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22일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레이드 보스인 도살자와 그룰을 영웅 난이도(판다리아의 안개 기준으로는 일반 난이도)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한국 시각으로 새벽 5시 30분에 시작된 도살자 테스트에는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보였으며, 테스트 시간이 30분 남짓 남은 5시쯤에는 반복되는 튕기는 형상이나 서버 다운 등으로 제대로 접속할 수 없었다.

이러한 서버 불안정 문제는 베타 테스트를 위해 준비한 세 개의 서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졌으며, 도살자 테스트 시간인 5시 30분이 지나도 여전히 지속됐다.

이는 같은 지역에 다수의 인원이 접속하면서 생기는 문제로 로딩 시 '캐릭터를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나 접속 후에도 NPC나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지 못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는데, 상대적으로 접속 인원이 많은 호드 진영 쪽이 더 심했다.


▲ 간신히 접속에 성공해도 너무 사람이 많아서 반응이 없다!


해외 유명 공격대인 Midwinter, Method, Blood Legion 등은 공격대를 결성해서 첫 번째 테스트 네임드 도살자가 있는 '오름망치'에 입장했으나 실제로 레이드가 가능한 인원은 10~18명 정도로 가용 힐러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이들은 서버 다운으로 추가 인원의 접속이 어려워지자 현재 구성된 인원으로 도살자를 공략하기 시작했다. Midwinter는 15~18명, Method는 6~10명, Blood Legion은 14~16명으로 공격대가 구성되었으며, 레이드 던전 내부 자체는 별다른 렉이 없어서 원활한 트라이가 가능했다.

도살자 처치에 가장 가깝게 간 공격대는 Midwinter로 총 17명(탱커2, 힐러4, 딜러 11)이 약 1.5% 생명력까지 공략했다. 공격대가 무너진 결정적인 이유로는 도살자 생명력이 30%에 도달했을 때 활성화된 '광기' 효과가 공격대에게 버틸 수 없을만한 피해량을 줬기 때문이다.


▲ 1.5% 남은 도살자의 생명력!(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이 전투 이후 전체 서버가 다운됐으며, 그룰 테스트 시간인 8시를 훌쩍 넘어 8시 20분경 다시 서버에 접속할 수 있었다. 그러나 대다수의 유저들이 정상적으로 게임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가 지속됐다.

이들 공격대 중에서 제일 먼저 '검은바위 용광로'의 첫 번째 네임드인 그룰과 전투를 벌인 공격대는 Method였는데, 적정 인원수를 확보하지 못해서 원활한 공략을 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9시에 점차 서버가 안정화되면서 그룰을 테스팅하는 공격대의 숫자가 늘어났다.

Midwinter의 공격대 구성은 총 19명(탱커2, 힐러6, 딜러11)이었는데, '지옥불 가르기'를 맞는 근거리조와 원거리조 2개로 나눠 진형을 서고 '압도적인 강타'로 쌓이는 디버프를 '천상의 보호막' 등으로 지우는 택틱을 사용했다.


▲ 결국, 택틱을 완성해 그룰을 잡은 Midwinter!(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도살자와 그룰이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첫 번째 레이드 테스트는 9시 20분을 전후로 다수의 공격대가 그룰을 처치하면서 마무리됐다.

한편, 확장팩의 두 번째 레이드 테스트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다. 게임 디자이너 Watcher는 각 레이드 네임드의 영웅 난이도(판다리아의 안개에서는 일반 난이도와 동일)를 테스트한 이후 일반 난이도, 공격대 찾기, 전설 난이도 순서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힌 적이 있다.

도살자와 그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살자와 그룰의 던전 도감, 공략 동영상 살펴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도살자(오름망치 두 번째 네임드)
 그룰(검은바위 용광로 첫 번째 네임드)



※ 본 정보는 베타 18556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도살자


■ 기본 정보 : ??레벨 인간형(정예)


▲ 도살자의 무지막지한 공격!(이미지 출처 : Treckie / Twitch)


◆ 기술

◇ 잔인무도(방어 전담 주의) : 모든 도살자의 자동 공격은 5미터 근처의 가까운 대상에게 추가 공격을 합니다. 만약 대상이 없다면 주 대상을 다시 공격합니다.


◇ 식칼(방어 전담 주의) : 도살자의 식칼이 희생자의 뼈를 잘라내서 대출혈을 일으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고기 다지개(방어 전담 주의) : 도살자의 고기 다지개가 현재 대상에게 큰 물리 피해를 주고, 이후 다지개에 의해 입는 피해를 50% 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공격은 회피 불가능합니다.


◇ 고기 갈고리(방어 전담 주의) : 고기 갈고리를 집어던져 대상을 끌어당깁니다.


◇ 쪼개기(주의) : 도살자가 근접 공격 범위에서 공격대원이 가장 뭉친 곳을 공격해 대규모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은 공격받은 대상들에게 분산됩니다.

이 공격을 받으면 상처 출혈 효과에 걸립니다.

▶ 상처 출혈(치명적) : 도살자의 쪼개기 기술에 적중한 플레이어는 15초 동안 다량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만약 플레이어에게 걸린 상처 출혈이 5개 중첩되면 그 즉시 죽습니다.


▲ 쪼개기 기술 이펙트는 순식간에 지나간다!(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좌충우돌 회전베기(치명적) : 도살자의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좌충우돌 회전베기 단계에 들어갑니다. 도살자는 모든 근거리를 뒤로 물러서게 만든 후 10미터 외부에 가장 많이 모여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돌진합니다.

도살자가 근처에 도달했을 때 5미터 범위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주며, 적중한 모든 대상에게 피해가 분산됩니다. 좌충우돌 회전베기는 상처 출혈을 남깁니다.


▲ 근거리를 뒤로 밀쳐낸 후 몇 바퀴 돈다. 그 후 원거리로 점프!
(이미지 출처 : Treckie / Twitch)


◇ 광기(치유 전담 주의): 도살자의 생명력이 30% 남게 되면 광기 단계에 들어갑니다. 분노한 도살자는 피해가 10% 증가하며 공격속도가 30% 증가합니다.


◆ 핵심 포인트

도살자는 탱커 간의 '고기 다지개'와 '식칼'의 2중첩 연계와 근거리 2개 조의 '쪼개기' 및 '상처 출혈' 3중첩 연계가 핵심이다.

'쪼개기'는 근접 공격 범위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모인 곳에 대규모 물리 피해를 나눠서 입히는데, 여기에 적중한 공격대원은 지속해서 피해를 입는 '상처 출혈' 디버프에 걸린다.

'상처 출혈'이 중첩될수록 높은 피해를 받기 때문에 최소의 중첩을 받는 것이 좋은데, '쪼개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약 6초이고 '상처 출혈'은 20초 지속하므로 가장 안정적인 연계를 할 수 있는 것이 '쪼개기'를 3번 사용한 18초이다.

'좌충우돌 회전베기'는 도살자의 기력이 100에 도달했을 때 사용하는 기술로 일정 이상의 원거리나 힐러가 한 곳에 뭉쳐서 '좌충우돌 회전베기'의 도약 피해를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광기'는 도살자의 생명력이 30%에 도달하면 돌입하는 단계로 주는 피해 및 공격속도가 증가하므로 힐러에게 심각한 부담이 더해진다. 기존과 같은 택틱으로 전투를 하되 탱커와 '상처 출혈' 디버프로 입는 피해가 상당히 높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도살자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Method의 트라이 영상(보호 성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digitalconsciousness의 트라이 영상(신성 사제)


유튜브에 공개된 Phil Moorhouse의 트라이 영상(징벌 성기사)





그룰


■ 기본 정보 : ??레벨 거인(정예)




◆ 기술

◇ 그론의 분노 : 생명력 손실률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지옥불 가르기(주의, 방어 전담 주의) : 시전자의 주 대상에게 60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시전자 전방의 적에게 800,000의 화염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이 효과는 플레이어를 불태워, 화염 능력으로 받는 피해를 15,000만큼 증가시킵니다.


▲ 혼자 맞으면 죽고, 다수가 맞으면 피가 출렁!


◇ 붕괴시키는 포효(주의, 방어 전담 주의) : 그룰이 강력한 포효를 내질러 적의 위치에 천장을 계속 무너뜨립니다. 플레이어는 100,000의 자연 피해를 입으며 넘어집니다.


▲ 시간차로 떨어지기 때문에 순서를 기억해야 한다!


◇ 압도적인 강타(방어 전담 주의) : 1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5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효과 하나당 대상이 받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탱커를 내리찍는 듯한 느낌?!


◇ 석화의 강타 : 대상에게 28,6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무작위 방향으로 밀친 후 석화시키기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는 서서히 돌로 변하다 그룰의 강력한 포효로 산산이 조각나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아군에게 28,6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산산조각 : 자신이 걸린 석화가 조각나며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아군에게 28,6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내려치기 강타 : 지면을 강타해 시전자 전면의 직선 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178,5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바닥에 생기는 효과에 속지 말자. 탱커 위치에 적용된다!


◇ 지축 진동 : 시전자가 정신을 집중하여 파괴적인 지진을 일으켜, 플레이어에게 15,7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지면 후리기 : 그룰의 강대한 일격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쳐 1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핵심 포인트

임시 모델을 사용한 그룰은 탱커 간의 도발 연계가 공략을 위한 핵심이다.

'지옥불 가르기'는 그룰의 기력이 100이 되었을 때 사용하는 기술로 일정 인원 이상의 파티원과 함께 맞아서 피해를 나눠야 한다. 하지만, '지옥불 가르기' 전후로 '압도적인 강타'가 시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타이밍에 도발하는 연계가 필요하다.

'압도적인 강타'는 그룰의 현재 대상에게 사용하는 기술로 받는 피해가 10% 증가하는 디버프 효과를 남기는데, 이 디버프는 중첩된다. 또한, '내려치기 강타'는 직선 상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압도적인 강타'와 마찬가지로 현재 대상의 직선 상에 높은 피해를 준다.

'붕괴시키는 포효'는 상당히 넓은 범위에 천장을 무너뜨려 피해를 주는 기술로 이펙트가 생기는 순서를 기억했다가 안전한 위치로 이동해야하고, '석화의 강타'에 걸린 공격대원은 8미터 반경 내의 아군에게 피해를 주게 되므로 적절하게 움직이는 편이 좋다.


☞ 그룰 전투 로그 분석 바로 가기(아래 운무 수도사의 동영상은 두 번째 전투입니다.)


▲ 그룰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 공략 영상 모음

유튜브에 공개된 Torp76의 처치 영상(무기 전사)


유튜브에 공개된 Osman Guloglu의 처치 영상(파괴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Neurlock Felskull의 트라이 영상(악마 흑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Monkec WowGame의 트라이 영상(풍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Lolio의 트라이 영상(수호 드루이드)


유튜브에 공개된 Lumi Ldh의 트라이 영상(혈기 죽음의기사)


유튜브에 공개된 Alex De la Fuente의 트라이 영상(방어 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