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기사는 어떤 직업?!



창기사는 대형 방패와 한손창을 장비한 후 적의 공격을 막아가면서 꾸준히 대미지를 주는 근거리 직업이다. 대부분의 근거리 직업군이 대미지를 주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는 대미지 딜링계열인 것에 비해 창기사는 몬스터의 공격을 거대한 방패로 막고 아군을 지키는 탱커 역할을 담당하는 직업이다.


또한 방패 방어 외에도 몬스터들의 주의를 끄는 도발 계열 스킬 등을 이용하여 높은 방어력과 체력을 바탕으로 원거리형 파티원들이 후방에서 마음 놓고 공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본 공격 자체보다 몬스터의 공격을 막기 위한 탱킹용 스킬들이 돋보이기도 한다.



창기사의 스킬



지난 테스트까지 창기사의 공개된 스킬은 모두 네 가지로, 기본 공격, 방패 방어, 도발의 포효, 맹렬한 돌진이 있다.


기본 공격 : 가장 기본이 되는 창 공격으로 전방을 향해 찌르는 형태로 공격하며, 연속으로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총 3회까지 공격을 한다.


[ 기본 공격 스킬, 일반적으로 마우스 좌측 버튼에 등록하고 사용한다. ]



방패 방어 : 캐릭터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방패를 들어서 공격을 막는 스킬로, 방어를 하고 있는 동안 MP가 서서히 줄어든다. 또한 몬스터의 공격을 막은 직후 기본공격을 하면 방어 후 반격이 가능하다.



[ 창기사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방패 방어 ]




도발의 포효 : 큰 소리를 내면서 몬스터의 주의를 끄는 스킬로, 방패 방어와 함께 사용하여 몬스터의 공격을 혼자서 막아낼 수 있다.



[ 큰 소리를 지르며 주위의 몬스터들을 끌어들이는 도발의 포효 ]




맹렬한 돌진 : 창을 들고 10여 발자국을 뛰어간 후에 크게 1회 찌르는 공격으로, 공격력 자체는 높으나 한 번 뛰어가는 동안에는 멈출 수 없기 때문에 거리 조정을 잘 해야 한다.



[ 짧은 거리를 달려가며 찌르는 맹렬한 돌진 ]




창기사의 전투 스타일



창기사의 창은 마상에서 사용하는 긴 창이 아니라, 한 손에 방패를 들었기 때문에 짧은 한손용 창을 장비하고 있으므로 창의 공격 범위는 그다지 긴 편이 아니다. 또한 기본 공격이 연속 3회까지 나간다고 해도 순서대로 하나-둘-셋 하는 느낌으로 나가기 때문에 빠른 연속 공격은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방패 방어는 완전한 무적이 아니라 전방 180도만 커버할 수 있고 뒤는 무방비 상태가 된다는 약점이 있다. 그래서 일 대 일의 전투에서는 전방에만 집중하면 되기 때문에 방어력과 체력을 믿고 전투하기 좋지만, 작은 몬스터 여러 마리가 모여 있는 경우 뒤로 돌아와서 공격하는 몬스터에게 방어 자세가 풀릴 수 있기 때문에 몬스터떼와 전투할 때는 방패 방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 방패 방어중 뒤를 맞지 않도록 주의 ]



창기사가 다른 직업에 비해서 공격 속도가 느리지만 방어력과 체력만은 다른 직업군 이상을 자랑하기 때문에, 솔로 플레이보다는 소규모 파티를 편성하여 강력한 몬스터를 창기사가 탱킹한 후 다른 파티원들이 대미지 딜링을 하는 방식으로 사냥하는 것이 좋다. 물론 게임 초반에는 솔로 플레이도 그다지 어렵지 않은 편이나 레벨이 오를 수록 집단 개체의 몬스터들이 다수 출현하기 때문에 방어 자세가 풀리가 쉬워져서 전투가 어려워진다.



그러나 일 대 다수의 전투에서는 고전하는 창기사지만 강력한 몬스터와 일 대 일의 전투에서는 다른 직업군 부럽지 않은 전투능력을 자랑하기도 한다. 일단 전방을 향해 방어가 된다는 점 하나만으로 방어가 되지 않은 직업보다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몬스터의 공격을 방어한 후 바로 반격으로 찌르기를 반복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강력한 몬스터와 거리를 둔 후에 맹렬한 돌진을 이용하여 연속적인 대미지를 줄 수 있으나 거리 조절이 실패할 경우 반격을 받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어떤 옵션의 아이템이 유리한가?



공격보다는 방어에 특화되어 있는 창기사는 다른 근접 직업군에 비해 공격력이 낮은 편이다. 그렇지만 파티 플레이에서는 아군을 보호해 주는 장벽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옵션은 공격과 방어용 2가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공격용 옵션 장비는 최대한 공격력을 올려 주는 장비로 갖춰서 주로 솔로 플레이로 사냥을 할 때 조금이라도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방어용 옵션 장비는 체력 등을 우선적으로 올려 주는 옵션이 붙어 있으면 파티 플레이 중 힐러의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



[ ▲ 솔로 플레이 사냥을 위해서는 공격력 위주의 장비를 ]




PVP는 어떻게?



창기사의 PVP는 다른 근접 직업군들에 비해 공격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상당히 불리한 축에 속한다. 방어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방어 자세를 취하는 동안 꾸준히 MP가 소모되며 전방 180도에만 방어를 하기 때문에 공격 속도가 빠른 직업에 상당히 취약하다.


그러므로 창기사의 전투 방식은 근접 캐릭터와의 전투에서는 방어보다는 적극적인 공격이 중요하며, 원거리 캐릭터와의 PVP에서는 방어를 이용하면서 접근하는 전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파티 대 파티의 PVP에서는 창기사가 방어 자세를 취한 후 그 뒤에서 원거리 직업군이 공격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공격 위주의 파티와 전투할 때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