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브릭
2024-03-27 14:07
조회: 5,213
추천: 14
대격변에 대해 알아보자.- 스탯 -안녕하십니까 엄브릭입니다. 대격변을 알아보자~ 전문기술에 이은 스탯 관련 정보입니다. ------------------------------- ◆ 힘 -전사,죽기,성기사 힘 1 = 전투력 2 -드루이드 힘 1 = 전투력 1 -판금착용(전사,죽기,성기사) 전체힘 27%만큼 무막숙련 상승 (힘 1 = 무막 0.27) * 패치4.2 : 25% -> 27% -보기는 힘 60% 만큼 주문력 상승. ◆ 민첩 -도적,주술사,표범,곰 민첩 1 = 전투력 2 -사냥꾼 민첩 1 = 원거리 전투력 2 -물리 치명타 상승 , 회피 상승 -4.2패치 이후 전사/죽기/성기사 민첩으로 인한 회피 상승 삭제됨. Patch 4.2.0 (2011-06-28): Death Knights, Paladins, and Warriors no longer receive any bonus to their chance to dodge from Agility. Their base chance to dodge is now a fixed 5%. ◆ 지능 -지능 1 = 주문력 1 (전클래스 동일) -마나 상승 -주문 극대화 상승 ◆ 정신력 -마나회복 상승 (체력재생 삭제) -정신력템은 힐러만 쓴다고 보면 될듯. *정신력은 캐스터에게 무쓸모 잉여스탯, EX)흑마 생전문양 변경. -모든 힐러는 특성에 전투중 정신력기반 마나회복 있음.(명상) -정술,조드,암사는 특성에 정신력으로 적중 상승. *정/복술 , 조/회드 , 암/힐사 스왑클래스를 위한 배려인듯. *힐특타면 마나회복을 올려주고 딜특타면 적중을 올려줌.(정신력템 하나로 스왑해결?) *신기 특성에도 정신력 = 적중 있는듯. -대격변부터 사제의 정신력버프가 삭제. 왕축 및 발바닥 에서도 정신력 제외. *이유는 블리자드가 솔플-5인인던-레이드 간에 마나회복 차이를 없게하기 위해? 라고함. *아마 정신력버프가 오버파워라 직업밸런스에 문제가? =만적중 셋팅후 공격대버프로 인한 주문적중 하드캡 오버 없음. ◆ 체력 -전탱 15% 상승 (전문화) -죽탱 20% 상승 (형상,전문화,룬) -보기 25% 상승 (전문화) -곰탱 40% 상승 (변신) ---------------------------------------- ◆ 가속 -대격변부터 가속이 룬/기력 회복속도를 상승 *참고 공격속도는 글쿨에 영향이 없음. 주문가속은 글쿨에 영향이 있음. ◆ 적중 * 3렙 차이 보스몹 만적중 -주문 17% = 1742 -한손,양손 8% = 961 -쌍수 27% = 3243 *5렙 올라가는거 치고는 요구수치가 굉장히 올라감 ㄷㄷ ◆ 숙련 * 3렙차이 보스몹 만숙련 - 숙련 26 = 781 - 전방공격시 회피 , 후방공격시 무막 회피 방패방어 없음 ★주의 후방공격시 공격이 0.5미터 이상 떨어져 있는 경우에 테이블에서 무기막기와 방패방어가 제거됩니다. (히트박스가 아닌 몹중앙에서 케릭중앙까지 측정). =후방이라도 겹쳐서 공격 X ◆방어 - 회피 성공시 1회공격 피해 100% 감소 - 방패막기 성공시 1회공격 피해 30% 감소 - - 무기막기 성공시 1회공격 피해 100% 감소 - 물리댐 감소 최대 75% 방어도 = 97718 ★리분 비교 -방막이 방피량이 아닌 30% 피해감소. 방패막기 확률 버프. -무막 카운터 삭제 -탄력도의 피치명은 PvP 만 적용.(레이드X) ------ -무막에 관하여.. 국내 대격변 검색글에는 모두 무막이 2회공격 50% 피해 감소로 나오는데, 해외 와우관련 정보사이트에서는 패치가 이루지지 않은걸로 나오는거 같아 수정합니다. 2024-03-28 Prior to the Cataclysm expansion, a redesign of parries was contemplated, where a successful parry would cause the next two melee swings from the attacker to deal only 50% damage. This change was apparently never implemented. Instead, parry was reimplemented to provide the same avoidance as Dodge. Patch 4.0.1 (2010-10-12): (unofficial notes) Parries now provide the same mitigation as Dodge. ------------- -방패방어 확인 Patch 4.0.1 (2010-10-12): Block value eliminated from the game; all blocks except *critical blocks now reduce damage by 30%. *크리티컬방어 = 전탱은 특성으로 60%피해감소 가능 -무막 카운터 삭제 확인 Prior to patch 4.0.1, a parry also reduced the "swing timer" of the defender, effectively giving the defender additional haste. This effect occurred both for characters and mobs, including most bosses. https://wowpedia.fandom.com/wiki/Parry 다시 한번 찾아보고 변경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템에서 삭제 되는 스탯. -전투력 : 아이템에서 삭제, 지금처럼 스탯(전투력) + 템전투력 이렇게 2회 상승 없어짐. -주문력 : 대부분 아이템에서 삭제, 다만 무기에는 주문력 있음. -방어구 관통 : 아이템에서 삭제 , 특성 및 디버프는 있음. -방패피해 : 아이템에서 삭제 , 특성 등에는 있음. ◆완전히 삭제 되는 스탯 -5초 마나 : 완전삭제, 복술과 신기도 이제 특성에서 정신력으로 마나회복. -방어숙련 : 완전삭제, 방태/곰폼/형상/정격 으로 치명타에 면역 (피치명 해결) , 방숙대원군은? -무기숙련 : 완전삭제, 이제 도끼 도검 단검 장창 들고 쪼렙몹 안쳐도 됨. -주문레벨 : 완전삭제, 당신의 주문레벨이 어쩌고 하는 귓말은 못볼듯. ★그럼 지금 리분템은 어떻게 바뀔까? 주문력 -> 지능, 체력 (무기 제외) 전투력 -> 민첩 /체력 (단검,창,활 등) , 힘/체력 (도끼 등) 방어관통 -> 가속 , 치명타 방어숙련 -> 무막 , 방막 , 회피 방패피해 -> 방패막기 5초 마나 -> 정신력 --------------------------------------------------------- 이상 스탯에 관련하여 적어봤는데 생각보다 대격변에서 변경점이 많아 정리하는데 고민이 많았습니다. 사실 자세하게 들어가면 훨씬 더 복잡한데. 딱히 몰라도 되는거라.. 이것저것 다 붙이자니 너무 길어질거 같아 최대한 압축해서 핵심만 적어봤습니다. 냥꾼의 집중이라던지 힐러들의 마나회복 메커니즘 등등은 이번에 다루지 않고 나중에 클래스별로 적게되면 거기서 한번 자세하게 적어보겠습니다. 그 외 특화력 재연마 제어도? 등등의 스탯은 후편으로 따로 정리 예정입니다. 전문화는 어떻게 할지 아직 생각중이고... 아무래도 리분까지는 없던 완전 새로 생기는 개념이라 저도 더 찾아보고 정리를 해야할듯합니다. 본문에 오류가 있다면 피드백 또는 더 자세한 첨언은 언제든지 환영~ 저는 대격변을 아예 해본적이 없어서 경험자분들의 고견이 절실합니다. 스탯에 관해 궁금점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찾아보고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럼 꽃샘추위에 감기 조심하시고 이만~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