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12-24 19:50
조회: 139
추천: 2
회드 고단 가이드 - 수도원MDT ![]() 루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은 우리팀 냥꾼님이 쓴 글을 참고해 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wow/5280/89054 다만, 이번에 올리는 루트는 링크에 올라온 MDT와 약간 다른데, 풀링을 하나 줄이면서 2넴 뒤쪽 풀링이 좀 더 어려워졌습니다. 수도원은 여러 루트가 있는데 이 글에서는 두 번째로 어려운 루트를 소개합니다. 이 글은 힐러 시점에서, 풀링별로 1) 무엇이 파티의 hp를 깎는지, 2) 어떤 카드로 대응해야 하는지를 다룹니다. 1번 풀링 (난이도 2/5) 위험한 풀링이지만 힐러 입장에서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면 딜러가 실수하면 어차피 힐러가 살려줄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파티에 들어오는 데미지는 1) 꿰뚫기 2) 천둥벼락 3) 훼방의 외침 4) 무차별 사격 총 4종류입니다. 이 중 두가지를 맨몸으로 동시에 맞게 되면 즉사합니다. 꿰뚫기는 반드시 시야플 또는 드워프로 씹어주고, 무차별 사격과 천벼/훼방이 겹치는 경우 대상자가 생존기를 쓰거나 시야플로 피해야 합니다. 딜러들이 알아서 잘 한다고 믿는다면 딜이나 하면서 대충 채워주면 됩니다. 딜러들을 믿지 못한다면 광뎀이 들어올 때 무차별 사격 대상자에게 무껍을 넣어주세요. 2번 풀링 (난이도 1/5) 고단에서는 [도약의 일격] 에 맞은 사람에게 빨리 힐을 넣어주지 않으면 다음 틱에 바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이 점만 주의하면서 야정을 켜고 열심히 딜을 하면 됩니다. 3번 풀링 (난이도 4/5) 신경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1) 스라소니 컨트롤 5명이 모두 몹에 붙고 회드가 바깥쪽에 나무정령을 깔고 오면 스라소니가 뛰지 않습니다. 냥꾼이 유도를 해주는 방법도 있지만 딜로스가 심하니 회드가 하는 편이 낫습니다. 나무정령은 외곽에 풀유지를 하는 느낌보다는, 처음에 외곽에 하나 깔아두고 들어간 다음, 스라소니 점프 타이머를 보면서 3초/5초/8초/11초 이런 식으로 타이머가 정렬될 때마다 나가서 하나 깔고 두개골 강타를 눌러서 돌아오는 것이 편합니다. 2) 꿰뚫기/훼방의 외침 대응 시야플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맞아야 합니다. 꿰뚫기는 드워프/그숨/죽척 을 하면 한번씩 씹을 수 있으니 걸릴 때마다 꼭 사용합니다. 씹지 못한 사람은 갠생기 또는 무껍을 씁니다. 그리고 피생을 준 다음 집중적으로 힐을 줘야 합니다. 훼방의 외침은 한번 또는 두번 보는데, 훼방만으로는 죽지 않지만 무차별 사격이 겹칠 수 있어 위험합니다. 1번은 비단을 주고, 2번은 행불(무차별 사격을 끊기 위함)>인간폼 영혼소집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다음 풀인 데미안에서 비단을 써야 하기 때문에 쿨타임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훼방의 외침이 6초 남았을 때 비단을 쓰면 데미안 2번째 광뎀에 비단이 돌아옵니다. 3) 무차별 사격 힐업 별것 아니지만 스라소니 컨트롤 및 꿰뚫기 대상 힐에 신경이 많이 소모돼서 어렵습니다. 잘 신경써야 합니다. 여러 가지를 동시에 시야에 넣는 멀티태스킹 능력이 중요한 풀링입니다. 4번 풀링 (난이도 5/5) 신경써야 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 1) 스라소니 컨트롤 2) 짤콜 듣기 (2캐스터라서 회드 짤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3) [열기의 파도] 힐업 약 1분간 총 4번 보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 힐업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한 가지 핵심을 아셔야 합니다. "이 스킬은 광힐로 채우는 스킬이 아닙니다. 갠생기로 살아야 하는 스킬입니다." 맨몸으로 4명이 맞으면 절 대 로 뭘 써 도 못살립니다. 따라서 힐업을 어떻게 할까가 아닌, 생존기를 어떻게 분배할까를 고민하셔야 됩니다. 여러 방법이 있겠으나 우리 팀은 이렇게 합니다. 1번: 갠생기, 힐러 해제 2번: 비단, 술사 해제 3번: 대마지+나껍+영소, 술사 해제 4번: 드워프, 힐러 해제 표로 정리하면 이렇게 됩니다:
냥꾼과 죽기는 비는 타이밍에 거북상/활기, 얼인/드워프 등이 있으니 적당히 쓰면 됩니다. 생존기를 분배할 때는 힐러 본인의 생존을 확실하게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힐러를 하면서 느끼는 점은, 내 피가 출렁거릴 때는 침착하게 힐을 넣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또 중요한 것은 디버프를 달고 있을 사람들에게 피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제 방법을 따르실 경우, 1번에는 술/냥 피생, 2번부터는 힐/냥 피생을 유지하면 됩니다. 너무 어려워서 못하겠으면 스라소니 컨트롤은 냥꾼이 해달라고 해도 됩니다. 5번 풀링 (난이도 2/5) 우선 탱힐을 잘 챙겨주는 게 중요한데, 탱스킬이 매우 아프니 맞을 때마다 재생(미리 땡겨놓기) + 해제를 바로 눌러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광뎀 [신성한 광휘] 는 총 2번 보는데 1번에 영혼 소집, 2번에 평온을 주고 비단은 1넴에 가져가는걸 추천합니다. 특히 2번째 [신성한 광휘] 의 경우 [훼방의 외침] 과 겹치는 경우가 많으니 평온은 미리 벽 뒤에 숨어서 써야 합니다. 딜러들 또한 겹치는 훼방의 외침은 꼭 시야플을 해서 씹어야 됩니다. 1넴 (난이도 5/5) 명사수 2마리와 스라소니 3마리를 붙이기 때문에 전투 초반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타임라인에 따라 정교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 전투 시작 외곽에 나무정령을 하나 깔아놓고 다같이 네임드에 붙습니다. 스라소니들은 멀리서 오기 때문에 처음에 한두명은 점프를 맞을 수 있습니다. 드워프라면 바로 풀고 아니면 힐해서 빨리 채워줍니다. * 1창 (광뎀) 비단을 씁니다. 광뎀 직후 네임드가 한명을 찍고 깨물기 때문에 비단이 없으면 위험합니다. 이때쯤 스라소니 점프 쿨이 돌기 때문에 나가서 나무정령을 하나 깔고 옵니다. * 1불바닥 우르솔을 깔고 멀리 나갑니다. 불바닥을 피하면서 진형이 망가지기 때문에 스라소니 점프를 맞게 될 위험이 큽니다. 점프를 우르솔로 막아주고, 막지 못한 경우 나에게 뛰는 스라소니를 태풍으로 밀어버리면 맞지 않습니다. * 2창 (광뎀) 나껍 + 영혼소집을 씁니다. 특히 이 광뎀과 [무차별 사격] 이 겹치는 대상이 즉사할 수 있으니 확인하고 무껍까지 넣어줍니다. (맞는 본인이 갠생기를 누르는 것이 좋지만 딜러들은 보통 반응하지 못합니다) 이때쯤 스라소니 점프 쿨이 돌기 때문에 나무정령을 하나 깔고 본진에 다시 붙습니다. 다음 점프 쿨이 돌기 전에 스라소니들은 정리됩니다. * 3창 (광뎀) 명사수가 남아있으므로 빡힐을 해줍니다. 특히 [무차별 사격] 의 대상을 살려줍니다. 쫄들이 다 정리되고 나서는 아주 쉽습니다. 다만 로밍하는 보병을 뿌묶을 활용해서 두마리 땡겨와야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영상을 한번 보시는 게 빠릅니다. 7번 풀링 (난이도 5/5) 천종 5마리 풀링입니다. 이 풀링을 살리려면 먼저 "웨이브"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웨이브 도중에는 재생만 써서 힐업을 하고, 웨이브 사이의 쉬는시간에는 피생/꽃피/회복 등 밑작업을 하는게 기본입니다. 단 웨이브 도중에 운이 좋게 모두가 빠르게 풀피가 됐다면 한두 글쿨씩 회복을 감아주는 게 중요합니다. 재생으로 피를 채우되, 짬이 날때마다 최대한 많이 회복을 감아 주세요. 회드의 기본이지만 가장 중요합니다. 웨이브별 공생기 배치는 저는 이렇게 합니다. 1웨이브: 나껍 (밑작업할 시간이 충분하니 재생으로 전부 채우고 나머지 갠생기,공생기는 아낍니다) 2웨이브: 대마지, 약한 갠생기 3웨이브: 재집, 강한 갠생기, 탱 무껍 영소, 비단, 평온은 정해두고 쓰기보다는 왠지 피를 다 못채울것 같을때 씁니다. 마나를 많이 소모하므로 풀링이 끝나갈 때 그숨탐을 하는게 좋습니다. 8번 풀링 (난이도 5/5) 천종 3마리 풀링이지만 블러드도 없고 cc,차단을 도와줘야 해서 여전히 어렵습니다. 마나를 태워 회복을 잔뜩 발라주면서 7번과 비슷하게 힐을 해줍니다. 4캐스터 cc 로테이션은 포버님의 글을 참고하세요. 2넴 (난이도 1/5) 딜을 열심히 합시다. 두가지 정도만 생각하면서 하면 됩니다. 1) [징벌자의 방패] 힐업 급성 > 곰폼하고 방패 맞기 > 곰폼 풀면서 신치 이렇게 하면 이감을 빠르게 풀면서 힐이 가능합니다. 사실 힐업이 빠를 필요는 없으니 조금 실수해도 괜찮습니다. 2) 죽기에게 무껍 주기 5개 흡수 패턴 간격이 1분인데 무껍 쿨타임은 1분 10초이니 첫 무껍을 빨리 줘야 두번째 무껍도 줄 수 있습니다. 첫 무껍을 죽기 대마보 쿨타임이 10초 남았을 때 줘놓으면 됩니다. 비단이 있는 경우 죽기의 첫 흡수 타이밍에 써줍니다. 두번째 흡수 타이밍에는 안 쓰는게 좋습니다. 10번 풀링 (난이도 2/5) 천종 2마리 풀링입니다. 두 번 천종을 본 다음 한마리가 죽게 되니 두번만 살리면 됩니다. 뒤에 무서운 풀링이 기다리고 있어서 공생기를 함부로 쓰면 안됩니다.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1천종 : 비단 (5초 미리 써놓기) 2천종 : 나껍+영소 (나껍 5초 미리 써놓기) 비단을 쓰는 1천종은 매우 쉽습니다. 2천종은 상당히 위험하니 회복을 최대한 많이 감아두는게 좋습니다. 11번 풀링 (난이도 5/5) 천종 2마리 + 정령 2마리 풀링입니다. 두 번 천종을 본 다음 한마리가 죽게 됩니다. 공생기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1천종 : 비단 2천종 : 평온+재집 특히 1천종 때는 한명이 빨대에 걸려있으니 빨대 대상을 힐하면서 남들은 비단으로 살려주는게 좋습니다. 두번 천종을 본 뒤로는 천종이 한마리가 되니 천종은 별로 위험하지 않고 빨대가 위험합니다. 대상을 살리는데 집중하고, 특히 빨대와 천종이 겹치는 타이밍에는 최선을 다해 힐해줍니다. (하지만 대상자의 갠생기가 아무것도 없는 경우 사실 눕힐수밖에 없습니다) 빨대는 그숨물약으로도 씹을 수 있으니 자신이 걸리는 경우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12번 풀링 (난이도 4/5) 경 + 4캐스터 + 정령 풀링입니다. 경과의 전투시간은 약 1분 10초 정도입니다. 이 풀링이 위험한 순간은 처음 10초, 그리고 마지막 10초입니다. 처음에는 힐작업이 안 되어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체력이 많이 깎입니다. 시작할 때 나껍,영소가 있다면 켜면서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없으면 없는대로 회복이라도 많이 감아둡니다. 이후 블러드가 있는 동안에는 아무도 피가 달지 않습니다. 블러드가 끝난 뒤부터 체력이 줄줄 새기 시작하니, 블러드가 끝나기 전 미리 회복을 싹 감아두고, 그 풍요스택으로 힐을 하고, 회복이 끝나가면 영혼소집/비단/평온/대마지/갠생기 등 있는거 좀 싹다 써달라고 소리를 지르면 됩니다. 경이 빨리 잡히면 힐업이 쉽지만 늦게 잡히면 늘어지는 1초 1초가 지옥이 됩니다. 이 타이밍에 누군가 빨대에 걸리게 되면 눕힐수밖에 없습니다. 막넴 (난이도 4/5) [내면의 열정] 과 [눈부신 빛] 이 겹치는 타이밍이 매우 위험합니다. 다른 때는 아무 위험이 없습니다. [눈부신 빛] 은 페이즈당 3번 정도씩 보는데, 1페에는 운이 좋으면 겹치지 않고 운이 나쁘면 겹칩니다. 2페에는 반드시 겹칩니다. 겹칠 때마다 영소+나껍+갠생기 / 비단 / 무껍+평온 중 있는 걸 써주면 됩니다. 2페에는 대마지, 재집도 돌아오니 콜해서 사용합니다. 매우 큰 데미지가 들어오니 생존기 분배와 더불어 힐업도 빡세게 해줘야 합니다. https://youtu.be/fYXPCY-sqpI 20단 영상입니다. 팀으로 간게 아니라서 루트가 약간 다릅니다. 특히 2넴 뒤 풀링이 올려놓은 MDT와 다른데, 사실 4캐스터 풀링이나 2천종 2정령 풀링은 팀적으로 많은 연습이 되어있지 않으면 못하기 때문에, 이 영상대로 가는 일이 더 많긴 합니다. 제 플레이도 별로 잘한 것 같지 않아서 나중에 팀에서 수도원을 가게 되면 영상을 다시 올려보겠습니다. 요즘 팀 일정 할때 딜러들끼리 쿨기 얘기를 자주 하는데, 저는 힐러라 들을 필요가 없어서 그때마다 조금씩 썼습니다. 다음 편도 금방 올릴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느 던전을 쓸지는 아직 고민중입니다. 댓글로 의견 주시면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EXP
12,681
(60%)
/ 13,001
|


엘렌시아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