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바위 용광로 기본 정보




이 용광로는 검은바위 오크 선조들의 고향으로, 대장장이 대가들이 부족의 이름을 따서 이름붙인, 가공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만큼 단단한 검은바위 광석을 제련하고 주조하던 곳이었습니다.

지금은 천둥군주 부족에게 포로가 된 수많은 거인이 거대한 용광로에 열기를 공급하고, 불타는 칼날단의 화염칼날들이 검은바위 광석에 불길을 주입하거나, 강철 기술자들이 다른 세상의 설계에 따라 잿가루를 가공하고 있습니다.

전쟁군주 블랙핸드의 용광로는 아제로스를 휩쓸기 위해 사용될 병기들을 대량으로 생산하고 있는, 강철 호드 군사력의 심장부입니다.



- 유형 : 공격대 던전

- 위치 : 고르그론드

- 인원 제한 : 10~30인(공격대 찾기, 일반, 영웅) / 20인(신화)

- 제한 레벨 : 100레벨

- 1지구 잿가루 작업장 : 그룰, 광물먹보, 격노의 가열로

- 2지구 검은 제련소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화염칼날 카그라즈, 크로모그

- 3지구 강철 설비 시설 : 야수군주 다르마크, 기관사 토가르, 강철의 여전사들

- 도가니 : 블랙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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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은바위 용광로 영웅 난이도
    1지구 잿가루 작업장 1네임드 : 그룰
    1지구 잿가루 작업장 2네임드 : 광물먹보
    1지구 잿가루 작업장 3네임드 : 격노의 가열로
    2지구 검은 제련소 1네임드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2지구 검은 제련소 2네임드 : 화염칼날 카그라즈
    2지구 검은 제련소 3네임드 : 크로모그
    3지구 강철 설비 시설 1네임드 : 야수군주 다르마크
    3지구 강철 설비 시설 2네임드 : 기관사 토가르
    3지구 강철 설비 시설 3네임드 : 강철의 여전사들
    도가니 최종 보스 : 블랙핸드



※ 본 정보는 베타 18556~18856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검은바위 용광로 영웅 난이도


그룰


가로쉬는 그론들을 무너뜨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그들의 위대한 아버지인 그룰을 굴복시키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다른 시간대에서는 용 학살자로 잘 알려진 그룰이지만, 이곳에서는 그저 하찮은 일꾼으로 전락한 존재입니다. 그의 손이 용광로의 연료 운반대를 더 쉽게 끌 수 있도록 갈고리로 바뀐 것은 으스러진 손 부족의 전통을 잔인하게 흉내낸 것이었습니다.




◆ 기술

◇ 그론의 분노 : 생명력 손실률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지옥불 가르기(주의, 방어 전담 주의) : 시전자의 주 대상에게 60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시전자 전방의 적에게 800,000의 화염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이 효과는 플레이어를 불태워, 화염 능력으로 받는 피해를 15,000만큼 증가시킵니다.


▲ 혼자 맞으면 죽고, 다수가 맞으면 피가 출렁!


◇ 붕괴시키는 포효(주의, 방어 전담 주의) : 그룰이 강력한 포효를 내질러 적의 위치에 천장을 계속 무너뜨립니다. 플레이어는 100,000의 자연 피해를 입으며 넘어집니다.


▲ 시간차로 떨어지기 때문에 순서를 기억해야 한다!


◇ 압도적인 강타(방어 전담 주의) : 1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5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효과 하나당 대상이 받는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탱커를 내리찍는 듯한 느낌?!


◇ 석화의 강타 : 대상에게 28,600의 자연 피해를 입히고 무작위 방향으로 밀친 후 석화시키기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는 서서히 돌로 변하다 그룰의 강력한 포효로 산산이 조각나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아군에게 28,6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산산조각 : 자신이 걸린 석화가 조각나며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아군에게 28,6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내려치기 강타 : 지면을 강타해 시전자 전면의 직선 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178,5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바닥에 생기는 효과에 속지 말자. 탱커 위치에 적용된다!


◇ 지축 진동 : 시전자가 정신을 집중하여 파괴적인 지진을 일으켜, 플레이어에게 15,7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지면 후리기 : 그룰의 강대한 일격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미쳐 1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핵심 포인트

그룰은 탱커 간의 도발 연계가 공략을 위한 핵심이다.

'지옥불 가르기'는 그룰의 기력이 100이 되었을 때 사용하는 기술로 일정 인원 이상의 파티원과 함께 맞아서 피해를 나눠야 한다. 하지만, '지옥불 가르기' 전후로 '압도적인 강타'가 시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타이밍에 도발하는 연계가 필요하다.

'압도적인 강타'는 그룰의 현재 대상에게 사용하는 기술로 받는 피해가 10% 증가하는 디버프 효과를 남기는데, 이 디버프는 중첩된다. 또한, '내려치기 강타'는 직선 상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압도적인 강타'와 마찬가지로 현재 대상의 직선 상에 높은 피해를 준다.

'붕괴시키는 포효'는 상당히 넓은 범위에 천장을 무너뜨려 피해를 주는 기술로 이펙트가 생기는 순서를 기억했다가 안전한 위치로 이동해야하고, '석화의 강타'에 걸린 공격대원은 8미터 반경 내의 아군에게 피해를 주게 되므로 적절하게 움직이는 편이 좋다.


▲ 그룰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Torp76의 처치 영상(무기 전사)







광물먹보


검은바위 용광로의 여러 창고에는 가공하지 않은 검은바위 광석이 무더기로 들어차 있습니다. 그래서 바위를 주식으로 삼는 고렌이 이곳까지 굴을 파서 잠입하면, 이런 창고는 굶주린 배를 가득 채울 수 있는 거대한 연회장으로 바뀝니다.

창고의 침입자 중 가장 커다란 생명체인 광물먹보는 오랫동안 광석을 정신없이 먹어치워 드레노어의 그 어떤 고렌보다 더 큰 압도적인 크기를 자랑하게 되었습니다.


▲ 매우 큰 고렌, 광물먹보의 등장!



◆ 기술

◇ '만족한 포식자' 단계
ㄴ광물먹보가 만족한 상태이면 광석을 이용해 그의 적에게 강력한 공격을 내뱉습니다.


▶ 산성 격류(중요, 치명적) :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산성 액체를 뿜어대 70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내의 다른 대상들은 가장 가까운 아군이 받고 남은 양에 비례해 270,000의 자연 피해를 받습니다.


▲ 보조 탱커가 유도를 잘못하면 끔살!


▶ 오염된 검은바위 : 대상에게 검은바위 광석을 토해내 1.50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는 산성 웅덩이를 남깁니다.


▲ 이제 바닥 피하기는 와우의 기본!


▶ 폭발성 파편 : 충돌 시 물리 피해를 주는 폭발성 파편을 발사합니다. 공격당한 대상은 기절하며 4초 동안 1초마다 물리 피해를 받습니다. 또한, 4초 후 파편이 폭발하면 주위의 적들에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검은바위 포화(방해 가능) : 검은바위 가시를 발사해 6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탐식의 광란' 단계
ㄴ광물먹보가 비축해둔 검은바위 광석을 모두 소모하면, 광란하며 방을 돌아다닙니다. 광석을 먹기 위해 구르는 모든 경로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구르는 분노(중요, 치명적) : 구르는 돌격전차가 되어 190,000에서 21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경로에 있는 모든 적을 넘어뜨립니다.


▲ 구르는 람머스...가 아니라 구르는 고렌을 피하라!


▶ 지축붕괴 충돌 : 지면을 뒤흔들어 모든 플레이어에게 35,05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붕괴는 또한 불안정한 잿가루를 붕괴한 지점에 남깁니다. 불안정한 잿가루는 또 다른 충돌이 같은 위치에 일어날 때 폭발합니다.

▶ 배고픈 충동 : 지축붕괴 충돌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100번까지 중첩됩니다.


◆ 핵심 포인트

광물먹보는 섭취한 검은바위 광석에 따라 '만족한 포식자' 단계와 '탐식의 광란' 단계가 전환된다.

'만족한 포식자'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기술은 보조 탱커가 유도해야 하는 '산성 격류'과 차단이 가능한 '검은바위 포화'이다.

'산성 격류'는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시전하는 기술로 방어 전문화가 아니면 버티기 힘든 피해를 주고 해당 대상의 뒤쪽에 위치한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나누는 기술이다.

따라서 광물먹보의 주 대상이 아닌 탱커는 '산성 격류'에 맞을 공격대원이 모여있는 방향으로 자리를 잡아야 한다. 주로 원거리나 힐러가 모인 곳으로 유도하는데, '오염된 검은바위'로 생기는 바닥 때문에 공격대가 주기적으로 움직이므로 '산성 격류'를 쓰는 타이밍에 광물먹보와 공격대원 사이에 정확하게 위치를 잡는 게 중요하다.

그러나 사냥꾼의 '공격 저지'와 같은 피해 감소 기술을 이용하면 공격대원이 피해를 나눠 받지 않아도 안정적으로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추가로 '검은바위 포화'는 차단이 가능한 기술이므로 근거리 직업은 순서를 정해서 차례대로 방해 기술을 사용해야 공격대 전체가 피해를 받지 않는다.


▲ 전투 지역이 좁으니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자!


'탐식의 광란' 단계는 광물먹보가 섭취한 검은바위 광석을 모두 소모한 경우에 전환되며, 검은바위 광석을 섭취할 때까지 '구르는 분노'를 사용하며 지도 전체를 돌아다닌다. 시간이 지날수록 '배고픈 충동'이 중첩되면서 '지축붕괴 충돌'으로 공격대원에게 영향을 주는 피해가 높아진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광물먹보의 움직임에 주시하면서 곳곳에 생성된 검은바위 상자를 깨서 검은바위 광석을 노출해야 한다. 광물먹보가 지나가면서 노출된 검은바위 광석을 섭취하기 때문이다.


▲ 광석 상자를 깨둬야 지나가면서 먹는다!


▲ 광물먹보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FatbossTV의 영상(회복 드루이드)






격노의 용광로


검은바위 광석은 밀도가 매우 높아서 평범한 불로는 전혀 녹일 수 없기 때문에, 이 광석을 녹일 수 있는 검은바위 부족 고유의 기술은 최고의 가치를 지닌 비밀로 가장 엄격하게 지켜져 왔습니다.

용광로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그들의 가열로에는 드레노어의 역사만큼 오래된 원시의 힘이 담겨 있습니다. 감옥에 유폐된 이 원시의 힘은 지금도 초자연적인 열기를 뿜어내며 맹위를 떨칩니다.





◆ 기술

◎ 현장감독 펠드스파(치명적)

◇ 화염 파열(방해 가능) : 무작위 대상에게 화산 쇄설암 쓰레기로 이루어진 거대한 덩어리를 던져 71,571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파열 : 대상의 발밑에 지면이 갈라지며 화산 쇄설암이 분출됩니다. 주위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57,257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바닥은 와우 기본이죠!


◇ 다혈질 : 현장감독 펠드스파의 존재 그 자체만으로 적을 불태워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융해 갑옷 : 현장감독 펠드스파는 용암 장갑을 전방으로 발사해 60,978의 화염 피해를 주고 대상의 방어구를 녹입니다. 이 공격을 받는 대상은 30초 동안 받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 산의 심장(치명적)

◇ 가열(방어 전담 주의) : 분노의 정령이 공격할 때 발생하는 열기에 노출되면 열기로 받는 피해가 점차 증가합니다. 뜨임은 현재 뜨임 수치보다 더 높은 열기 수치에 노출되었을 때만 효용성이 증가하며, 열기는 언제나 자신에게 가장 먼저 적용됩니다.

◇ 열기(방어 전담 주의) : 적의 무기와 방어구를 뜨겁게 달궈 효과마다 매초 28,628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뜨임 수치를 증가시킵니다.

◇ 융해(주의) : 시전자가 무작위 대상 밑의 바닥을 가열합니다. 범위 안에 들어온 적에게 1초마다 71,57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시간이 지날수록 공격대가 서 있을 위치가 없어진다!(이미지 출처 : Treckie / Twitch)


◇ 폭파(치유 전담 주의) : 분노의 가열로가 방 전체에 주기적으로 뜨거운 열기를 방출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114,513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 처음부터 끝까지 산의 심장은 폭파를 시전한다!


◇ 식히기 : 분노의 정령이 분노의 가열로를 벗어나면 열기를 잃습니다.


◎ 보안 경비병

◇ 방어(주의) : 아군을 보호해 거의 모든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 경비병의 방어 범위 안에 적이 들어가면 거의 피해를 받지 않음!


◎ 가열로 기술자

◇ 감전사 : 시전자가 무작위 적에게 전류 화살을 발사해 42,942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전류는 최초 적중한 적 주변 5미터 내에 있는 최대 2명의 대상에게 옮겨갑니다.

◇ 수리(방해 가능) : 시전자가 가까운 곳에 있는 압력 조절 장치를 수리해 최대 생명력의 3%만큼을 회복시킵니다.

◇ 폭탄 : 시전자가 무작위 적에게 폭탄을 부착합니다. 폭탄은 10초 후에 폭발합니다.

◇ 폭탄 주의!(주의) : 가열로 기술자가 죽으면 폭탄 더미를 바닥에 던집니다. 바닥에 던지는 힘이 폭탄을 가동합니다. 플레이어가 폭탄을 들면 짧은 시간 후에 폭파하며, 모든 폭탄을 더미에서 잡으면 더미가 사라집니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폭탄 더미는 10초 후에 폭파합니다.


▲ 폭탄으로 압력 조절 장치를 파괴하자!


◎ 풀무 조작기사(주의)

◇ 로딩(주의) : 분노의 가열로 열기 수치가 주기적으로 2만큼 증가합니다.


▲ 좌우에 생성되는 풀무 조작기사를 놔두면 공격대 전체에 들어오는 피해가 커진다!


◎ 원시의 정령술사(주의)

◇ 피해 보호막(주의) : 원소력의 보호막을 둘러,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됩니다.

▶ 보호막 소멸 : 원시의 정령술사는 피해 보호막이 사라지면 피해에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 압력 조절 장치를 파괴하면 원시의 정령술사 네 마리가 등장!



◎ 화산바위 정령(주의) : 화산바위 정령은 생명력이 1까지 감소하면 활동 정지 상태가 되고 주변에 있는 원시의 정령술사의 피해 보호막을 제거합니다. 분노의 정령이 폭파를 시전해 활동 정지 상태인 화산바위 정령의 에너지를 25만큼 회복시킵니다. 화산바위 정령의 에너지가 100이 되면 부활합니다.

◇ 불사르기(방해 가능) : 시전자가 현재 대상에 42,942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시선 집중(주의) : 화산바위 정령들이 무작위 대상에게 시선을 고정해 주문을 집중적으로 시전합니다.


◎ 불꽃소환사

◇ 상처 소작(방해 가능) : 시전자가 대상이 입은 상처를 불로 지져내고 최대 생명력의 20%만큼을 회복시킵니다. 이 방법으로 치유되는 플레이어는 이 값의 10분의 1만큼 치유됩니다.

◇ 용암 폭발(방해 가능) : 무작위 대상에게 거대한 용암 덩어리를 던져 35,786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핵심 포인트

'용광로' 전투는 총 3단계로 나눠서 진행되는데,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공격대가 필수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있다.

1단계에는 '현장감독 펠드스파', '보안 경비병', '가열로 기술자' 그리고 '풀무 조작기사'가 등장한다. '현장감독 펠드스파'는 주변에 광역 피해를 주므로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며, '풀무 조작기사'는 분노의 가열로 열기 수치를 올려 '산의 심장'이 시전하는 '폭파!'의 시전 주기를 짧게 만든다.

따라서 공격대는 '현장감독 펠드스파'와 '풀무 조작기사'를 빠르게 처치할 필요가 있다. 다만, '보안 경비병'이 피해가 감소하는 '방어'를 시전하므로 해당 위치에서 이탈하거나 기절 같은 군중 제어기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가열로 기술자'는 2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꼭 필요한 '폭탄'을 플레이어에게 던지고, 처치 시 폭탄 더미를 바닥에 떨어뜨린다. 공격대원은 순서를 정해서 용광로 가열로 양쪽에 있는 '압력 조절 장치'에서 폭탄을 터트려야 한다. 두 개의 압력 조절 장치를 터트리면 용광로 가열로 안에 있는 '산의 심장'이 밖으로 나오고, 이를 억제하는 '원시의 정령술사' 네 명이 등장한다.


▲ 1~2 단계는 마지막 단계의 산의 심장을 위한 준비 단계!(이미지 출처 : Treckie / Twitch)


2단계에서는 '화산바위 정령'의 생명력을 1까지 감소시키면 주변에 있는 원시의 정령술사의 피해 보호막이 제거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산의 심장을 구속하고 있는 원시의 정령술사 모두를 처치하면 된다. 다만, 2단계에서 생성되는 '불꽃소환사'는 '상처 소작'으로 주변에 있는 아군의 생명력을 20%를 치유하므로 차단에 신경 써야 한다.

3단계에는 속박에서 풀려난 분노의 정령인 '산의 심장'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탱커는 '가열'과 '열기' 수준에 따라 높은 피해를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넓은 범위에 지속되는 '융해'가 공격대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줄이므로 빨리 '산의 심장'을 처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용광로 전투는 처음부터 끝까지 공격대 전체에 일정 주기로 높은 피해가 들어온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힐러들은 해당 시기에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50%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용광로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Jace HIJ의 영상(냉기 죽음의기사)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쌍둥이 형제인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부족 최강의 싸움꾼으로 길러지고 훈련받았습니다. 둘은 전투에서 승승장구하며 수많은 공적을 쌓았지만, 운명은 그들에게 다른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막고라 의식에서 서로에게 칼을 겨누는 것을 거부한 이들은 부족에서 추방되어 죽어가는 채로 버려졌습니다. 하지만 형제는 드레노어의 잔인한 환경에서 살아남았습니다. 이제 강철 호드의 부름을 받은 불굴의 형제 전사는 강력한 전쟁 기계들과 함께 새로운 안식처를 발견했습니다.





◆ 기술

◎ 환경 위험 요소(주의) : 가동 중인 검은바위 생산 시설 내부에서 전투가 벌어지므로, 주변 시설에 의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불타는 철판 : 불타는 철판이 운반 벨트를 타고 빠르게 방을 가로질러, 201,185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이제 공격대원 전부가 레일을 달려야 한다!


▶ 그을리는 화상 : 석쇠에서 이글거리는 열기가 흘러나와 살점을 태우며 85,503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괴멸 : 지붕에서 떨어진 압축기가 적의 몸통을 강타하며 201,18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공중에서 내려오는 압축기를 피하라!


◎ 마비시키는 메어꽂기(주의)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가 각각 주 대상을 잡아서 서로 강하게 충돌시킵니다. 둘 중 최대 생명력이 높은 플레이어의 생명력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 흥분(주의)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피해를 받으면 흥분 상태가 되어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흥분 상태가 고조되면 한스가르와 프란조크의 기술이 더욱 강해집니다.
ㄴ해골파쇄 - 망치를 더 많이 던집니다.
ㄴ훼방의 포효 - 범위가 넓어집니다.
ㄴ도약 강타 - 더 자주 도약합니다.


◎ 피로 맺힌 결속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는 피로 결속을 맺어서, 생명력을 공유합니다.


◎ 프란조크

▶ 훼방의 포효 : 귀청이 터질듯한 포효로 주의를 흩트립니다. 주문 시전을 방해하고 주문 시전 속도를 10초 동안 66%만큼 감소시킵니다.

▶ 해골파쇄 : 하늘을 나는 망치가 대상의 신체를 난타해 125,74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한스가르

▶ 몸통 박치기 : 적에게 도약합니다.

→ 으스러진 척추뼈 : 무자비한 몸통 박치기를 가해 대상의 받는 물리 피해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여진 : 방에서 잔혹한 충격파가 분출해 적을 공격합니다. 대상은 2초마다 55,326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몸통 박치기 이펙트! 무조건 피하고 보자.



◆ 핵심 포인트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공략의 핵심은 무빙과 위치선정이다. 네임드의 전투 패턴은 레일 위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불타는 철판'과 지붕에서 떨어지는 압축기인 '괴멸'을 순서대로 사용하는데, 각 기술에 한 번이라도 적중될 경우 상당히 높은 피해를 입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장 설비를 가동하는 쌍둥이 오크 중 하나가 무작위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몸통 박치기'를 시전해 받는 물리 피해가 증가하는 '으스러진 척추뼈'와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주는 '여진' 효과를 남기면서 공격대가 위험한 상황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공략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몸통 박치기'에 최소의 인원이 맞아야 하며, '으스러진 척추뼈'도 높은 중첩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이외에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불타는 철판'과 '괴멸'을 피하는 것 외에 별달리 주의할 점은 없다.

다만, 탱커와 힐러의 경우 공장 설비가 가동될 때 쌍둥이 오크가 시전하는 '마비시키는 메어꽂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기술 메커니즘 자체가 쌍둥이 오크가 주 대상을 잡아서 둘 중 최대 생명력이 높은 플레이어의 생명력만큼 피해를 주므로 아무런 대비 없이 해당 기술에 적중되면 두 명의 탱커 모두 죽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바닥을 찍으며 디버프와 공격대 전체 피해를 준다.



▲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영웅 난이도 영상(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Osman Guloglu의 영상(악마 흑마법사)








화염칼날 카그라즈


강철 호드의 깃발 아래로 들어선 블랙핸드는, 검은바위로 벼려낸 무기에 불꽃의 정수를 담기 위해 불타는 칼날단의 화염칼날 카그라즈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강철 호드가 드레노어를 정복하는 일을 도우려는 카그라즈는 조수인 아크놀 스틸브링어와 함께 영원히 타오르는 용광로 앞에서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습니다.


▲ 검은바위 용광로의 불꽃을 지키는 화염칼날 카그라즈!



◆ 기술

◇ 타오르는 에너지(중요)
ㄴ화염칼날 카그라즈는 지속해서 에너지를 획득해 강력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녀는 25, 50, 75 그리고 100 용암 에너지에 기술을 얻습니다.


▶ 녹아내린 격류(치명적) : 화염칼날 카그라즈가 녹아내린 용암으로 이루어진 운석을 만들어냅니다. 운석은 6초 후에 떨어져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670,600의 화염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용암 에너지가 25가 되면 사용합니다.


▲ 범위 내에 모여서 맞는 건 익숙하죠?!


▶ 잿불늑대 소환 : 화염칼날 카그라즈의 명령에 따르는 잿불늑대를 소환합니다.

용암 에너지가 50이 되면 사용합니다.

◆ 잿불늑대

- 시선 집중 : 잿불 늑대가 적에게 주의를 집중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 화염 연결(마법 효과) : 불타오르는 광선이 잿불 늑대들을 연결합니다. 광선에 닿은 적의 살을 불태워 8초 동안 1초마다 10,317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재점화(중요) : 시전 시 살아 있는 늑대의 생명력을 50%만큼 치유합니다.

- 과열(방어 전담 주의) : 잿불 늑대가 열 에너지를 잔뜩 흡수해 과열되어 20.50초 동안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불타는 숨결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불타는 숨결(방어 전담 주의) : 시전자 전방의 모든 대상에 51,585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불타는 숨결로 입는 피해를 20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복됩니다.


▲ 잿불늑대 두 마리를 동시에 죽이지 않으면 살아나서 까다롭다!


▶ 타오르는 광휘 : 1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아군에게 2초마다 41,267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용암 에너지가 75가 되면 사용합니다.

▶ 화염폭풍(치명적) : 12초 동안 0.50초마다 18,57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정신 집중 시작 시 살아있는 잿불늑대도 0.50초마다 마리당 18,57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용암 에너지가 100이 되면 사용합니다.

◆ 용암 소나기 : 용암 구체로 뭉쳐지는 용암 조각을 만들어냅니다. 용암 구체가 30초 동안 2초마다 퍼부어 내려, 낙하 지점으로부터 3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77,377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불길 분노(방어 전담 주위) : 화염칼날 카그라즈가 모든 용암 에너지를 다 써서 자신의 무기를 강화합니다. 50초 동안 무기가 솟구치는 불꽃을 일으킵니다.

- 솟구치는 불꽃(방어 전담 주의) : 8초 동안 1초마다 11,34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잿불늑대가 살아있으면 공격대가 버틸 수가 없다!


◇ 화염칼날 카그라즈

▶ 용암 베기(중요) : 충돌 지점 7미터 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 83,051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화염 지대를 남겨 그 안에 서 있는 모든 적에게 41,26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분출의 6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용암 베기의 대상이 됩니다.


▲ 일직선으로 불의 흔적을 남기는 용암 베기!


▶ 강화된 무기 소환 : 멈출 수 없는 불꽃에 휩싸인 네 번째 칼날을 소환합니다.

- 5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3초마다 103,169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이 기술 때문에 뭉쳐 있을 수가 없다!


◇ 아크놀 스틸브링어

▶ 황폐의 격돌 : 시전자 전방 15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232,131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망치 내려치기 : 아크놀이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도약한 후 망치를 내려쳐 충격 지점으로부터 10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03,169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 핵심 포인트

화염칼날 카그라즈를 상대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기술은 용암 에너지 50에 소환하는 '잿불 늑대'다. '잿불 늑대' 두 마리를 동시에 처치하지 않으면 '재점화' 기술로 다른 '잿불 늑대'를 치유하면서 공격대에 피해를 누적하기 때문이다.

딜러들은 '잿불 늑대' 두 마리을 대상으로 빠르게 피해를 줘야 하는데, '시선 집중'으로 특정 대상으로 이동하면서 두 마리 사이에 '화염 연결'이라는 광선이 공격대원 전체의 진형을 흩어지게 만든다.

이는 화염칼날 카그라즈가 기본적으로 시전하는 '용암 베기'와 '강화된 무기 소환'으로 이동하는 동선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연계하는 문제이므로 원거리 및 힐러는 상황에 맞춰 적절한 위치로 이동할 필요가 있다. 다만, 밀리 딜러의 경우에는 탱커 주변에서 버티는 추세다.

공격대가 전멸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잿불 늑대'가 생존한 상태로 화염칼날 카그라즈가 '화염 폭풍'을 시전하게 될 경우이다. 추가로 '화염 폭풍'을 시전한 이후에는 '솟구치는 불꽃'이라는 디버프를 탱커에게 중첩하기 때문에 한 명의 탱커로 진행하기는 어렵다.


▲ 앞으로 자주 보게 될 화면일지도?!



▲ 화염칼날 카그라즈 영웅 난이도 영상(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Sparkuggz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크로모그


마그나론은 여러모로 신비스럽고 불가사의한 고대의 존재입니다.

강철 호드의 막대한 요구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용광로까지 광산을 확장하던 광부들은, 살아 있는 마그나론이 있는 지역을 발견하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놀랍게도 크로모그는 강철 호드의 계획을 지원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지금 마그나론은 거대한 바위주먹으로 강철 호드의 대형 전함과 공성 기계의 제작에 필요한 거대 금속판을 두들겨 펴고 있습니다.





◆ 기술

▶ 뒤틀린 갑옷(방어 전담 주의) : 물리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이동 속도를 15%만큼 감소시킵니다. 또한, 받는 물리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돌 숨결 : 모든 적에게 1초마다 26,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근접 공격 범위 내에 유효한 대상이 없으면, 대상을 찾을 때까지 크로모그는 계속 숨을 내쉽니다.


▲ 어그로 대상에게 내뱉는 돌 숨결! 탱커는 항상 붙어있자!


▶ 바위 주먹(방어 전담 주의) : 15미터 내의 적들에게 350,000의 물리 피해를 균등히 나누어 입힙니다.

▶ 격돌(방어 전담 주의) : 500,0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시전자로부터 멀수록 감소합니다.

▶ 파문의 강타 : 크로모그가 땅을 난폭하게 내리쳐, 연쇄 분출에 휩쓸린 적에게 22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상당히 높은 피해를 주는 기술, 사용할 때 네임드의 시선 방향을 보자!


▶ 분열하는 대지의 룬 : 크로모그가 지면에 커다란 손바닥을 맞대고 그 자리에 있는 돌덩이를 소환합니다. 이 돌덩이 주먹이 플레이어를 움켜쥐면 1초마다 6,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플레이어들은 땅에서 움직이지 못하는 대신 물리 피해로부터 방어 효과를 얻습니다.


▲ 한 명에 하나의 노란 룬에 올라가야 방어 효과를 얻는다!


▶ 화산바위 폭탄 투척(주의, 치명적) : 크로모그가 주먹을 수차례 강하게 내려칩니다. 공격당한 플레이어는 1초마다 80,000의 물리 피해를 받으며 하늘 높이 날아갑니다.

▶ 분열하는 대지의 룬 : 크로모그가 대지를 부려 손을 만들어 벌립니다. 양손을 모으는 강타에 닿으면 200,000의 자연 피해를 입고 5초 동안 기절합니다.


▲ 여기는 내 땅이라고! 어딜 넘어와!


▶ 반향 : 크로모그의 주먹 충돌이 굉음을 일으켜 그 메아리가 모여, 닿는 적에게 71,400의 음파 피해를 입히고 흩어집니다.

▶ 부서진 대지 : 4명의 무작위 대상에게 60,000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광기 :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20%만큼 증가하고, 능력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0% 이하로 내려가면 광기 버프를 획득한다!


▶ 바위 간헐천의 룬 : 크로모그가 대지의 샘을 소환합니다. 이 바위는 통과할 수 없는 대신 파괴할 수 있습니다.



◆ 핵심 포인트

크로모그' 전투 패턴은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탱커는 '돌 숨결'이 공격대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크로모그 좌우 중의 한 곳에서 자리를 잡으면 되고, 공격대원은 약 산개로 전방에 위치하면 된다.

첫 번째로 조심해야 할 기술은 특정 지역에 일직선으로 뻗어 나가는 '파문의 강타'로 적중 시 50% 이상의 생명력을 잃게 되고, 이후에 연계되는 크로모그의 다른 기술로 죽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두 번째로 조심해야 할 기술은 빨간색 룬이 생성되는 '분열하는 대지의 룬'이다.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좌우로 손바닥이 올라오는데, 생성되고 난 후 그 즉시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 2개가 생성된 이후 동시에 발동한다. 따라서 기술 범위를 지나갈 경우에는 다른 곳에 생성되었거나 생성되고 있는 빨간색 룬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 좌우의 주먹이 부딪히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마지막으로 바닥을 주먹으로 수차례 강하게 내리쳐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화산바위 폭탄 투척'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크로모그가 '분열하는 대지의 룬'으로 생성하는 노란색 룬의 메커니즘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노란색 룬은 '화산바위 폭탄 투척'을 사용하기 전에 일정한 간격으로 바닥에 표시되는데, 해당 룬 위에 있는 플레이어를 움켜쥐면서 물리 피해를 방어하는 효과를 얻는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적으로 받는 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에 '화산바위 폭탄 투척'이 끝난 후에 빠르게 파괴할 필요가 있다.

만약 노란색 룬 위에 두 명이 올라가는 등 효과를 받지 못할 경우에는 공중으로 높게 뜨면서 높은 지속 피해와 낙하 피해를 받게 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 번지 점프를 하고 싶다고 공격대에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 크로모그 영웅 난이도 영상(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Asto의 영상(냉기 마법사)







야수군주 다르마크


젊은 시절의 다르마크는 야수 조련사로서의 천부적인 재능을 바탕으로 천둥군주 내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다른 조련사들은 단지 동물의 본능을 이해할 뿐이지만 다르마크는 동물의 지능을 인식하고 동물의 두뇌와 근육, 뼈에 숨겨진 잠재력을 이끌어냈습니다. 강철 호드가 다르마크의 조력을 요구했을 때,

그는 드레노어에 서식하는 가장 사나운 야수들을 사육하고 조련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영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강철의 퀀 기억하시죠? 더욱 업그레이드한 2.0 버전입니다!


◆ 개요

잔혹한 야수 우리에는 사나운 드레노어의 야생동물이 강철 호드를 위해 길들어져 있습니다. 야수군주 다르마크는 여기에서 전투를 시작합니다.

생명력이 85%가 되면 야수군주 다르마크는 근처에 있는 원시 야수의 등으로 도약해서 전투를 지속합니다. 야수가 죽으면, 다르마크는 야수의 정수를 흡수해서 새로운 기술을 얻습니다.

추가로 생명력 20%를 잃을 때마다 다르마크는 탑승할 수 있는 다른 새로운 야수를 찾아나섭니다.


◆ 기술

◇ 1단계 : 흉폭한 발
ㄴ다르마크가 혼자서 전투를 시작합니다.


◎ 야수군주 다르마크

▶ 봉쇄(공격 전담 주의) : 적에게 창을 던져 근처에 있는 모든 적에게 36,367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충돌 지점에서 3미터 내에 있는 적은 피해를 더 입습니다.


▲ 창에 찍히면 행동 불가! 사냥감처럼 죽음을 기다릴 수 밖에...


▶ 무리 소환(방어 전담 주의) : 하급 야수를 불러내 함께 싸우도록 합니다.

- 무장한 갈래발굽(공격 전담 주의, 방어 전담 주의)
피의 향기 : 주기적으로 시전자의 이동 속도가 10%만큼 증가하고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 주기적으로 나오는 무리 야수가 짜증난다!


◇ 2단계 : 야수의 등에서
ㄴ다르마크는 가장 근처에 있는 원시 야수의 등으로 도약합니다.


◎ 잔혹송곳니

▶ 상처 찢기(방어 전담 주의) : 대상을 향해 뛰어 올라 7미터 내에 있는 적에게 출혈을 일으켜 30초 동안 3초마다 20,38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돌진해서 주기적으로 피해를 주는 출혈 디버프를 남긴다. 중첩 가능!


▶ 야생의 울부짖음(격노) : 근처의 적에게 31,967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근처에 있는 아군의 공격 속도를 75%만큼 증가시킵니다.

▶ 잔혹송곳니의 신속함(주의) : 죽음이 야수군주 다르마크에게 치명적 민첩함을 주어, 상처 찢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공포날개

▶ 불지옥 숨결(마법 효과) : 즉시 60,761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폭발에 휩싸인 적에게 3초마다 12,55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숨결을 쏘는 방향은 무작위. 다수가 맞으면 생명력 회복 불가!


▶ 거대한 불길(마법 효과) : 적을 불태워 6초에 걸쳐 1초마다 23,858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공황에 빠지도록 합니다. 대상이 이 효과의 영향을 받는 동안 불길은 주기적으로 대상 주변의 아군을 불태워 15,755의 피해를 입힙니다.

▶ 불타는 송곳니(방어 전담 주의) : 근접 공격 시 19,086의 화염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받는 화염 피해를 20%만큼 증가시킵니다.

▶ 공포날개의 불꽃(중요) : 죽음이 야수군주 다르마크에게 불을 다스리는 힘을 주어, 초고열 파편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강철파쇄자

▶ 격분 : 5초 동안 1초마다 21,835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격분하면 땅을 쿵쿵 구른다!


▶ 쇄도 : 땅을 세차게 울리고 먼 거리에 있는 적에게 돌진한 후 다시 땅을 울립니다. 땅을 울릴 때마다 근처 땅을 세차게 울려 주위의 적에게 72,735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 갑옷 으깨기(방어 전담 주의) : 적을 으깨어 15초 동안 방어도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강철파쇄자의 분노(중요) : 죽음이 야수군주 다르마크에게 맹렬한 분노를 주어, 격분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3단계 : 정신적 계승자
ㄴ다르마크는 죽은 원시 야수들로 강화됩니다.


◎ 늑대의 교활함 : 반경 30미터 내의 다른 모든 아군의 공격 속도를 35%만큼 증가시킵니다. 탈 것에서 떨어진 동안 상처 찢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상처 찢기 : 대상을 향해 뛰어 올라 7미터 내에 있는 적에게 출혈을 일으켜 30초 동안 3초마다 24,455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라일라크의 정령 : 봉쇄와 무리 소환에 불의 원소를 부여합니다. 탈것에서 떨어진 동안 초고열 파편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초고열 파편(마법 효과) : 즉시, 72912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폭발에 휩싸인 적에게 3초마다 12,55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화염 주입 : 불길에 휩싸인 적에게 1초마다 21,27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잿불 탐색 : 무작위 적에게 불타는 잿불을 내던져 22,181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엘레크의 분노 : 물리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탈것에서 떨어진 동안 격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격분 : 1초마다 26,202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핵심 포인트

야수군주 다르마크는 총 5단계로 나눠서 전투가 진행된다. 제일 처음에는 야수군주 다르마크의 고유 기술만 사용하며, 이후 생명력이 감소하면서 가장 근처에 있는 원시 야수의 등에 탑승한 후 자신의 고유 기술에 원시 야수의 기술을 추가로 시전하거나 기술이 강화하게 된다.

가장 주의해야하는 기술은 일정 지역에 창을 던져 해당 범위에 있는 플레이어를 고정하는 '봉쇄'다. 만약 '봉쇄'에 플레이어가 걸리게 될 경우에는 거기에 해당하는 '무거운 창'을 파괴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피해를 받는다. 따라서 반드시 '봉쇄'를 반드시 피해야 원활한 공략을 진행할 수 있다.

'잔혹송곳니' 원시 야수 위에 올라간 야수군주 다르마크는 무작위 대상에게 돌진해서 지속적으로 물리 피해를 주는 '출혈' 디버프를 남기는 '상처 찢기'라는 기술을 사용한다. '출혈'은 중첩되기 때문에 자신의 디버프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


▲ 창에 꽂히면 힐러들이 미워합니다!


'공포날개' 원시 야수 위에 올라간 야수군주 다르마크는 무작위 방향으로 '불지옥 숨결'을 시전하는데, 숨결에 오랫동안 노출될수록 화염 피해를 받는 디버프가 중첩된다. 따라서 '불지옥 숨결'을 시전할 때 '공포날개'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확인하고 빠르게 피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강철파쇄자' 원시 야수 위에 올라간 야수군주 다르마크는 5초 동안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연속적으로 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공격대 전체가 입는 피해이므로 다른 기술과 연계가 될 경우 죽는 공격대원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

두 번째 원시 야수를 상대할 때는 불바닥이, 세 번째 원시 야수를 상대할 때는 용암 바닥이 생긴다는 점을 기억하는 편이 좋다. 마지막 단계의 경우 위에서 사용했던 모든 기술을 순차적으로 시전하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롭다.


▲ 이렇게 불바닥을 깔기도 하고...


▲ 이렇게 용암 바닥을 깔기도 합니다!


▲ 야수군주 다르마크 트라이 영상(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Preach Gaming의 영상(암살 도적)







기관사 토가르


야만적인 힘보다는 잔인함과 영리함으로 유명한 토가르는 파멸철로의 운행을 감독하고 있습니다.

손짓 한 번으로 모든 부대 병력과 대포를 부릴 수 있는 토가르는 용광로의 정비소에서 탈라도르의 드레나이에 맞서 지상전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 기술

◎ 기관사 토가르

◇ 점화 : 플레이어를 불태워 화염 피해를 주고 1초마다 추가적인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점화로 받는 피해가 25초 동안 35%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시험생산형 파동 수류탄 : 시험생산형 수류탄을 목표 지점에 던져, 8초 동안 근처의 대상을 끌어들입니다. 영향 받는 적에게 10초 동안 주기적인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범위 내에 있으면 상당히 아프니 움직여야 한다!


◇ 질책받음 : 아군을 질책해 주는 피해 10%, 가속 5%, 이동 속도 10% 증가, 그리고 이 효과가 중첩될수록 시전 시간이 3% 감소합니다.


◎ 강철 약탈자

◇ 톱니 베기 : 톱니 모양의 도끼로 대상을 베어내 물리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출혈을 일으킵니다.

◎ 그롬카르 화염치유사

◇ 소작의 화살 : 5미터 내의 아군과 대상의 상처를 불로 지져 전체 생명력의 20%만큼 즉시 피해를 입히고, 다시 10초에 걸쳐 전체 생명력의 30%만큼 회복시킵니다. 이 치유 효과의 대부분은 즉시 효과가 발생합니다.


◎ 그롬카르 무장병

◇ 강철 풀무 : 우렁차게 울부짖어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무모한 베기 : 대상에게 돌진해, 충돌 지점에서 7미터 내의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강철 선임 포병

◇ 지연된 공성 폭탄 : 대상에게 공성 폭탄을 연달아 퍼붓습니다. 폭탄 공격마다 102,999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미터 반경 내의 대상을 뒤로 밀쳐냅니다.

공성 폭탄은 땅에 박힌 뒤 30초 후에 폭발해, 15미터 반경 내의 대상에게 154,500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강철 선임 포병을 파괴하거나 외곽 쪽으로 공성 폭탄을 유도하거나!



◆ 핵심 포인트

'기관사 토가르'의 전투는 다섯 개의 철로가 있는 장소에서 진행된다. 각각의 철로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기차가 등장하는데, 공격대원이 여기에 닿을 경우 높은 피해를 입으며 뒤로 밀쳐나게 된다. 또한, '강철 약탈자', '그롬카르 화염치유사', '그롬카르 무장병', '강철 선임 포병'이 지원병으로 추가되면서 각각의 상황에 맞는 대처를 할 필요가 있다.

전투를 진행하면서 가장 주의해야할 부분은 강철 호드 병력이 많아지면, 토가르의 '질책받음'과 '그롬카르 화염치유사'의 '소작의 화살' 효과가 쌓이면서 전멸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따라서 공격대 전체는 각각의 타이밍에 철로를 지나가는 기차의 위치를 파악하고, 추가된 강철 호드 병력을 빠르게 처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강철 선임 포병'은 '지연된 공성 폭탄'을 무작위 공격대원의 위치에 발사하는데, 폭탄 위치를 외곽 쪽으로 유도하거나 다수의 폭탄을 발사하기 전에 처치하는 두 가지 택틱을 선택할 수 있다.


☞ 토가르 관련 정보 : 토가르 순서(인벤 닉네임 달이뜨는밤 유저 작성글)


▲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터지는 폭탄의 범위가 상당히 넓으니 조심하자.



▲ 기관사 토가르 트라이 영상(냉기 마법사)


유튜브에 공개된 Slooty Mctoot의 영상(보호 성기사)






강철의 여전사들


오크 부족의 구시대적인 사회 구조 때문에, 가란은 그녀의 걸출한 전술적 재능을 선보일 기회가 전혀 없었습니다.

마침내 강철 호드의 해군 부대가 자원 입대를 받았을 때 가장 먼저 지원한 그녀는, 전투에서 거듭 승리하며 강철 호드 함대의 제독까지 진급했고 마라크와 소르카를 그녀의 부관으로 선임했습니다. 이 강철의 여전사들은 지금까지 전투에서 만나는 모든 적을 박살 냈습니다.


▲ 제독 가란과 그녀의 부관들!



◆ 기술

◎ 강철의 여전사들

◇ 제독 가란

▶ 강철 사격 : 제독 가란은 무작위 대상에게 라이플로 사격해 70.414 물리 피해를 줍니다.

▶ 속사 : 제독 가란이 소총으로 플레이어를 추적하며 수차례 고성능 폭탄을 연사합니다. 연사마다 충격 지점으로부터 5미터 반경 내의 대상에게 120.711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속사 대상이 되면 빠르게 피해야 한다!


▶ 관통 사격(치명적) : 가란이 대상의 급소를 조준하여 6초 후에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플레이어는 가란과 대상 사이로 움직여 조준을 방해할 수 있으며, 가로막는 모든 플레이어와 대상은 피해를 나누어 받습니다.


▶ 포탑 설치 : 제독 가란이 자동식 통솔자의 포탑을 설치합니다. 이 포탑은 원형으로 포탄을 발사합니다. 통솔자의 포격에 맞은 플레이어는 8초 동안 1초마다 35,207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가란이 강철 분노가 75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폭탄 피하기도 바쁜데, 포탄도 피해야 한다?!(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집행자 소르카

▶ 칼날 돌진 : 집행자 소르카가 목표로 삼은 플레이어를 향해 질주하며 경로에 있는 적들을 베어버립니다. 최초의 목표 대상으로 돌아가기 전까지 공격당한 적의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대상을 향해 질주합니다.

소르카가 질주를 끝내면 첫 번째로 공격한 플레이어에게 100,592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그 후 추가로 공격하는 대상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소용돌이치는 회오리가 생겨나 소르카가 질주한 경로를 따라갑니다.

→ 소용돌이치는 회오리 : 칼날 돌진을 시전한 경로에 바람의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소용돌이치는 회오리에 적중되면 45.266 자연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 칼날 돌진 지역을 오가는 소용돌이치는 회오리!


▶ 관통 : 집행자 소르카가 팔에 장착한 작살을 투척해 대상을 꿰뚫고 120.711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또한, 작살에 꿰뚫린 플레이어들을 끌어당긴 뒤 어둠을 이용해 뒤편으로 다가가 발차기를 날립니다. 이때 타격받은 대상은 끌려간 쪽의 반대편으로 밀려납니다.

소르카가 강철 분노가 50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어둠의 사냥 : 집행자 소르카가 플레이어에게 시선을 고정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적에게서 시선을 거두고 어둠을 이용해 몰래 다가가 잔혹한 물리 일격을 가합니다. 대상은 181,066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소르카가 강철 분노가 75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어둠의 사냥: 처형 : 집행자 소르카가 플레이어에게 시선을 고정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적에게서 시선을 거두고 어둠을 이용해 몰래 다가가 잔혹한 물리 일격을 가합니다. 대상은 181,066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피의 여전사 마라크 : 같은 대상을 연속으로 근접 공격할 때마다 마르고크의 공격 속도가 8%만큼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피의 의식 : 마라크는 어둠의 의식에 집중해 그녀의 대상에게 피를 뽑아내고 이를 타락시킵니다. 의식이 완료되면 그녀는 피를 응결시켜 결정화된 피로 변환합니다.

결정화된 피를 그녀 전방의 가장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발사해 301,777 물리 피해를 줍니다. 그녀는 또한 타락한 피를 원뿔 형태로 분사합니다. 이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100,592의 암흑 피해를 받습니다.


▲ 피를 뽑았다가 내뿜는다! 이 타이밍에 탱커가 막아주는 게 포인트!


▶ 피에 젖은 심장 추적자 : 피의 여전사 마라크가 플레이어 세 명에게 징표를 건 뒤 차례대로 부메랑 도끼를 던집니다. 부메랑 도끼가 적들 사이를 오고 갈 때 도끼에 부딪히는 플레이어는 50,296의 물리 피해를 받습니다.

마라크가 강철 분노가 50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핏빛 일격 : 피의 여전사 마라크의 강력한 근접 공격이 적의 피를 분출시켜 생명의 정수를 부패시킵니다. 부패한 생명의 정수는 주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일부분을 복제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줍니다.

마라크가 강철 분노가 75에 도달하면 이 기술을 얻습니다.



◎ 무쌍호 : 여전사 중 하나가 무쌍호의 주포를 사용하기 위해 올라가면, 플레이어들은 적재용 사슬을 이용해 갑판 위에 올라가 주포를 사용하기 전에 여전사들의 갑판원을 처치해야 합니다.

포신이 예열이 되면, 주포는 항구에 폭탄의 탄막을 발사합니다. 항구에 남아 있는 플레이어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 또다른 전투를 벌이게 되는 무쌍호 모습!


▶ 시험 포격 : 강철의 여전사 중 한 명이 함선의 주포로 선착장을 향해 폭탄을 퍼붓습니다. 폭탄은 땅에 떨어질 때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80,474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폭탄이 땅에 떨어지고 나면 폭발 단계가 시작됩니다. 폭발 단계가 끝나면 폭탄이 폭발해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150,88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최종 포격 : 처음 포격이 끝난 뒤, 주포가 선착장을 향해 더욱 막대한 폭발력을 지닌 폭탄을 발사합니다. 폭탄은 땅에 떨어질 때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80,474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냅니다.

폭탄이 땅에 떨어지고 나면 폭발 단계가 시작됩니다. 폭발 단계가 끝나면 폭탄이 폭발해 주변의 플레이어에게 150,888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무쌍호의 포격은 폭탄을 남긴다!


▲ 시간차로 터지는 폭탄! 정교한 무빙이 필요하다.


▶ 검은바위 갑판원

→ 제독 가란의 갑판원 옥타르 : 옥타르를 물리치면 무쌍호 대포의 비축 탄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ㄴ포도탄 작렬 : 포도탄을 플레이어에게 발사해 원뿔 형태로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전투 의무병 로그
ㄴ대지의 보호막(방해 가능, 중요) : 로그는 아군에게 350,000 피해를 흡수하는 대지의 보호막을 시전합니다.
ㄴ보호의 대지(방해가능, 중요) : 로그는 보호의 대지 지역을 만듭니다. 이 지역에 그의 아군이 들어서면 대지의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ㄴ연쇄 번개(방해 가능) : 플레이어에게 65,385 자연 피해를 주고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옮겨갑니다.


▶ 으스러진 손 갑판원

→ 집행자 소르카의 갑판원 고라크 : 고라크를 물리치면 무쌍호 대포의 비축 탄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ㄴ죽음의 투척(중요, 방어 전담 주의) : 고라크가 적에게 독 묻은 칼을 던져 221,30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은 이동 속도가 5초 동안 80%만큼 감소합니다.
ㄴ지원군 요청 : 고라크가 지원군을 부릅니다. 무쌍호 선창에서 강철 호드 적출자를 소환합니다.

→ 강철 호드 적출자
ㄴ시선 집중 : 강철 호드 적출자는 무작위 대상에게 시선을 집중해 오직 그 대상만 공격합니다.
ㄴ신속 : 살아남을수록 신속 효과를 얻어 이동 속도와 가속이 매 중첩마다 10% 증가합니다.
ㄴ약점 노출 : 집행자가 플레이어의 방어구에서 약점을 찾아 강타를 날립니다. 대상은 65,385의 물리 피해를 입으며 15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소르카의 감판원 고라크. 적출차를 피해 도망쳐라!(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피눈물 부족 갑판원

→ 피의 여전사 마로그의 갑판원 우쿠로그 : 우쿠로그를 물리치면 무쌍호 대포의 비축 탄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ㄴ타락한 피의 오라 : 우크로그는 마라크의 암흑 피 마법을 비틀어 타락한 에너지를 내뿜고 있습니다. 이 에너지는 무쌍호 위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타락한 피를 생성하게 합니다.
ㄴ타락한 피 : 자리에 남는 타락한 피의 웅덩이를 만들어, 그 위에 서 있는 플레이어에게 2초마다 120,711 암흑 피해를 줍니다.


▲ 2초 주기로 피의 바닥이 생기니 지속해서 움직여야 한다!



◆ 핵심 포인트

'강철의 여전사들'의 전투는 항구와 갑판 위 전투로 나눌 수 있다. 전투 시작 후 일정 시간이 경과되면 '강철의 여전사들' 중 한 명이 '무쌍호'로 돌아가 주포를 이용한 포격을 준비한다. 이때 일부 공격대원이 '적재용 고리'를 클릭해 갑판 위로 올라가 해당 여전사의 오크 부족에 해당하는 갑판원을 처치해야 한다.

'강철의 여전사들'은 초기에 기본 기술을 사용하지만, 강철 의지 50/75 획득했을 때 추가 기술을 시전할 수 있다. 공격대원들이 추가 기술의 효과와 대처 요령을 확실하게 숙지하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각 위치에서 달라지는 전투 패턴도 몸에 익힐 필요가 있다.

'제독 가란'의 기술 중에는 '속사'와 '포탑 설치'를 눈여겨봐야 한다. '속사'는 무작위 공격대원을 추적하면서 수차례 폭탄이 터지는 바닥을 생성한다. 해당 플레이어는 공격대원의 위치를 고려하며 회피해야 하는데, 무쌍호의 포탄 사격으로 생성되는 폭탄을 피하는 타이밍과 겹치게 될 경우도 있다.

폭탄을 피하는 타이밍과 겹치는 기술은 '포탑 설치'도 마찬가지다. 일정한 간격으로 발사하는 포탄을 피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강철의 여전사들'의 다른 기술들로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되는 상태에서는 대처하기 상당히 까다롭다.


▲ 강철 호드의 해군의 막강함을 몸으로 느끼는 시간!


'집행자 소르카'는 다른 네임드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칼날 돌진'으로 일정 범위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추가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소용돌이치는 회오리'가 생성되는 위치를 유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강철 분노 50에 추가되는 '관통'은 공격대원의 위치를 강제로 이동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75에 추가되는 '어둠의 사냥'에 걸린 플레이어를 힐러가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된다.

'피의 여전사 마라크'는 '높은 망치'의 '높은군주 마르고크'처럼 같은 대상을 연속으로 근접 공격할 때마다 공격 속도가 증가하므로 탱커 간의 인계가 중요하다. '피의 의식'도 마찬가지로 탱커가 주의해야 할 기술인데, 해당 기술에 걸린 대상자 사이에 탱커가 위치해서 첫 번째 타격의 높은 피해를 받아내야 한다. 또한 원뿔 형태로 광역 피해를 주므로 다른 공격대원은 이 범위를 벗어나야 한다.

또한, 강철 분노 50에 추가되는 '피에 젖은 심장 추적자'와, 강철 분노 75에 추가되는 '핏빛 일격'은 공격대 전체에 누적 피해량을 주는 기술들로 힐러들의 집중을 요구하는 시기이다.

'강철의 여전사들' 공략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항구에 남아 있는 공격대원이 무쌍호 포탄 사격으로 폭탄이 설치되는 상황에서 각각의 여전사들의 기본 기술과 추가 기술에 대처해야 한다는 점이다.


▲ 강철의 여전사들 트라이 영상 : 항구 시점(운무 수도사)


▲ 강철의 여전사들 트라이 영상 : 갑판 - 우크로그 시점(운무 수도사)


유튜브에 공개된 Osman Guloglu의 영상(파괴 흑마법사)






블랙핸드


무정한 폭군이자 잔혹한 전사, 그리고 검은바위 부족의 전쟁군주인 블랙핸드는 강철 호드 내에서 그롬마쉬 헬스크림 다음인 두 번째 서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필멸자라면 버텨낼 수 없을 만큼 뜨거운 열기에 휩싸인 채, 블랙핸드는 도가니 꼭대기에서 자신의 용광로를 감독하며, 이글거리는 잿가루 망치로 놀라운 품질의 무기를 제련해 냅니다.





◆ 기술

◎ 1단계: 검은바위 제련소 : 블랙핸드가 거푸집에 녹아내린 화산바위를 넣습니다. 화산바위는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서서히 접근합니다.


▲ 1단계는 블랙핸드가 사용하는 기술의 기본형을 보여준다!


◎ 2단계: 검은바위 제련소 : 강력한 공성 무기를 비축하고 있는 블랙핸드가 난간 위쪽에서 지원 병력을 부릅니다.


▲ 강철 병사를 처치하고 관통의 투척을 공성전차로 유도!(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3단계: 무쇠 용광로 : 용광로가 파괴되자 무쇠 용광로가 단단하게 굳었습니다.


▲ 3단계 무쇠 용광로에서는 무슨 일이?(이미지 출처 : EKE00372 / Twitch)



◆ 1단계 소개

▲ 관통의 투척 대상이 되면 생성된 잔해물 뒤로 이동! 직선 상에 피해를 준다!


▲ 여기저기에 떨어지는 바닥을 피하라!


▲ 1단계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화산바위가 접근한다!


▲ 화산바위가 지뢰에 닿으면 터진다!



◆ 2단계 소개

▲ 2단계에서는 공성전차 주시대상과 관통의 투척 대상의 유기적인 움직임이 필요!
(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위쪽 난간에 있는 강철 병사를 처리해야 공격대가 생존!(이미지 출처 : Slootbag / Twitch)



▲ 블랙핸드 영웅 난이도 영상(암흑 사제)(출처 : Youtube, 유아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