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클래식에 5단계 안퀴라즈 업데이트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패치 당일에 신규 공격대 던전인 안퀴라즈 사원과 폐허가 바로 열리는 것이 아니라 흐르는 모래의 홀 퀘스트와 물자 반납, 안퀴라즈 관문이 열리는 월드 이벤트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다소 복잡하게 느껴진다. 여기에 자연 저항 장비, 신규 평판, 성물, 2.5티어 및 0.5티어 장비 등 굵직한 변경점도 많다.

안퀴라즈 관문은 왜 봉인됐으며 어떻게 열 수 있는지, 신규 공격대 던전 공략에 필요한 자연 저항 및 암흑 저항 장비는 얼마나 준비해야 하는지 안퀴라즈와 관련된 궁금증을 아래에서 해결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새로 추가되는 평판 세력과 기존 평판에 추가되는 보상, 특정 직업 전용 성물, 공격대 따라잡기용 아이템과 획득처가 변경되는 아이템, 0.5티어 세트 장비 등 5단계 안퀴라즈 업데이트에 대한 모든 것을 아래에 소개한다.

클래식 5단계 안퀴라즈 업데이트 총정리 (각 항목 선택 시 해당 정보로 이동합니다.)
       안퀴라즈 관문이 봉인된 이유
       흐르는 모래의 홀 복원 퀘스트
       물자 반납 월드 퀘스트
       흐르는 모래의 전쟁 월드 이벤트
       신규 평판 - 노즈도르무 혈족
       기존 평판 보상 추가 - 오일, 민첩 마법부여 등
       자연 & 암흑 저항 아이템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 전용 성물
       보조 캐릭터 육성 시 유용! 공격대 따라잡기 아이템
       앵거포지 → 타우릿산, 획득처 변경되는 장비
       안퀴라즈 폐허에서 드랍되는 신규 기술책
       0.5티어 세트와 던전 신규 우두머리 소환


#1. 안퀴라즈 관문이 봉인된 이유
천 년 전 치러진 흐르는 모래의 전쟁 1차전

굳게 닫혀 있는 안퀴라즈 관문과 거대한 장벽, 폐허가 된 마파람 마을 등 실리더스를 둘러보면 과거 이곳에서 얼마나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는지 알 수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천 년 전 벌어진 흐르는 모래의 전쟁 1차전에서 나이트엘프와 용군단은 고대신 쑨(크툰)을 숭배하는 아퀴르의 침공에 대항하여 가까스로 적을 안퀴라즈 관문 내에 봉인하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지금,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연합군을 결성하여 안퀴라즈의 관문을 열고 전면전을 펼치기 위해 실리더스로 집결한다. 다가올 전쟁에 앞서 1차 흐르는 모래의 전쟁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가 담긴 단편 소설을 통해 한층 몰입해보는 것은 어떨까?

[바로가기] 안퀴라즈 관문이 닫힌 이유는? 흐르는 모래의 전쟁 1차전



#2. 흐르는 모래의 홀 복원 퀘스트
안퀴라즈 관문을 열기 위한 첫 번째 조건

안퀴라즈 관문을 열기 위해서는 과거 판드랄 스태그헬림이 파괴한 흐르는 모래의 홀 파편을 찾아 복원해야 한다. 흐르는 모래의 홀은 스카라베의 징을 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 안퀴라즈 관문을 여는데 필요한 첫 번째 조건이다. 공격대 우두머리 처치, 공격대원 중 1명만 퀘스트 아이템 획득 가능 등 많은 인원이 필요하고 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단기간에 완료하기 어렵다.

청동용군단부터 푸른용군단, 녹색용군단, 붉은용군단까지 아제로스를 수호하는 각 용의 위상으로부터 퀘스트를 받고 완료해야만 한다. 모든 퀘스트를 완료하면 스카라베의 징을 울리는데 사용할 흐르는 모래의 홀을 획득할 수 있다.

[바로가기] 스카라베 군주를 향한 장대한 여정, '흐르는 모래의 홀' 복원 퀘스트



#3. 물자 반납 월드 퀘스트
안퀴라즈 관문을 열기 위한 두 번째 조건

안퀴라즈 관문의 봉인을 풀기 위한 두 번째 조건은 물자 반납 월드 퀘스트를 완료하는 것이다. 호드와 얼라이언스 각 진영별로 막대한 양의 전쟁 물자를 반납해야 한다. 채광, 무두질, 약초채집, 요리, 응급치료와 같이 전문기술에 해당하는 재료를 모아야 하는데 얼라이언스는 리넨 붕대 800,000개, 호드는 양모 붕대 250,000 정도로 그 수가 엄청나게 많다.

[바로가기] 안퀴라즈 전쟁을 위한 보급품 조달과 공급





#4. 흐르는 모래의 전쟁 월드 이벤트
징을 쳐 관문이 열리면 10시간 동안 진행돠는 서버 이벤트

흐르는 모래의 홀 준비와 물자 반납을 모두 마쳤다면 스카라베의 징을 치고 안퀴라즈로 진격할 차례다. 징이 울리면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병력이 실리더스에 집결하고 연합군 총사령관 사울팽을 필두로 전투가 시작된다.

10시간 동안 안퀴라즈 관문에서 아누비사스 전투병, 퀴라지 파괴자 등 강력한 적이 쏟아져 나온다. 타나리스, 페랄라스, 운고로 분화구 등 다른 지역에도 퀴라지의 침공이 이어진다. 마침내 연합군은 승리를 거두고 퀴라지는 안퀴라즈 내부로 퇴각한다. 이때부터 안퀴라즈 폐허와 사원 공격대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

[바로가기] 징을 울리고 퀴라지와 맞써라! 안퀴라즈 관문 월드 이벤트
[바로가기] 실리더스로 집결! PTR에서 진행된 '흐르는 모래의 전쟁' 테스트



#5. 신규 평판 - 노즈도르무 혈족
피해와 치유 증가 및 적중 반지, 2.5티어 세트 장비 획득

5단계 업데이트와 함께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이 추가된다. 매우 적대적부터 시작하여 안퀴라즈 사원에서 몬스터 처치, 휘장 반납을 통해 평판을 올릴 수 있다. 중립적부터는 피해와 치유량 증가나 무기 적중 반지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고 확고한 동맹까지 평판을 올려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줄구룹 토큰 교환과 비슷하게 안퀴라즈 사원에서 토큰을 얻어 머리, 어깨, 가슴, 다리, 발 5개 부위의 장비를 받을 수 있다. 직업별로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는 2.5티어 세트 장비다.

[바로가기] 에픽 반지, 2.5티어 세트 얻는 노즈도르무 혈족 평판 정보



#6. 기존 평판 보상 추가 - 오일, 민첩 마법부여 등
망토 자연 저항 및 양손 무기 민첩 마법부여, 마술사 오일과 마나 오일

토륨 대장조합, 나무구렁 요새, 잔달라 부족, 세나리온 의회와 같은 기존 평판 보상이 5단계 패치와 함께 업데이트된다. 무기에 바르면 주문 공격력과 주문 극대화 확률이 증가하는 [마술사 오일], 마나 회복과 치유 주문 효과를 올려주는 [마나 오일] 주문식이 잔달라 부족 평판 보상에 추가된다. 이외에도 나무구렁 요새에 [양손 무기 민첩 마법부여], 세나리온 의회에 [망토 자연 저항 증가 마법부여] 주문식이 추가된다.

[바로가기] 자연 저항 아이템 판매하는 세나리온 의회 평판 정보



#7. 자연 & 암흑 저항 아이템
공주 후후란, 비시디우스 대비 자연 저항과 쌍둥이 황제 흑마탱

오리지널에서는 공주 후후란의 공격으로부터 생존하기 위해 근거리 클래스 15명이 200에 가까운 자연 저항을 맞춰야만 했다. 하지만 현재의 클래식에서는 후후란 광폭화 타이밍에 맞춰 쿨타임 기술을 쏟아부어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검은날개 둥지의 플레임고르 킬 타임이 30초 내외인 공격대라면 자연 저항 장비 없이 딜로 찍어 누를 수 있다. 비시디우스의 경우 탱커가 약 315의 자연 저항을 맞춰야 한다.

쌍둥이 황제를 대비해 흑마법사는 약 150 정도의 암흑 저항을 맞추면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하다. 천벌 세트와 타락한심장 세트에 암흑 저항이 붙어 있어 부족한 수치를 보완할 장비를 조금만 더 구하면 된다. 굳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암흑 저항 장비 파밍에 무리할 필요는 없다.

[바로가기] 후후란 공략에 필요한 '자연 저항'과 쌍둥이 제왕 대비 '암흑 저항'



#8.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 전용 성물
원거리 장비 칸에 착용할 수 있는 성물(우상 성서 토템)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가 원거리 장비 칸에 착용할 수 있는 성물이 추가된다. 직업별로 드루이드는 우상, 성기사는 성서, 주술사는 토템으로 부른다. 5단계 업데이트와 함께 추가되는 성물은 직업마다 5개씩으로 일부 성물은 6단계에 추가될 예정이었으나 5단계에서 드랍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 획득처가 표시되지 않은 아이템은 월드 드랍으로 경매장을 통해 거래 가능하다.





#9. 보조 캐릭터 육성 시 유용! 공격대 따라잡기 아이템
4대 인던에 추가되는 공격대 따라잡기용 아이템 40개

오리지널 시절 레이드에 가는 것이 힘들었던 이들을 위해 4대 인던에 추가된 40개의 공격대 따라잡기 아이템이 마찬가지로 클래식에 합류한다. 레이드에 참여해 쉽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현재의 클래식에서는 오리지널만큼 큰 효과는 없지만 보조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여러 아이템이 추가되므로 한번쯤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

[바로가기] P5 따라잡기용 신규 던전 전리품 목록



#10. 앵거포지 → 타우릿산, 획득처 변경되는 장비
'심판의 손길, 은총의 망치, 붉은장미 고리' 등 16개 아이템 드랍 우두머리 변경

신규 아이템이 4대 인던에 추가되면서 기존 아이템의 획득처가 변경된다. [심판의 손길]이 사령관 앵거포지에서 제왕 타우릿산으로 [붉은장미 고리]가 대장군 부네에서 우로크 둠하울로 바뀌는 등 16개의 아이템을 드랍하는 우두머리가 바뀐다.


■ 클래식 출시(오리지널 1.10 패치 전) → 클래식 P5(오리지널 1.10 패치 후)

[심판의 손길]
└ 사령관 앵거포지 → 제왕 다그란 타우릿산

[의지의 힘]
└ 제왕 다그란 타우릿산 → 사령관 앵거포지

[골렘 투구]
└ 팔란스 → 마그무스

[은총의 망치]
└ 비밀 금고 및 일곱 현자의 궤짝 → 일곱 현자의 궤짝

[요술사의 단망토]
└ 대심문관 게르스탄 → 사냥개조련사 그렙마르

[검은장막 단망토]
└ 사냥개조련사 그렙마르 → 대심문관 게르스탄

[잔인한 검투사의 다리보호구]
└ 광신자 고로쉬 → 파괴자 오크토르

[잔인한 검투사의 경갑]
└ 광신자 고로쉬 → 아눕쉬아

[잔인한 검투사의 장갑]
└ 광신자 고로쉬 → 적출자

[잔인한 검투사의 투구]
└ 광신자 고로쉬 → 왕거미 헤드룸

[붉은장미 고리]
└ 대장군 부네 → 우로크 둠하울

[정령의 장화]
└ 우로크 둠하울 → 대군주 오모크

[용맹의 허리띠]
└ 대군주 오모크 → 기워붙인 누더기골렘

[자연의정수 장갑]
└ 검은바위 첨탑 일반 몬스터 → 용서받지 못한 자

[성전사 건틀릿]
└ 제왕 다그란 타우릿산 → 잔혹한 티미

[원소술사 장화]
└ 우체국장 말로운 → 하스싱어 포레스턴


#11. 안퀴라즈 폐허에서 드랍되는 신규 기술책
직업별로 3개씩, 습득 시 귀속, 거래 가능

20인 공격대 던전 안퀴라즈 폐허에서는 신규 기술책이 드랍된다. 폐허 내 모든 우두머리를 처치할 때마다 1~2개의 기술책이 전리품으로 등장한다. 기술책은 습득 시 귀속 아이템이기 때문에 획득 조건에 제한이 없고 경매장 또는 개인 거래가 가능하다.



#12. 0.5티어 세트와 던전 신규 우두머리 소환
총 29개의 연계 퀘스트 완료해 0티어 세트 아이템 업그레이드

4대 인던에서 획득하는 공포의안개, 원소술사 의복 등 0티어 세트 장비를 0.5티어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29개의 연계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8개 부위를 차례로 업그레이드 한다. 퀘스트 도중 4대 인던에서 신규 우두머리를 만날 수 있고 완료 후에는 아이템을 사용하여 소환할 수 있다. 0.5티어 세트는 과거 화산 심장부 등 공격대에 참여하지 못하는 인원이 영웅급 장비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된 것으로 다소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바로가기] 0.5티어 세트로 업그레이드 하고 던전 신규 우두머리 소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