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드루이드 디코에 들어가니, 해외에서는 지금의 재변딜 비슷한 곰위빙에 대한 연구 및 테스트가 활발하게 진행 중인 것 같아서 소개를 합니다. 본 내용은 불성용이 아닌, 리분용입니다.

weaving은 한글로는 직조라는 뜻으로 실을 서로 엮어내서 직물을 짜는 것을 말합니다. 스킬들을 촘촘하게 사용하는 방식이 실을 서로 엮는 것과 비슷하게 느껴져서 그렇게 사용한 것 같은데, 냥꾼의 melee weaving에서는 한글로 위빙 그대로를 적는 것 같아서 여기서도 곰위빙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습니다. 곰변딜이라고 표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사항

  • 칼날 발톱 : 야딜의 주요 딜링 스킬로 기본 60기력 필요, 특성 찍으면 42 기력 필요
              
        

  • 표범 기력은 0.1초에 1기력씩 회복 : 따라서 기력 0일 때 칼날 발톱은 4.2초 뒤에 사용 가능

  • 광란 특성 찍혀 있으면 표범 변신시 기력 유지
         

  • 표범 변신을 풀고 다른 형태로 있더라도 기력은 차츰 회복되어서, 표범으로 변신하면 해당 시간만큼의 기력이 차 있음 (광란 특성 투자 포인트에 따라 최대 100기력 유지 가능)

  • 곰 변신 상태에서 분노 스킬을 사용시, 20 분노 즉시 생성 + 10초에 걸쳐 10 분노 추가 생성
        


곰위빙이란?

  • 표범으로 스킬 쓸 기력이 부족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때,
  • 곰으로 변신해서 곰 스킬을 사용(만약 분노가 충분하다면 후려치기도 사용)한 후에,
  • 다시 표범으로 변신해서 표범 스킬을 사용

즉, 표범 기력이 부족해서 스킬을 아무것도 사용할 수가 없을 때, 충분한 기력이 회복되는 시간 동안에 곰 변신해서 곰 스킬로 데미지를 주고, 표범 기력이 어느 정도 회복 되었다 싶으면 다시 표범으로 딜을 하는 것임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 보통 곰위빙으로는 1 짓이기기(곰) + 2 자동공격 (보통 둘 중 한 번은 후려치기)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추가적인 곰 공격으로부터 데미지를 획득합니다. 
  • 레이드 버프가 있다는 가정 아래, 곰위빙을 할 때마다 분노 스킬이 없으면 약 800~1,300의 데미지를, 분노 스킬을 사용할 경우 약 2,800~2,9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 전체적인 효과는 리치왕의 분노 사전패치(소리분)의 70레벨의 태양샘 세팅이나 80레벨 달성 후 낙스템 세팅이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사전 패치 때의 70레벨에서 유용하며, 80레벨에서도 여전히 유용). 
  • 무리의 우두머리는 70렙일 경우 200~300 데미지가, 80렙일 경우 400~500의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 가속도 템의 경우는 70레벨 때나 80레벨 낙스 수준에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또한 80레벨에서는 피의 욕망/영웅심이 사용되었을 경우는 곰위빙에서 후려치기를 추가적으로 한 번 더 하는 것도 가능해지며, 이 때 분노 스킬을 함께 사용했을 경우 약 5,500의 데미지까지 줄 수가 있습니다.

이 계산 결과를 몇 가지 상황에서 좀 더 자세히 정리한 것이 아래의 스샷입니다.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다른 부분도 하나씩 확인해 보시면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최종 결과인 곰 위빙시 얻게 되는 데미지 상승 부분(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시)만 확인하셔도 될 것입니다. 당연히 곰위빙 없이 표범 상태로 자동 공격을 했을 때 얻게 되는 표범 데미지는 손실 부분으로 보정되어져서 계산된 값입니다.

70레벨 (분노 스킬 미사용)

80레벨 (분노 스킬 미사용)


70레벨 (분노 스킬 사용시)

80레벨 (분노 스킬 사용 및 블러드 사용시)


곰위빙시 소모되는 것들은? 
  • 5번의 표범 자동공격
  • 드물게 발동되는 청명 효과
  • 소량의 마나
  • 표범 상태의 일반적인 딜 사이클이 꼬이지 않기 위한 집중력


곰위빙의 예시 

아래는 리분 클베에서 허수아비로 곰위빙을 연습하신 분이 올려놓은 영상입니다.
연습 초기 부분을 가지고 와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어떤 방식인지는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표범 기력 15에서 곰 변신 → 후려치기, 광란, 짓이기기(+자동공격) → 다시 표범 변신 (기력 46) 

기력 15에서 곰위빙 후 다시 표범으로 돌아왔을 때 기력이 46이었으니, 곰 변신 상태로 대략 3.1초 동안 있었을 거라 예상됩니다. 



전체 영상은 아래 유튜브 영상으로 확인 가능하며, 특히 위 영상 부분은 41초~46초 사이를 보시면 됩니다.


곰위빙을 위한 매크로

#showtooltip
/startattack
/run if GetSpellCooldown(768)>0 then SetCVar("autoUnshift",0) end;
/castsequence reset=4.5 !Dire Bear Form, Mangle (Bear), !Cat Form
/use [form:1] Enrage
/run SetCVar("autoUnshift",1)


매크로에 후려치기를 넣을 수도 있지만, 후려치기는 따로 해 주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합니다. 


추가적인 코멘트

1. 드루이드 디코에서는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만, 우선은 소개만 할 정도면 되는 내용이라 생각되는 것만 적었습니다.
자잘한 주의 사항(특히 분노 소모가 큰 후려치기에 대한 이야기들), 특성에 대한 이야기, 더 자세한 계산 과정이나 광란을 3/5를 찍는 것과 4/5를 찍는 것의 확률까지 고려한 분석 이야기 등도 있긴 하지만 (실제로 위의 계산 결과는 그것까지 고려해서 최적화한 3개나 4개의 광란 특성만 찍은 경우입니다), 그런 것들까지 여기서 모두 다룰 필요는 없어 보였습니다. 또한 드루 디코에 정리해서 올린 작성자도 아직은 초안(Draft)이라고 했고 테스트가 막 진행되는 단계라서, 나중에 변경점이 생길 가능성도 있기에 굳이 다 적을 필요가 없어 보이기도 했구요.
곰위빙을 할 시의 딜야드 추천 특성 중 하나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세요.


2. 드루이드 디코에서의 반응은 (물론 싫어하는 유저들도 좀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우호적입니다. 이론적인 계산 결과 뿐만 아니라 테섭에서 실험해 본 결과 확실히 dps 상승 효과가 있다는 의견들도 있고, 만약 딜드루이드가 티어B 정도였다면 한 단계 상승해서 티어A 정도로 상승할 수 있을 정도라는 이야기도 있네요. (그런데 dps 대충 계산해 보면, 현재로는 티어가 바뀔 정도인지는 아닐 것 같습니다.)

국내도 아마 곰위빙에 대해서 아마 두 가지 반응으로 나뉠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안 그래도 딜사이클이 좀 더 복잡해지는 리분에서까지 재변딜 비슷한 곰위빙을 해야 한다면 이건 너무 귀찮을 것 같다라는 마음일거고, 어떤 분들은 딜 상승을 조금이라도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에 환호를 하실 수도 있겠죠.

어쨌든 막 테스트가 진행 중인 단계라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