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 얼라에서 힐사제로 게임을 하고 있는 유저 입니다.

이번 태양샘고원 ptr을  총 3회 다녀왔습니다. 
전부 다 신사로 플레이를 했고 간단하게 느꼈던점이나 템을 어떻게 갔는지 정도를 적어보려고 해요.

참고로 세번 다 힐러 구성및 탱커 구성은 똑같았고, 제일 첫번째 트라이를 제외하면 딜러 구성도 거의 똑같이 진행했어요. 저같은 경우는 고정에서 진행을 한거기 때문에 일반적인 막공에서 느끼는거랑은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지극히 개인적인 감상입니다!
(사실 이런거 잘 안적어봐서 그냥 따로 생각나는 넴드별 특징 정도만 적을게요 정리 잘 못함)

힐러 구성은 2신사 2복술 1회드 1신기 총 6힐이었으며, 브루탈루스에서만 보기가 힐을 도와 7힐로 진행했습니다.
이건 제가 ptr을 진행할 당시에 꼇던 템 셋팅입니다. 최대한 본섭과 차이를 두지 않으려고 없는데 낀 템은 가속반지 한개랑 카라보르돌기 정도네요.
검사 힐가속반지 더럽게 안나와서 본섭에선 반지 한개는 줄아만 3공물 반지 끼고있어요.
아 보석들도 파템보석인데 에픽보석 정도로만 변경했습니다. 중간에 순교자의 정수는 쌍둥이부터 연금술사의 돌로 교체하여 사용했습니다.(전문기술 재봉/연금)
연금돌이 없는경우 티란데가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전투시간이 검사랑 달리 전부다 길어요! 검사같은 경우 킬타임이 극단적으로 짧아 티란데가 큰 효용이 없었지만, 태양샘에선 확실히 좋았어요.
보세 목걸이는 캐릭복사할 때 들고있던거 그대로 들고 넘어가져서 써보긴 했는데 현 상황에선 어차피 못쓰겠더라구요(계속 리트) 아주 나중에나 사용할 것 같아요.

저희같은 경우 2신사 2복술 중 신사 한명과 복술 한명은 법사&암사팟에 배치했는데요 제가 암사팟에 들어가 상대적으로 엠 수급이 여유로운 편 이었습니다.

일단 태양샘을 진행하면서 저희가 6힐이라 더 그렇겠지만 힐러 엠이 빡빡하다는 느낌이 많았어요.
브루탈 뿐만 아니라 쌍둥이, 므우루, 특히 킬제덴까지요.

1넴에선 딱히 특별한건 없었던 것 같아요. 
들어가는 순서대로 조를 정해두고 만약 내가 들어갈 차례에 다른조 힐러가 빨려들어가면 포탈 안누르기? 가끔 다른 힐러가 빨려들어갔는데 인지를 늦게하고 일단 클릭부터 하고 봐서 들어가는 바람에 민만했던 트라이가 몇번 있었네요ㅠ 보이스로 이름불릴 때 참 민망함..

브루탈은 탱 소생유지하면서 저는 상치1렙과 순치만렙을 섞어서 맨탱에게 계속 땡겼구요, 불사르기 대상자는 빠질 때 내 시야에 나오면 소생을 걸어준 후 (어차피 초반에는 회드분들이 불사르기 대상자에게 도트 유지할거에요 거기에 소생 걸려있으면 정상적인 상황에선 힐업 충분합니다) 40초~ 이후에 다시 소생 및 보호막/순치 지원정도 했어요
그리고 유성배기의 경우는 파티힐 바로 안올려도 어차피 탱꼽고 올리는 연치로 가까운 분들 1차 힐업도 되고, 5미터 이내 산개이기 때문에 파티원 한명 찍고 치마 올려도 별다른 일이 없으면 치마가 다 들어가기때문에 중간중간에 치마 한번씩만 눌러줘도 죽지는 않더라구요.
그냥 발구르기 탱 힐업 먼저 하고 치마 한번누르고 다시 발구르기 탱 힐업 집중해도 늦지 않을거에요

3넴 지옥안개는 진짜 별거 없었어요.
회기 쿨마다 팅겨주고 탱 소생유지
보통 부식 쓰고나서 이후에 바로 가스회오리 오는데, 지옥안개 주시잡아놓고 회오리 시전 시작하면 그 때 자기 담당 구역 대무 올리면 됩니다.
지상페이즈에선 산성가스로 지속적인 데미지가 들어오고 대무를 위해 뭉쳐있는 편이라 치마/회기로 힐업하기 상당히 좋았습니다.
2페는 공장님이 불러주는 위치로 열심히 빠르게 뛰어주시면 됩니다. 그냥 이거 반복이었어요.

4넴 쌍둥이는 사실 아직도 정신이 없는데 엠이 정말 부족했어요.
넴드들 중에 얘가 제일 엠이 부족했던것같아요. 저는 캐스터본진쪽 담당이어서 거불 대상자에게 소생 및 보호막 걸 수 있으면 걸어줬구요, 본진 중첩이 고중첩으로 올라간 상태에서 안풀리면 그때부터 힐업이 정말 힘들었어요.
1페만 잘 넘기면 되는 넴드였어요. 1페가 정말 정신없었음.
개인적으로 주의해야할건 거불대상자 빠르게 본진 밖으로 빠지기.
dbm 에서 쌍둥이 설정 중 나에게 거불 어쩌구 그거 메시지로 알리기 체크 해놓고 하시는게 좋아요.
암흑회오리 대상자의 경우 빠지는 공대도 있고 안빠지는 공대도 있는데 저희는 6힐로 진행해서 빠졌습니다. 저희의 경우 6힐이라 치마나 복술이 암흑회오리 혹은 거불 연속으로 걸리면 본진이 출렁거려서 제일 위험하더라구요. 트라이 했던 중 몇번은 제가 연속으로 암흑회오리를 맞아서 개인적으로 멘탈 날라가기도....
개인적으로 쌍둥이는 한번 더 해보고싶어요.

5넴 므우루는 소실정말 쿨마다 눌러준거 같아요.
엘프쫄 나올때나 보이드 나올 때 치마 한번 누르고 소실 바로 누르는게 좋습니다....힐어글 진짜 어마무시하더라구요
탱님들이 바로 어글 잡는다고 하는데 가끔 삑나면 맨날 보는게 사제/복술/암사 셋이라 까딱하면 바로 죽는ㅠ
그리고 어둠 대무의 경우 보통 다른 공대들은 어떻게 하나 모르겠는데 저희는 제가 전담으로 대무했어요.
팁이랄건 없고 므우루 바닥 까매지기 시작하면 바로 대무캐스팅 하실경우 타이밍 딱 맞게 해제 완료됩니다!
1페는 어둠 대무랑 소실 정도만 신경 썼던거 같아요 제기준 므우루보다 쌍둥이랑 킬제덴이 더 어려웠어서ㅎㅎ....(그냥 이건 제 개인적인 느낌이에요!)
2페에선 바닥 생기는거 잘 피하고 어둠마귀 생기면 마해(이건 해제 되는사람들 전부 다 했어요 따로 지정x)
젤 첫번째 올킬 말고 2번째, 3번째 진행시에는 전부 5트 이내로 킬했네요.

그리고 킬제덴
킬제덴이 정말 공대원들이 다같이 무빙을 잘 해줘야 하더라구요
1페에서 2페 넘어가자마자 킬제덴이 영혼의 채찍 쓰는데, 이게 1페때 힐어글 높으면 그 대상자한테 시작하자마자 시전하더라구요(그래서 몇번 맞았습니다) 1페 끝나고 2페넘어가기 전에 소실 한번 쓰고 가시는걸 추천해요
어차피 개인별 산개해서 스는건 어디 공대든 다 똑같을거구, 킬제덴은 정말 소생이 굉장히 유용한 네임드였어요
화염불꽃을 5명에게 시전하는데 힐 시야에 나오는 화염불꽃 대상자들에겐 바로 소생을 걸어줬습니다
20초간 지속이라 티어 5 4피스를 착용한 경우 소생 18초간 유지기 때문에 화염불꽃 대상자 힐업에 매우 유용했어요 회기 역시 굳이 탱에게 안팅기고 화불 대상자에게 팅겨도 되었습니다. 어차피 킬제덴에서 지속적으로 공대원 전체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쿨마다 돌리는 회기는 매우 유용했어요
3페에서 사악한 환영 나오면 소실 바로 써주시는게 좋아요 탱커분들이 대기했다가 바로 달려가시긴 하겠지만 까딱 잘못하면 힐어글 보고 달려오는 환영에 썰립니다..마이아파요..
3페부터 이제 용조종 해주시는분이 계실건데 보이스로 모이라고 하면 잘 모이고 버프받고 바로 빠지고 이거 무빙만 잘 해주시면 됩니다
이전 검사까지와 다르게 무빙이 많고 전투시간이 길어져서 레이드에서 더 신경쓸게 많다고 느껴지실 거에요.
치마의 경우는 기본적으로는 밀리진영은 유효힐로 들어가지만 원거리는 산개해 있어서 전체 다 들어가긴 힘들거에요. 그래서 밀리파티 말고는 용버프 및 보호막으로 모일 때 위주로 사용했어요
4페부턴 흑마 불방구 같은 바닥이 하나 더 생기는데 그자리로 메테오 떨어지니까 피하면서 하면 됩니다.
그냥 계속 반복이에요
뭉치랄 때 뭉치고 버프받고나면 바로 다시 산개 내가 화염불꽃 대상일 때 용 보호막 안으로 최대한 늦게 들어가기.
여기선 앞서 말한 것 처럼 소생을 정말 많이 써서 장신구는 연금돌/검사확고장신구 이렇게 두개를 꼈어요.

요건 킬제덴 킬 트라이에서 스킬 사용내역. 소생 정말 많이 썼어요. 실질적으로 도움도 많이 되었구요.
바로 아래는 1~5넴까지 킬로그 동안만 사용한 스킬 내역인데 전체동안 사용한 소생 횟수보다 킬제덴 소생 사용 횟수가 더 많더라구요.


킬제덴의 경우 용숨결 중 활력 버프를 받으면 엠이 회복되기 때문에 모이라고 할 때 빠르게 합류해야지 엠 관리에 좀 더 용이해요!! 늦게 들어가서 활력버프 못받으면 마음이 많이 아픔ㅠ

여기까지 태양샘 ptr 후기였구요 따로 정리를 해뒀던게 아니라 생각나는걸 적었더니 횡설수설한 감이 없잖아 있네요.
사실 힐러의 경우 스킬 사용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각 스킬 빈도수가 다르다고 생각해요. 정답이 없는?
그렇기 때문에 이건 그냥 제가 생각할 때 이 스킬을 쓰는게 좋았다 나는 이렇게 했다 정도지 반드시 이걸 쓰는게 좋다 이런게 아닙니다! 누구나 다 손이 더 많이 가는 스킬이 있고 힐 방식이 있고 또 공대 힐러구성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그냥 얘는 이렇구나 정도로만 봐주세요.

빨리 태양샘 패치 되면 좋겠어요.
태양샘 다녀오고 나니까 검사가 상대적으로 재미가 덜해요 ㅎㅎ

그럼 사게분들 다들 즐거운 태양샘 준비하시길 바랄게요!

                                                   

어제랑 오늘 ptr 2회 더 해보고 추가 수정합니다!
오늘은 아예 본섭과 동일한 템을 착용하고 진행했습니다.(티란데/카라보르x/얼개는 통찰)

특성은 공대 암사님께 미리 말씀드린 후 인내연마를 제외하고 어글감소 특성 5포인트와 즉시시전 엠 소모 감소 포인트를 좀 더 올려줬습니다. 사면 1포인트는 대무 엠소모를 조금이나마 줄여보고자ㅎㅎ

어제 오늘 해본 결과 신성한 정신집중 대신 신성마법전문화(극대증가)에 포인트를 더 주는것도 좋은것 같아요. 이부분은 개인 취향에 따라 수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쌍둥이의 경우 처음 글 썼을때 힐러들은 암저템을 입고 어둠 회오리는 빠졌었는데 바꾼 공략으로는 암저템 모두 벗고 힐업으로 진행했어요 이편이 오히려 중첩 푸는게 용히해서 훨씬 좋았습니다.
쌍둥이 같은 경우도 지속적으로 공대원 전체 피가 빠지기 때문에 엠 여유가 된다면 소생을 공대원들에게 걸어주면서 밀리/본진 치마 회기리필 고중첩자 순치로 살리기 정도면 될 것 같네요.

지난번에 비해 어제랑 오늘  ptr  진행시엔 전체적인 소생 활용빈도가 더 높아졌어요.
아래는 1넴~6넴 킬 로그 중 사용한 전체 스킬 빈도수 입니다.


이건 킬제덴만


보시는 거과 같이 킬제덴에선 소생 업타임이 거의 99%, 장신구 업타임이 37% 정도 되네요. 칼렉 브루탈만 10%미만이었고 나머지 네임드들도 업타임이 20%이상 이었습니다.
그래서 칼렉/브루탈 정도만 제외하고는 검사장신구+티란데or연금돌 끼고 해도 괜찮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 검사 가속 힐반지가 없을경우 굳이 줄아만 공물반지를 안끼고 하이잘 확고반지 끼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킬제덴의 경우 전투시간이 8분 이상 나오기 때문에 아예 초반에 마귀를 돌리고 4페정도쯤에 다시 돌아오는 마귀를 돌리는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그러면 총 2번의 마귀를 뽑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3페에서 마귀를 뽑기엔 워낙 광역데미지가 들어오는게 많기 때문에 아예 앞에 뽑고 물약과 암룬을 좀 더 나중에 사용하는것도 괜찮더라구요.

므우루 어둠 대무 저항은 킬로그 5개를 확인해보니 그중 딱 1회 1마리만 저항했습니다.(전체 전멸트라이 까지 합치면 몇번 더 나오긴 하겠지만 그래도 크게 신경쓸만한 숫자는 아니에요)
저항문제는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오늘 개인적으로 특성이나 템 바꾸고 진행해본 느낌은 이정도입니다.

진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