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폭도 너프되고 테섭도 안열리는 시점에
오랜만에 떡밥이 나와서 혹시나 모르는 분들께 tank sim 사용법도 소개할 겸 글써봅니다.

15년된 사골게임 와클은 이미 마르고 닳도록 연구가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도 찾아보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f7YaSrHM5dtBpZ1hH4-h6j51-eNJ8-L3m2yf80UBco/edit#gid=2124873471

위 시트도 이러한 시뮬레이터중 하나로, 불성 전탱의 장비/버프/특성을 입력하여 이에 따른 네임드별
dps / dtps / tps 등을 시뮬레이션 해주는 도구입니다. (Discord fight club에서 퍼왔습니다.)
사용법은 잘 설명되어 있으니 읽어보시고 뜯어보시면 될것이라 생각하고... 생략하겠습니다.

아래 글에 올리신 내용과 같은 피치명과 저항중 어느것이 더 생존에 중요한지, 얼마나 그 차이가 나는지를 비교하기 위해서 단순 로그를 뜯어보는 것은 공대 구성, 힐러 역량, 전사 본인 능력 등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없으므로
위와 같은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게 훨씬 적절하겠죠.
쉽게 말해 난 이게 더 아픈것 같던데? 라는 모호한 느낌을 좀더 수치화된 내용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저항은 soft cap 넘긴 상태로 피치명 맞춘 셋팅의 예시입니다.
(특성은 임의로 꿰뚫방밀로 찍었습니다)

 
해당 셋팅의 스탯은 아래와 같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버프시 체력 17000대와 냉저 295 (오라포함) 피치명감소 5.76% 확인하시면 됩니다.

히드로스 100% 디버프 상황에서의 받는 피해입니다.

좌측 상단 RESULT 항목을 보시면 DTPS가 1892로 측정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랫줄의 TMI-5 항목은 우측 설명과 같이 5초간 받을 수 있는 피해의 기댓값 입니다.
정확한 계산식을 찾지 못하였으나, 해당 수치를 참고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하네요
즉 위 셋팅의 경우 5초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장 큰 피해가 전체 체력의 94% 입니다.
경험해본 결과 90%가 넘는 TMI-5의 경우 피가 상당히 출렁거리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힐이 집중되는 상황에서는 버텨낼 수 있는 정도였습니다.

히드로스 디버프 250% 상황에서는 100% 때보다 1.75배 세게 맞게 되므로 (기본데미지의 200% -> 350%)
 TMI-5는 대략 164%로 예상합니다. (귀찮아서 안돌려봤습니다)
이 정도 수치는 최저/방벽/고억/씨앗등의 생존기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음은 아래 글에 말씀하셨던 낙스 냉저템 셋팅입니다.

기존 리스트에 없는 아이템을 옮기는 과정에서 근소하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셋팅의 경우 최대 체력 약 1500, 피 치명타율은 3%정도가 남게되고 대신 냉저는 351로 hard cap에 가까운 수치를 갖게 됩니다.


해당 셋팅의 100% 디버프 시 tmi-5 결과는 172.61% 입니다.
이는 첫번째 셋팅에서 250% 디버프일때보다 더 높은 체력대비 피해량으로 전환 없이 냉기에서 끝내는 택틱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250%에서 한번씩 훅훅 빠지는 피 출렁거림이 어느정도인지 겪어 보셨겠죠, 그거보다 더 아프게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주목할 점은 DTPS 자체는 1802로 오히려 첫번째 셋팅보다 더 낮다는 부분입니다.
그런데도 TMI-5의 체력대비 피해가 어마어마하게 높아진 이유는
낙스템의 부족한 체력으로 최대 체력이 2000 감소함으로써 나타나는 영향이 있고,

또한 TMI-5 자체가 5초동안 예측되는 가장 큰 피해를 나타내는 수치이기 때문에 낮은 확률로 터지는 치명타가
큰 영향을 주었을 것입니다.

실제 아래의 차트를 비교해 보시면
5초간 전체 체력의 90% 이하의 피해를 받을 확률은 두 셋팅에서 모두 비슷하지만
피치명 확률이 3% 남아있는 아래셋팅의 경우 체력 100% 이상의 피해를 받을 확률이 위쪽으로 계속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급사할 확률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아마 아래 셋팅을 사용하셨을 때 푹찍당하지 않고 넘어갔기에 해당 셋팅에 문제가 없다고 말씀하셨을 수 있지만,  계속 해당 셋팅을 사용하면 분명 급사 위험이 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저 시뮬레이터를 만든 제작자도 이정도의 높은 TMI-5를 갖는 셋팅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그 정도 위험을 감수하고 냉저템 제작 골드를 아끼는것은 이후의 개인 판단인거죠.

결론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위 내용에서 누가 맞고 누가 틀렸다는 얘기가 아니라
조금만 찾아보면 생각보다 이런 내용을 정확하게 수치로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도구가 많이 있으니
여러 셋팅들 직접 비교 해보시고 판단하시는게 모두에게 더 좋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가뜩이나 전탱한테 팍팍한 시대에 우리끼리라도 감정싸움이 아닌 건설적인 논의가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