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에 출전한 챔피언들은 다양한 신분과 출신을 지닙니다. 왕족부터 귀족, 평민, 노예 같은 인간형 챔피언을 비롯하여 짐승, 괴수, 알 수 없는 외계 생명체, 심지어 천사까지 다양한 출신의 챔피언은 오늘도 소환사의 협곡에서 유저들의 선택을 기다립니다.

여기 한 챔피언이 있습니다. 이 챔피언은 LoL의 120 챔피언 중에서 보기 드문 신분인 왕족 챔피언입니다. LoL 세계관에서 주류 국가로 꼽히는 데마시아와 녹서스 중에서 데마시아의 왕족 챔피언입니다. 이 챔피언은 꾸준한 활약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은 이 챔피언을 항상 숨은 OP 챔피언이라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롤챔프 탐구생활 7편의 주인공은 데마시아의 귀감 '자르반 4세'입니다.





■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왕자님

자르반 4세는 LoL의 71번째 챔피언으로 시즌1 중반에 합류한 다양한 CC기를 지닌 딜탱형 챔피언입니다. 주된 라인은 정글과 탑이지만, 미드나 봇 파괴 조합에서도 활약했던 경험이 있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CC기와 기동성으로 사용자의 숙련도 상승에 비례하여 적들에게 위협적인 챔피언이 될 수도, 아군에게 역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르반을 상징하는 깃창 콤보(E-Q 콤보)는 770이라는 상당한 사정거리를 이동하며 적들에게 광역 에어본을 선사합니다. 또한, 깃창 콤보를 활용하여 소환사의 협곡에 있는 모든 벽을 넘나드는 기동력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궁극기 '대격변'은 대상에게 도약, 주변에 벽을 생성하여 적을 가둬버립니다. 이동기가 있는 챔피언이 아니라면 '점멸'을 사용하게 하거나 1:1 승부를 강제하는 스킬로 호쾌한 데마시아!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조정된 패시브 스킬 '전장의 군가'는 대상의 체력 비례 대미지로 Q스킬 '용의 일격'의 방어력 감소와 조합되면 상당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W 스킬 '황금빛 방패'는 방어막과 둔화 효과를 지녔으며, 주변적 챔피언의 숫자에 따라 방어막의 효율이 올라갑니다. 이처럼 자르반 4세의 스킬셋은 어디 내놓아도 빠지지 않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스킬마다 복합적인 효과를 지닌 것이 특징이며, 조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도 뛰어난 편입니다.


▲ 자르반 4세의 스킬 구성, 알찬 CC기와 연계기가 한가득!


하지만 시즌3 진행된 3.13 패치로 충돌 판정이 감소한 깃창 콤보 사용이나 궁극기의 활용에서 어느 정도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특히, 궁극기의 대격변은 적을 가둬둘 뿐이지 스턴이나 속박하는 것은 아닙니다. 잘못된 궁극기의 사용은 적을 가둬두는 것이 아니라 보호하거나 아군의 이동을 방해합니다. AD 챔피언이지만 AD 계수가 있는 스킬이 Q, R 두개인 것도 단점으로 진입이나 CC기를 넣는 것까지는 훌륭하지만 이후, 지속 딜링에서 약점을 보이기도 합니다.



■ 과거부터 현재까지 자르반 4세

등장 초기~시즌2, 탑솔러 자르반 4세

탑 라인은 자르반 4세의 주 된 라인으로 등장부터 지금까지 꾸준한 출석률을 자랑하는 라인입니다. 특히, 시즌2 레넥톤, 이렐리아, 잭스 등과 더불어 탑솔러 주류로 꼽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패시브 스킬의 대미지와 Q 스킬에 붙은 방어력 관통력, E 스킬의 방어력과 공격 속도 증가로 초반부터 강력하게 상대방을 압박하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시즌2 AP 탑솔러로 유행하던 케넨, 블라디미르를 상대로 강력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CS를 챙기고 적당한 견제 플레이를 펼치다 틈을 노려 적에게 돌진, 제압하는 플레이 스타일이 자르반 운영의 핵심입니다. 특히, 유체화를 사용하는 챔피언에게 점멸을 강제하거나 점멸, 유체화같은 유틸성 스펠을 강요하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비슷한 브루져 유형의 탑솔러들에게는 의외로 약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E 스킬의 방어력 증가나 W스킬의 보호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초 체력이 뛰어난 편이 아니기에 패시브의 쿨타임이나 Q 스킬의 사정거리를 이용하여 최대한 치고 빠지는 아웃복서 스타일의 탑솔러입니다.


시즌3, 정글러 자르반 4세

정글은 자르반 4세의 또 하나의 주 라인입니다. 시즌3, 촘촘한 와딩으로 시야 장악이 중시되는 메타가 도래하자 벽을 넘을 수 있는 기동성과 빠른 정글링, 다양한 CC기를 지닌 정글러 자르반 4세가 각광받기 시작합니다. 이 때문에 최근까지 자르반 4세를 픽한다면 대다수의 유저들은 정글을 생각하기도 합니다.

시즌3, 개편된 신짜오와 이블린을 포함하여 바이나 카직스같은 다양한 육식 정글러 메타에서 자르반 4세의 위치는 1:1에 강력한 정글러는 아니지만, 압도적인 한타 기여도와 창의적인 갱루트로 유저들은 물론이고 대회에서도 1티어급 정글러라 불리기에 손색이 없었습니다. 특히, 시즌3 엘리스, 리 신과 더불어 정글러 3대장의 위엄을 뽐내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3.13 패치에서 깃창 콤보의 충돌 판정 감소로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 자르반 4세. 출시부터 지금까지 큰 밸런스 패치가 없었던 만큼 그 타격은 심각했습니다. 충돌 반경이 260에서 180으로 감소한 이 패치는 자르반 4세의 인기에 찬물을 끼얹습니다. 2013 섬머시즌 50%에 육박하던 밴픽률은 윈터시즌 2.6%로 급격히 감소합니다.


자르반 4세에게 찾아온 암흑기, 시즌4 그러나

시즌3, 주류 정글러로 일반 유저는 물론 프로게이머들에게 사랑받던 자르반 4세는 단 한 번의 패치로 거짓말처럼 그 자리를 다른 정글러들에게 내줍니다. 특히, 2014 스프링 시즌에서 밴픽 0회로 이전 2013 섬머 시즌이나 시즌3 롤드컵에서 활약한 자르반 4세가 얼마나 나락으로 떨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4.5 패치, 카직스 너프와 렝가 리워크를 계기로 정글러 대격변이 시작됩니다. 정글러의 주류로 통하던 육식정글러들이 하향된 것인데요. 리 신을 제외한 대부분의 육식 정글러들의 힘이 빠지면서 이전까지 비주류로 분류되었던 다른 정글러들에게도 기회가 생긴 것입니다.

자르반에게도 다시 한 번 기회가 생긴 것인데요. 특히, 원딜러 슈퍼 캐리 메타가 유행하며 이동 기술이 거의 없는 화력 위주의 원딜러가 대세로 떠오르며 확실한 CC기를 보유한 자르반 4세의 역할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자르반 4세하면 떠오르는 프로게이머들

아마추어 시절부터 자르반 하면 떠오르는 프로게이머가 있습니다. IM팀의 '라일락' 전호진 선수인데요. 아마추어시절부터 올라운더로 거의 모든 챔피언을 사용했으며, 프로 무대에서 잦은 포지션 변경에도 불구하고 자르반 4세를 논할 때 빠지지 않는 선수입니다. 그의 자르반 4세는 라르반이라고 말할 정도로 대회에서도 자르반 4세를 애용했습니다.


▲ 영원히 고통받는 교수님, '라일락' 전호진


'장병기 마스터'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던 선수를 기억하시나요? 장병기는 창 처럼 긴 무기류를 일컫는 말입니다. 이 닉네임은 SKT T1 K의 정글러 '뱅기' 배성웅의 아마추어 시절 아이디인데요. 장병기 마스터라는 아이디답게 자르반4세를 잘 다루기로 유명했습니다. 그의 자르반 4세는 정글러로써 정점을 보여줬다는 평이 있을 정도로 엄청난 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 최근 아쉬운 경기력을 보이고 있는 '뱅기' 배성웅


시즌3, 자르반 4세를 논한다면 빠지지 않을 선수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의 프로게이며 'PDD' 리우모우입니다. 그는 시즌 3의 대세인 정글 자르반 4세 유저 아닙니다. 하지만 PDD의 탑 자르반 4세는 라이엇 공식 유튜브 채널에 소개될만큼 인상적인 플레이를 펼쳤습니다.


▲ 인벤 공식 치트키 그분, 기자도 한 번 사용해보겠습니다



■ 성실함으로 승부한다! 꾸준함의 대명사 자르반 4세

비록 3.13 패치의 충돌 반경 감소로 주류 픽에서 잠시 물러났던 자르반 4세이지만, 기본적인 능력치나 스킬셋의 구성은 뛰어난 편입니다. 또한, 충돌 반경 패치를 제외하면 출시부터 지금까지 큰 변화를 겪지 않았고 지속해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리 신 못지않은 꾸준함을 자랑합니다.

챔피언 자체의 성능보다 주변 환경의 변화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기 때문일까요? 시즌3 방어구 관통력 적용 공식의 변화나 시야 장악 메타의 발달, 시즌4 육식형 정글러들의 몰락과 원딜러 슈퍼 캐리 메타같은 외부 요인으로 항상 자르반4세는 주류 대열에 합류합니다.

조금은 숙련도가 필요하지만 가장 강력한 CC기중 하나인 에어본을 부여하는 깃창 콤보, W 스킬의 부과 효과인 슬로우와 궁극기의 구속력까지 자르반 4세의 매력은 다양한 CC기는 물론이고 깃창 콤보의 응용으로 파생되는 기동성과 보호막, E 스킬에 부가효과인 방어력과 공격 속도까지 자르반 4세의 스킬 구성은 어느 하나 아쉬울 것이 없습니다.




주로 정글러와 탑솔러로 활약하는 자르반 4세이지만 시즌3 AD 암살자 메타에서는 미드 자르반 4세로도 봇 파괴 조합에서도 항상 거론되는 챔피언 자르반 4세. 그의 활약이 이번 롤드컵에서도 이어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롤챔프 탐구생활 모아보기

롤챔프 탐구생활 1화 : "The 관짝 브레이커" 렝가 편
롤챔프 탐구생활 2화 : "비운의 챔피언!" 마스터 이 편
롤챔프 탐구생활 3화 : "슈퍼 히어로" 쉔 편
롤챔프 탐구생활 4화 : "애증의 챔피언" 티모편
롤챔프 탐구생활 5화 : "로망 집결" 리븐 편
롤챔프 탐구생활 6화 : "감성 자극" 소나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