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티니 가디언즈의 경이 무기 중 하나인 슬리퍼 시뮬런트는 벌레의 속삭임과 함께 꼭 얻어야 할 파워 무기 양대산맥으로 불린다. 높은 단발 대미지와 DPS를 지니고 있어 장기전을 제외하면 벌레의 속삭임보다 우위를 점하는 일이 많다. 특히 갬빗에서는 슬리퍼 시뮬런트의 유무가 승패를 가를 정도로 매우 우수한 효율을 보인다.

슬리퍼 시뮬런트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전쟁지능의 모든 캠페인을 완료해야 한다. 이후 화성의 '데이터 복구' 퀘스트를 진행하고, 연계되는 퀘스트와 미션들을 수행해야 한다. 전반적인 난이도가 낮아 혼자서도 진행이 가능하지만, 모아야 할 자원이 많은 편이라 약 7시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슬리퍼 시뮬런트를 보유하고 있다면 별의 탑 리바이어던 레이드 고급 난이도 보상으로 촉매제를 획득할 수 있다. 힘들게 촉매제를 획득했더라도 이후 업그레이드에 'IKELOS_SG_v1.0.1, IKELOS_SMG_v1.0.1, IKELOS_SR_v1.0.1' 3종 세트가 필요하므로 걸작을 만들기까지의 여정이 매우 험난한 편이다.

◆ 데이터 복구 퀘스트&미션

주요 보상: 경이 등급 선형 융합 소총 '슬리퍼 시뮬런트'
선행 조건: 전쟁지능 캠페인 클리어
추천 전투력: 360
수행 시간: 약 7시간


▲ 별도의 버프나 디버프 없어도 10만을 상회하는 높은 대미지를 보여준다


▣ 이켈로스 무기는 필수! 퀘스트 진행 순서

◆ 슬리퍼 시뮬런트 제작 방법

0. 전쟁지능 캠페인 완료

1. 화성 지역 퀘스트 '데이터 회수' 클리어

2. 이켈로스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군체 250마리, 기갑단 100마리 사냥
ㄴ확대 프로토콜과 빙하 표류층의 잊혀진 구역 추천

3. 이켈로스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다수의 강력한 적을 처치
ㄴ확대 프로토콜 추천

4. 이켈로스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공격전 5회 완료

5. 확대 프로토콜 3레벨 클리어와 슬리퍼 노드 15개 액세스
ㄴ확대 프로토콜은 한 번에 해도 무방하며, 1단계 3회 완료도 가능
ㄴ슬리퍼 노드 15개를 위해서는 공명 줄기 60개가 필요
ㄴ공명 줄기는 발생기의 여명 퀘스트 초반 부분을 진행하고 화성에서의 각종 활동으로 획득 가능
ㄴ슬리퍼 노드 위치는 후술하는 공략 참조

6. 이켈로스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기계의 총' 클리어

7. 아나 브레이와 대화


전쟁지능 캠페인을 클리어했다면 화성의 빙하 표류층에서 '데이터 회수'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이를 수행하면 전설 핸드 캐논인 'IKELOS_HC_V1.0.1'을 얻게 되며, 이후 아나에게 돌아가면 '폭력적인 첩보'와 '발생기의 여명 1/5' 퀘스트를 받는다. 이중 폭력적인 첩보가 슬리퍼 시뮬런트 관련 퀘스트이며, 발생기의 여명 1/5은 또 다른 경이 무기인 북극성 창을 얻을 수 있는 연계 퀘스트다.

폭력적인 첩보의 클리어 조건은 이켈로스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화성에서 정밀 사격을 하여 군체 250마리와 기갑단 100마리를 사냥하는 것이다. 지급받은 IKELOS_HC_V1.0.1를 사용해도 무방하며, 확대 프로토콜을 통해 다른 이켈로스 무기를 지니고 있다면 해당 무기를 사용해도 좋다. 군체는 확대 프로토콜을, 기갑단은 빙하 표류층 우측의 잊혀진 구역을 이용하면 비교적 빠르게 적들을 처치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꼭 이켈로스 무기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장착만 하고 있다면 퀘스트 카운팅이 된다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면 다소 편리하게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후에 받게 되는 연계 퀘스트도 이 방법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 이켈로스 무기는 장착만 해두고 다른 무기로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조건을 완료하면 퀘스트가 라스푸틴식 도태로 변경되며 이켈로스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강력한 적을 다수 처치하는 미션이 주어진다. 강력한 적은 체력바가 노란색인 적을 뜻하며, 확대 프로토콜을 진행하여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 이후 이켈로스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공격전 5번까지 완료하고 나면 가장 고난이 되는 단계인 '노드와 프로토콜' 퀘스트를 받게 된다.

노드와 프로토콜 퀘스트의 조건은 확대 프로토콜 3레벨 클리어와 슬리퍼 노드 15개 액세스다. 확대 프로토콜의 경우 한 번에 클리어해도 무방하며, 1단계 클리어를 3번 진행해도 된다.

슬리퍼 노드는 화성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던 8각형 오브젝트로, 일반적으로는 조건이 맞지 않아 '오버라이드 주파수 필요'라는 문구를 띄운다. 이에 액세스하기 위해서는 공명 줄기 4개로 제작 가능한 오버라이드 주파수가 필요하며. 15개의 슬리퍼 노드를 액세스해야 하므로 필요한 공명 줄기는 총 60개다.


▲ 슬리퍼 시뮬런트를 얻는데 가장 큰 난관이 되는 슬리퍼 노드


공명 줄기는 화성에서의 공개 이벤트, 잊혀진 구역 클리어, 순찰, 고가치 표적, 모험 활동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발생기의 여명 1/5 퀘스트에서 순찰 3회와 잊혀진 구역 1회 클리어를 선행해야 한다. 루트를 짜서 순찰을 반복 수행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고 알려져 있으며, 틈틈이 공개 이벤트를 수행하면 추가적인 공명 줄기를 획득할 수 있다. 혹은 잊혀진 구역을 반복 클리어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소지품의 공명 줄기에서 F키를 누르면 오버라이드 주파수를 제작할 수 있다. 오버라이드 주파수에는 조화 코드라 불리는 힌트가 적혀져 있으며, 이 힌트에 정확히 들어맞는 슬리퍼 노드를 찾아가면 액세스가 가능하다. 오버라이드 주파수는 한 번에 한 개밖에 가질 수 없으므로 차근차근 찾아가는 방법밖에 없다.

만약 보유한 오버라이드 주파수가 없음에도 공명 줄기 제작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퀘스트에 슬리퍼 노드 액세스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발생기의 여명에서도 슬리퍼 노드에 액세스하는 목표가 있는데, 해당 단계를 진행 중인 경우 오버라이드 주파수를 제작할 수 없다.

노드와 프로토콜을 완료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한 단계다. 이켈로스 무기를 장착한 상태로 '기계의 총' 퀘스트를 수행하면 된다. 해당 퀘스트는 수천 명의 의지와 동일하며 브레이테크 퓨처스케이프에서 진행할 수 있다. 이후 아나 브레이에게 말을 걸면 전설 엔그램과 함께 슬리퍼 시뮬런트를 획득할 수 있다.

▲ 순찰을 이용하면 그나마 빠르게 공명 줄기를 모을 수 있다



▣ 모으기도 힘들지만 찾기도 힘들다! 슬리퍼 노드 정리

오버라이드 주파수에는 조화 코드라 불리는 위치 힌트가 있다. 조화 코드는 총 3개로 나누어져 있어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이를테면 '다이나모.접근.동굴'이라 표기되어 있다면 올튼 다이너모로 진입하는 다이너모 진입로의 동굴에 위치해 있는 식이다.

알맞은 슬리퍼 노드 근처에 갔다면 특유의 음악이 울려 퍼지게 된다. 음악의 크기와 방향을 통해 정확한 위치를 찾을 수 있게 되므로 소리를 듣는 것은 필수에 가까우며, 서라운드 효과가 확실한 헤드셋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화성에 존재하는 슬리퍼 노드 수는 총 44개다. 이 중 4개는 북극성 창 퀘스트인 발생기의 여명 도중에만 사용되며, 공명 줄기를 통해 얻는 오버라이드 주파수는 남은 40개 중 한 개가 무작위로 선정된다.


▲ 조화 코드에 맞는 슬리퍼 노드 근처에 가면 특유의 음악이 울려 퍼진다


◆ 올림푸스 강하 (조화 코드: 강하)


▲ 강하.동굴.전쟁위성

▲ 강하.균열.바위 턱

▲ 강하.동굴.룬

▲ 발생기의 여명 3/5


◆ 빙하 표류층 (조화 코드: 퇴적물)


▲ 퇴적물.서비스.호위

▲ 퇴적물.정문관리실.통로

▲ 퇴적물.운송시스템.토대

▲ 퇴적물.동굴.절벽면

▲ 퇴적물.동굴.균열 (잊혀진 구역 내부)

▲ 퇴적물.운송시스템.화물

▲ 퇴적물.체크포인트.엘레베이터

▲ 퇴적물.인화성.창고

▲ 발생기의 여명 2/5 (잊혀진 구역 내부)


◆ 다이너모 진입로 (조화 코드: 다이나모)


▲ 다이나모.접근.나무

▲ 다이나모.접근.아치

▲ 다이나모.접근.동굴


◆ 헬라스 전망대 (조화 코드: 다이나모)


▲ 다이나모.덱.완충기

▲ 다이나모.서버.열차폐

▲ 다이나모.서버.계단통

▲ 다이나모.냉각.환기 (환풍기 파괴 후 진입)

▲ 다이나모.제어.문

▲ 다이나모.관측.문

▲ 다이나모.관측.발키리

▲ 다이나모.관측.핵

▲ 다이나모.핵.통로

▲ 다이나모.핵.버팀대

▲ 발생기의 여명 5/5


◆ 브레이테크 퓨처스케이프 (조화 코드: 퓨처스케이프)


▲ 퓨처스케이프.능선.폭포

▲ 퓨처스케이프.운송시스템.서비스

▲ 퓨처스케이프.부두.전초기지

▲ 퓨처스케이프.부두.차고

▲ 퓨처스케이프.부두.사일로

▲ 퓨처스케이프.방문객센터.전망대

▲ 퓨처스케이프.광장.감염

▲ 퓨처스케이프.광장.콘솔

▲ 퓨처스케이프.종착지.콘솔 (잊혀진 구역 내부)


◆ 오로라 범위 (조화 코드: 오로라)


▲ 오로라.지능연구소.관찰

▲ 오로라.지능연구소.물자


◆ 지능연구소 (조화 코드: 지능연구소)


▲ 지능연구소.전달체.교차로

▲ 지능연구소.전달체.다리

▲ 지능연구소.엘리베이터.우측

▲ 지능연구소.엘리베이터.서비스

▲ 지능연구소.돌출부.노드

▲ 발생기의 여명 4/5


▣ 보호막이 있어도 일격 킬! 슬리퍼 시뮬런트의 성능

슬리퍼 시뮬런트는 파워 무기군에 속한 선형 융합 소총이다. 고유 특성인 '장미 공주'는 대상 관통 옵션과 함께, 발사한 레이저가 단단한 표면에 반사되는 특성을 지닌다. 적을 관통할 때도 단단한 표면으로 취급이 된다. 반사 시 1갈래 레이저가 5갈래로 변경되고 대미지가 감소한다.

이외에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다각형 강선', 재장전 속도를 크게 증가시키고 안정성을 다소 증가시키는 '나팔 탄창', 조준하는 동안 이동 속도와 대상 지정 속도가 증가하는 '이동 표적', 안정성과 조작 속도를 다소 증가시키는 '합성 개머리판'을 지니고 있다.

무기 특성만 보자면 레이저가 반사된다는 점 이외에는 특이한 부분을 찾기 어렵다. 물론 이를 이용해 일부로 적의 바닥을 공격하여 5타격을 전부 적에게 맞추는 운용도 가능하지만 난이도가 매우 높은데다가, 적의 약점을 직접 노리는 것에 비해 대미지 증가 수치가 높지 않다.


▲ 슬리퍼 시뮬런트의 특징인 장미 공주, 레이저가 반사될 때 5갈래로 나누어진다


이처럼 경이 무기치고는 특징이 소소한 편이지만, 그 인기와 고난이도 전투에서의 필요성은 가공할 만하다. 다름이 아니라 적에게 주는 순수 대미지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약점 사격을 하지 않아도 5자리의 수치가 나오는 것은 일상이며, 약점 사격을 하면 10만이 넘는 대미지를 뽑아내기도 한다. 슬리퍼 시뮬런트의 유무에 따라 보스전의 난이도가 천차만별로 변화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약점 사격 보정이 매우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적의 약점에 정확히 명중시키지 못했더라도 약점 사격 판정이 잘 나는 편이며, 심지어 빗나간 것 같아 보이는 탄도 명중 판정이 나기도 한다.

PVE뿐 아니라 갬빗에서의 가치도 매우 높다. 원시 괴수를 순식간에 죽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약점 사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적 수호자를 한 방에 처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추가적인 보호막을 지닌 난입한 적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 갬빗에서는 슬리퍼 시뮬런트의 존재만으로도 게임의 승패를 가를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여기에 더해 걸작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충전 시간을 1,024에서 774로 감소시킬 수 있다. 다만 그 여정이 매우 험난한 편이다. 촉매제의 입수부터가 난관이다. 별의 탑 리바이어던 레이드 고급 난이도 보상으로 나오는데, 레이드 자체가 짧다고는 해도 퍼즐 기믹이 복잡하여 접근성이 나쁜 편이다. 게다가 확정 지급도 아니기 때문에 운이 나쁘다면 몇 번을 클리어해도 획득하지 못할 수 있다.

촉매제를 얻었다면 또 다시 험난한 업그레이드 여정이 기다리고 있다. 먼저 이켈로스 저격총과 산탄총을 장착하고 각각 500킬을, 이켈로스 기관단총 역시 1,000킬을 해야한다. 즉, 준비과정만으로도 확대 프로토콜을 수 없이 돌아야 하며, 확대 프로토콜 주간에 따라 최대 3주까지 걸리기도 한다.

이후 영웅 난이도 속삭임 던전에서 오라클을 클리어해야 한다. 오라클은 숨겨진 6번째 상자를 뜻하며, 벌레의 속삭임 촉매제를 업그레이드했을 때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슬리퍼 시뮬런트를 장착한 후 500킬을 수행하면 드디어 촉매제가 업그레이드된다. 이처럼 험난한 여정이지만, 만약 촉매제 업그레이드에 성공했다면 원래부터 강력했던 무기를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다.


▲ 촉매제를 얻는 것도,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모두 고난의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