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바다 와우인벤 게시판 아니겠습니까.
와린이 꿈나무 전사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편 https://www.inven.co.kr/board/wow/5534/22354

레이드와 영던에서 급사 의문사 하는 전탱들에게.

제가 불성 이후에 열심히 검색해서 알게된 정보들을 공유합니다

공격 테이블 부터 설명하자면

몬스터가 근접공격을 시도하면 7가지 유형중 하나의 결과로 나오게됨
그중에서도 두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 방어함 - 
빗맞힘(miss)
무기막기(parry)
회피(dodge)
방어막기(block)
 - 공격받음 - 
적중(hit)
크리(crit)
강타(crush)
글상자첨써보는데이상해서그냥쓸게요;;




암튼 이렇게 두 부류임
매 공격마다 이중에서 확률로 주사위를 굴려 결과값이 나오는거고.
하나씩 자세하게 확인해볼게요




피격테이블부터 확인해보면

일반적중(hit)

말그대로 그냥 평타 맞은거. 방어도에 의한 피해감소만 적용됨


치명타(crit)

탱커라면 첫번째로 고려해야할 피해임
말그대로 치명타. 우리가 쓰는 치명타처럼 2배의 피해를 입힘
7000씩 맞다가 14000이 터지는것. 체력이 낮으면 한방에 죽음

동일레벨(70) 몹한테 맞을때 치명타 확률은 5%부터 시작하는데.
몹 레벨이 1씩 오를때마다 0.2%씩 상승함.
70레벨 5.0%
71렙 5.2% 
72렙 5.4% (영던)
73렙 5.6% (레이드보스 해골몹)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해결하냐면 "피치명" 이라는 것을 맞춤.

방어 숙련,또는 탄력이 오를때마다 치명타 받을 확률이 감소됨

방어 숙련이나 탄력에 커서를 대보면 현재의 피치명을 확인할수있음


방어 숙련으로는 25당 1% 씩 치명타 받을 확률이 감소함.

우리가 기본적으로 350의 방어숙련을 갖고있지만. 

여기서 140의 방어숙련이 추가되면? 

140/25=5.6 으로 치명타 면역인 만방숙이 되는것임

그래서 레이드에선 350+140=490 이 탱커를 시작하기에 최소 방어 숙련이라고 볼수 있음

영던에서는 485(치명타 맞을 확률 5.4%감소, 72레벨 대상)

물론 탄력을 올려서도 받는 치명타확률 감소가 있지만

탄력스탯에 관한것은 밑에 스탯부분에서 자세하게 다시 설명함


강타(crush)

피치명을 맞췃는데도 한번씩 의문사 한 탱커들 분명히 많을거임.
여러 이유가 있겟지만 그중 가장 큰게 이 강타라는건데.
치명타랑은 다르게 150%의 피해를 입힘. 
예를들어 8000의 피해를 입을걸 강타당할시 12000을 맞는다는것임
두세번 연속으로 강타를 맞으면. 굉장히 아프고 위험
이 강타라는걸 쓸 확률ㅇ느 불성기준 15퍼라고 함 
치명타에 면역이 됫다고 해도
평타를 100방 일반 피격테이블에 맞으면 
그중 15방은 강타를 맞는다는거임
이것에 면역이 되려면 방어합 102.4%를 맞춰야함
방어합이 뭐냐면 방막,회피,무막.빚맞을확률 이 네가지의 합이 방어합임
여기에 설명을 하나 더 하자면
강타에 면역이라는 스탯은 치명타처럼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적중(hit) 확률을 아예 없애버리는거임
적중하지 않았다면 강타에 맞을 확률이 없으니깐!
피격테이블이 아닌 방어테이블에서만 돌아감

또 100퍼센트가 아닌 102.4퍼센트인 이유는
63레벨 레이드 해골보스에게 맞을땐. 70레벨인 우리는 레벨차 때문에
방막회피무막빚맞음이 0.6퍼씩 감소함.
0.6 x 4 = 2.4이기에 우리가 보는 스탯에선 102.4퍼이지만
보스와 교전중 실제로 돌아가는 테이블 주사위는  100퍼센트 라는 말임

근데 1페이즈에서 템을 그렇게 방숙방숙 둘러도 
102.4는 현실적으로 맞추기 힘듬. 그래서 어떻게 이걸 맞추냐면

전사 스킬 " 방패막기" 를 쓰면 5초간 2회의 평타동안 방어 확률이 75퍼 상승하잖음
그것을 포함한 완방 합. 즉 완방4종의 합이 27.4퍼만 되도 방막 시전중에는 강타에 면역이라는 말임
27.4 + 75 = 102.4 완방!

근데 여기서 중요한게. 전사 특성중 방어숙련 5포 찍으면
장비 다깨벗어도 102.4퍼 완방은 달성됨.(방막 키고)

찍으려고 보니 1퍼정도 부족해보이는데 기분탓인듯


그러면 맞출필요 없지않나? 할수도 있음
이부분은 세팅에 관해서 밑에서 설명 ㄱㄱ




방어함

방어테이블에 들어오면. 치명타와 강타는 뜨지 않음
즉 치명타나 강타를 방패막기 하는 일은 없다는것임

방패막기(block) 

몹의 공격을 방패로 막아내엇을때
플레이어의 방패 피해 방어량에 따라서 피해가 감소함.
예를들어 방피량이 500일때.
1000의 평타 데미지(방어도감소후)를 방패로 방어하면.
1000-500 = 500의 데미지 , 501의 데미지는 501-500=1 임

회피(dodge),miss(빗맞힘)
말그대로 몹의 공격을 회피함. 데미지 0이지만. 분노가 쌓이지 않음
빗맞힘은 방어숙련당 올라가는 빗맞힐 확률임 
피치명과 동일값으로 올라감.490기준 5.6퍼

무기막기(parry) 
무기로 막아내서 반격함. 회피처럼 데미지가 0이지만.
무기 반격해서 다음 평타속도(스윙타이머)가 빨라짐. 다음 평타가 빨라져서 분노 수급에도 용이하고. 영격이나 회베를 연타중 무막이 뜨면 다음 평타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빠르게 두번을 칠수 있음. 내가 무막이 뜨면 이렇게 좋지만 보스가 무막을 쓰면 영 좋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수가 있음. 이것과 스윙 타이머에 대해선 조금있다가 설명.




스탯

힘1=2전투력
힘20=1방피량

민첩1=2방어도
30=회피1퍼
33=치명타1퍼

체력1=10생명력
탱특 활력포함=10.5
활력+타우렌=11

방어숙련도 2,3654= 
1방어숙련 =0.04의 방막,회피,무막,피적중(miss),피치명 감소,멍해짐 감소
25방어숙련=1% 의 방막,회피,무막,피적중(miss),피치명 감소,멍해짐 감소

39.4231 탄력도 = 피치명 1퍼
(매우 중요. 방숙을 올리지 않고 탄력으로 세팅을 좀더 유연하게 가능)

회피숙련도 18,9230=회피1퍼
무막숙련도 23.6538=무막1퍼
방막숙련도 7.8846=방막1퍼
방패피해방어량1 =방패 피해방어량 증가1=방패 밀쳐내기 데미지 증가 1


적중 숙련과 어그로

적중

15,7692적중도 = 1퍼 적중
만적은 142적중도=9퍼 적중임.
 
얼라 드레나이 종특 적중도+15
+
조드 요불연마 디버프 적중도+47
= 63 임

이말은 곧 79적중도. 5퍼가량의 적중도만 있어도
레이드때는 버프와 디버프로 만적이 가능하단 소리




무기숙련

3.9423숙련도=1숙련
숙련도는 분수부분이 반내림이 된다고함
4숙련도=1숙련 으로 봐도 무방

1숙련당 = 적이 무막 회피 할 확률 0.25퍼씩 감소

탱커 만숙은 6.5퍼=26숙련=103숙련도 을 만들어야함


오크,인간 무기 전문화 숙련 증가량 : 20숙련도=5숙련=1.25퍼
+
방어특성 도전 숙련 증가량 : 24숙련도=5숙련=1.50퍼
= 44숙련도 = 10숙련 = 2.75퍼

여기에 나머지 숙련을 장비로 이만큼만 올리면 만숙이 됨
"60숙련도=15숙련=3.75퍼"

6.5퍼가 되면 63레벨 상대로 적 회피 캡임. 당연히 무막도 감소.
무막 캡까지 올리고 싶다면
221숙련도=56숙련=14% 만들어야하는데.지금으로썬 무리가 아닐까 싶음


방어도 스탯

너무나도 당연한 소리지만
방어도가 높을수록 물리 데미지 감소율이 증가함
방어도와 생존시간은 딱 정비례함. 엄청엄청 좋은것.
방어도로 인한 데미지 감소율은 75퍼센트가 한계임

그냥 참고용

 방어도는 높을수록 좋음



세팅 최종 설명

최우선적으로로 방숙과 탄력으로 피치명 5.6퍼를 맞추고,

나의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일정수준의 체력,방어도,방어합(회피무막방막)을 우선 맞추기를 추천함.

어그로는 불성들어서 냥꾼의 눈속임이 생기기도 했고.
보스들의 데미지가 아직 너무 아프기 때문에. 
적중숙련 어글딸치다간 급사하기 일수임.
예를들어. 마그테리돈의 경우
평타-회전베기-무막평타-평타
보스가 이런 식의 콤보를 시전하거나.
특히 말체자르같이 공속이 빨라지는 보스몹들 등등
2.5초당 방막 1번인 전탱에게는 강타 맞을 확률이 너무나도 높기 때문에
급사할 위혐이 정말 높음.

탱커가 살아야 공격대가 살기 때문에. 탱커는 무조건 단단해야 함
어그로는 현상황에서 큰 문제가 아님. 
여유가 생긴 후에 적중과 숙련을 챙기는걸 추천





마부/보석

https://ko.tbc.wowhead.com/guides/protection-warrior-tank-gems-enchants-burning-crusade-classic
헤드 참조

피치명부족한거 아니면
그냥 소켓무시하고 파랑보석 다박으면됨




특성


일반



템좋아지면 이렇게 해서 로그팟도 한번







중요 스킬 몇가지 설명

방패 밀쳐내기 방패 밀쳐내기

방패 피해 방여량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고. 어그로 총 획득량이 제일 높음쿨마다 1순위로 써주어야함

방패막기방패 올리기

전사의 생존 유무가 달린 가장 중요한 스킬
이것도 쿨마다 계속 써주세요. 방막은 글쿨이 드는 스킬이 아님
영격질하느라 다음 평타에 방막 쓸 분노가 없으면 피분을 써서라도 유지
방막 연마 특성으로 5초간 2회 방어임. 위 이미지는 못구해서 1회로 뜸


복수 차디찬 복수

방어행동 후 활성화됨 (회피무막방막)
분노대비 어그로 획득량이 제일 높음.
방밀방막 사용후 쿨마다 돌려주기.

압도 압도자
방어구가르기 대체스킬. 방가는 중첩 유지만.
방밀방막복수+사침천벼유지를 하면서 분노가 남을떄 영격을 쓰면서 같이 압도를 쳐주는게 좋음 물론 보스가 버틸만 하다면 사침천벼보다 빠르게 방가 5중첩부터 쌓아주는게 좋을것임

정보)방가 일정 중첩 밑에서는 압도보다 방어구 가르기가 초반 어그로 획득량이 더 높다는 글을 봤는데. 정확하게 실험해본게 아니라 장담하지 못하겠음.
미비한 차이일것 같기도 하고 와우헤드발 정보에는 방어구가르기에 대한 언급이 없는걸 보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될것같음. 레딧에 검색해봣더니 큰 의미 없다는 이야기를 얼추 번역기로 돌려서 봣던 기억이 있음.



사기의 외침 사기 저하
전투력 감소 디버프 유지

천둥벼락 천둥벼락
생존율을 올려주는 필수 디버프. 몹의 공속이 낮아야. 평타를 덜맞음
연마특 찍으면 공속 20퍼감소정도


가로막기 가로막기 

참고로 따로 매크로를 설정하지 않아도. 몹에게 타겟을 잡고 가로막기를 시전하면.
몹이 바라보는 아군 대상에게 가로막기를 시전하게됨

도발 도발 
도발이 들어가는 몹과 면역인 몹이 있는데.

현재 대상의 최고 1어글자. (몹이 보고있는)
대상의 어그로를 그대로 가져오는것임
법사가 3000의 얼음화살 데미지를 주고 풀을 시작했을때. 
전사가 바로 도발을 하면 법사의 3000의 어그로를 전사가 가져오게 되는것. 

도발이란건 현재 어그로가 파티원에게 튀엇을때 사용하는거지
자기를 보고잇을때는 사용해도 어그로에 변화가 없음
물론 사용하면 지속시간 2초 동안 튀어도 단사람을 보지 않고 시전자만 바라보는데. 그 지속시간 안에 다시 어그로를 복구하지 못하면 끝나자마자 바로 튀게 됨. 특수한 상황 외에는 도발은 꼭 아껴두엇다가. 어그로가 튀엇을떄 사용. 혹시 저항이 떳으면 당황하지 말고 전태 스왑후
       도발의일격폭풍의 칼날 


그래도 튀면

       도전의외침 도전의 외침


 자잘한 팁으로 불성 클래식에 들어서 도발과 도전의외침에 근접 적중률 적용하지만 주문으로 간주되 기본 미스확률 15.77퍼임






스킬 로테이션 우선도



쿨마다 방패밀쳐내기 사용
방패 밀쳐내기







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
쿨마다 방패막기 사용(정말정말정말중요)
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
쿨마다 방패막기 사용(정말정말정말중요)
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방패 올리기







쿨마다 복수 사용
복수


남는 글쿨과 분노마다 압도,영격
압도


부탱이 유지를 못해주면 사침과 천벼
사기 저하  천둥벼락




방패 밀쳐내기 방밀이랑  복수 복수가 압도적으로 어그로 획득량이 더 높기때문에 시작할떄 피분 피의 분노 쓰고 바로 방패 밀쳐내기 때리고  방패 올리기 올리고  차디찬 복수

자기 스펙이 너무 부족하고 보스가 너무 아퍼서 초반급사가 우려되면
피의 분노 쓰고 방패 올리기 쓰면서 붙고  차디찬 복수 부터 시작하는것도 나쁘지 않음



사용시 방밀 데미지 대폭증가함. 오프닝때 사용 추천


19431 23040 검둥/낙스 개꿀템



매크로

매크로는 개인 취향
스탠스(태세) 전환 매크로를 쓰면서 손 편하게 게임 하는 사람도 잇고
저는 전사는 손맛이라고 생각해 스탠스 변경 매크로는 일절 안씁니다 그래야 재밋음 쫀득쫀득 한게


필수매크로 몇개만 알려드릴게요


#showtooltip 마무리 일격
/시전 마무리 일격
/공격시작

#showtooltip 소용돌이
/시전 소용돌이
/공격시작

#showtooltip 방어구 가르기
/공격시작
/시전 방어구 가르기

#showtooltip 방패 밀쳐내기
/시전 방패 밀쳐내기
/공격시작

#showtooltip 압도
/시전 압도
/공격시작

#showtooltip 영웅의 일격
/시전 영웅의 일격
/공격시작

#showtooltip 회전베기
/시전 회전베기
/공격시작

#showtooltip 복수
/시전 복수
/공격시작

이렇게 주로 쓰는 스킬들에 공격시작 매크로만 넣어놓고 쓰시면 됨
분노가 없어서 스킬이 안써져도. 평타가 끊기지 않게. 타겟 전환시 자동공격이 끝나지 않게 해논거임
평타를 멈추면 분노도 안쌓이고 분노가 없으면 어그로를 잡지 못하기 떄문



유용한것 

/시전 [stance:1] 보복; [stance:2] 방패의 벽; [stance:3] 무모한 희생

보복/방벽/무희 원버튼 매크로. 추가 행동단축바에 넣어놓으면. 버튼 하나로 세가지 스킬을 관리할수 있음 
세 스킬이 서로 쿨다운을 공유하기에 버튼 하나로 확인 가능.

무기 스왑 매크로


#showtooltip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
/equipslot 17 전설의 알도르 파수방패
/equipslot 16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


16번 슬롯이 주무기 . 17번 슬롯이 보조장비 슬롯입니다
숫자옆에 장비이름을 입력하고 위에 툴팁도 그냥 무기이름 해놓으시고. 장비 스왑하면서 쓰세요
예를들어 공속이 빠른 무기는 영격용(말체,마그)
공속이 느린 무기는 압도용으로(영던 등)



추가팁-
전사 주문반사는 광역기술( 광역 어둠의 화살 , 냉기돌풍 등) 에는 적용 xx
경험상 대부분의 영던에선 적용 안되는듯 싶고 일부는 되고 일부는 안되는걸 보니 정확한 실험이 필요
신비한 화살같은 채널링 + 원타겟 스킬에는 여러발 틱일경우 첫번쨰 투사체만 반사
주문반사한 주문은 내가 시전한것처럼 어그로 획득에 기여함.
레이드 쫄몹(카라잔) 주문반사 시도해봣으나 안되는걸로 확인
세데크 전당의 1넴 보스의 연쇄번개 주문반사 가능
세데크 쫄몹의 연쇄번개 주문반사 가능
등등 다음에 제대로 알아보고 총정리


도움 되시는 분이 많으시면 영던별 레이드별 팁도 트라이 해봅니다




출처


와우헤드
https://tbc.wowhead.com/

와우위키
https://wowwiki-archive.fandom.com/

구글링중 발견한 한 블로그의 2007년 게시물
https://azza.tistory.com/ 






2편 https://www.inven.co.kr/board/wow/5534/2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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