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와우헤드의 직업가이드중 Baelko 가 작성한 수양사제 가이드를 번역한 내용입니다.
의역 오역 존재할 수 있습니다. 제가 pvp는 관심이 없어 pve 위주로 옮겼습니다.

리치왕의 분노에서의 수양 사제

지금까지 수양사제는 힐러로써 이렇다할 큰 특색이 없었지만, 리치왕의 분노에서는 PVE 상황에 모든 중요한 패턴을 파악하여 미리 보호막과 쿨기를 배분하여 공대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양 사제의 특징적인 회개, 시간벌기, 환희 등의 특성들은 수양사제 플레이를 훨씬 재밌게 만듭니다. 

수양사제는 객관적으로 이전에 비해 매우 강력해지며 거의 모든 공격대에 필수적인 클래스입니다. 수양사제의 플레이스타일이 주로 사전에 데미지를 방지하는 형태로 작용하므로 공대 전체에 가해지는 피해를 감소시켜 다른 힐러들을 보조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양사제는 또한 마력주입과 고통억제, 신의 계시와 같은 훌륭한 쿨기와 유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양사제 변경점

1) 기존 스킬 및 특성 변경점


겨울잠 명상 : 명상을 통한 시전중 마나 회복 수치가 50%로 증가하여 상향으로 느껴지지만, 정신력을 통한 마나 회복 수치가 40% 너프되므로 명상으로 인한 시전중 마나 회복 수치 자체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냉정 강인한 정신 : 강인한 정신의 지능 증가량이 10%에서 15%로 상향되며 이를 통해 새 특성스킬인  환희환희 와 좋은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깨달음 깨달음 : 지능,정신,체력을 각 5%씩 올려주었던 깨달음 특성이 이제 정신력과 주문가속을 각각 6%씩 올려주는 매우 강력한 특성으로 바뀝니다.

신성화 내면의 열정 : 71레벨 이상부터 주문력을 증가시켜주어 내면의 열정 버프를 유지하는것이 한층 더 중요해 집니다.

치유의 기원 치유의 기원 : 시전자 파티 뿐 아니라 원하는 파티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냉정 굳은 의지 : 기절, 공포, 침묵에 걸릴 확률을 낮춰주는 대신 지속 시간을 감소시켜 줍니다.

천상의 정신 : 이제 특성에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됩니다.

치유의 마법진 회복의 기원 :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낼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주문 극대화율은 회복의 기원의 대상이 아닌 시전한 사제의 극대화율을 따르게 됩니다.

어둠의 마귀 어둠의 마귀 : 각 공격 당 5% 마나를 회복해주며 이를 통해 가속 버프가 없을 시 총 마나의 50~55%를 회복하게 됩니다.

2) 새롭게 추가되는 특성과 스킬

시간 벌기 (특성) : "신의 권능 : 보호막 시전 시 다음 주문은 가속이 25%만큼 증가하고, 보호막으로 흡수되는 피해가 주문력의 40%만큼 증가합니다." - 깨달음 특성과 더불어 수양 사제가 주문 가속 하드캡을 적은 가속 수치로도 맞출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즉시시전기와 채널링 스킬의 경우 발동한 시간 벌기 버프를 소모하지 않으므로 사실상 항상 활성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천상의 찬가 천상의 찬가 (스킬) : "40m 내의 인접한 공격대원 중 생명력이 낮은 3명의 생명력을 8초간 매 2초마다 회복시키고 8초동안 받는 치유호과를 10% 증가시킵니다.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 매우 강력한 쿨기로 시간벌기 효과가 적용됩니다.

희망의 상징 희망의 찬가 (스킬) : "8초 동안 매 2초마다 마나가 낮은 주위 공격대원 3명의 마나를 3%만큼 회복시키고 최대 마나를 20% 증가시킵니다.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 시전자와 주변 플레이어의 마나를 회복해 주는 훌륭한 쿨기로 역시 시간벌기의 효과가 적용됩니다.

환희 환희 (특성) : "보호막이 완전히 흡수되거나 무효화되면 즉시 전체 마나의 2.5%를 회복하고 보호막의 대상이 자원을 얻습니다. 12초마다 한번만 발동 합니다." - 수양 사제가 마나를 유지하는 핵심 수단으로 광역기 타이밍에 여러개의 보호막을 동시에 터질 수 있게 미리 사용해 둠으로써 한번에 막대한 마나를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영혼의 수호 (특성) : "보호막의 쿨타임이 4초만큼 감소하고 보호막에 소모되는 마나가 15% 감소합니다. " - 매 글쿨마다 보호막을 사용하게 해주고 마나 소모도 줄여주는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회개 회개 (특성스킬) : "적에게 신성 피해를 입히거나 아군에게 즉시 그리고 2초에 걸쳐 매 초당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시간 벌기를 소모하지 않으면서 순간적인 폭힐과 함께 대상에게 은총, 신의보호, 신의 계시와 같은 버프들의 스택을 쉽게 쌓게 해주는 아주 강력한 쿨기입니다.


수양사제의 직업 메카닉

높은 주문가속
수양 사제에게도 주문 가속이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시간벌기와 깨달음 특성으로 인해 주문 가속 캡에 도달하기까지 아주 적은 주문가속도 만이 필요하므로 장비를 고려할 때 우선순위가 되지 않습니다. 공격대 버프를 고려 하였을때 어느정도 수준의 장비가 갖추어 지면 이 두가지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경우 주문가속 하드캡에 도달하게 됩니다.

툴팁에 적힌것과는 달리, 시간벌기 특성은 순간 치유같은 캐스팅 스킬을 사용하거나 지속시간이 다 될때까지 유지됩니다. 즉 회복의 기원과 같은 즉시시전 스킬이나 회개와 같은 채널링 스킬은 시간벌기의 효과는 받지만 버프는 소모하지 않게되어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 시간 벌기 버프가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만약 1분당 60회 가량의 스킬을 난사하는 매우 높은 apm의 게임플레이를 좋아한다면, 수양사제가 적절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환희
위의 내용이 어쩌면 수양사제 플레이를 무지성으로 버튼을 연타하는 방식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환희의 존재로 인해 각 레이드 상황에 따라 어떻게 스킬들을 조절 할지 신중히 고려애햐 합니다.

앞서 언급 했듯 환희는 어둠의 마귀와 희망의 찬가가 쿨타임 중인 상황에 수양사제가  마나를 관리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12초라는 꽤 긴 내부 쿨타임 때문에 원치 않는 시기에 너무 일찍 보호막이 깨지거나 아니면 끝까지 보호막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는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위크오라나 애드온을 사용하여 환희의 쿨타임 동안 네임드를 탱킹하고 있는 탱커에게 보호막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때에 따라서 공격대에 아주 작은 피해가 들어 오는 경우에 맞추어 저레벨 보호막을 채용하여 보호막이 쉽게 깨지도록 하는 방식도 고려해야 합니다.

환희를 통한 마나 회복이 핵심인 만큼, 전체 마나량을 늘려 환희나 재충전을 통해 회복되는 마나 량을 늘려주는 지능 스탯은 수양사제에게 중요한 기본 스탯입니다.

환희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레이드 택틱에 따라 광역 피해 타이밍에 대비해 여러개의 보호막을 미리 걸어두는 방식 등은 좋은 수양사제와 나쁜 수양사제를 구분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됩니다.

수양사제의 장점과 단점

장점
-상황과 무관하게 거의 모든 공격대에 고정적으로 자리가 있다.
-레이드 패턴에 익숙한 플레이어의 경우 환희와 보호막을 통해 매우 큰 이점을 만들 수 있다.
-수양사제의 경우 대부분 주문력에만 집중하게 되므로 다른 직업과 장비 경쟁이 크지 않다.

단점
-전반적으로 피해 이전에 미리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칸 채우기로 힐을 하던 플레이어의 경우 익숙해지기가 힘들다.
-T7 던젼에 광역 피해가 들어오는 택틱이 거의 없어 T7 레이드에선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그럼에도 수양 사제를 채용하는데는 전혀 문제 없다)
-보호막 스킬의 마나 소모량이 높아 초기 페이즈에 장비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경우 마나 부족에 시달릴 수 있다.
-공격대당 단 한명의 수양사제만을 채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