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5.2 테스트 서버 공식 패치노트가
1월 16일자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하는 북미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된 패치노트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한글화되어 국내 서버에 적용 시 명칭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5.2 PTR 패치노트에서 그 내용이 최근 변경되거나 새롭게 추가된 부분은
 붉은색 글씨로 처리하였습니다.



원문출처: 북미 WoW 공식 홈페이지






1월 16일자 World of Warcraft 5.2 PTR 패치노트


5.2 패치 천둥왕을 현재 공식 테스트 서버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에 접속하면 거대한 새로운 레이드 던전과 다방면의 새로운 퀘스트 중심지, 애완동물 대전 개선, 새로운 월드 보스, 상당한 수준의 직업 밸런스 변경, 새로운 애완 동물과 탈 것들, 다양한 버그수정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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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이러한 변경 사항은 확정된 것이 아니며, 공식적으로 5.2 패치가 적용되기 전까지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 - 새로운 퀘스트 지역과 평판의 등장




○ 새로운 일일 퀘스트 지역 : 천둥왕의 섬




이곳에서 플레이어들은 천둥왕 레이 션의 요새 섬에 대한 공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퀘스트 라인과 일일 퀘스트를 활성화하고, 특별한 이벤트에 참가하며, 전설적인 보물의 방에 들어갈 권리를 얻고, 그들로부터 강력한 모구 유물을 획득 할 수 있으며, 그 외에 여러가지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각 파벌의 군벌들-제이나 프라우드무어가 이끄는 키린 토 선봉대( the Kirin-Tor Offensive)와 로르테마르 테론이 이끄는 선리버 돌격대(the Sunreaver Onslaught)-이 침략에 선봉에 섭니다. 이 새로운 세력들에 평판을 획득하면 새로운 퀘스트를 받을 수 있으며 강력한 아이템과 멋진 신규 탈것 등의 평판 보상을 영웅들에게 제공합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가 천둥왕의 섬에 거점을 확장한 후, 플레이어들은 PVE 혹은 PVP에 중점을 둔 퀘스트 중 어느 쪽을 수행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PVP 퀘스트의 목표는 상대 진영 평판 NPC이지만 적 진영 플레이어를 처치하는 것도 퀘스트 목표 달성에 적용됩니다.

영웅들이 천둥왕의 섬을 정복해감에 따라, 그들은 대장장이가 용광로를 통해 과거의 고대 무기들과 레이드에 유용한 강력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번개 제련소'(Lightning Forge)를 활성화할 것입니다.

5.2 테스트 서버의 플레이어들은 영원꽃 골짜기의 자신의 진영 제단에서 천둥왕의 섬으로 순간이동 할 수 있습니다. 천둥왕의 섬은 각 진영의 전쟁 활동 참여에 기반하여 점진적으로 개방될 것이며, 초기에는 섬의 단지 일부분만이 개방될 것입니다. 향후 업데이트에서는 '조선소'와 '안마당'이 포함될 것이며, '보물 방'을 포함한 일부 기능은 아직 이용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 신규 레이드 : 천둥의 왕좌

황제 레이 션: 천둥왕이 판다리아에 대한 복수를 이루기 위해 돌아왔습니다. 얼라이언스와 호드 영웅들은 대규모 신규 레이드 던전 '천둥의 왕좌'에서 새롭게 부활한 폭군과 그의 잔달라리 동맹을 저지해야 합니다.




천둥왕의 왕좌는 12 명의 신규 공격대 우두머리가 기거하는 거대한 성채 건물이며, 황제 레이 션을 영웅 난이도로 처치한 플레이어들은 13번째 공격대 우두머리와 싸울 기회를 얻게 됩니다..

공격대 찾기 난이도의 천둥왕의 왕좌 는 4개의 구역으로 나뉘게 될 것입니다.

천둥왕 레이 션을 마주하고 영원히 패퇴시키기 위해 조직된 음영파 강습단(가칭: the Shado-Pan Assault)에 참여하세요, 그리고 멋진 용맹 보상 아이템들을 획득할 자격을 얻으십시오. 이 세력에 대한 평판은 오직 천둥의 왕좌 공격대 던전 내부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 참고: 5.2 테스트 서버에서 이 레이드 던전은 제한된 테스트 기간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 토론장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 계속 이어지는 전설 퀘스트

래시온은 모구의 힘의 출처와 근원을 알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아제로스의 가장 강력한 영웅들이 검은 왕자를 도와 그것을 밝혀낼 것입니다. 정보의 탐색은 플레이어들을 천둥 왕의 궁전 깊은 곳, 인내심과 기술의 시험의 장으로 데려갈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천국의 왕관'(Crown of the Heavens)이라는 새로운 전설급 다색 보석에대한 비밀을 찾아내게 될 것입니다.

※ 참고: 초기에 이 퀘스트는 테스트 서버에서 수행이 불가능할 것이지만 곧 공개될 것입니다.






○ 새로운 월드 보스들: '폭풍군주 나락크'(Nalak, the Storm Lord)과 '운다스타'(Oondasta )

§ 폭풍군주 나락크
천둥왕의 섬이 점령된 후, 천둥왕의 요새의 문지기인 폭풍군주 나락크이 출현합니다. 플레이어들은 나락크에 맞서 그들의 용기를 시험할 기회를 자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운다스타
시간 속에서 잊혀진 장소에서 발견된 거대한 데빌사우르스 군주 운다스타는 잔달라 부족에 의해 전투를 위한 무기와 갑옷을 장착하였습니다. 그리고 쿤라이 봉우리 북쪽에 있는 거인의 신비한 섬에서 그를 찾으러 올만큼 용감한(혹은 무모한) 플레이어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농장을 매입하세요

태양노래 농장에서 밭을 일구며 정착한 플레이어들은 이제 농부 윤에게서 땅을 매입할 수 있습니다. 일단 농장이 플레이어의 소유가 되면 여관처럼 휴식장소나 귀환 장소로 지정 할 수 있고, 즉시 접속종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판다리아의 다양한 세력들로부터 일거리를 주문 받을 수 있으며, 이를 완료하면 해당 세력에 대한 평판 획득량 증가 효과를 얻게 됩니다.

※ 주의: 새로운 태양노래 농장의 모습은 테스트 서버에서 아직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곧 공개될 예정입니다.



○ 새로운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 시스템

모든 월드 보스는 이제 진영에 의해 선점됩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같은 진영의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와의 전투에 참여한 동일한 진영에 속하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아이템을 획득할 기회를 줄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은 각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에게서 아이템을 획득할 기회를 오직 일주일에 한번만 얻을 수 있지만, (행운의 장로 부적에 의한)추가 주사위는 가능합니다. 또한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들이 그 전보다 더 자주 등장할 것입니다.







직업


○ 죽음의 기사

죽음 착취가 이제 입힌 피해의 15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기존 100%).

변환이 이제 5의 룬마력을 소모하고 그 후 추가로 초당 5의 룬마력을 소모합니다. (기존 룬마력 10 소모, 추가 초당 룬마력 10소모)

흡혈 기생충으로 생성된 피구더기가 이제 200% 더 많은 생명력을 가지고 치유량이 세 배로 증가합니다..


질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120초)


§ 부정 특성
냉기 부정 특성용 14단계 방어구의 2세트 보너스 효과인 냉기의 일격 절멸 스컬지 일격의 피해량 증가 효과가 4%로 감소합니다. (기존 10%)

냉기 부정 특성용 14단계 방어구의 4세트 보너스 효과가 이제 불사의 파멸도살기의 발동 확률을 30% 증가시킵니다.

영혼 수확이 이제 얼음 손길에도 적용됩니다.

가고일 부르기가 더이상 룬 마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가고일의 일격이 이제 암흑 및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자연 피해)

칠흑의 역병인도자가 기존효과에 더불어 이제 역병의 일격서리 열병을 일으키도록 합니다.




○ 드루이드

야성 드루이드의 회오리바람이 이제 사거리가 30미터로 증가하고(기존 20미터)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추가로 추방, 매혹, 정령 속박, 주술, 빙결의 덫, 비룡 쐐기, 후려치기, 기절시키기, 겨울점, 마비, 변이, 서리고리, 참회, 전율의 장풍과 점감 효과를 공유합니다.


§ 공생
공생으로 획득한 분쇄의 일격이 이제 해당 스킬의 전사 스킬에 맞추어 1.5초의 시전 시간을 갖습니다.


야수 탈주가 재설계 되었습니다. 이 주문은 이제 살쾡이 변신 상태에서만 가능하며 순간이동 이후 4초간 이동속도를 50% 증가시키지만 더 이상 은신하지 않습니다.

세나리온의 보호의 치유량이 이제 100% 증가합니다.

광포한 재생력에 효과에 적용되는 전투력 계수가 10% 증가합니다.

맹위에 적용되는 전투력 계수가 10% 증가합니다.

특화: 자연의 수호자는 이제 특화력 당 20%의 추가 방어도를 제공합니다.

회복의 마나 소모량이 약 9% 감소하였습니다.

되살리기야생의 징표에 소모되는 마나가 55% 감소하였습니다.

요정 떼는 이제 하나 이상의 대상을 동시에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휘감기는 이제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2분)

태풍은 이제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20초)

자연의 군대에 의해 소환된 나무 정령들이 더 많은 공격과 치유를 합니다. 또한 특성에 따른 소환되는 나무 정령의 능력이 툴팁에 표기됩니다.


§ 숲의 영혼
조화: 이제 일월식이 종료될 때 40의 달 혹은 태양 에너지를 얻습니다. (기존 20)
야성: 기존과 동일합니다.
수호: 짓이기기로 얻는 분노가 3 증가합니다. (기존 2)
회복: 신속한 치유를 시전했을 때 다음 주문 시전에 대한 가속이 70%만큼 증가합니다.(기존 50%)


자연의 경계는 이제 9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며(기존 3분) 공격력과 치유량이 10% 증가합니다. (기존 20%)


§ 조화
별똥별이 더이상 군중제어 효과(메즈류)에 걸린 적을 타격하지 않습니다.



§ 회복
신규 지속 효과 자연주의자(가칭: Naturalist)은 회복 전문화 드루이드가 10레벨에 습득하며 모든 치유량을 10% 증가시킵니다

야생 버섯
은 이제 드루이드가 시전하는 회복의 초과 치유량의 75%를 얻으며, 드루이드 최대 생명력 100%까지 추가 치유를 제공합니다. 야생버섯: 피우기 시전 시 이 추가 치유량은 광역 효과 내의 모든 대상에게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조화/회복 드루이드 PVP 장갑: 회오리바람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기존 효과: 회오리바람의 사거리를 5미터 증가)




○ 사냥꾼

조준 사격의 시전시간이 2.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기존 2.9초)

이제 사냥꾼의 야수가 시야에 없을 때에도 야수의 격노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침묵의 사격이 이제 24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기존 20초)

구속의 사격이 이제 더이상 집중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비룡 쐐기가 더이상 집중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로 조정됩니다. (기존 60초)

문양: 죽음의 표적이 삭제되었습니다. 이 능력은 이제 모든 사냥꾼이 기본으로 갖게 됩니다.

새로운 문양: 자유로움(가칭: Glyph of Liberation), 이 문양은 철수 사용시 사냥꾼의 생명력을 최대 생명력의 5%만큼 회복시킵니다.




○ 마법사

마법의 기원이 이제 환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없애며 환기의 정신집중 및 지속시간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또한 이제 환기를 마치면 1분동안(기존 40초)15%만큼의(기존 25%) 주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마나 회복량 50% 감소 효과는 116257 기원의 에너지 효과가 활성화 된 동안에만 적용됩니다.

상급 투명화는 이제 9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기존 2.5분)

환영 복제가 사용하는 얼음 화살이 이제 50%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침묵 - 마법 차단 연마가 삭제되었습니다.

문양: 화염 작렬이 문양: (가칭)지옥불 작렬로 대체되었습니다. 문양: 지옥불 작렬은 지옥불 작렬이 퍼뜨리는 지속 피해의 대상을 추가로 1만큼 증가시킵니다.

문양: 점멸 이 이제 타오르는 속도에 의한 이동속도 보너스를 50% 증가시킵니다.

타오르는 속도의 활성화 가능 조건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원할 때 사용이 가능하며 이동불가/기절에 면역이 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감소합니다.(기존 25초) 이 효과는 점멸을 대체합니다.

매서운 한파가 이제 사용 시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기존 30%)

빙하가 이제 4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기존 1분)

불태우기가 이제 기본 마나의 3.5%를 소모합니다. (기존 0.1%)

시간의 보호막으로 생성되는 시간의 물결이 해제되지 않습니다.


§ 비전 특성
비전 작렬의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1.67%로 조정되었습니다. (기존 1.5%)


§ 냉기 특성
서리의 손가락은 이제 얼음 화살 얼음불꽃 화살 얼어붙은 구슬에 15%확률로 발동하며(기존 12%) 눈보라에 5%(기존 4%), 불태우기에 10% 확률로(기존 12%) 발동합니다.

문양: 얼음 창이 이제 추가 대상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40%)

얼음 화살이 이제 24% 증가된 피해를 입히지만, 얼음화살 디버프가 얼음화살 피해를 더이상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물의 정령: 얼리기가 더이상 피해를 입히지 않으며 얼리기 주문 성공 시 서리의 손가락 효과를 일으킵니다.




○ 수도사

새로운 레벨 60 특성 : 평화의 고리(가칭: Ring of Peace)
평화의 고리는 대상의 주변 8미터에 8초간 성역을 생성하고, 해당 범위 지역의 모든 적들에게 침묵과 무장해제 효과를 입힙니다.


새로운 풍운과 양조 특성 30레벨 스킬: 민활주(가칭: Nimble Brew)
신속주는 기절, 공포, 그리고 이동불가 효과를 제거하며 이후 6초간 해당 효과를 다시 받을 경우 지속 시간을 60% 감소 시킵니다. 2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기의 물결의 피해량과 치유량이 100% 증가합니다. 그리고 더이상 기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게 됩니다.

선의 구슬이 이제 동시에 두개(기존 한 개제한)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이제 대상자의 생명력이 35%까지 내려가거나 선의 구슬이 무효화되면 폭발합니다. 그리고 더이상 기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기의 파동의 피해와 치유량이 100% 증가합니다. 더이상 기를 소모하지 않으며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만개 발걸음이 삭제되었습니다.

치명적인 범위가 삭제되었습니다.

마비는 이제 마법효과가 아닌 물리 효과로 간주되어 해제하거나 흡수하거나 반사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용 가능 범위가 20미터로 증가합니다.

범의 욕망업보의 손아귀가 더이상 기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순간적인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적용된 대상에게는 범의 욕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황소 쇄도는 이제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1분)

해악 감퇴는 이제 기절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의 시작이 효과지속이 종료 후가 아니라 스킬 사용 직후부터 곧바로 계산됩니다.

치유의 비약이 이제 수도사의 전체 생명력의 15%를 회복시킵니다.(기존 10%)

기공탄의 피해가 15% 증가합니다.

치유의 구슬은 이제 1분간 지속됩니다.(기존 3분) 특화: 용의 선물로 생성되는 치유의 구슬은 이제 30초의 지속 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1분)


§ 운무 특성
기의 고치는 더이상 무효화되지 않습니다.

운무 수도사 4세트 보너스인 선의 집중은 이제 보다 빠르게 발동됩니다.

이제 침묵 시 집중의 천둥 차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치유의 구슬이 지속시간 내 사용되지 않고 사라지면 원래 치유량의 50%를 치유합니다. 이 치유효과는 특화력에도 영향을 줍니다.

소환된 쉬엔은 이제 수도사의 원래 대상에 고정됩니다.


§ 풍운 특성
새로운 75레벨 기술 : 폭풍과 대지와 불(가칭: Storm, Earth and Fire )
풍운 수도사는 활성화된 기간동안 수도사가 사용하는 공격 기술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정령 분신을 최대 두 개까지 소환할 수 있습니다. 각 분신이 소환될 때 마다 수도사의 공격력은 감소합니다. 하나의 분신이 소환되면 수도사와 소환된 정령 분신의 공격력이 원래의 60%로 감소합니다. 두 개의 분신이 소환되면 수도사와 두 정령 분신의 공격력이 평상시 수도사의 40%로 감소합니다. 각 정령 분신은 주문이 취소되거나 정령 분신의 공격 대상이 죽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사용이 불가능해지거나 또는 정령들 자신이 죽거나(정령들은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으며 수도사 생명력의 10%만큼의 생명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때까지 지속됩니다.

분노의 주먹 시전 시 대상 기절 효과는 (정령이 아닌)수도사 본체에게만 적용됩니다.


회전 불꽃의 피해가 전투력보다 무기 공격력에 영향을 받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수도사 신규 스킬 폭풍과 대지와 불 by 케로니스




강제 연계는 이제 15레벨 지속효과 기술로 변경되며 12%의 확률로 다음 후려차기범의 장풍이 기를 소모하지 않게 합니다.


새로운 특화력 : 병속의 분노(가칭: Bottled Fury)
호안주로 인해 증가되는 공격력 보너스가 특화력 당 0.2%만큼 증가합니다.

호안주는 이제 기본적으로 중첩당 공격력을 1%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2%) 하지만 이제 병속의 분노로 효과가 강화될 수 있습니다.

호안주는 이제 기를 2개 3개 소비할 때 마다 중첩을 1 얻습니다. (기존 기 4 소모마다)

호안주는 이제 최대 20번까지 중첩됩니다. (기존 10까지) 그러나 활성화 될 때 마다 10개까지만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이제 호안주가 10중첩이 되면 UI 경보가 이를 표시해줍니다.


§ 양조 특성

흑우 조각상 소환: 소의 영역을 발동시키기 위한 피해량이 2배 증가했습니다. 주문의 툴팁이 변경된 내용을 반영하여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특화력: 교묘한 투사가 특화력 당 시간차로 받아넘기는 피해가 25% 향상됩니다.




○ 성기사

정화의 손길이 기존의 효과에 추가로 모든 받는 피해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영원의 불꽃은 이제 자신에게 시전하면 주기적인 치유량이 100% 증가합니다.

심판이 이제 기본 마나의 5%를 소모합니다.

참회의 시전시간이 1.7초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1.5초)

성스러운 보호막의 흡수 효과는 해제가 가능합니다.

관대한 치유사빛의 섬광 치유량 증가효과가 20/40/60%로 감소하고(기존 33/66/100%) 신성 충격으로도 발동합니다. (심판으로만 발동에서 내용추가)



§ 신성 특성
신성 성기사의 눈부신 빛의 시전시간이 1.8초로 증가했습니다. 징벌과 보호 성기사는 여전히 즉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 PvP 방어구 4세트 효과 보너스가 빛의 섬광을 시전하면 신성한 힘을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영광의 서약 사용 시)



§ 보호 특성
신성화의 기본 피해량이 789% 증가합니다. 그리고 전투력에 대한 계수가 약 11% 감소합니다.


§ 징벌 특성
빛의 검빛의 섬광 치유량이 100% 증가합니다.(기존 30%)

14단계 방어구 2세트 효과 보너스가 성전사의 일격천벌의 망치를 사용하면 40%의 확률로 다음 천상의 폭풍이 번개 강타를 일으켜 무기 피해의 255%만큼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제

천사의 보루혼의 너울은 마법해지되지 않습니다.

파멸의 역병이 지속시간 동안 균일하게 피해를 입힙니다.


정신지배는 이제 1.8초의 시전 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2.5초)

천사의 깃털은 이제 6초의 지속 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4초)

육체와 영혼은 이제 3초의 지속 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4초)

의지 집중이 이제 수양 전문화 뿐만 아니라 신성 전문화에도 지속효과로 주어집니다.

순간 치유 스킬의 치유량이 30% 감소했습니다. (그러나)10레벨에 습득하는 신규 지속효과가 신성과 수양 사제의 순간 치유치유량을 43% 증가시킵니다.



§ 신의 권능: 위안 특성은 새로운 지속효과 특성인 '위안과 정신 이상'으로 대체됩니다.

암흑 전문화: 이 특성으로 인해 주기적인 암흑 피해 주문이 3개 걸려있는 대상에게 정신의 채찍을 시전하면 정신의 채찍이 지속시간 동안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수양, 신성 전문화: 신의 권능: 위안은 이제 신성한 불꽃을 대체합니다. 피해량과 다른 주문 및 기술과의 상호작용은 그대로이지만, 즉시 시전되며 마나가 소모되지 않으며, 시전할 때 마다 최대 마나의 1%를 회복합니다.


문양: 절박함이 문양: 결속의 치유로 변경되었습니다. 고통 억제수호 영혼을 기절중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새 문양: 결속의 치유, 결속의 치유로 주변의 아군 대상 한명을 추가로 더 치유하지만 35%의 마나를 더 소모합니다.

문양: 내면의 집중력은 문양: 약화된 영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내면의 집중력은 항상 5초의 침묵, 시전 방해, 마법 해제 면역 효과를 줍니다.

새 문양: 약화된 영혼, 약화된 영혼의 지속 시간을 2초 감소시킵니다.

문양: 신성한 불꽃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이 문양은 신성한 불꽃, 성스러운 일격, 신의 권능: 위안의 사정거리를 10m만큼 증가시킵니다.


§ 수양 특성
의지 집중이 이제 중첩당 받는 피해를 15%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10%) 2회까지 중첩됩니다. (기존과 동일)

혼의 너울은 이제 특화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 신의 보호 효과와 극대화 확률에 영향을 받습니다.

회개의 치유 및 피해량이 20% 증가했습니다.

환희는 이제 신의 권능: 보호막의 마나 소모를 25% 감소시키고사제의 정신력의 250% 150%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시킵니다. 하지만 순간적인 정신력 증가 효과에는 더이상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치유의 기원을 시전할 때 신의 보호(지속효과)가 무조건 발동하지 않습니다. 이 효과는 이제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했을 때에만 발동합니다.


신성/수양 전문화의 PvP 방어구 2세트 효과가 다이아몬드 영혼에서 기존 4세트 효과였던 신성한 불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신성/수양 전문화의 PvP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어, 차크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5초 감소시키고 혼의 너울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순간 치유의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합니다.



○ 도적

마음가짐은 이제 68레벨에 기본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임기응변이 삭제되었습니다.


신규 90레벨 특성 : 죽음의 표식(가칭: Marked for Death )
대상에게 표식을 남기고 즉시 5개의 연계 점수를 생성합니다. 대상이 죽으면 죽음의 표식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이 기술은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집니다.


신규 60레벨 특성: 망토와 단검(가칭: Cloak and Dagger)
매복, 목조르기, 비열한 습격의 사거리가 30미터로 증가하며 사용 시 도적은 대상의 뒤로 순간이동합니다.


질주는 이제 기력을 30 소모합니다. (기존 50) 또한 은신 중에 사용이 가능하며 항상 이동속도를 증가시키고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해제합니다. 그러나 더이상 이동 불가 효과를 해제할 수 없습니다.

표창 투척은 이제 사용 시 10초간 일반공격을 대체하여 표창을 던집니다. 표창 투척의 원거리 자동 공격 피해량이 75%로 감소했으며(기존 80%) 표창던지기로 변경된 자동 공격은 대상의 근접 사거리에 들어가면 취소됩니다.

죽음의 투척은 이제 3, 4, 5개의 연계 점수일 때 사용 시 연계 점수당 4, 5, 6초간 해당 계열의 주문 시전을 차단합니다. (기존 연계점수 5일때만 6초 차단)

연막탄이 현재 효과에 추가로 범위 내의 아군들이 받는 피해를 20% 감소시켜줍니다.

신경 쇠약이 이제 대상이 시전하는 치유효과를 10% (기존 25%) 감소시킵니다.

어둠의 집중이 이제 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기술의 기력 소모량을 75%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100% 감소)


PVP 방어구의 세트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강한 체력은 이제 4세트 효과로 적용되며(기존 2세트 효과에서 변경) 최대 기력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10)

맹독 조합이 이제 2세트 효과로 적용되며 효과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4세트 효과에서 변경)


§ 전투 특성
활력이 이제 전투력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25%)

폭풍의 칼날이 변경되었습니다. 폭풍의 칼날은 이제 최대 4명의 근접한 추가 대상을 평소 피해의 40%로 가격합니다..


§ 잠행 특성
붉은 핏줄이 이제 피해량을 2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16%)




○ 흑마법사

마의 갑옷이 방어력을 증가시키는 대신 받는 피해를 10% 감소시킵니다.

지옥 사냥개의 기술인 주문 잠금은 이제 주문 차단 스킬이며 침묵 효과는 삭제되었습니다.

피의 공포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이 능력은 이제 흑마법사 자신에게 시전하는 기술로, 60초 동안 근접 공격을 적중시킨 적에게 즉시 공포를 시전합니다. 이 주문은 사용 시 1회 충전되며, 사용시 생명력의 5%를 소모합니다. 이 주문은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피의 공포가 새로운 시각효과 및 음향 효과를 갖습니다. 이 효과는 스킬 발동 시 나타납니다.

불타는 돌진이 기존 효과와 더불어 흑마법사가 이동 방해 효과에 걸리더라도 이동 속도가 (평상 시 속도인)10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합니다.

임프의 피의 서약 주문이 삭제되었습니다.

검은 의도가 주문력 뿐만아니라 추가로 체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영혼 갈취가 이제 생명력을 치유하는 대신 흡수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희생의 서약이 이제 사용시 악마의 현재 생명력 25%를 소모합니다. (50%에서 감소)

킬제덴의 교활함은 이제 지속 효과입니다. 사용시 효과는 삭제됩니다.

아키몬드의 복수의 지속 효과로 인한 반사 피해가 더 이상 시각 효과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흑마법서: 희생은 이제 파괴 전문화의 각 기술의 피해량을 20% 증가시키며(기존 25%) 고통 전문화의 각 기술의 피해량을 45%만큼 증가시킵니다.(기존 50%)

흑마법서: 희생은 이제 서큐버스를 희생 시켰을 때 유혹 대신 채찍질 주문을 얻습니다.

문양: 타오르는 불씨는 삭제되었으며, 모든 파괴 흑마법사들에게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문양: 영혼의 조각은 삭제되었으며, 모든 고통 흑마법사들에게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

새 문양: 불씨 전환, 이 문양은 불씨 전환의 치유량을 33% 만큼 증가시키지만, 10초에 걸쳐서 회복됩니다.

새 문양: 생명력 흡수, 이 문양은 생명력 흡수의 치유량을 30%만큼 증가시킵니다.

문양: 불안정한 고통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효과는 이제 불안정한 고통의 시전 시간을 25% 줄여줍니다.


§ 고통 특성
불안정한 고통이 항상 극대화 효과가 적용되며 해제 피해량이 15% 증가하였습니다.

14단계 방어구 2세트 효과는 이제 악마의 영혼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유령 출몰의 지속시간을 4초 증가시켜 줍니다.


§악마 특성
탈태: 혼돈의 파동이 새로운 시각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전사

장비 및 소모성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가속 효과가 모든 전사에게 100% 증가됩니다.

칼날폭풍 시전중에 무장 해제되지 않습니다.

방어 태세의 피해 감소 효과가 15%로 감소했습니다.(기존 25%)

굳건한 파수대장은 방어 태세의 피해 감소 효과를 10% 증가시켜 줍니다.


충격파는 이제 4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20초) 단 3이상의 대상에게 충격파를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감소합니다.

재기의 바람은 이제 생명력이 35% 이하일 때 초당 2%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며,(기존 3%) 10초에 걸쳐 15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기존 20)

재기의 바람은 전사가 기절 상태에서는 생명력을 회복시켜 주지 않습니다.


전쟁인도자는 기존 효과에 더불어 대상의 이동 속도를 50%만큼 15초간(플레이어를 상대로는 8초간) 감소시킵니다. 3회째의 기절/넘어뜨리기는 이제 충격파 폭풍망치 등과 같은 일반 기절 효과와 묶어서 점감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발동효과 형태의 기절 효과는 점감효과 대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수호 방패의 전투력 계수가 약 10%정도 감소했습니다.

폭풍망치는 이제 무기 공격력의 125%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100%)

격노의 재생력은 이제 분노를 30만큼 소모합니다.

문양: 날아드는 죽음은 더 이상 영웅의 도약의 피해량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예견된 승리의 적을 처치하지 않았을 때의 치유효과가 15%로 증가하였습니다. (기존 10%)


§ 무기 특성
피의 맛이 재설계되었습니다. 피의 맛은 이제 대상에게 필사의 일격으로 피해를 입히거나 대상이 회피하면 1개의 제압 중첩을 얻으며, 최대 5번 까지 중첩됩니다. 영웅의 일격 피해량 증가 효과는 삭제되었습니다. 재설계된 피의 맛은 20레벨에 습득합니다. (기존 50레벨)

격돌은 이제 무기 공격력의 220%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190%)

제압은 10의 분노를 소모합니다.


§ 분노 특성
피의 쇄도가 이제 난폭한 일격의 분노 소모량을 30줄여주고(기존 20감소) 지속 시간이 15초로 증가했습니다.(기존 10초)



§ 방어 특성
방패 밀쳐내기복수의 기본 공격력이 150%만큼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전투력 계수가 약 10%정도 감소했습니다.




○ 주술사

연쇄 번개가 연쇄되는 여러 대상에 대해 피해량이 감소하지 않고 첫 공격 대상과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용암 광선의 피해량은 다른 대상에게 전이될때마다 증가합니다. 매 전이시마다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정기의 깨달음은 이제 9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기존 2분)

주술의 분노는 고양 주술사 뿐만 아니라 정기 주술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도력의 효과가 치유의 비 안에 있는 대상에게만 적용되는 제약조건이 사라졌습니다.

고대의 신속함이 이제 주문 가속을 5%만큼, 공격 속도를 10%만큼 증가시킵니다. (기존 5%, 5%)

문양: 정화가 이제 추가로 정화 주문에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적용시킵니다.

돌의 보루 토템의 피해 흡수량이 약 25%정도 증가합니다.

격노 폭발은 이제 불꽃의 무기 사용 시 번개 화살의 피해량을 20%만큼(기존 30%), 용암 폭발의 피해량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신규 효과)

원시의 불의 정령과 원시의 대지 정령의 피해량이 약 20%정도 증가했습니다

정기 작렬은 이제 고양 주술사에 한하여 시전시 일정 확률로 시전자의 민첩성을 증가시킵니다.

문양: 화염 충격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이 문양은 화염 충격으로 입힌 피해량의 50%만큼 주술사를 치유합니다.

화염 충격의 지속시간이 25% 증가했습니다.


§고양 특성
기민한 정신이 충격류 주문의 마나 소모량을 90% 감소시켜 줍니다. 기존 효과인 이롭거나 해로운 주문 및 토템 주문 소비마나도 여전히 75% 감소합니다.

14단계 방어구 2세트 효과가 폭풍의 일격을 시전하면 2개의 소용돌이치는 무기 효과를 얻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퀘스트


흑마법사들은 이제 그들의 화염 마법을 지옥의 녹색으로 바꿔주는 능력을 얻기 위한 혼자만의 여행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이 퀘스트는 그 유명한 제라스의 고서를 얻은 선택받거나 운이 좋은 흑마법사들만이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몬스터


잔달라 부대가 침공 시작점을 탐색하기 위해 판다리아의 해안을 정찰하기 시작했습니다. 잔달라 부족은 크라사랑 밀림, 공포의 황무지, 탕랑 평원, 비취 숲, 그리고 쿤라이 봉우리에서 등장합니다.

잔달라 정찰병들은 플레이어 1~2명이서 충분히 쓰러뜨릴 수 있지만, 정예 잔달라 전쟁인도자는 5명의 영웅으로 이뤄진 파티를 요구할 것입니다. 전쟁인도자를 쓰러뜨리면 전문 기술 재료를 포함한 특별한 아이템과 평판, 업적, 여기에 세 종류 중 하나의 새로운 희귀 탈것을 얻을 기회까지 얻게 됩니다.






갈레온은 이전보다 더 자주 등장할 것입니다. 하지만 플레이어들은 갈레온에게서 오직 일주일에 한번만 아이템을 획득할 기회를 가집니다.

유령 고슴도치가 등장합니다. 세 종류의 새로운 유령 고슴도치 정령 야수가 판다라아 전역에 길들이기 가능한 야수로 등장합니다. 그들을 길들이는 과정은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흉악한 뿔(가칭: Dire Horns)가 충분한 능력을 가진 사냥꾼들만이 길들일 수 있는 야수로써 새로이 추가됩니다. 이 야수를 길들이고자 하는 사냥꾼들은 이제 이 행운의 야수를 길들이기 위한 방법을 알아낼 단서를 찾아내야 합니다.







애완동물 대전


기계 속성 스킬인 초자력 충전이 이제 다음 공격에 125%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150%)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4라운드로 조정됩니다. (기존 3라운드)

새끼 화살요정용의 희미한 존재 스킬과 비전 작렬 스킬의 위치가 교환됩니다.

어슬렁 효과가 이제 2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수정 과부하 효과가 2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기 집중이 1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황천의 바퀴벌레는 이제 진짜 바퀴벌레가 되어 종말(바퀴벌레와 딱정벌레 제외 모두 사망 스킬)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전투 애완동물 붕대가 이제 25장까지 겹쳐지며 계정에 귀속됩니다.

플레이어간 애완동물 대전 보상으로도 애완동물 강화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환될 때마다 색상 구성이 변경되는 애완동물들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신규 애완동물들 뿐만 아니라 이전에 이러한 습성을 지녔던 애완동물들도 다시 이러한 습성을 보이게 됩니다. .

이제 애완동물 추적시에만 애완동물 레벨이 맵에 표시될 것입니다.

세계 조련기(애완동물 조련사 40명과 대전하여 승리) 업적의 보상이 업적란에 제대로 표시됩니다.

만레벨 플레이어들은 이제 자신의 팀에서 가장 레벨이 높은 애완동물과 5레벨 이내에 속한 애완동물과의 대전에서 승리하면 행운의 하급 부적을 획득할 기회를 얻습니다. 높은 레벨의 애완동물일수록 부적을 획득할 확률이 높습니다.

팀의 가장 높은 레벨의 애완동물과 5레벨 이내에 속한 애완동물과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플레이어도 이제 경험치 보상을 받습니다.

애완동물 대전 중에 기권하더라도 전투를 벌였던 애완동물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권을 선택할 경우 기권한 팀에 속해있던 애완동물들은 이제 약간의 피해를 입습니다.

애완동물 대전 중 접속이 끊길 경우 전투중이었던 애완동물이 한번 더 재생성됩니다.

애완동물 대전 중 죽은 어떤 애완동물도 이제 재생성되지 않습니다.

다수의 신규 애완동물들을 번개의 섬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희귀 몬스터 드랍이나 야생 애완동물, 레이드 보스 드랍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 속에 정예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들 희귀 애완동물들은 모든 팀에 대항하여 혼자서 등장합니다. 이전에 선택받은 자 아키에게 승리했다면 전설의 야수 길들이기 퀘스트가 이제 온화한 산이나 사라 핀클스위치로부터 수행이 가능합니다.모든 전설의 야수들을 물리치면 새로운 붉은 판다 애완동물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희귀한 갈색이나 흰 색 혹은 오렌지색 변종을 획득할 기회도 얻게 됩니다.






※ 참고: 이들 변경사항의 대부분은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지 않았지만 곧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드 던전, 시나리오


여러분은 하루에 한 번 던전과 시나리오 모드에 참여하여 추가 평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창의 평판 항목에서 어떤 평판 세력의 용사가 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던전이나 시나리오의 대기열에 있을 경우 UI가 현재 여러분이 어떤 평판 세력의 용사인지 보여주고, 원한다면 던전 참여 전에 수정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일단 던전이나 시나리오 모드에 진입하고 나면 이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전 공격대의(모구샨 금고, 공포의 심장, 영원한 봄의 정원)공격대 찾기 레이드에 참여하여 전리품을 획득하거나 (행운의 장로부적에 의한)추가 주사위를 굴려 전리품을 획득할 확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영웅 난이도 판다리아 던전은 이제 네임드마다 100의 정의 점수를 지급합니다. 보스의 골드 드랍도 50골드 고정에서 40~60골드 범위로 변경되었습니다. 5명보다 적은 숫자로 이루어진 파티의 경우 골드 획득량이 줄어들 것입니다.








PVP


12시즌 극악무도한 검투사 방어구와 무기를 정복점수 대신 명예 점수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새로 구입하는 모든 극악무도한 검투사 장비(방어구 및 무기 포함)들은 아이템 레벨이 476으로 하향조정됩니다.(기존 483) 이미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아이템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조화, 야성 드루이드, 풍운 수도사, 징벌 성기사, 암흑 사제, 고양, 정기 주술사는 이제 PVP 위력에 의하여 25%의 치유량 증가 효과를 얻게 됩니다.(기존 0%). 힐러 전문화 직업은 이전과 동일하게 PVP 위력에 의하여 50%의 치유량 증가 효과와 0%의 피해량 증가 효과를 유지할 것입니다.


군중제어 효과를 해제하여 주는 PvP 장신구가 이제 플레이어의 소환수의 군중제어 효과 또한 제거하여 줍니다.

캐스터와 힐러 직업에게 PVP 위력은 쌍수 근접 직업의 경우와 동일하게 주장비와 보조장비에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12시즌 극악무도한 검투사 장비 및 극악무도한 검투사(정예) 장비에 소급 적용됩니다. 이미 주장비/ 보조장비 조합을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들은 총 스텟의 변경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작업별 보조장비 칸의 향상된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13시즌 PVP 캐스터 무기들은 정복점수 2250점(2500점에서 하향), 방패와 보조장비는 정복점수 1250점(1000점에서 상향)으로 조정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소급되지 않으며 13시즌 장비에서만 적용됩니다.







전장 관련


저레벨 전장에서 플레이어는 (레벨대로 구분된)전장 내에서 허용되는 최대 수준 레벨에 맞추어 상향조정된 유효레벨을 보유하게 됩니다. 플레이어의 기본 스텟과 주문도 이에 맞추어 조정되고 적중, 빗나감, 치명타 적중 등을 결정할때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평점제 전장에서 패배한 팀도 그들의 최종 전장 스코어에 따라서 정복점수를 지급받게 됩니다. 접전 끝에 매우 근소한 차이로 패배한 팀의 경우 최대 200점의 정복 접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형상변환 적용 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양손 도끼, 양손 둔기, 양손 도검은 서로 형상변환이 가능합니다.

한손 도끼, 한손 둔기, 한손 도검은 서로 형상 변환이 가능합니다.

지팡이와 장창은 서로 형상변환이 가능합니다.

용맹 점수와 정의 점수를 이용하여 아이템 강화 서비스를 제공하였던 에테리얼 NPC가 잠시 아제로스를 떠났습니다. 그들은 미래의 패치에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패치 5.0에서 도입되었던 용맹점수 장비의 구입 비용은 50% 할인됩니다.

패치 5.1에서 도입되었던 용맹점수 장비의 구입 비용은 25% 할인됩니다.


하늘조각은 이제 계정 귀속입니다.







태양노래 농장


씨앗 가방이 추가되었습니다. 씨앗 가방은 한번에 4개의 씨앗을 심을 수 있게 해줍니다.

윤의 우체통이 이제 태양노래 농장 우체통으로 이름이 변경됩니다.

특수 작물 농사가 해당 아이템을 직접 구하러 다니는 것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수확량이 증가하였습니다.

최고급 쟁기로 토깽이 숨어있는 땅을 갈면 토깽이 30%의 체력으로 기절한 상태로 등장합니다.

야생 농작물이 이전보다 낮은 확률로 등장합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캐릭터 화면의 평판 탭에서 어떤 평판의 대훈장을 구입하여 사용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의 권능: 보호막과 같은) 흡수되는 효과를 플레이어, 대상, 파티원과 레이드 프레임에 표시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예상치유량 옵션을 활성화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예상치유량 옵션과는 달리 흡수효과는 적 대상에게 표시될 것입니다.








오류 수정


○ 직업

드루이드

살아있는 씨앗이 더이상 약한 효과가 강한 효과를 덮어씌우지 않습니다.


성기사

심문이 더이상 지속시간이 짧아지는 쪽으로 재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마법사

소작이 이제 투기장에 입장 시 정상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흑마법사

흑마법서: 봉사의 특수 효과가 이제 툴팁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악마의 차원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탈태상태일 때에도 대기시간을 제대로 공유합니다.







매킨토시


트랙패드 기능 사용 시 좌클릭이 우클릭으로 인식되던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G19/G15 키보드용 로지텍 LCD 애플릿이 이제 64비트 클라이언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