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말 검투사와 비검사를 주축으로 한 4차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 가운데, 5월 14일(목) 5차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공식 홈페이지 GO 통신에 따르면, 이번 밸런스 조정은 PVE나 PVP 상황에서 지나치게 강한 일부 클래스의 수치 재조정과 사제에 비해 정령사 파티의 클리어 타임이나 안정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판단. 이런 문제들에 초점을 두고 해결하는 것이 5차 밸런스 조정에 가장 큰 목적이며, 그밖에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문장 설정이 가능하도록 일부 클래스의 과도한 문장 포인트 소모량 또한 줄어든다.

특히 이번 밸런스 패치는 소외되는 직업 없이 10개 직업군 모두에 대한 조정이 이뤄질 전망인데, 현재 공개된 내용 중 주목할만한 부분을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 10개 직업군에 대한 밸런스 5차 밸런스 패치가 예정되어있다


우선 가장 큰 논란의 중심에 선 대상은 사제로 신성의 번개 스킬의 공격속도 증가 효과의 감소와 정화의 바람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 2배 증가 등 전반적으로 하향된 점을 들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그동안 치유 스킬과 함께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정화의 바람은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짧기 때문에 각종 이상 상태를 무의미하게 만들어 게임의 재미를 저해, 나아가 정령사 직업군에게 상대적인 박탈을 야기한다고 판단되어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기존 2.5초에서 5초로 변경된다.

마찬가지로 마공사 역시 비전 미사일, 산탄 스킬의 위력이 증가하였지만, 주력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비전 충격탄 스킬의 PVE 위력이 15% 감소하면서 실질적으로는 너프로 체감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아무래도 상향 조정되는 두 가지 스킬은 증가하는 피해량 자체만 두고 보면 크게 높지 않은 반면, 비전 충격탄의 너프로 손실되는 총 피해량은 평균 10만 이상을 상회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보인다.


▲ 정화의 바람 재사용 대기시간이 무려 2배 늘어날 예정


그리고 이번 밸런스 패치에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정령사는 같은 힐러군인 사제와 비교했을 때 팀의 화력이나 서포트 능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판단하에 광기 스킬에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추가되는데, 사제의 버프 스킬인 힘의 축복 효과와 중복 적용이 가능하다. 즉, 팀에 사제와 정령사가 모두 포함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 늘어난 샘.

대신 신성의 번개와 동시 적용 시 더 높은 효과가 덮어쓰도록 변경되며, 광기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25초로 조정된다.

또한 파티 상황에서 광역회복 스킬의 부재로 안정성이 떨어지는 점과 집단 PVP 에서의 제한적인 역할 개선을 위해 영기 소환: 보호 스킬 효과가 전반적으로 수정되고, 파티의 MP를 능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정기 방출 범위와 회복량이 증가할 예정이다.


▲ 가장 많은 밸런스 수정 사항이 존재하는 정령사


다음으로 궁수의 경우 클래스 특징이자 약점인 기동력 부재가 단일 회피기와 더해져 지나친 회피 스트레스로 이어지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이탈 공격에 무적 판정이 추가될 예정이다.

여기에 치명타를 기대할 수 있는 공격이 없어 공격력과 플레이 쾌감 모두가 떨어진다고 판단되어 '집중 사격' 스킬의 치명타 유발 3배 증가 문장 효과가 치명타 확률 2배 증가로 조정되며, DPS 향상을 위해 기본 힘이 약 10% 가까이 증가하는 등 전반적으로 봤을 때 능력치나 스킬면에서 모두 상향된다.

또한 창기사 역시 무리하게 공격적인 측면을 보강하기보다는 자생기인 철갑의 의지, 희생의 의지 등 생존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등의 조정이 예정된 만큼 해당 클래스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나쁘지 않은 반응을 얻고 있다.


▲ 궁수의 이탈 공격에 무적판정이!?


이외에도 검투사와 무사 등은 주력 스킬 문장들이 과도한 포인트를 요구하는 점이 개선될 예정이며, 비검사 역시 딜러 중에서 가장 약한 기본 능력치(힘)의 재조정과 함께 재사용 시간 관리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비검 휘두르기', '최후의 일격' 스킬의 재사용 시간도 조정된다.

마법사의 경우 회피 전용 스킬인 공간 왜곡이 의도치 않게 사자의 비약 효과를 받아 재사용 시간이 감소되었던 문제가 수정되면서 마력 폭발, 화염 기둥 스킬의 속성이 근거리 공격에서 원거리 공격으로 변경 조치가 된 만큼, 앞으로는 독수리의 비약 효과를 받을 수 있을 예정이다.


▲ 비검사의 경우 전반적으로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한다


한편 5차 밸런스 수정사항 외에도 녹테늄 아이템에 대한 보상 추가, 성능 조정 등의 개편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오는 5월 14일(목)부터는 발키온 정찰대 지령서 보상으로 녹테늄 강화탄이 추가되는데, 이와 함께 65레벨 캐릭터가 많은 일부 유저에게만 유리했던 연맹 일일퀘스트를 통한 녹테늄 획득은 중단될 예정이다.

또한 업데이트 시 가격 상승에 따른 차익을 노리기 위한 매점매석과 지나친 가격 상승으로 도핑 부담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테라 상점에서 거래할 수 있는 T-CAT 녹테늄 보급품 패키지가 상시 판매로 전환되며, 장비 격차를 줄이기 위해 PVP에서의 녹테늄 성능 역시 조정된다.


▲ 녹테늄 강화탄의 성능도 조정될 예정


PVP 적인 측면에서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기존에는 녹테늄 사용 유/무에 따라 장비 간 성능 격차를 더욱 크게 만들어 이제 막 PVP에 입문한 유저들에게는 일종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했는데, 이런 점들이 PVP 신규 유저들의 이탈을 조장하고 있다는 판단하에 PC 대미지 증가/감소 5% 옵션이 PVP 공격력과 방어력 8증가로 바뀐다.

즉, 앞으로는 단순한 장비 스펙보다는 테라의 액션성에 입각한 PVP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녹테늄 사용 시 장비 성능의 격차가 줄어 들도록 수치와 공식을 조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앞으로는 녹테늄 효과에 대한 자연스러운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소모품 구입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모든 PVP 전장 입장 시 기본으로 무료 녹테늄 효과가 적용되며, 사용 가능 레벨도 포화의 전장에 입장 가능한 30레벨로 변경될 예정이다.


■ 클래스 밸런스 조정 상세 내역

◇ 광전사

- 강습 공격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12 초에서 15 초로 변경됩니다.
- 강습 공격 이후 전진 횡베기 사용 시 더욱 빠르게 발동됩니다.
- 격노 스킬의 PVP 추가 데미지 효과가 16% 에서 10% 로 변경됩니다.
- 고함 스킬의 이상상태 지속 시간이 12 초에서 8 초로 변경됩니다.
- 늑골 부수기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무기 방어 스킬의 소모MP 가 100 에서 0 으로 변경됩니다.
- 분노의 역류 상태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뒤돌리기 사용 시 기절 시간이 4 초에서 2 초로 변경됩니다.


◇ 마공사

- 비전 미사일 스킬의 위력이 10% 증가됩니다.
- 비전 충격탄 스킬의 PVE 위력이 15% 감소됩니다. PVP 위력은 유지됩니다.
- 산탄 스킬의 PVE 위력이 15% 증가됩니다. PVP 위력은 유지됩니다


◇ 검투사

- 강격 베기 : 연계 투지의 문장 [몰아치기] 소모 포인트가 4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도발 난무 : 야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몰아치기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몰아치기 : 투지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질풍 가르기 : 투지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질풍 가르기 : 필살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충격의 외침 : 신속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마법사

- 공간 왜곡 스킬의 근거리 공격 속성이 삭제됩니다.
- 마력 폭발, 화염 기둥 스킬의 속성이 근거리 공격에서 원거리 공격으로 변경됩니다.


◇ 무사

- 급소 치기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분노의 일격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분노의 일격 : 투지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연속 공격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일도 양단 : 집중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일도 양단 : 집중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일섬 : 투지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6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일섬 : 필살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후려치기 : 연계 투지의 문장 [일도양단] 소모 포인트가 6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후려치기 : 연계 투지의 문장 [회전베기] 소모 포인트가 5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후려치기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후려치기 : 투지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비검사

- 기본 힘이 55 → 63 로 변경됩니다.
- 비검 휘두르기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10 초에서 7 초로 변경됩니다.
- 어둠 강림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3분에서 2분 30 초로 변경됩니다.
- 최후의 일격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21 초에서 14 초로 변경됩니다.


◇ 궁수

- 관통 사격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관통 사격 : 투지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5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죽은 척 하기 : 근성의 문장 효과가 15 초 간 2% HP 회복에서 10 초 간 2% 회복으로 변경됩니다.
- 죽은 척 하기 : 근성의 문장(고급) 효과가 8 초 간 5% HP 회복에서 10 초 간 3% 회복으로 변경됩니다.
- 집중 사격 : 필살의 문장 효과가 치명타 유발 3배 증가에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로 변경됩니다.
- 화살의 비 : 신속의 문장(고급) 소모 포인트가 4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화살의 비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기본 힘이 67 → 72 로 변경됩니다.
- 이탈 공격 스킬에 무적 판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제

- 각성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40 초에서 30 초로 변경됩니다.
- 수호자의 성역 II 스킬의 지속시간이 7 초에서 10 초로 증가됩니다.
- 신성의 번개 스킬의 공격 속도 증가가 11 에서 8 로 변경됩니다.
- 정화의 바람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2.5 초에서 5 초로 변경됩니다.


◇ 정령사

- 고통의 주박 맷집 감소 효과의 중첩 횟수가 1회, 중첩 당 효과가 9% 로 변경됩니다.
- 광기의 가호 스킬에 공격속도 증가 6이 추가됩니다. 이제부터 힘의 축복과 중복 적용이 가능하며,

신성의 번개와 동시 적용 시 더욱 강한 효과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광기의 가호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8 초에서 25 초로 변경됩니다.
- 나태의 저주, 혼돈의 저주, 바위의 속박 스킬 시전 시 선딜레이가 추가됩니다.
- 분노의 결계 스킬의 소모MP가 750 에서 250 로 변경됩니다.
- 생명의 정령 유지시간이 12 초에서 10 초로 변경됩니다.
- 신속의 결계 II 스킬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20 → 30% 상승으로 변경됩니다.
- 안개의 결계 I~IV 치명타 저항 증가 배수가 각각 1.3/1.4/1.5/1.6 → 1.1/1.2/1.3/1.4 배로 변경됩니다.
- 영기 소환 : 보호 스킬의 영기 회복량이 5배로 증가됩니다. 최대효과 대상이 10인에서 20인으로 증가됩니다.
- 소환된 영기의 유지시간이 60 초에서 10 초로 변경됩니다.
- 영기 소환 : 보호 구원의 문장(고급) 효과 지속시간이 60 초에서 10 초로 변경됩니다.
- 정기 흡수 X 스킬의 흡수량과 MP 방출량이 2배로 증가됩니다.
- 정기 흡수 스킬의 위력이 400% 증가됩니다.
- 정기 방출 스킬의 대상 수가 5 에서 20명으로, 적용 범위가 8 → 16m 로 증가됩니다.
- 정신의 결계 스킬의 소모MP가 750 에서 250 로 변경됩니다.
- 징벌의 장막 : 투지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5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창기사

- 철갑 V, VI 스킬의 데미지 흡수량이 각각 2배 증가된 24774, 32834 로 변경됩니다.
- 철갑의 의지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20 초에서 30 초로 변경됩니다.
- 회생의 의지 XI 스킬의 HP 회복량이 10189 에서 50,945 로 변경됩니다.
- 회생의 의지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1 분에서 2 분으로 변경됩니다.
-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 방어 시 감소하던 스태미너 양이 대폭 감소됩니다.
- 수호의 맹세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1분에서 1분30 초로 변경됩니다.
- 수호의 맹세 스킬의 피해감소, 피해전이 효과가 35% 에서 20%로 변경됩니다.
- 전선 유지 스킬의 효과 유지시간이 7 초에서 6 초로 변경됩니다.
- 도발의 포효 : 야수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6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방패 방어 : 연계 투지의 문장 [반격 찌르기] 소모 포인트가 6 → 3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맹렬한 돌진 필살의 문장(고급) 효과가 치명타 유발 2배 증가에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로 변경됩니다.
- 포획 : 나태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7 → 4 포인트로 변경됩니다.
- 포획 스킬의 스턴 시간이 1 초 증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