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차기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 베타 테스트 서버에 그동안 비활성 상태였던 "검투사의 성소(Gladiator's Sanctum)" 서버가 활성화되었다.

검투사의 성소 서버에서는 확장팩의 PvP 콘텐츠와 관련된 테스트가 진행되며, 120레벨 캐릭터를 바로 생성할 수 있고 각 진영의 전쟁 본부에서 370레벨의 영웅 등급 아이템을 골드로 구입할 수 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확장팩에서 달라지는 PvP 시스템 및 보상 체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1:1 투기장이라고 할 수 있는 결투사 조합도 체험해볼 수 있다.

☞ 관련 기사 : 투기장에도 주차팟 생길까? 격전의 아제로스 PvP 개편안 공개


▲ 검투사의 성소 서버가 작동을 시작했다.

▲ 120레벨 캐릭터 + 370레벨 영웅 장비를 미리 체험해볼 수 있었다.



■ 전쟁 본부는 어디에 있나?

전쟁 본부는 각 지역 대도시와 연결된 지역에서 찾을 수 있으며, 월드 맵에서 해당 진영의 마크로 표시된다.

얼라이언스의 전쟁 본부인 애쉬베인 무역회사 부두(갈고리 시장 투기장)는 얼라이언스의 대도시 보랄러스 안쪽에 있지만, 호드의 경우 대도시 다자알로에서 남서쪽으로 한참 떨어진 무감발라까지 이동해야 하므로 다소 접근성이 나쁜 편이다. 무감발라는 전쟁항구 라스타리에서 동쪽으로 이동하거나 잔달라 항구에서 서쪽으로 이동하면 도착할 수 있다.


▲ 보랄러스 안에 있는 얼라이언스의 전쟁 본부

▲ 호드의 전쟁 본부는 도시 외곽이라 접근성이 나쁘다.



■ 전쟁 본부에서 할 수 있는 것들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370레벨 영웅 등급의 장비를 골드로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PvP 관련 장비들은 본서버 적용 시, PvP 활동으로 얻는 "정복 점수" 등을 이용해 구입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쟁 본부에서는 PvP 주간 보상도 획득할 수 있다. 검투사의 성소 서버에서는 이 주간 보상 상자를 확인할 수 없지만, 다른 테스트 서버에서는 주간 보상 상자가 놓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에 매주 서버 점검일(와요일)이 되면 PvP 보상을 얻기 위해 붐비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 외에도 전쟁 본부의 경비병과 대화해 1:1 PvP 시스템인 "결투사 조합"도 참여할 수 있다.


▲ 전쟁 본부의 장비 상인들

▲ PvP 주간 보상 상자도 전쟁 본부에 놓인다.

▲ 결투사 조합은 전쟁 본부의 경비병과 대화해서 신청 가능



■ 결투사 조합: 좀 더 체계화된 깃발전

결투사 조합은 기존에 대도시 앞마당에서 진행하던 1:1 PvP(통칭 깃발전)를 시스템으로 체계화시킨 것이다. 각 지역 전쟁 본부의 경비병과 대화하면 결투사 조합에 참여할 수 있으며, 대기열에 등록된 플레이어끼리 1:1 매칭을 시켜준다.

결투는 해당 전쟁 본부의 전투 공간에서 진행이 되며, 독립된 인스턴스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다른 플레이어들의 결투를 관람할 수도 있다.


▲ 참여 신청 시 대기열에 등록된다.

▲ 첫 참가 업적은 파이팅 클럽의 패러디?

▲ 대기열 입장이지만 공개된 공간에서 진행되니 당황하지 않게 주의!


결투에서 승리하면 "챔피언" 버프가 쌓이게 되는데, 3연승을 거두면 "승리의 투사" 업적이 달성되며 승자로서 졸업할 수 있다. 승리 횟수와 관련된 업적도 존재하며, 모든 종류의 직업을 상대로 결투에서 승리할 경우 "이겼다! 오늘 저녁은 치킨이다!" 업적을 달성할 수 있다.

결투사 조합과 관련된 업적을 모두 수행하면 "능력자" 칭호를 획득할 수 있어서 기존에 앞마당 깃발전 전문가들에게는 자신의 실력을 선보일 기회가 될 것이다.


▲ 복면가왕을 생각나게 만드는 졸업 시스템

▲ 업적을 수행하면 칭호를 얻을 수 있다. 깃발전 전문가에겐 필수 칭호!



■ PvP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보상

이번 검투사의 성소 서버에서는 달라진 PvP 보상 체계도 확인할 수 있다. 빠른 대전과 평점제 전장에서 승리하면 명예 레벨 경험치와 정복 점수, 그리고 아제로스의 심장을 성장시킬 수 있는 유물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PvP 활동을 통해 주간 "정복 달성도"를 채울 수 있는데, 정복 달성도를 전부 채우면 PvP 주간 보상 상자를 통해 적절한 수준의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PvP 주간 보상 상자에서 제공되는 장비는 평점제 전장/투기장에서 가장 높이 달성한 평점을 기준으로 더 좋은 아이템이 제공되기 때문에 실력에 대한 동기 부여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평점제 전장을 꾸준히 승리하면 해당 시즌의 달성도를 채울 수 있고, 이 달성도가 100%가 되면 멋진 탈것을 획득할 수 있으니 평점제 전장/투기장에 대한 수요도 기존에 비교해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 매 주 500의 정복 달성도를 채워야 보상을 받는다.

▲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장비. 자신의 평점/레이드 진척 상황 등에 따라 상향 조정된다.

▲ 평점제 전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즌 탈것



각 무작위 PvP별 보상은 아래 정리된 내용을 참고하자.




* 이하 내용은 테스트 서버 기준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각 PvP 콘텐츠별 승리 보상

무작위 전장 : 명예 경험치 300 / 정복 점수 50점 유물력 250
무작위 대규모 전장 : 명예 경험치 300 / 정복 점수 50점 유물력 250
투기장 연습 전투 : 명예 경험치 160 / 정복 점수 25 / 유물력 1
2v2 투기장 : 명예 경험치 200 / 정복 점수 50 / 유물력 1
3v3 투기장 : 명예 경험치 200 / 정복 점수 75 / 유물력 1
10v10 투기장 : 명예 경험치 600 / 정복 점수 150 / 유물력 500
* 투기장 연습 전투, 2v2, 3v3 투기장의 유물력은 버그로 추정됨

■ 정복 달성도 보상
- 500점을 채울 시 영웅 등급 장비 제공(기본 280레벨 아이템이며, 최고 평점 달성에 비례해 상향조정)

■ 평점제 전장/투기장 시즌 보상
- 얼라이언스 : 흉포한 전투 강물하마 탈것
- 호드 : 흉포한 전투 틈발굽 탈것


▲ 진영별 탈것. 꽤나 멋진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