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엔젤님께서 제공(& 번역 요청)하신 자료입니다. 직역보다는 원문을 왜곡하지 않는 범위에서 부드러운 의역을 하고자 하였습니다.



Q. 전파 위치확인(Radio location) 스킬을 이대로 놔두기로 했나요?
A. 넵. 우리는 당신의 우려와 공개 테스트 데이터를 주의깊게 연구해봤고, 그 결과 그냥 놔두자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Q. 그런데 이 스킬은 모든 은신 플레이를 다 죽입니다, 특히 일본 구축들!
A. 공개 테스트 데이터에 의하면, 약간 바뀌긴 했으나 급격하게(dramatically) 바뀌진 않았습니다. 이것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 이 스킬은 (4스킬이라) 매우 비쌉니다. 새로운 스킬 체계는 매우 경쟁적이고(=매력적인 다른 스킬이 많다는 뜻), 전파 위치확인은 매우 상황을 많이 타는 스킬입니다.
   - 이 스킬이 제공하는 정보는 대략적인 방향(섹터)으로 제시되므로 정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정보는 미니맵을 주의 깊게 보는 플레이어들은 지각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전파 위치확인 대신 은신 강화를 선택해서) 더 높은 은신을 가지고 있으면 당신은 여전히 주도권과 공격을 피할 능력을 갖게 됩니다. 이 스킬은 탐지된 대상에게도 경고를 주기 때문에, 이는 상호 상황의 일종입니다. 당신은 적군의 위치(섹터)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만, 그 대가로 적들 또한 지금 자신dl 전파 위치확인에 의해 탐지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적군의 전파 위치확인에 의해 위치가 잡히고 있는 함선은 "situated"라고 화면에 뜹니다)

Q. 전 이 스킬이 전함 클래스에 불필요한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A. 전함 함장들이 이 스킬을 선택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그들은 (같은 4스킬인) 부포수동사격이나 고등사격훈련을 포기해야 합니다. 모든 것은 비용의 문제입니다.

Q. 네, 이건 밸런스 파괴가 아닐 수도 있겠네요. 그럼 이걸 왜 처음으로 도입하게 되었나요?
A. 구축함 사냥꾼인 모든 순양함과 일부 구축함들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배들에게는 이 스킬이 효율적인 옵션이 되기를 기대합니다만,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Q. 이게 랜덤 배틀에서는 OP가 아닐지라도, 랭크전에서는 어떤가요?
A. 우리는 이 스킬이 랭크전에서도 OP가 아닐 것으로 기대합니다. 랭크전은 보다 근접전이 되는 경향이 있으며, 스팟이 더 자주 일어납니다. (Ranked Battles tend to have more close quarter combat, where spotting is more frequent anyways. 은신하고 기다리는 상황이 덜 발생한다는 뜻? 원문 확인 부탁드립니다)

Q. 그리고 더 경쟁적인 플레이를 위해서 인가요?
A. 경쟁적인 플레이를 위해서 우리는 다른 역할을 가진 함선이 다른 스킬트리를 찍기를 희망합니다. 넵, 전파 위치확인 스킬을 장착한 "정찰"선과 팀원의 협력은 강력한 자산이 될 수 있으며, 경쟁 게임에서 팀의 협력 가치를 높이는 것은 아무 문제가 될게 없습니다.

Q. 전함의 스킬트리는 어떤가요? 이제 전함에서는 그동안 써왔던 정석적인 트리를 고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A. 맞습니다. 우리는 전함의 스킬 트리가 좀 더 부포, 대공과 생존으로 좀 더 특화되길 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될 스킬 트리는 여전히 가능하지만, 그것은 예전보다 덜 효과적일 것입니다. 우리는 이 변화에 따라 전함의 게임 플레이가 더 다양화되길 원합니다.

Q. 전파 위치확인을 할때 정확한 적함의 방향을 지시하는 모드가 만들어질 수도 있지 않나요?
A. 이 스킬을 설계할 때 그러한 가능성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유저의 클라이언트에는 가장 가까운 적함의 방향이 전송되는 것이 아니라 배에서 가장 가까운 적함이 있는 섹터가 전송됩니다. 따라서 그런 모드는 기술적으로 불가능합니다.

Q. 이제 스킬을 리셋할 수 없으니 스킬을 고를 때 오랫동안 힘들게 생각해야겠네요?
A. 0.6.0 버전이 공개되고 2017년 1월 30일까지는 각 스킬을 1 더블룬으로 초기화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제공됩니다. (19스킬을 리셋하려면 19 더블룬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5개 국가의 전투 미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미션의 완료 보상은 20 더블룬입니다. 이걸로 스킬을 초기화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