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불성을 해본적이 없음(애초에 와우를 클래식으로 시작함)
*몇번쨰 패치 기준인지 모름. 그냥 해외 TBC 사이트 보고 작성(https://legacy-wow.com/)


추가된 능력



지휘의 외침
20미터 내의 모든 아군의 최대 생명력을 2분간 1080 증가.



광란
전투력이 50 증가하고 근접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50씩 추가로 증가. 최대 5중첩. 30초 지속. 치명타를 맞췄을 때만 사용 가능.



승리의 돌진
전투력의 45%만큼 피해. 적을 처치하고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먹은 지 20초 이내에만 사용 가능.



압도
방어구 가르기 효과+ 무기 데미지의 50%+방가 중첩당 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힘. 최대 5번 중첩.



가로막기
25m 내의 파티원에게 돌진해서 다음 공격을 대신 맞아줌.



주문 반사
5초 이내에 자신에게 캐스팅되는 주문을 반사.


변경된 기술



영웅의 일격
멍해진 대상한테 추가 피해를 줌



분쇄
피해량이 이제 무기 공격력과 전투력에 영향을 받음



소용돌이
이제 쌍수 착용 시 무기 2개로 전부 공격함



천둥벼락
위협 수치 대폭 증가



방패 가격
대상을 멍해지게 만듬



위협의 외침
8m 내의 모든 적에게 적용



특성



무기 특성



영웅의 일격 연마(동일) : 영격 분노 소모량 3 감소
재빠른 손놀림(동일) : 무기 막기 확률 5% 증가
분쇄 연마(상향) : 분쇄 피해량 45%→75% 증가



돌진 연마(동일) : 돌진으로 생성되는 분노 6 증가
강건한 의지(←전술 숙련)(변경) : 기절, 유혹 효과에 저항할 확률 15% 증가 *전술 숙련은 방어 특성으로 변경
천둥벼락 연마(상향) : 천둥벼락의 분노 소모량 4 감소, 데미지 100% 증가, 이동 속도 추가로 10% 감소



제압 연마(동일) : 제압의 치명타 적중률 50% 증가
분노 제어(변경) : 분노가 감소하는 속도 30% 감소3초마다 1의 분노를 얻음
치명상(동일) : 치명타 적중 시 12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60%만큼 피해를 입힘
양손 무기류 전문화(동일) : 양손 무기의 공격력 5% 증가
꿰뚫기(동일) : 기술이 치명타 적중 시 피해량 20% 증가



도끼류 및 장창류 전문화(←도끼 전문화, 장창류 전문화)(통합) : 도끼, 장창의 치명타 적중률 5% 증가
죽음의 소원(↔휩쓸기 일격)(변경) : 새로운 능력. 공격력 20% 증가. 공포 면역. 방어도와 모든 저항력 20% 감소받는 모든 피해 5% 증가. 30초 지속
둔기류 전문화(상향) : 둔기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이 3초간 기절하고 7의 분노 생성
도검류 전문화(동일) : 검으로 공격 시 5% 확률로 추가 타격



봉쇄 연마(변경) : 봉쇄의 쿨타임 10초 감소. 분노→무기로 이동
무력화 연마(동일) : 무력화 사용 시 15% 확률로 대상 5초간 이동 불가
신체 단련(신규) : 보복, 무모한 희생, 방패의 벽 쿨타임 10분 감소, 지속시간 6초 증가



피의 광란(신규) : 분쇄와 치명상이 추가로 대상이 받는 모든 물리 피해를 4% 증가시킴.
죽음의 일격(동일) : 새로운 능력. 대상에게 무기 공격력+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받는 치유 효과 10초간 50% 감소
재기의 숨결(신규) : 기절이나 이동 불가 효과에 걸리면 10초에 걸쳐 분노 20과 최대 생명력의 10% 회복.
죽음의 일격 연마(신규) : 죽음의 일격의 쿨타임 1초 감소, 데미지 5% 증가
끝없는 분노(신규) : 자신이 입히는 모든 피해로 인한 분노 생성량 25% 증가



분노 특성



우렁찬 함성(동일) : 전투의 외침, 사기의 외침의 범위와 지속시간 50% 증가
무자비함(동일) : 치명타 적중률 5% 증가
사기의 외침 연마(동일) : 사기의 외침의 효과 40% 증가
분노 해방(변경) : 근접 공격시 40% 확률로일정 확률로 분노 생성


회전베기 연마(동일) : 회전베기의 추가 피해량 120% 증가
날카로운 포효(동일) : 새로운 능력. 6초간 주위 적의 이동 속도 50% 감소
피의 광기(동일) : 치명타 피격 시 6초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3% 회복
위엄있는 풍채(←전투의 외침 연마)(추가) : 전투의 외침과 지휘의 외침 효과 25% 증가


쌍수 무기 전문화(동일) : 보조 무기의 공격력 25% 증가
마무리 일격 연마(동일) : 마무리 일격의 분노 소모 5 감소
격노(동일) : 치명타 피격 시 다음 12회의 근접 공격의 피해량 25% 증가. 12초 지속
격돌 연마(상향) : 격돌의 시전 시간 0.5초→1초 감소. 5포인트→2포인트
휩쓸기 일격(↔죽음의 소원)(상향) : 새로운 능력. 다음 5회→10회의 공격이 주위의 적 1명 추가로 공격
무기 전문화(신규) : 적이 공격을 회피할 확률 2% 감소, 자신에게 걸리는 무장 해제 지속시간 50% 감소



광전사의 격노 연마(동일) : 광전사의 격노 사용 시 10의 분노 생성
질풍(하향) : 치명타 적중 시 다음 3회의 공격의 공격 속도 30%→25% 증가
정밀함(신규) : 근접 적중 3% 증가
피의 갈증(동일) : 새로운 능력. 전투력의 45%만큼 피해. 다음 5회의 공격이 생명력 회복. 8초간 지속.
소용돌이 연마(신규) : 소용돌이 쿨타임 2초 감소
광폭 태세 연마(신규) : 광폭 태세에서 공격력 10% 증가, 위협 생성 10% 감소
광란(신규) : 새로운 능력. 전투력이 50 증가하고 근접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50씩 추가로 증가. 최대 5중첩. 30초 지속. 치명타를 적중시킨 직후에만 사용 가능



방어 특성



피의 분노 연마(변경) : 피의 분노로 생성되는 초기 분노 5 증가. 1번째 줄로 변경
전술 숙련(변경) : 방어 특성으로 변경. 5포인트→3포인트. 태세 변환 시 분노 25→15 보존. 방어 태세에서 죽음의 일격, 피의 갈증 사용 시 위협 수치 크게 증가
직감(상향) : 방어 숙련도 10→20 증가
방패 전문화(동일) : 방패 방어 확률 5% 증가. 방어 성공 시 분노 1 생성
강인함(동일) : 아이템 방어도 10% 증가



최후의 저항(동일) : 새로운 능력. 20초 동안 최대 생명력이 30% 증가
방패 막기 연마(변경) : 방패 막기 사용 시 공격 1회 추가 방어. 방패 막기의 지속시간 1.5초→1초 증가. 3포인트→1포인트
복수 연마(동일) : 복수 사용 시 45% 확률로 대상이 3초간 기절
도전(상향) : 방어 태세에서 생성하는 위협 수치 15% 증가, 숙련 6 증가. 5포인트→3포인트
* 숙련(Expertise)는 2.3 패치 이후 추가된 개념이라 하는데 숙련도와 비슷한듯. (기존 무기 숙련도는 Weapon Skill 이라는 용어를 씀) 1당 공격이 회피 및 무기 막기할 확률 0.25% 감소.



방어구 가르기 연마(동일) : 방어구 가르기의 분노 소모량 3 감소
무장 해제 연마(동일) : 무장 해제 지속시간 3초 증가
도발 연마(동일) : 도발의 쿨타임 2초 감소
방패의 벽 연마(동일) : 방패의 벽의 지속시간 5초 증가
충격의 일격(동일) : 새로운 능력. 대상을 5초간 기절시킴
방패 가격 연마(동일) : 방패 가격 시전 시 대상을 3초간 침묵시킴



방패 전문화(신규) : 방패로 방어하는 피해량 30% 증가
한손 무기류 전문화(동일) : 한손 무기의 공격력 10% 증가
방어 태세 연마(신규) : 방어 태세에서 받는 주문 피해 6% 감소
방패 밀쳐내기(상향) : 새로운 능력. 대상을 방패로 가격하여 기본 피해량 + 방패 피해 방어량만큼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이로운 마법 효과 1개를 50%→100% 확률로 제거. 위협 수준 크게 증가
분노 집중(신규) : 모든 공격 기술의 분노 소모량 3 감소
활력(신규) : 체력 5% 증가, 힘 10% 증가
압도(신규) : 새로운 능력. 대상에게 방어구 가르기 효과+무기 데미지의 50%+방어구 가르기 중첩당 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힘. 최대 5번 중첩


ps. 재미로 찍어본 불성 분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