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엄브릭입니다.

대격변을 알아보자~ 전문기술에 이은 스탯 관련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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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힘

-전사,죽기,성기사   힘 1 = 전투력 2
-드루이드 힘 1 = 전투력 1

-판금착용(전사,죽기,성기사) 전체힘 27%만큼 무막숙련 상승 (힘 1 = 무막 0.27)
 * 패치4.2 :  25% -> 27%  
-보기는 힘 60% 만큼 주문력 상승.

◆ 민첩

-도적,주술사,표범,곰   민첩 1 = 전투력 2
-사냥꾼 민첩 1 = 원거리 전투력 2
-물리 치명타 상승 , 회피 상승

-4.2패치 이후 전사/죽기/성기사 민첩으로 인한 회피 상승 삭제됨.
Patch 4.2.0 (2011-06-28): 
Death Knights, Paladins, and Warriors no longer receive any bonus to their chance to dodge from Agility. 
Their base chance to dodge is now a fixed 5%.

◆ 지능

-지능 1 = 주문력 1  (전클래스 동일)
-마나 상승
-주문 극대화 상승

◆ 정신력

-마나회복 상승 (체력재생 삭제)
-정신력템은 힐러만 쓴다고 보면 될듯. 
 *정신력은 캐스터에게 무쓸모 잉여스탯, EX)흑마 생전문양 변경. 
-모든 힐러는 특성에 전투중 정신력기반 마나회복 있음.(명상)

-정술,조드,암사는 특성에 정신력으로 적중 상승
 *정/복술 , 조/회드 , 암/힐사  스왑클래스를 위한 배려인듯. 
 *힐특타면 마나회복을 올려주고 딜특타면 적중을 올려줌.(정신력템 하나로 스왑해결?)
 *신기 특성에도 정신력 = 적중  있는듯.

-대격변부터 사제의 정신력버프가 삭제.
 왕축 및 발바닥 에서도 정신력 제외.
*이유는 블리자드가 솔플-5인인던-레이드 간에 마나회복 차이를 없게하기 위해? 라고함.
*아마 정신력버프가 오버파워라 직업밸런스에 문제가?  
 
=만적중 셋팅후 공격대버프로 인한 주문적중 하드캡 오버 없음.  

◆ 체력

-전탱 15% 상승 (전문화)
-죽탱 20% 상승 (형상,전문화,룬)
-보기 25% 상승 (전문화)
-곰탱 40% 상승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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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속

-대격변부터 가속이 룬/기력 회복속도를 상승

*참고
공격속도는 글쿨에 영향이 없음.
주문가속은 글쿨에 영향이 있음. 

◆ 적중

* 3렙 차이 보스몹 만적중
-주문  17% = 1742
-한손,양손  8% = 961
-쌍수 27% = 3243

*5렙 올라가는거 치고는 요구수치가 굉장히 올라감 ㄷㄷ

◆ 숙련

* 3렙차이 보스몹 만숙련 
- 숙련 26 = 781
- 전방공격시 회피 , 후방공격시 무막 회피 방패방어 없음

주의
후방공격시 공격이 0.5미터 이상 떨어져 있는 경우에 
테이블에서 무기막기와 방패방어가 제거됩니다. 
(히트박스가 아닌 몹중앙에서 케릭중앙까지 측정).

=후방이라도 겹쳐서 공격 X

방어 

- 회피 성공시 1회공격 피해 100% 감소
- 방패막기 성공시 1회공격 피해 30% 감소
- 무기막기 성공시 2회공격 피해 50% 감소
- 무기막기  성공시 1회공격 피해 100% 감소
- 물리댐 감소 최대 75% 방어도 = 97718

리분 비교
-무막이 100% 가 아닌 2회 50% 피해감소.
-방막이 방피량이 아닌 30% 피해감소.  방패막기 확률 버프.
-무막 카운터 삭제
-탄력도의 피치명은 PvP 만 적용.(레이드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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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막에 관하여..
국내 대격변 검색글에는 모두 무막이 2회공격 50% 피해 감소로 나오는데,
해외 와우관련 정보사이트에서는 패치가 이루지지 않은걸로 나오는거 같아 수정합니다.
2024-03-28

Prior to the Cataclysm expansion, a redesign of parries was contemplated, 
where a successful parry would cause the next two melee swings 
from the attacker to deal only 50% damage. 
This change was apparently never implemented. Instead,
parry was reimplemented to provide the same avoidance as Dodge.

Patch 4.0.1 (2010-10-12): 
(unofficial notes) Parries now provide the same mitigation as Do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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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패방어 확인

Patch 4.0.1 (2010-10-12): 
Block value eliminated from the game; all blocks except *critical blocks now reduce damage by 30%.
*크리티컬방어 = 전탱은 특성으로 60%피해감소 가능

-무막 카운터 삭제 확인

Prior to patch 4.0.1, a parry also reduced the "swing timer" of the defender, 
effectively giving the defender additional haste. 
This effect occurred both for characters and mobs, including most bosses. 

https://wowpedia.fandom.com/wiki/Parry

다시 한번 찾아보고 변경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템에서 삭제 되는 스탯.

-전투력 : 아이템에서 삭제, 지금처럼 스탯(전투력) + 템전투력 이렇게 2회 상승 없어짐.
-주문력 : 대부분 아이템에서 삭제, 다만 무기에는 주문력 있음.
-방어구 관통 : 아이템에서 삭제 , 특성 및 디버프는 있음.
-방패피해 : 아이템에서 삭제 , 특성 등에는 있음.

◆완전히 삭제 되는 스탯

-5초 마나 : 완전삭제, 복술과 신기도 이제 특성에서 정신력으로 마나회복.
-방어숙련 : 완전삭제, 방태/곰폼/형상/정격 으로 치명타에 면역 (피치명 해결) , 방숙대원군은?
-무기숙련 : 완전삭제, 이제 도끼 도검 단검 장창 들고 쪼렙몹 안쳐도 됨.
-주문레벨 : 완전삭제, 당신의 주문레벨이 어쩌고 하는 귓말은 못볼듯.

그럼 지금 리분템은 어떻게 바뀔까?

주문력 -> 지능, 체력 (무기 제외)
전투력 -> 민첩 /체력 (단검,창,활 등)  , 힘/체력 (도끼 등)
방어관통 -> 가속 , 치명타
방어숙련 -> 무막 , 방막 , 회피
방패피해 -> 방패막기
5초 마나 -> 정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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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스탯에 관련하여 적어봤는데
생각보다 대격변에서 변경점이 많아 정리하는데 고민이 많았습니다.
사실 자세하게 들어가면 훨씬 더 복잡한데. 딱히 몰라도 되는거라..
이것저것 다 붙이자니 너무 길어질거 같아 최대한 압축해서 핵심만 적어봤습니다.
냥꾼의 집중이라던지 힐러들의 마나회복 메커니즘 등등은 이번에 다루지 않고
나중에 클래스별로 적게되면 거기서 한번 자세하게 적어보겠습니다.

그 외 특화력 재연마 제어도? 등등의 스탯은 후편으로 따로 정리 예정입니다.
전문화는 어떻게 할지 아직 생각중이고...
아무래도 리분까지는 없던 완전 새로 생기는 개념이라 
저도 더 찾아보고 정리를  해야할듯합니다.

본문에 오류가 있다면 피드백 또는 더 자세한 첨언은 언제든지 환영~
저는 대격변을 아예 해본적이 없어서 경험자분들의 고견이 절실합니다.
스탯에 관해 궁금점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찾아보고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럼 꽃샘추위에 감기 조심하시고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