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러시아 블로그와 유럽 포럼에 올라온 0.3.1.0 업데이트의 내용에 대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자유게시판에 발번역해놨다가 다른 번역본이 올라오지 않기에 조금 고쳐서 옮겨요.
게임플레이와 크게 관계없는 것들은 스킵한 경우가 많습니다.)

고해상도 이미지들도 있는데 이 글에 포함시키지는 않았습니다. 보고싶으면 링크 타고 가서 보세요.
**한편 윗 글은 러시아 블로그의 내용을 거의 그대로 번역한것 같습니다.
http://blog.worldofwarships.ru/0-3-1-byulleten-razrabotki/

----------------
함장들아,
마침내 얼마 뒤에 있을 대규모 업데이트를 발표할 때가 왔다. 0.3.1버전은 새로운 단계로 많은 일본, 미국배의 도입, 밸런스 패치, 여러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어떤게 바뀌나 보자.



주의: 개발중이라 바뀔수도 있고, 빠질수도 있다. 여기서 생략된 변화도 있을것이다. 나중에 패치노트를 참고해라.

----------------
새로운 항공모함들 : Tora! Tora! Tora!

일본 배 Hosho, Zuiho, Ryujo, Hiryu, Zuikaku, Taiho, Hakuryu 추가될거다. 일본 항모들은 제국 함대의 힘과 장점이다. 그들의 적인 미국 항모에 비해 빠르고 은밀하게 움직인다. 편대를 빠르게 준비시키고 발진시킬수 있으며, 편대 숫자가 많아 복잡한 공격이 가능하다. 공격 능력에 치중하고 편대당 비행기 숫자가 적어 강력한 공격이 가능하지만 적 전투기에 취약할 것이다.


▲호쇼. 진주만 참전. 원래는 유조선으로 설계됐다. (재미있는 사실은 호쇼의 대적자인 랭글리는 본래 석탄 운반선이었다는 것이다.) 1942년 훈련용 항모로 재무장됐다. 게임에서도 항모 컨트롤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훈련용 항모가 될것이다.


류조. 티어 6. double-deck hangar가 특징.


사이판이 삭제되고 인디펜던스가 대신 6티어가 된다. 새로 나오는 Bogue가 빈칸(5티어)를 채울거다.

-----------------

새로운 전함들 : 대구경 민주주의 (Heavy-Caliber Democracy)


미국 전함 트리가 새로 나오면서 미시간, 아칸사스, 뉴욕, 뉴멕시코, 콜로라도, 노스캐롤라이나, 아이오와, 몬타나가 추가될것이다. 좋은 장갑, 끝내주는 대공포, 크고 무거운 주포와 같은 반박할 수 없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특히 낮은 티어에서 그들의 상대보다 열등한, 보잘것없는 속도를 갖고 있다.


▲5티어 뉴욕. 콩고의 좋은 적수이다. 10문의 14인치 주포와 티어대비 괜찮은 장갑을 갖고 있다.


▲함장들은 전설적인 전함 아이오와에 만족하겠지만 but all the same it won't swing at the anchor (역주 : swing at the anchor는 닻 내리고 도는거 같은데 그 뒤는 해석이 안됨. *배틀쉽에 나온 전함 '미주리'의 드리프트를 언급한거 같다고 합니다.)

일본 전함 Izumo (A140-J2 프로젝트 쉽)가 9티어에 추가된다. 5티어 순양함으로 Furutaka가 추가된다.


---------------

밸런스 : 장갑이 튼튼하다.
밸런스 패치도 좀 됐다.

장갑 : 장갑이 별 의미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 피드백과 통계를 분석해보고 계산식을 바꿔서 plating(*장갑층)과 construction steel(*철골 구조)도 고려한다. 많은 전함과 순양함의 방호력이 향상될것

Damage Control Party on BBs(전함 수리하는 특수스킬):
 효과 지속시간은 길어지고 쿨타임은 길어질거다. (now it will work longer due to a slowdown in its reload rate.) 역할이 확장될거라 믿는다. 단순히 빠른 수리가 아닌 짧은 시간동안 모듈 데미지, 화재, 침수등을 방어하여 전함이 더 오래 전투에 머무르고, 집중된 화력을 견뎌낼수 있게 될 수 있을거다.

포탄 :
 0.3.0에서는 AP가 좀 더 좋았던거 같은데, 상황에 맞춰 포탄을 바꿔가면서 쓰는걸 보고 싶어 밸런스 조절을 했다. 도탄(ricochet)될때와 비관통되는 경우 운동에너지에 의한 데미지를 제거되고, 물에서 AP탄의 속력감소를 증가시켰다. HE탄의 'arming threshold'가 증가하여서 장갑이 얇은 적에 대해 과관통(오버-페네트레이션)이 잘 일어나지 않아 좀 더 좋을것이다. 추가적으로, HE탄의 데미지가 증가했지만 파편에 의한 스플래쉬는 모듈 데미지만 주게 바뀌었다. 포격에 다양성과 복잡함이 더해지길 기대한다.



구축함 : 고티어 구축함들의 어뢰가 비행기에 너무 잘 스팟되는게 문제여서 비행기에 의한 어뢰 스팟 거리를 너프했다.

고티어 순양함 : 실험적으로 9, 10티어 순양함들은 전함 고유 스킬이었던 수리하는 스킬을 갖게됨



비행기들 : 뇌격기와 급폭은 폭탄/어뢰를 쏘고 나면 빨라진다. 순양함, 전함의 정찰기들은 모함을 중심으로 선회하는 반경이 증가하고, 정찰 거리가 증가했다.

배 움직임 : 언급한 밸런스 변화에 더해, 기동에 관한 것들도 좀 더 향상됐다. 선회반경과 배의 기동을 결정하는 방식이 톤수, 엔진 출력, 길이와 폭에 영향을 받는다. 길고 날씬한 배는 큰 선회반경을 가지겠지만 빠른 방향타 전환이 이를 상쇄할것. 세인트 루이스나 카와치같은 큰 배들은 상대적으로 좁은 선회반경이 필요할것이다. 가벼운 배들은 느리게 움직이면 선회반경도 줄어들것이다.



함선별 수정 : 키타카미는 연막을 얻었다. 야마토는 주포 연사속도가 증가했다. 모가미와 묘코가 서로 자리를 바꾸고, 센조의 HP와 연사속도도 버프됐다. 센조는 Zao로 불리게 된다. 볼티모어는 빠른 연사속도를 가지게 될것 


신호기와 업적


신호기와 업적: 국가 깃발처럼 휘날리는 깃발. 메달 같은거 추가됨.
 이런 깃발은 여러가지 소소한 버프를 포함


      ex)
Zulu and India Bravo Terrathree'신호기 -> 크레딧 수익성 향상
'the Equal Speed Charlie London Bonus' -> 함장 경험치 획득량 버프
'Sierra Mike'신호기 -> 순양함 최고 속도를 살짝 올려줌



기프트 박스 : 업적 등을 통해 받는 보상인데, 지금은 깃발만 있다. 다양한게 추가될 것. 받는 방법도 업적 말고 다른게 추가될거다. (0.3.1.0에서는 업적을 가지고 신호기를 받는 것만 될것)

업적같은게 너무 어려워도 테스트니 이해해라.


----------------

함포 효과음 패치 - example이 몇 개 있음.

팀킬:
 일단 크레딧으로 보상해야되고, 계속하면 팀킬러 상태가 된다. 닉네임은 핑크색이 된다. 데미지를 되돌려 받는 페널티도 있는데, 만약 팀킬러가 아군 구축함의 반피를 깎으면 자기 HP도 반이 돼버린다.
 계속 하면 이런 처벌-데미지의 계수가 증가되다가 밴된다. 그런 짓을 그만두면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으로 돌아온다. 이런 시스템이 아군 뒤에서 어뢰를 발사하는 등의 행동에서 유저들을 보호하리라 믿는다.



새 맵 :
 핫스팟 - 한 팀의 스폰 포인트가 맵의 대각선 방향에 있어서 팀이 나뉘어 시작함. (즉 한 팀이 남서쪽, 북동쪽의 두 개 포인트로 나뉘어 게임을 시작함) 기존 맵들은 그대로 간다.




▲noteworthy도 새로 추가되는 맵인데, 얕은 물에 대해 작업된 내용을 확인할수 있다. 이제 얕은 물에서는 해저면이 보인다.


인트로 미션 :
 튜토리얼 같은거 추가됨.

클라이언트 아키텍쳐: 보안 같은거 개선. 지금 나와있는 모드들은 거의 다 호환 안될거다.

*세니트 24님, **모미지님 피드백 받아 추가한 부분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