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두에서 탱 회피 관련 버그가 있었네요.
알갈론이야 워낙에 탱급사가 많아서 몰랐지만,
어쩐지 이상하게 베작스에서 왜 이렇게 완방이 뜨나 했습니다.
그리고 야탱이 왜이렇게 알갈론에서 녹는지... 이유도 알게 되었습니다.
여하튼 다음주 리셋 이후에 회피율이 다시 수정된다고 하니, 난이도가 조금 바뀔 것 같습니다.

당장 다음주 레이드가 걱정이 되기도 하고,
생각을 교환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서 게시판에 글을 씁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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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단순하게 회피율이 두배가 된것이 아니고,
장비로 인한 회피 숙련도의 증가율이 두배가 되었다고 합니다.
회피는 특성, 민첩, 장비에 붙은 회피숙련도로 올라가는데,
여기서 특성이나 민첩으로 인한 회피율은 그대로 적용이 되고,
장비에 붙은 회피숙련도로 인한 효과만 2배로 적용된 것이라네요.
여기에는 아마 무쇠의 심장, 수호병의 규범, 보세장신구 제왕게의 사효도 포함되어 있겠죠.



(무심만큼 진짜 사기였을 장신구)



야탱의 경우 BIS 세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장비에 붙은 회피숙련도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그래서 장비로 인한 회피 상승은 와우 헤드 BIS 기준 1%정도입니다.
반면 보기, 죽탱, 전탱은 무난하게 세팅을 하고 다녔다면 장비로 인한 회피숙련도는 9~10%정도 였을겁니다.
그래서 보기, 죽탱, 전탱은 완방에서 +10%의 효과를 봤을 것이고,
야탱은 +1%... 그래서 상대적으로 야탱이 울두아르에서 물렁하게 느껴졌던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 버그를 인지하셨던 분들은 회피 세팅을 하셨던 것 같더라구요.
반면에 대다수의 분들은 아마도 모르셨던 것 같습니다.
회피세팅을 하셨던 분들은 이제 제대로 된 데미지 감소를 받으실테고,
버그를 모르셨던 분들은 난이도가 낮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선 탱커 DTPS는 큰 차이가 없을 겁니다.
장비로 인한 회피 숙련도 10%가 날아가고, 알갈론의 평타가 10% 약해지니까요.
10% 덜 피하고, 10% 덜 아프게 맞으니까요.

회피가 10% 빠지고, 물리데미지가 10% 너프된다고 하더라도,
받는데미지는 증가합니다. 댓글로 말씀해주셔서 실제 계산해보니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야탱의 경우엔 체감이 확실히 될 것 같습니다.
버그로 인한 완방 상승은 1%정도에 지나지 않았으니,
평타가 10%확실히 덜 아프겠죠.

DTPS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겠지만, 좀더 쉬워지지 않을까요?
힐러 입장에서는 강하게 순간적으로 피가 빠지는 것보다,
자잘하게 시간을 두고 피가 빠지는게 더 복구하기 쉬우니까요.
그동안 알갈론에서 탱급사가 났던것들이 아마...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쇠의 심장이나 수호병의 규범, 장군의 심장 같은 장신구 효과도 반토막으로 줄어들겠죠.
야탱은 다른 탱커들과 비슷하게 입지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패치 이후에도 알갈론에서는 전탱과 보기가 약간은 유리한 입지를 만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유는 방피량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알갈론이 88589의 평타를 쳤을때,
야탱이 방어도,새로운희망 등등을 포함해서 평균 74.8%의 데미지 감소를 보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반명 보기는 같은 평타를 맞았을 때, 71.75%의 데미지 감소를 보인다고 계산하겠습니다.
그리고 보기의 방피량은 특성, 성서, 세트효과 등등을 포함해서 2800정도라고 계산한다면,
계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 여기서도 그동안 전탱과 보기가 알갈론에서 강한 모습을 보였던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회피가 10% 상승하니, 상대적으로 완방합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쌩으로 맞는 평타가 상당수 줄어들어서 좀더 알갈론을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위의 계산표에서 평타를 10% 약하게 입력하면 최종데미지는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보시다시피... 평타가 %로 낮아지고, 방피량이 Mitigation 이후에 계산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방피량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상향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물론 야탱이 가지는 상대적 버프에 비하면 작은 효과이고,
그저 약간의 방피량 상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어쨋든 평타가 더 잘게 들어온다는 입장에서는 알갈론은 너프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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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문제는 알갈론 외의 네임드에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회피 숙련도의 버그로 인한 효과는 울두아르에서 전부 적용되었기 때문에,
패치 이후에 회피 버그가 삭제된다면, 알갈론 외의 네임드에선 완방이 10% 덜 뜨게 되는 거니까요.

1. 해체자
해체자는 하드에서 평타 Raw damage 8~9만을 가지는 네임드입니다.
알갈론 못지 않은 평타지만, 평타간격이 넓어서 크게 아프진 않았습니다.
패치이후 이제 탱커는 그 평타를 10% 더 맞게 될 겁니다.
땅울림에서야 평타를 안때리지만, 중폭, 타빛, 생불 등의 공격대 광역데미지가 쌓이는 도중이라면,
해체자의 난이도는 분명 올라갈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중폭, 타빛, 생불처리 등이 빠르게 대응되어야 합니다.

 *추가로 이전 글에서 땅울림에서 중폭이 안걸린다고 글을 썼었는데... 쓰더라구요.
  땅울림 캐스팅하면서 중폭 던집니다. 잘못된 정보 죄송합니다.
  그래도 신기2명이 무적성희 보축성희는 정말 좋... 죄송합니다. 이건 이제 그만 말하겠습니다.


2. 무쇠평의회
이번 회피 버그 삭제로 무평이 가장 어려워지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습니다.
우선 몰가임과 브룬디르가 죽은 다음에 강파자의 평타는 11만정도입니다.
여기에 보기가 죽게 되면 그다음 탱커가 받는 데미지는 14만입니다.
이 무지막지한 평타를 10% 더 받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무평은 딜이 빡빡하기 때문에, 힐러의 숫자를 최소화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3~4힐 정도가 마지노선입니다.

물론 딜이 준수한 공격대는 큰 문제가 없겠죠.
문제가 되는 것은 그동안 4힐로도 딜이 빡빡했던 공격대일 겁니다.
탱커의 생존도 신경쓰는 와중에 무평은 힐러 생존도 중요합니다.

물론 해법은 쉽습니다. 탱킹의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생존기, 외생기를 적극 활용하면,
난이도 차는 크게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평을 트라이할정도의 공격대라면 뭐...


3. 토림
토림 역시 혼란의 일격으로 방어 숙련을 200 날림에도 불구하고,
회피 버그로 완방을 상당히 띄우는 네임드 였습니다.
사실 방숙 200 디버프를 맞았는데 저렇게 안아파? 라고 느낄정도였죠.

역시 딜이 좋은 공격대들은 문제가 안되겠지만,
전차+토림을 목표로 잡는 2하드의 막공 유저들은 토림이 좀더 어려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막공의 경우, RDPS가 떨어지기 떄문에 번개충전도 길게 봅니다.
후반부에서 토림 평타가 무지막지하게 아파집니다.


그래서 탱커 생존기, 외생기 없이 버틸수가 없는 구간이 발생합니다.
안그래도 막공은 탱커 생존기+외생기를 잇는것도 힘이 듭니다.
전반적으로 토림의 난이도가 어려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4. 호디르
호디르는 평타가 그다지 아프지 않습니다. Raw 6만정도?
그래도 물론 완방이 덜뜨기 때문에 그동안 1힐/2힐로 깨던 공격대들은 조금더 부담이 생기긴 하겠죠?


5. 프레이야 / 미미론
프레이야와 미미론의 네임드 평타는 크게 걱정안해도 되것입니다.
악어덩굴/돌격로봇도 분명 더 아파지겠지만, 이들은 스턴/이감기를 통해서 쉽게 넘어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네임드에 비해서는 난이도 상승이 느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6. 베작스
외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드모드가 쉬운 베작스도 다소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특히 탱커의 완방신이 항상 강림했던 네임드라서...
회피가 10% 삭제되고 회피 장신구의 효과가 저감된다면,
힐러입장에서는 체감이 확실히 될겁니다.

특히 원혼이 팝업된 이후로는 탱커 생존기를 확실히 이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역시 전/해/토/베 4하드를 노리던 막공들이 체감을 많이 느끼겠죠.
예전보다 탱커가 분명 더 죽을 겁니다.
그리고 탱힐에 집중되면,
힐러 마나는 더욱 마를 것이고 원혼 타이밍의 후반부 공대힐이 더 빡빡해지겠죠.


7. 요그사론
사실 요그사론의 1페이즈나 3페이즈 쫄탱은 크게 체감이 안될 수 있습니다.
아픈 것은 분명한데, 대부분이 1수호로 진행하니까요.
문제는 0수호 공격대 입니다.
요그 0수호에서 쌓이는 불멸의 수호병은 탱커가 회피로 버티던 구간이 분명 있습니다.

아래는 요그 0수호 스피드 세계 1위 공격대의 보기 DTPS입니다.


무쇠의 심장을 적극 활용해서 봉화를 넘깁니다.
아마도 이제 회피 숙련도가 이런 퍼포먼스를 보이진 않겠지만...

근데 왜 제가 0수호 공격대를 걱정하죠?
그들은 분명 알아서 잘 할겁니다.

결론적으로 요그사론에서 대다수의 막공들의 문제는 탱급사가 아니기 때문에,
난이도는 그다지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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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1. 알갈론은 쉬워지고, 야탱의 입지가 좋아짐

1. 알갈론 다소 어려워질것으로 예상. 뚜껑 열어봐야 알듯.

2. 해체자, 무평, 토림, 베작스가 상대적으로 어려워 질 예정.
그중 3개 네임드는 저하드팟의 주요 대상이기 때문에 막공은 생각보다 곡소리가 날수도...

3. 요그 0수호도 어려워지지만, 내 알바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