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쿨기 딜러입니다.


아니 쐐기가 아니라 사실 와우에서 좋은 딜링 매커니즘은 빡쿨기라고 해야할지도요.




심크상 같은 100이라는 수치를 가진 딜러 A B가 있다고 했을 때


A는 쿨기는 90 비쿨기는 10이라고 가정하고


B는 쿨기 60 비쿨기 40이라고 가정합시다.

둘 다 2분 쿨기구요.




둘 다 100이라는 수치가 같다는 가정은 


A라는 쿨기딜러의 90 이라는 딜링 스파이크가 끝나고 10이라는 평딜이 끝나서 제일 약한 지점. 즉 1분59초.


그 지점이 끝난 부분까지 계산하는 겁니다. 원래 그렇게 계산해서 밸런싱을 합니다.(...) 와우라는 게임이 그냥 그래요.





즉, 쿨기가 없어서 평딜이 제일 약한 지점을 안 보면 안 볼 수록


쿨기딜러가 유리할 수밖에 없는 구조죠.


레이드도 마찬가지지만 쐐기는 이 점이 더욱 더 크게 느껴집니다.


왜?


이동을 하니까.


90이라는 딜링 스파이크를 내려찍고 10이라는 평딜을 해야하는 구간을


다음 지역으로 뛰어가는 시간으로 설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냥 이유 불문 같은 심크든 뭐든 같은 딜링능력이라면 쿨기딜러가 유리합니다.


현시즌 거의 똑같은 유틸을 가진 비법-냉법 중 비법이 일반적으로 더 선호되는 이유도 이겁니다.


심지어 냉법이 전체딜은 더 높죠.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비법도 이상적인 딜러는 아닌 것이

쿨기의 지속시간이 너무 깁니다.

즉, 쿨기내 90이라는 딜을 30초에 쏟는 딜러보다 10초에

쏟는 딜러가 일반적으로 더 좋은 딜러입니다.

왜냐?

한 풀링 혹은 한 네임드가 2분10초에 끝나면 쿨기 두 번을 온전하게

사용해서 190이라는 딜을 박을 수 있으니까.

비법은 지금 1분 15초 쿨기딜러인데 쿨기 지속시간만

25초 가까이됩니다. 쿨기를 야무지게 다 못 쓸 확률이 크죠.


어 그럼 쿨기딜러 세명만 데려가면 셋다 쿨기 아닐 땐 누가 딜해?


쿨기를 조절하면 됩니다. 나눠 쓰면 돼요. 즉 어렵지만 극복이 가능합니다.


but, 쿨기 딜러가 아닌 딜러 세명을 데려가면?


어려운 구간을 못 밀어내고 전체딜링에서 손해를 봅니다. 기술적으로 극복을 못합니다.


이동하는 구간에 40이라는 딜링을 할 수 있는데 못 하니까 손해죠.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쐐기는 거의 항상 빡쿨기 딜러가 캐리하고 다녔습니다.

화법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군요. 발화 카운트 위크오라까지 쓰면서요.ㅎㅎ;;;


빡쿨기 딜러가 아닌 딜러가 쌉캐리한 경우?


있습니다.


걍 체급이 존나 쎄면 돼요.(...) 예전의 무법, 악마성 안광 악딜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사실 지금도 예전처럼 베이스딜러에 찍딜러를 데려가는 조합이 낫지 않나 할 수 있지만


한 자리를 증강이 먹어버리면, 그러기도 애매해집니다. 베이스고 나발이고 걍 찍딜러 데려가서


개패야 겨우 깰 수 있으니까요. 역시 만악의 원인은 증...가...ㅇ... 




지금 냉죽도 사실 죽인 말살 빌드일 때는 빡쿨기 딜러라고 보긴 애매했습니다만


체급이 조올라 높아서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신드라고사 말살 빌드라는 처음에 들었을 땐 장난치나 싶었던 듣도보도 못한-_-;; 빌드가 메인이 되면서


지금은 2분 개빡쿨기딜러에 평딜에는 얼기로 딜을 준수하게 넣는 핵캐리딜러가 된거구요.


얘랑 경쟁해야 하는 징기에게 애도를...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