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왕을 쓰러뜨려야 한다는 목적은 같지만 호드와 얼라이언스는 결코 하나가 될 수 없었다.



여군주 데스위스퍼를 쓰러뜨리고 엘레베이터를 이용하여 2층으로 올라가면
비행선 선착장을 발견할 수 있다. 그 곳에서 호드와 얼라이언스는 오그림의 망치호와 하늘파괴자호를
이용하여 리치왕이 있는 상층으로 향하게 된다.






리치왕을 쓰러뜨려야 한다는 목적으로 호드와 얼라이언스는 잿빛 선고단이라는 하나의 세력으로
연합을 구축하였지만 그들은 결코 하나가 될 수 없었다.



상층으로 향하는 비행선, 하늘파괴자호와 오그림의 망치호는 전투를 벌이게 되고,
그것이 바로 얼음왕관 성채 3번째 전투인 『비행선 전투』이다.






『비행선 전투』는 지금까지의 네임드 형식의 전투와는 다른 매우 독특한 방식의 전투를 치루게 된다.

각 비행선에는 네임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지휘관 무라딘과 사울팽이 존재하지만
이들을 쓰러뜨리는 방식의 진행이 아닌 하늘파괴자호와 오그림의 망치호의 레이스가 펼쳐지는 동안
비행선에 배치되어 있는 대포와 로켓가방를 이용하여 상대진영의 비행선을 격추시키는 것이 클리어 조건인 것이다.



해외에서 공개된 스킬 정보와 공략 영상을 바탕으로
25인 일반 난이도의 『비행선 전투』의 전투흐름과 간략한 공략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본 분석은 해외 공격대인 Impervious Stormreaver, Deus Vox의 공략 영상과
WOW WIKI, MMO-Champion, worldofraids.com의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본 서버에 등장할 때는 공략방식 및 번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공격대 구성


'비행선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총 3개의 그룹으로 공대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 1그룹
적 비행선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아군비행선에 배치되어있는 4개의 대포 사수

◈ 2그룹
로켓가방을 이용해 적군의 비행선으로 침투하여 적의 원거리 NPC들과 전투 마법사를 처리할 조

◈ 3그룹
포탈을 타고 아군의 비행선으로 침투해오는 적을 방어할 조

※ 2구룹과 3구룹에는 최소 1명 이상의 탱커가 있어야 한다.




■ 비행선 별 NPC 정보










※ 지휘관과 전투마법사를 제외한 모든 NPC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숙련도가 중첩된다.
3중첩 NPC가 많으면 많을수록 전투는 힘들어지니 중첩상황에 따라 NPC들을 잘 처리해 주어야 한다.








■ 그룹별 역할 수행


1 그룹 - 비행선 대포 사수

25인에서는 총 4개의 비행선 대포를 이용할 수 있으며 4명의 대포 사수가 필요하다.
4명의 대포 사수는 전투가 시작되기전, 미리 대포에 탑승하여 전투가 시작되자 마자 적 비행선에 공격을
가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각 지휘관에게 말을 걸면 비행선 전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대포 사수는
1번 - 대포발사와 2번-작열포 발사 스킬을 사용하여 적 비행선의 체력을 깎는 역할을 담당한다.


전투가 시작되고 약 40초가 지나면 적 비행선에 위치하고 있는 전투 마법사의 얼리기에 의해
사용중이던 대포가 얼음 상태가 되고, 대포에 탑승하고 있던 사수들은 모두 강제로 내려오게 된다.



▲ 쫓겨났다고 해서 놀지말자! HELP! HELP!



적 비행선에 침투하는 2그룹이 전투마법사를 처리하기 전까지 계속해서 얼음상태가 유지되는데
이때 대포에서 내려온 사수들은 본진에 침투해온 적들의 처리를 돕거나, 로켓가방을 이용하여
적 비행선으로 이동, 침투조를 도와 주는 것이 좋다.



원거리 딜러라면 적 비행선 앞쪽에 배치되어 있는 하늘파괴자 소총수 / 코르크론 도끼투척병들을
제자리에서 공격하여 처리를 돕는다.



2그룹이 얼리기를 사용하고 있는 전투마법사를 처리하여 비행선 대포가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면
다시 탑승하여 처음과 같이 적 비행선에게 딜을 가한다.

적 비행선의 체력을 모두 깎을때까지 위의 역할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 된다.





2그룹 - 적 비행선 침투조


적 비행선에 전투 마법사가 등장, 비행선 포탑을 얼리면 침투조는 로켓가방을 이용하여 적 비행선으로
넘어간다.



▲ 과거 인기영화 로켓티어가 생각나는 순간...



적 비행선에는 각 비행선의 지휘관인 무라딘과 사울팽이 위치하고 있는데
침투조 탱커가 지휘관의 어글을 획득하기 전에 선공격을 당하게 되면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으니
탱커의 지휘관 어그로 획득여부와 낙하지점을 잘 파악하여 이동하여야 한다.



도입부에 언급하였 듯이 비행선 전투의 승리 조건은 적 지휘관을 쓰러뜨리는 것이 아니라,
비행선을 격추 하는 것이니 무라딘/사울팽은 탱커와 담당힐러가 탱킹만 하고 있도록 한다.
지휘관은 탱커를 포함하여 최대 3명의 대상에게 물리 공격력을 가하는 회전베기를 사용하므로
침투조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벽을 등지고 구석에서 탱킹을 해야 한다.



▲ 벽을 등지고 탱킹하는 것은 이제 기본중에 기본!



하지만 탱커라고 해서 지휘관을 처음부터 끝까지 탱킹할 수는 없다.
그 이유는 '전투격노'라는 스킬 때문인데 이 스킬은 지휘관의 근접공격이 성공할때마다
공격력이 20초동안 5%만큼 증가하는 스킬로서 최대 75개까지 중첩이 되기 때문에 오랜시간
탱킹을 하면 탱커가 버틸 수 없을만큼의 중첩이 쌓이므로 적당한 중첩횟수에서 탱커는 로켓가방을
이용하여 아군의 비행선으로 돌아와 중첩을 리셋한 다음 다시 넘어가서 탱킹을 하는 방법으로
'전투격노'의 중첩 횟수를 관리해야 한다.



탱커가 아군 비행선으로 넘어갈 시에는 적 비행선에 남아있는 공대원이 없는지 확인한뒤
가장 나중에 이동해야한다. 탱커가 먼저 아군 비행선으로 넘어가게 되면 타겟을 잃은 지휘관은
비행선이 남아 있는 공대원에게 어그로가 집중되기 때문이다.



▲ 공대원이 무사히 아군 비행선으로 돌아간 것을 확인후에 탱커는 이동!



침투조 딜러들은 가장 먼저 아군 비행선 대포를 얼리고 있는 전투 마법사를 빠르게 처리하여
얼음이 된 대포를 사용 가능하게 해야하며 전투마법사 처리가 끝났다면 뒷쪽에 배치되어 아군 비행선에
로켓을 발사하고 있는 로켓 사수와 앞쪽에 배치되어 있는 하늘파괴자 소총수와 / 크로코른 도끼투척병을
처리한다.



▲ 원기옥(?)을 모으고 있는 전투마법사 부터 처리!



적 비행선 NPC처리가 모두 끝나고 여유가 있다면 아군 비행선으로 돌아와 침투한 적들의 처리를
도와준다.


침투조들은 아군 비행선의 방어상황과 적 비행선 NPC처리상황에 따라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





3그룹 - 아군 비행선 방어


전투가 시작되고 약 20초가 지나면 아군 비행선 중앙에 포탈이 열리게 된다.

이 포탈은 적 비행선에 위치하고 있는 전투마법사가 생성한 포탈로 이 포탈을 통해
하늘파괴자 하사관 / 코르크론 하사관 2명과 하늘파괴자 해병/ 코르크론 약탈자 4명이
아군의 비행선으로 침투해 들어와 아군 비행선 방어를 담당한 3그룹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 하사관이 폭칼을 사용하면 뒤도 돌아보지말고 ㅌㅌ!



포탈을 통해 침투해 오는 적들을 처리함과 동시에 적 비행선, 하늘파괴자 로켓병 / 코르크론 로켓병들이
쏘는 로켓포에 의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계속해서 움직여 줘야 한다.
로켓포가 떨어지는 자리는 바닥에 표시가 된다.



▲ 바닥 피하기는 이제 너무많이해서 식상할 지경..



하늘파괴자 하사관 / 코르크론 하사관의 경우 6초동안 칼날폭풍을 시전하는데 이 시간동안에는
어떠한 메즈도 통하지 않으니 아군 비행선에 침투해오는 적들은 원거리 / 캐스터계열의 광역공격으로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아군 비행선으로 침투해 오는 하사관과 선원/약탈자는 15초 간격으로 숙련도가 중첩되면서
공격력과 주문시전 속도가 오르게 되고, 필사의 결심으로 방어도와 공격속도 또한 증가하기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관건이다.


각 그룹별로 역할을 수행하다보면 적 비행선은 격추, 전투가 끝나게 되고 사울팽이 있는
상층부에 도착하게 된다.


▲ 격추 성공! 리치 왕은 우리가 잡을께~




▲ 죽음의 인도자 사울팽의 등장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