람인데... 아마 그 정도 체력은 힐러가 당장에라도 채워줄 겁니다.


결국 같은 얘기지만

큰딜 -> 공백 -> 큰딜 사이클의 네임드는... 큰 딜 맞아서 개피됐다고 생존기 키면 흑우되는 겁니다

지옥핵은 당장에 디버프가 있을 땐 굉장히 아프지만 디버프가 끝난 이후에 뭔가가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당장에 내가 딸피가 되었다고 바로 포션 빨고 생존기 키고 헉헉 나죽는다 나죽어 제발 살려줘 힐러 뭐하냐 우리 힐러 아무것도 안해 그냥 겜켜놓고 자고 있어 이럴 게 아니라

릴렉스

안 죽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생존기가 필요해요

1. 지옥핵 이후 바로 츄럴의 캐스팅 끊는 기술이 이어질 때

2. 2페이즈 전환 후 지옥핵과 넉백이 동시에 올 때




이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