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 5단계 안퀴라즈 패치와 함께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이 추가된다. 매우 적대적부터 시작하는 이 평판은 안퀴라즈 사원에서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휘장과 같은 토큰을 반납하여 올릴 수 있다. 중립적부터는 피해와 치유량 증가나 무기 적중 반지를 보상으로 받는데 확고한 동맹까지 평판을 올려 획득한 반지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줄구룹 토큰 교환에 잔달라 제국 평판이 필요했던 것과 비슷했던 것처럼 40인 공격대 던전 안퀴라즈 사원에서 토큰 교환을 통해 획득하는 세트 효과 장비(머리, 어깨, 가슴, 다리, 발)가 있다. 노즈도르무 혈족과 우호적 평판까지만 도달하면 5개 장비를 모두 교환할 수 있다.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은 굳이 노력해서 확고한 동맹까지 찍을 필요가 없다. 확고한 동맹 시 획득하는 반지는 BIS가 아니며 특정 상황에서 교체하는 스왑용으로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보조 캐릭터의 평판을 올려가면서까지 맞추기에는 들인 노력에 비해 성능이 아쉽다. 우호적까지만 올려두면 2.5티어 장비를 전부 교환할 수 있으므로 안퀴라즈 사원과 폐허를 돌며 자연스럽게 평판이 올라가도록 두면 된다.

노즈도르무 혈족은 아제로스의 용군단 가운데 하나인 청동용군단의 수장 '노즈도르무'를 중심으로 하는 세력이다. 노즈도르무는 세계의 창조주이자 판테온을 이끄는 티탄 '아만툴'로부터 시간을 지배하는 권능을 부여받아 아제로스의 시간과 운명을 수호하는 임무를 맡는다. 오리지널 시절 시간의 틈에서 무한의 용군단과 전투를 벌이느라 게임 내에 직접 등장하진 않는다. 부재중인 그를 대신해 자식 '아나크로노스'가 타나리스 시간의 동굴에 머물며 아제로스를 지키고 있다.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 필요 - 안퀴라즈 사원(2.5티어) 세트 장비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 보상 - 피해와 치유량 증가, 무기 적중 반지





평판 올리는 방법 - 안퀴 폐허/사원 몬스터 처치, 반납 퀘스트 등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은 7월 30일 5단계 패치와 함께 추가되며 현재 클래식에서 미리 올려두는 것이 불가능하다. 주로 안퀴라즈 오픈 이후 몬스터 처치나 반납 퀘스트를 통해 평판을 올린다.

① '실리더스 등껍질 조각' 반납 (중립적까지만)

[최후의 한 명] 퀘스트를 완료하면 실리더스에서 [정의의 손길]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노즈도르무의 위임장]을 소지한 상태로 실리더스에서 퀴라지 몬스터를 처치하면 [실리더스 등껍질 조각]을 얻게 된다. 이를 200개 모아 반납하면 노즈도르무 평판이 200만큼 상승한다.

다른 아군 플레이어를 대리인으로 임명해 다시 퀘스트를 반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중립적까지만 실리더스 등껍질 조각을 반납해 평판을 올릴 수 있다.



② '안퀴라즈 문 월드 이벤트' 때 몬스터 처치

전쟁 물자 수집이 끝나고 퀘스트를 통해 흐르는 모래의 홀을 복구한 캐릭터는 스카라베의 징을 칠 수 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칼림도어 연합군이 세나리온 요새에 도착하고 징이 울리면 안퀴라즈의 봉인이 풀려 몬스터가 등장한다. 실리더스, 타나리스, 페랄라스, 불모의 땅, 어둠 해안, 버섯구름 봉우리, 운고로 분화구에 솟아오른 공명의 퀴라지 수정을 중심으로 아누비사스 전투병, 퀴라지 학살자 등의 몬스터가 소환된다.

약 10시간 동안 진행되는 안퀴라즈 문 월드 이벤트 동안 등장하는 아누비사스와 퀴라지 몬스터를 처치하면 1마리당 최대 500의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 종료 시 몬스터는 더 이상 소환되지 않고 평판도 획득할 수 없다. 가장 쉽고 빠르게 평판을 올릴 수 있어 가능하다면 징을 치는 시간에 맞춰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 클래식 PTR 안퀴라즈 문 이벤트 당시 모습, 몬스터 1마리당 최대 500의 평판 획득 가능


③ '안퀴라즈 폐허와 사원'에서 몬스터 처치

안퀴라즈 폐허에서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 50이 증가하며, 무적의 오시리안 처치 시 100만큼 증가한다.

노즈도르무 혈족과 중립적 2999 평판까지는 안퀴라즈 사원 내부 대부분의 몬스터를 처치로 평판을 획득할 수 있다. 사원 내 일반 정예 몬스터와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100의 평판을 획득한다. 약간 우호적 이상부터는 쌍둥이 제왕과 쑨(크툰)을 처치했을 때만 평판을 얻을 수 있다.

폐허 : 우두머리 처치 시 50, 무적의 오시리안 처치 시 100

사원 : (중립적 2999까지) 일반 정예 몬스터, 우두머리 처치 시 100
      (약간 우호적 이후) 쌍둥이 제왕, 쑨 처치 시 100



④ '퀴라지 휘장, 유물' 반납

안퀴라즈 사원에서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퀴라지 군주의 휘장]을 획득할 수 있다. 예언자 스케람을 처치한 후 던전 안에 있는 칸드로스트라즈에게 반납하면(퀘스트 이름: 필멸의 용사) 평판 500을 획득한다. 휘장은 인벤토리에 누적해서 보유할 수 있다.

사원 내 몬스터 처치 시 낮은 확률로 [고대 퀴라지 유물]을 얻는다. 퀘스트 시작 아이템으로 칸드로스트라즈에게 가져다 주면(퀘스트 이름: 퀴라지의 비밀) 1000의 평판을 얻는다. 퀴라지 군주의 휘장처럼 인벤토리에 여러 개 가지고 있을 수 있다.

퀴리지 휘장과 유물은 반복해서 반납할 수 있으며 확고한 동맹까지 노즈도르무 평판을 올릴 수 있다. 효율적으로 평판을 올리고 싶다면 우선 몬스터 처치로 중립적 이상 평판에 도달한 다음 반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