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개수 제한 때문에 분할해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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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분 오픈이 가까워지는 지금 현재 공대장님들의 공대 구성에 관해 고민이 많으실텐데, 그런 공대장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 글을 씁니다. 

 

아래 글은 25인 레이드 기준으로 쓴 글이며 주로 워메인 프리섭 메타를 중점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또한 이중특성 스왑이 되는 걸 당연하게 전제하고 말씀드립니다. 이를테면 도적은 초반 기준으로 레이드만 할 거면 암살/전투 이중특성이 좋은데, 쫄 구간 같이 클리빙이 좋은 곳(혹은 무전이 없는 파티)에서는 전투로 스왑하고, 단일타겟 보스전에서 암살로 스왑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법사도 마찬가지로 전투시간이 짧은 넴드에선 비법 긴 넴드에선 화법으로 스왑하게 됩니다. 

  

이 글을 읽기 전 혹시나 각 페이즈별 DPS 티어 리스트와 각 직업별 시너지에 대한 글을 반드시 먼저 읽고 오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글에서는 대략적인 DPS 티어와 시너지에 대해서는 당연히 다 아신다고 생각하고 자세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공대 시너지와 관련해서 같은 시너지라도 시너지를 누가 유지하는 게 더 효율적인가에 대해서는 약간의 부연설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5417/286550 

https://wrathraidcomp.com/ 

 

다음 목록은 모든 레이드 시너지를 나열한 것이 아닙니다. 공대 구성에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중요 시너지만 나열했습니다. 언급 안 된 시너지들은 상당히 마이너한 시너지들이거나 구성 과정에서 알아서 채워집니다. 

  

밀리 시너지 



전투력 증가 

보통 성기사(징기가 돌리는 게 국룰)가 힘축을 돌립니다. 성기사가 3명 이하면 모든 축을 돌릴 수 없지만 25인 기준으로 성기사는 그거보다 훨씬 많이 데려가고 싶어 하실테니(보통 5-6명) 신경 안 써도 될 것입니다. 전사는 보통 지휘의 외침을 씁니다. 


전투력 10% 

고술/혈죽/격냥 3중 하나는 있어야합니다. 


근접 가속 20% 

고술/냉죽/고술탱 3중 하나가 있어야합니다. 보통은 냉죽을 안 데려갈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물리 피해 4% 

무전/전투 중 1명은 있어야합니다. 초반엔 무전이 유지하다 무전이 분전을 타오면 도적 1명이 전투로 스왑합니다. 


치명타 5% 

야드/분전 중 1명은 있어야합니다. 


출혈 피해 30% 증가 

야드/전사/도적/격냥 에게 영향을 줍니다. 

야드/무전 중 1명은 있어야합니다. 무전은 초반에만 잠깐 쓰이는 특성이고, 후반까지 쭉 이 디버프를 유지하고 싶다면 야드를 결국엔 뺄 수가 없습니다. 

 

  

캐스터 시너지 


주문력 증가 

리분 초반에는 정술, 후반에는 악흑이 유지합니다만, 정술 딜이 너무 별로라 그냥 초반부터 악흑이 유지할 확률도 있습니다. 보통 악흑의 시너지가 정술의 시너지를 넘어서는 시점은 T7에서 T8 레이드 넘어가는 시점입니다. T7 이후로 정술이 잉여가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문피해 13% 증가 

조드의 딜사이클을 생각해보면 사실상 단일대상 항시 적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죽도 보통 오프닝을 2종 역병 거는 것으로 시작하므로 사실상 항시 적용이며, 전염병으로 이 디버프를 광역으로 걸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 간과하시는 게 부죽은 추가로 질병 데미지 30% 증가 시너지가 있으며 이는 다른 죽기와 암사에게 적용됩니다. 단, 엔드 게임에서 부죽의 딜 사이클이 바뀌면 항시 적용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흑마는 보통 자신의 딜과 관련된 다른 저주를 걸고 싶어할 것입니다. 보통은 조드/부죽 양쪽을 다 데려갑니다.  


주문 적중 3% 증가 

암사는 자동 적용이고 조드는 번거롭게 요불을 걸어줘야한다는 차이점을 제외하고는 성능은 똑같습니다. 

보통은 암사/조드를 둘 다 데려가지만 1쪽만 있는 조합도 가능합니다. 


주문 극대 5% 증가 

조드/정술 중 1명은 있어야합니다. 보통 조드가 항상 있을 것입니다만 T7 초반에는 둘 다 공대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문 가속 증가 5% 

냉죽(혹은 고술탱)이 있다면 고술도 굳이 질풍의 토템을 깔 필요가 없습니다. 모든 술사 중 1명만 있어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문 치명타 증가 5% 

냉법은 레이드에서 없는 직업이고, 화법은 딜사이클에 불태우기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흑마가 있다면 굳이 본인이 이 디버프를 유지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흑마는 모든 특성 어활이 기본 로테이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흑마와 화법 중에 보통 흑마가 유지합니다. 마격 구간 같은 곳에서 어활 디버프가 끊기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공용 


가속 3% 

징기/조드 보통 양쪽 다 공대에 존재합니다. 


피해량 증가 3% 

야냥은 없는 직업이라고 보시면 되고, 비법의 채용 여부는 스펙/보스 킬타임 등의 여부에 따라 많이 갈립니다. 보통은 징기가 무조건 존재합니다. 


치명타 3% 

정술/징기/암살 중 1명은 있어야합니다. 역시나 징기는 거의 무조건 있을테니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재충전 

재충전은 최대 10명에게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재충전은 1명만 데려가는 것이 아니라 아무리 못해도 2개 이상은 들고 가셔야합니다. 가능한 클래스는 암사/징기/생냥/파흑/냉법 입니다. 이 중 냉법은 없는 직업이라고 보시면 되고, 파흑은 재충전 외에는 시너지가 없고 딜은 고흑에게 밀리므로 잘 안쓰이는 특성입니다. 생냥은 꽤 이른 시일 내에 격냥으로 바꿔오고 싶어할 겁니다. 따라서 암사/징기가 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디버프  


방어구 감소 20% 

제가 전사분들께 얼음왕관 성채에서 필수적인 애드온 하나를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바로 방가 미터기입니다.


옆사람이 나보다 방가를 얼마나 더 많이눌렀는가 체크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 감소 5% 

보통 조드 or 야드가 요불을 유지합니다. 흑마는 보통 딜과 관련된 저주를 씁니다. 


공속 감소 20% 

보통 탱이 유지합니다. 


전투력 감소 

보통 탱이 유지합니다. 혈죽은 알아서... 

  

스탯 


힘/민 증가 

언뜻 생각하면 죽기가 유지하면 되겠네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술사에게는 토템 연마가 있습니다. 


와우헤드 기준으로는 3특 술사 모두 이 특성을 찍습니다. 따라서 굳이 고술이 아니어도 시너지 유지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정신력 

리분되면서 모든 사제가 기본적으로 이 버프를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흑마 버프는 25인 기준 없다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지능 

와우가 출시된 이래 지금까지 모든 특성 법사가 아무리 안 좋아도 1자리는 차지하게 만드는 적폐 버프. 


인내 

마찬가지로 와우가 출시된 이래 지금까지 사제가 아무리 안 좋아도 1자리는 차지하게 만드는 적폐 버프. 


야생의 징표 

와우헤드 기준 모든 특성 드루이드가 연마합니다. 아무 드루이드만 1자리 있으면 됩니다. 


왕의 축복 

25인에서 기사가 3명 이하일리가 없습니다. 사실 이젠 구축 없어져서 냥꾼 같은 클래스 빼고는 2축으로도 됩니다. 



체력 

현재 버전에서는 두 개 중첩 가능한 것 같습니다. 2 특성 모두 연마 가능하지만 와우헤드 기준 연마를 하지 않으며, 연마를 했을 때의 손해가 비교적 큽니다. 나중에 전략적으로 쓸만한 곳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보통 전사는 전침 대신 지침을 씁니다.


끝으로 드레나이 종특 1% 적중 시너지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이 시너지는 여전히 파티 시너지이기 때문에 드레나이를 5명(힐러가 5명 이상이면 4명이지만 보통 4힐 이하로 스왑할 때가 많습니다.) 데려가야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불성때는 술사 5명이 자동으로 맞춰줬지만 리분 

부터는 신경써야합니다. 

  

쿨기 


부정의 광기(히스테리아) 

이 버프를 누구한테 주는 게 좋은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부정의 광기는 보통 의외로 야드한테 줍니다. (추후 분석을 통해 바뀔 여지가 있다고 생각되긴 하지만 지금까지의 정석은 그렇습니다.) 부정의 광기는 물리 데미지 30초간 20% 증가시키는 쿨기로, 전투도적과 사냥꾼은 보통 전체 딜의 80% 정도만 물리딜입니다. 암살은 물리딜 비중이 더 적습니다. 전사는 100% 물리딜이지만 초반 기준으로는 야드보다 딜이 더 나락이며, 분전은 죽소 때문에 효율적인 쿨기 배분이 어렵습니다. 우선순위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야드 

2. 전투/격냥/딜전(페이즈에 따라 1위로 올라올 가능성 있음) 

3. 죽기/징기/고술/암살/탱커 



마력주입(얼왕 기준) 

효율 좋은 순서는 

딜러에게 쓸 때 

1. TTW 화법 (현재 FFB는안쓰는 빌드 같으니 그냥 화법에게 준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마격 구간 고흑 

3. 암사 

4. 일월식 뜬 조드 

5. 악마 사냥꾼 

6. 얼핏 안 켠 비법 

7. 정술 등 그 외 

  

힐러에게 쓸때 

1. 신기: 단, 후반에 풀파밍 가속 세팅한 상황이면 손해일 수 있습니다 

2. 복술: 공대가 전체적으로 피빠지는 상황에서 줍니다. 

3. 신사 

4. 본인: 조금만 해봐도 수사한테 가속 버프가 그닥 필요 없다는 걸 아실 수 있을텐데 왜 이기적인 플레이를 하시나요 

5. 회드: 주지 마세요 


영웅심  

설명이 필요하십니까 

 

속임수 거래 

사실 리분 나오기 전인 지금도 상당히 말이 많이 오가는 요주의 버프인데, 도트 부스팅이 가능한지, 로그가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따라 앞으로의 상황이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탱주고, 그 후 도적끼리 돌리는 게 정석이라고 하더군요. 

  

마력 집중 

비법끼리 알아서 돌리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