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적의 닉네임 위에 마우스를 올려 정보를 표시한 사진)
 매칭이 잡히고 게임이 로딩중일 때, 여러분들은 무엇을 하시나요?
웹툰? 웹서핑? 아니면 화장실을 다녀올 수도 있죠.
그렇지만 저는 로딩화면이 나오는 시간동안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적 함선의 정보를 보고 전략을 세웁니다.
(*로딩화면중 적의 닉네임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함선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만약 자신이 항공모함을 플레이 한다면 적의 대공화력을 보고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항공모함(류조)를 플레이 하는 저는 적 전함들의 대공상태를 확인하고 전함들의 우선순위를 정했습니다.
위의 스크린 샷을 보시면 제가 뉴멕시코의 정보를 확인하는 모습이 보이실 겁니다.
저는 그것을 통해 뉴멕시코의 대공화력이 낮은 것를 보고 다른 함선과 저 뉴 멕시코가 같이 있다면 저는 뉴 멕시코를 최우선적으로 노릴겁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단순한 전략의 일부일뿐입니다.
항공모함의 적은 전함이 아닌 항공모함입니다.
항공모함을 운용하면서 중심전략은 적의항공모함을 제압하는 동시에 적의 전함을 노리는겁니다.
"어떻게 적의 항공모함의 함재기를 따돌리고 어떻게 전함을 노릴것인가." 그것은 초반부터의 행동이 눈덩이가 굴러가면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승리를 위해서.
그것이 바로 전략입니다. 전략의 정의가 '전쟁을 전반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이나 책략' 인 것 처럼 올바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 승리를 위한 지름길입니다.
올바른 전략을 세우는 첫번째 일이 적의 정보를 아는 것 입니다. 초반부터 적 항공모함이 편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면 처음부터 전략을 세우고 그 전략에 맞게 함재기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부터 적 항공모함 편대의 구성을 알면 편대의 움직임을 대충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눈덩이 굴리기의 시작입니다. 눈덩이를 계속 굴려서 불려나가다 보면 어느새 승리를 거머쥐고 있는 당신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적의 정보를 알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려면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 정보는 워게이밍에서 친절하게 로딩창에서 모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적 항공모함의 편대구성은?
역시 있습니다.
바로 항공력이죠.
항공력을 보는 것으로 적의 항공모함이 어떤 세팅을 하였는지 유추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적의 항공모함이 전투기 세팅을 하는 것으로 예상되면, 전함이나 순양함 유저들은 마음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고 더 적극적으로 라인전에 임하여 우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면에 항공모함 같은 경우는 전투기를 조심하면서 뇌격기를 운용해야 겠죠. 아에 시작부터 다른 전투기의 시선을 끌고자 전투기를 중앙에 보내고, 뇌격기와 폭격기를 맵 외곽으로 돌리는 선택도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항공력을 보는 것은 전략을 세워서 게임을 유리하게 이끄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사진2] (적의 항공모함 유저의 닉네임 위에 마우스를 올려 정보를 표시한 사진)

 사진 속 정보를 보시면 적의 항공모함 (류조)의 항공력이 30 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류조 같은 경우는 항공력 30이면 0/3/2 세팅, 즉 공격세팅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정보를 보고 전투기를 전진 배치 하여 적의 뇌격기를 요격하는 한편, 적의 전투기가 없다는 말은 방해할 전투기가 없다는 말이므로 아군과 함께 적의 항공모함을 저격하러 갔고, 그 게임은 쉽게 이겼습니다.

<2>

그렇다면 이렇게나 전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항공력.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단, 일 항모 같은 경우는 제가 직접 확인해서 정확하지만 미 항모는 그렇지 않다는 점
그리고 어디까지나 추측이기 때문에 확실한 것만 표시했습니다.


1. 4티어

(1)호쇼

기본 항공력: 12
(뇌격기 연구: +1)

항공력: 13 ->1/2/0(뇌격기 연구)

<전략>
i) 호쇼는 전투기를 연구를 하더라도 항공력의 변화가 없다. 만약 같은 호쇼인데 전투기 연구를 했다면 적의 항공력이 높다고 쫄지말고 적극적으로 제공을 장악해보자.

ii) 적의 항공력이 13인 경우라면 뇌격기 연구가 완료된 경우다. 뇌격기 연구는 기체의 HP, 속도를 올려주나 당장 같은 호쇼 같은 경우는 차이가 별로 없다. 평소대로 페이스를 유지하고 뇌격을 해보자.

iii) 아무리 저 티어라도 호쇼는 뇌격기를 2편대를 가지고 있다. 저티어 함선은 대공이 거의 전무하므로 랭글리와 달리 매우 위협적이다. 적이 호쇼라면 우리팀 항공모함에게 적극적인 제공권 장악을 제안해보자. 아쉽게도 저 티어는 대공이 없어서 AA서폿을 요청하기 힘들다. 호쇼를 막을 것은 같은 항공모함 뿐이다. 

iv) 전투기 성능이 차이가 나면 아군 함재기를 제물삼아 적 전투기의 탄약을 뺀 후 요격하거나 2:1로 싸우는 것을 추천한다. 호쇼든 랭글리는 전투기 편대의 여유가 한편대 밖에 없다.

v) 전체적으로 편대의 여유가 없으므로 함재기 관리에 조심하면서 운용하도록 하자. 잘못하면 빈 함선을 구경하는 당신을 발견할 것이다.

vi) 저티어 순양함; 구축함은 선회력이 좋다. 적의 대공이 전무하므로 각을 잘 재서 뇌격을 하도록 하자

vii) 대공이 거의 없기 때문에 뇌격기들의 뇌격이 자유롭다. 그래도 멘탈을 붙잡자.

(2)랭글리

기본 항공력: 10
(전투기 연구: +1/ 뇌격기연구:  +2)
선체 연구: +2

항공력: 13 -> 1/1/0 (전투기,선체 연구)
항공력: 14 -> 1/1/0 (뇌격기,선체 연구)
항공력: 15 -> 1/1/0 (전투기,뇌격기,선체 연구) 

<전략>
적의 항공력: 13, 15 => 전투기 연구

i) 적의 항공력이 13, 17이면 전투기 연구가 완료된 상태이다. 만약 자신의 전투기가 연구되지 않은 상태라면 전투기 싸움을 피하자

ii) 전투기 성능이 차이가 나면 아군 함재기를 제물삼아 적 전투기의 탄약을 뺀 후 요격하거나 2:1로 싸우는 것을 추천한다. 호쇼든 랭글리는 전투기 편대의 여유가 한편대 밖에 없다.

iii) 호쇼의 전투기는 약하다. 맛있게 먹자. 그래도 2:1을 하거나 탄약이 없는 채로 싸우면 질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전투기 컨트롤을 요한다.

iv) 탄약 관리에 유의하자. 적 함재기 한두 편대 잡고 보충할 것을 제안한다.

v) 저티어 순양함; 구축함은 선회력이 좋다. 뇌격기 편대가 한대밖에 없으므로 되도록이면 잘 맞출 수 있는 전함을 주 타겟으로 삼자. 한번 출격 할때마다 어뢰를 하나씩이라도 박는것이 무조껀이라도 좋다.

vi) 뇌격기 편대가 하나밖에 없지만 뇌격기는 뇌격기다. 대공이 전무하므로 많이맞으면 죽는다.
 
vii) 전체적으로 편대의 여유가 없으므로 함재기 관리에 조심하면서 운용하도록 하자. 잘못하면 빈 함선을 구경하는 당신을 발견할 것이다.

2. 5티어

(1) 즈이호
기본 항공력: 17 
(전투기 연구: +1/ 뇌격기 연구: +1)
0/3/1 편성: +1
항공력: 17 -> 1/2/1 (기본)
항공력: 19 -> 1/2/1 편성(전투기, 뇌격기 연구)
항공력: 20 -> 0/3/1/ 편성(뇌격기, 급폭 연구)

<전략>
적의 항공력: 20 => 0/3/1 편성

i) 전투기가 없으니 전투기로 적극적으로 뇌격기의 요격을 시도해보자

ii) 우리팀 항공모함을 저격하러 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AA서폿을 요청해보자.
{단, 구축함이 연막으로 항공모함을 가려줄 때는 항공모함의 대공은 꺼놓자 (기본 P)}

iii) 뇌격기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뇌격기가 항모로 귀환하면 전투기도 항모로 귀환하여 사냥 준비를 해보자.

iv) 순양함의 티어가 낮으므로 AA서폿은 힘들다. 그렇지만 멘탈을 붙잡자

(2)보그
기본 항공력:13
함재기 연구에 따라 항공력 변화 X (미항모 유저가 아니라 보이는 대로 적을 뿐)
2/0/1 편성: +1
0/1/2 편성: +3
선체 연구: +1

항공력: 15 -> 1/1/1(선체연구)
항공력: 16 -> 0/1/2
항공력: 17 -> 2/0/1

<전략>
(1) 적의 항공력: 15 => 2/0/1편성

i) 적의 전투기를 다른 곳으로 유인하고 그 틈을 노려서 공격해보자

ii) 적의 전투기를 우리팀 순양함 근처로 유인해 AA서폿과 함께 전투기를 사냥해보자.

iii) 편대를 나누어서 운용해보자.

iv) 적의 대함공격력은 전무하므로 더 적극적으로 라인전을 해보자


(2) 적의 항공력: 17 => 0/1/2 편성

i) 적의 뇌격기만 노려서 사냥해보자

ii) 화재관리를 잘 해보자


3. 6티어

(1)류조
기본 항공력:24
(뇌격기 연구: +1, 급강하 폭격기 연구: +1)
1/2/2:+2
0/3/2:+3

단, 급강하 폭격기 연구시
1/2/2:+3
0/3/2:+4

항공력: 24 -> 1/2/1(기본)
항공력: 27 -> 0/3/2(함재기 연구 X)
항공력: 29 -> 1/2/2(뇌격기, 급폭 연구)
항공력: 30 -> 0/3/2(뇌격기, 급폭 연구)

<전략>
(1)적의 항공력: 27, 30 => 0/3/2 편성

i) 전투기가 없으니 전투기로 적극적으로 뇌격기의 요격을 시도해보자

ii) 우리팀 항공모함을 저격하러 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AA서폿을 요청해보자.
{단, 구축함이 연막으로 항공모함을 가려줄 때는 항공모함의 대공은 꺼놓자 (기본 P)}

iii) 뇌격기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뇌격기가 항모로 귀환하면 전투기도 항모로 귀환하여 사냥 준비를 해보자.

iv) 순양함 옆에 꼭 붙어다니자. AA 서폿으로 적의 뇌격기로부터 비교적 안전할것이다.

V) 화재 관리를 조심하자

(2)적의 항공력: 29 => 1/2/2/

i) 대공도 어느정도 되고, 대함공격도 되는 만능 세팅이지만 다시 말하자면 어느쪽도 그렇게 잘하는 점이 없다는 점을 이용한다.

ii) 적의 전투기를 우리팀 순양함 근처로 유인해 AA서폿과 함께 전투기를 사냥해보자 혹은 이길 수 있다면 직접 잡아도 상관없다. 그렇게 제공권을 잡아보자

(2)인디펜던스
X 확실하지 않으니 제보바람

<전략>
(1) 2/0/1편성

i) 적의 전투기를 다른 곳으로 유인하고 그 틈을 노려서 공격해보자.(일본 전투기 속도> 미국 전투기 속도)

ii) 적의 전투기를 우리팀 순양함 근처로 유인해 AA서폿과 함께 전투기를 사냥해보자.

iii) 편대를 나누어서 운용해보자.

iv) 적의 대함공격력은 전무하므로 더 적극적으로 라인전을 해보자.


(2) 0/1/2 편성

i) 적의 뇌격기만 노려서 사냥해보자

ii) 화재관리를 잘 해보자

==================================
2015/07/24 현재 랭글리의 오차를 발견하였습니다. 수정은 나중에 확인하고 할 예정입니다.
인디팬던스 풀업시 항공력 제보받고 있습니다.

2015/07/26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2레밸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i) 사진 두장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또한 세부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ii) 호쇼와 랭글리의 전략을 상세하게 추가하였습니다.
iii) 랭글리의 계산 값을 수정하긴 했습니다만, 요새 워쉽을 할 상황이 안나와서 확실한 수정은 아닙니다.
확실한 수정을 하게 되면 말씀 드리겠습니다.
iv) 분류를 변경하였습니다. [군함운용] -> [전략]
v)제목을 변경하였습니다. 
[항공모함]적을 알고 전략을 세워보자 (저티어)
->
[항공모함]정밀한 분석으로 전략을 세워보자 (저티어)

2015/07/27 보그의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게임내에서 본 데이터로 수정 한 것이므로 오류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i)도입부 부분을 약간 수정했습니다.
ii) 업데이트 날짜를 표시하였습니다.

P.S. 그리고 본인이 드디어 7티어 히류를 타게 되었습니다. 조만간 히류 와 인디펜던스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을것이라고 기대됩니다. 인디펜던스 자료가 필요한데 협조해 주실 분은 쪽지로 이야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