썩은굴은 나즈미르 지역 중앙 어둠의 심장부 부근에 있는 인던으로 격아 첫 레이드 던전인 울디르 옆에 있다. 티탄 수호자 헤즈렐의 스토리 라인과 이어지기도 한다. 나즈와타에서 혈트롤 큰마마 아티나를 통해 풀려난 흉측한 흉물을 처치하는 것이 주된 흐름이다.

아마 썩은굴은 군단의 영혼의 아귀처럼 쐐기돌 꿀 주차팟 인던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내부가 그리 크지 않은데 복잡하지도 않아 빠른 클리어가 가능하다. 오히려 쐐기돌에서는 몬스터 퍼센트를 채우는 것이 걱정일 정도. 무엇보다 다른 인던과 비교하면 난이도가 쉬운 편에 속한다. 물론, 쐐기돌 고단에서는 힐러의 부담이 큰 편이긴 하다.

잔달라 섬 나즈미르에 있는 인던이라 호드는 110레벨부터 입장 할 수 있다. 얼라이언스는 120레벨부터 특정 던전 선택, 무작위 선택으로 입장 할 수 있다.

썩은굴 주요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던전 기본 정보
   일반몹 구간
   장로 리악사
   감염된 돌쩌귀
   포자소환사 잔차
   풀려난 흉물
   베타 공략 영상 모음
 


던전 이름 : 썩은굴

요구 레벨 : 110레벨 이상(호드) / 120레벨 이상(얼라)

던전 지역 : 나즈미르

나즈미르의 늪지 깊은 곳에서 감춰진 역병이 자라나고 있습니다. 이 타락을 어서 정화하지 못하면, 이 게걸스러운 역병이 사방의 대지로 번져 끔찍하게 곪은 세게만 남게 될 것입니다.

▲ 포자소환사를 처치한 뒤 폐허 하강 장치를 통해 지하로 내려가면 마지막 보스가 등장한다.



■ 일반 몬스터 구간

서론에서 설명한 것처럼, 다른 인던과 비교하면 일반 몬스터 구간이 천국이나 다름없다. 몬스터 개체 수도 적은 편이다. 보스 처치 후 다음 보스로 이동하는 경로도 쉽고 단순하다. 물론, 이에 대한 전제조건은 기본적으로 파티원이 갖춰야 할 주요 기술 차단, 군중 제어 기술 활용과 디버프 해제가 뒷받침될 때의 이야기다.

일반 몬스터 구간이 수월하게 진행하려면 일부 몬스터가 사용하는 괴랄한 기술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먼저, 필수로 차단해야 할 기술은 다음과 같다. ①첫 보스로 가는 길에 만나는 '기원의 혈사제'가 사용하는 [그훈의 선물], ②두 번째 보스로 가는 길목에 있는 '감염된 덩굴손'의 [부패하는 정신], ③세 번째 보스로 가는 길에 몰려 있는 '되살아난 수호자'의 [뼈 보호막]이다.

①그훈의 선물은 주위 아군의 공격력을 강화하고 무적 효과를 부여한다. ②부패하는 정신은 무려 10초 동안 기절 상태로 만들고, ③뼈 보호막은 굉장히 높은 피해를 흡수한다. ①번과 ③번은 플레이 타임을 길게 만드는 요소다. 특히, 뼈 보호막은 피해 흡수량이 매우 많다. ②번은 해당 몬스터 구간이 파티원 전체 힐업이 필요한 구간이라 연계되는 다른 몬스터들의 기술에 의해 사망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반드시 차단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차단할 기술이 무척 많기 때문에 일반 몬스터가 사용하는 주공격 기술은 흘리는 것이 좋다. 차단을 낭비하는 셈이다. 차단이 쿨타임일 때는 기절이나 밀치기, 끌어당기기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이동 속도 감소 기술보다 기절 기술의 효율이 더 높다. 그렇다고 기절 기술을 난사하여 중요한 상황에 점감 때문에 기절 면역이 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몬스터가 예쁘게 몰렸다고 탱커의 받는 피해를 감소하기 위해 기절 기술은 낭비하는 일도 없어야 한다.

▲ 10초 기절에 걸린 뒤, 바닥과 몬스터 집중 공격에 당하면 거의 죽는다고 봐야 한다.

▲ 쐐기돌에서는 뼈 보호막 차단이 안되면 핵폭탄도 막을 정도의 피해 흡수량이...


■ 장로 리악사



◆ 주요 기술

그훈의 얼룩 : 플레이어에게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고, 받는 치유량을 흡수. 중첩된다.

피의 화살 : 플레이어를 공격하여 암흑 피해를 입힌다.

퍼지는 부식 : 전방으로 이동하는 부패 웅덩이를 소환하여 이동 경로상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0.5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힌다.

핏빛 연회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 추가되는 기술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 한 후, 자신의 4m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피의 거울 : 자신의 모습을 본 딴 피의 입상을 생성한다. 생성된 피의 입상은 [피의 화살]과 [퍼지는 부식]을 사용한다. 신화 난이도에서는 피의 입상이 하나 더 생성되며, [핏빛 연회]도 시전한다.


기본에 충실하면 쉬운 보스다. 딜러는 플레이어게 쏘는 [피의 화살]은 차단하면 되고, 힐러는 파티원이 걸린 [그훈의 얼룩] 디버프를 빠르게 치유하여 없애면 된다. 또한, 보스가 1명을 타겟으로 사용하는 [퍼지는 부식]을 외곽으로 잘 피하고, 보스가 파티원으로 순간이동하면 약간 거리를 벌려 산개하면 되며, 보스가 분신을 소환하면 처치하면 된다.

신화 난이도에서는 딜이 밀리게 되면 분신이 쌓이게 된다. 블러드/영웅심으로 보스를 일점사하여 빠르게 녹이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정석 방법으로 분신을 최우선 처치하고, 블러드는 두 번째 보스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설명은 웅덩이지만 사실상 브레스에 가까운 [퍼지는 부식]

▲ 신화 난이도에서는 보스의 분신 [피의 입상]이 쌓이면 힐러에게 지옥이 펼쳐진다.


■ 감염된 돌쩌귀



◆ 주요 기술

감염 : 몸에서 흡혈 진드기 유충을 내보낸다. 흡혈 진드기는 6초에 걸쳐 물리 피해를 입히는 [깔쭉깔쭉한 송곳니]와 사망 시 폭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는 [피 분출]을 사용한다.

소화불량 : 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에게 전방 부채꼴 범위의 구토물을 토해내 암흑 피해를 입힌다.

돌진 : 대상을 향해 돌진하여 크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당한 모든 대상을 뒤로 밀쳐낸다.

발광(기력 100) : 격하게 발광하여 몸부림칠 때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첫 보스보다 공략이 더 쉽지만, 지속적으로 무빙이 요구된다. 기본적으로 보스는 주기적으로 15개 정도의 흡혈 진드기 유충을 발사한다. 유충은 8초 후에 진드기로 부화하여 플레이어에게 지속 피해를 입히는 디버프를 걸고, 죽을 때는 폭발하여 주변에 범위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감염된 돌쩌귀가 유충을 발사하면 탱커든 힐러든 유충을 밟아 터트리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이 외에 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에게 내뿜는 브레스 형태의 [소화불량]과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돌진하여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쳐내는 [돌진]을 사용한다. 탱커는 항상 보스의 머리 방향을 본진 반대 방향을 향하게 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벽을 등지고 탱킹하는 것이다.

보스의 기력이 100이 되면 [발광]을 하며 주변 모든 플레이어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보통 이 기술을 보지 않기 위해, 쐐기돌에서는 더 적게 보기 위해 블러드/영웅심을 사용하기도 한다. 가장 위험한 기술이므로 파티원은 개인 생존기를 돌려 힐러의 부담을 줄이고, 힐러는 파티 힐에 집중해야 한다.

▲ 시도 때도 없이 튀어나오는 유충, 육안으로 확인해야 한다

▲ 유충이 떨어진 곳을 밟고 지나가면 유충이 터진다

▲ 브레스 형태의 [소화불량]은 탱커만 맞아야 하므로, 탱커 정면에 있는 일이 없어야 한다.


■ 포자소환사 잔차



◆ 주요 기술

부패 포자 : 6초 동안 2초마다 역병 피해를 입힌다. 해제가 가능하다.

무한한 부식 : 포자 깍지를 소환한다. 포자 깍지는 접촉 시 폭발하여 8m 내 플레이어에게 역병 피해를 입히고, 부패 포자 효과에 걸리게 한다.

고름 수확(마력 100) : 모든 포자 깍지를 강제로 폭발시켜 모든 플레이어에게 큰 역병 피해를 입힌다. 플레이어는 폭발한 포자 깍지의 수만큼, 부패 포자의 중첩된 효과에 걸린다.

불안정한 깍지 : 지역 전체에 불안정한 깍지가 자라난 뒤 터져 주위로 포자 덩어리를 방출한다. 포자 덩어리와 접촉한 플레이어는 역병 피해를 입고, 부패 포자 효과에 걸린다.

충격파 : 잔차가 땅을 내리쳐 큰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전방에 있는 모든 포자 깍지를 파괴한다.

지각 변동 : 6초 이후 잔차게 대상 아래에 있는 대지에 균열을 일으켜 8m 내 플레이어를 위로 날려보내고, 물리 피해를 입힌다. 또한, 해당 범위 내의 포자 깍지를 파괴한다.


포자를 어떻게 파괴하느냐가 큰 관건이다. 기본적으로 보스는 전투 지역에 포자를 계속 생성한다. 보스가 마력이 100이 되면 모든 포자를 터트려 큰 피해를 입힘과 동시에 광역 질병을 건다. 그러므로 보스가 사용하는 기술을 포자에 향하게 하여 파괴하는 것이 공략의 핵심이다.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포자는 보스의 [충격파]와 [지각 변동]으로 파괴 할 수 있다. [충격파]는 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에게 사용하므로, 탱커는 항상 포자 근처에서 탱킹하는 것이 좋다. [지각 변동]은 탱커를 제외한 파티원 2명이 걸리게 되는데, 캐릭터 머리 위에 징표가 씌여 쉽게 대상자를 확인 할 수 있다. 지각 변동에 걸리면 3초 뒤, 징표가 사라지고 캐릭터가 서 있는 곳에 소용돌이가 생긴다. 그리고 또 약 2초 뒤에 소용돌이가 폭발하여 주변의 포자를 파괴하니, 징표 대상자는 포자 근처에 소용돌이를 생성한 후, 바닥을 피해야 한다.

▲ [충격파]는 부채꼴 모양으로 발사된다. 탱커는 피해 감소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기본 경보로도 알 수 있는 [지각 변동] 대상자와 징표의 모습

▲ 징표가 사라지고 캐릭터가 서 있던 곳에 소용돌이가 생긴다. 약 2초 후 폭발하여 포자를 파괴한다.


잔차는 마력이 100이 됐을 때, 가장 위험한 기술 [고름 수확]을 사용한다. 포자가 쌓여 있을수록 그 위력이 증가하므로 사전에 포자를 잘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름 수확이 터지기 전, 탱커와 딜러는 개인 생존기를 사용하고, 힐러는 파티 힐에 집중해야 한다. 고름 수확은 큰 피해와 함께 모든 플레어이에게 포자 개수만큼 중첩된 질병을 건다. 그러므로 파티원의 질병 중첩이 높은 상황이 아니라면, 질병 해제는 고름 수확 이후에 하는 것이 좋다.

▲ 파티원 전체에 피해를 주는 전하 소모는, 쐐기돌 단수가 오를수록 지옥을 경험하게 된다


■ 풀려난 흉물



◆ 주요 기술

피의 방벽 : 풀려난 흉물이 받는 모든 피해를 흡수하여 피의 마력으로 전환. 피의 마력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모든 마력을 소모하여 여러 개의 피의 환영을 생성한다. 피의 환영이 죽으면 풀려난 흉물의 생명력이 17%만큼 감소한다.

부패한 피 : 모든 플레이어에게 12초 동안 4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이 효과는 중첩된다.

썩은 방출 : 플레이어를 향해 부패물을 방출하여 부채꼴 범위에 암흑 피해를 입힌다. 부패물은 썩은 방출 웅덩이가 되어 해당 지역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힌다. 썩은 방출 웅덩이는 [썩어가는 포자]로 응축되어 플레이어를 향해 이동하고, 접촉 시 큰 암흑 피해를 입히면서 파괴된다.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요약하면 이렇다. 바닥을 외곽에 잘 깔아 공간을 최대로 활용하면서 보스가 소환하는 쫄 몬스터 [피의 환영]을 빠르게 처치하여 보스에게 피해를 주는 것. 보스의 HP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공격으로 처치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피의 환영 1마리가 죽을 때 보스의 생명력이 17%씩 감소하므로, 이를 통해 처치해야만 한다. 다만, 보스가 피해를 받으면 기력이 상승하는데, 이 기력이 100이 되어야만 피의 환영이 등장한다.

▲ 사실 보스를 구석으로 끌고 가는 건 꽤 어렵다. 고로 바닥이 난장판이 될 수밖에 없다.


NPC 티탄 수호자 헤즈렐이 전투에 참여하여 공략을 도와준다. 헤즈렐은 [정화의 빛]으로 플레이어에게 걸린 [부패한 피] 효과를 제거하고, 10m 내 모든 썩은 방출 웅덩이를 제거한다. 또한, [타락 정화] 기술로 [피의 환영]을 8초 동안 기절시킴과 동시에 지속 피해를 입힌다. 헤즈렐이 피의 환영에게 빨대를 꽂는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피의 환영을 처치하여 보스의 생명력을 깎아 0% 이하로 만들어 처치하는 것이 기본 공략이지만, 전체적인 공략의 키는 헤즈렐에 있다. 헤즈렐이 피의 환영에게 타락 정화를 사용하면, 재빠르게 붙어 피의 환영을 같이 처치해야 하고, 정화의 빛에 걸린 플레이어는 빛 범위 내 더러워진 바닥이 교집합 되게 서서 파티원이 활동할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때 모든 파티원은 정화의 빛 범위에 들어가 디버프를 해제해야 한다.

▲ 심장부 수호자를 처치하고 생성되는 마력 조각을 잘 활용해야 전투 시간이 짧아진다

▲ 헤즈렐이 [피의 환영]에게 [타락 정화]를 사용하여 아군을 돕는 모습


■ 베타 공략 영상 모음

▷ Method의 공략 영상 (신화)



▷ Automatic Jak의 공략 영상 (신화)



▷ Method Sco의 공략 영상 (쐐기돌 2단)



▷ Method Sco의 공략 영상 (쐐기돌 6단)



▷ Shakibdh의 공략 영상 (쐐기돌 10단)



▷ Nihillo the Bear의 공략 영상 (쐐기돌 10단)



▷ Trellsky의 공략 영상 (쐐기돌 11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