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레전드 오브 룬테라에 4.1.0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해당 패치에선 신규 카드는 2장만 추가 되었지만, 챔피언 카드를 포함한 기존 카드들이 다수 수정되면서 새로운 덱 메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잭스와 오른은 각각 직접 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관련 카드들이 여럿 강화되면서 두 챔피언 중심의 덱이 전반적으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패치로 새로워진 잭스-오른 덱을 살펴봅니다.




■ 단련을 좋아하는 잭스-오른 덱

잭스는 낮은 소환 코스트(2)와 적절한 능력치(3|2)를 겸비한 초반 공격수입니다. 소환시 자동 장착으로 이케시아의 가로등 무기를 장착하기 때문에 사실상 선제공격 키워드를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반부터 공격 상황에 활약할 수 있습니다. 함께 사용하는 다수의 급조 유닛과 단련 카드들은 잭스의 레벨 업에도 도움이 되고, 상향으로 2레벨 달성시 자체적으로 압도 키워드를 획득하는 점도 중후반 잭스가 활약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오른은 높은 소환 코스트에 비해 낮았던 능력치가 강화되고(레벨 별 +1|+1), 단련 관련 카드들이 상향되면서 이전보다 사용하기 쉬워진 챔피언입니다. 오른은 사용 효과로 장비 카드 하나를 복사해 착용합니다. 따라서 장비의 능력을 강화하는 단련 효과를 사용할수록 오른의 파워도 올라가게 되죠. 오른은 공격 시 자신을 두 번 단련할 뿐만 아니라, 2레벨 부터는 자신과 능력치가 같고, 압도 키워드를 보유한 공격 토큰을 소환하여 게임을 마무리 짓는데 탁월한 모습을 보입니다.


▲ 각각 상향된 잭스-오른. 관련 카드의 변화도 중요


덱에는 이번 패치로 상향된 단련 관련 유닛을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수습 무기 제작자-타고난 장인-불꼬츠이 후예 치유사는 모두 이번에 상향을 받은 유닛으로, 조건에 따라 아군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여러 차례 단련된 무기는 따로 파괴되지 않는 한 계속해서 아군 유닛에게 착용할 수 있어 계속적인 활약이 가능합니다.

새롭게 '무기의 대가'에 합류하면서 잭스 덱에 넣을 수 있게 된 물고기 싸움은 낮은 마나 코스트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타격 주문입니다. 장비를 여럿 사용하는 덱 특성상, 아군은 장비를 장착 해제할 경우 일방적으로 적을 타격할 수 있죠.


▲ 무기의 대가 카드로 편입된 물고기 싸움과 상향된 여러 단련 카드들도 활용


■ 잭스-오른 덱의 기본 운용

게임 초중반부는 잭스를 비롯한 여러 장비 장착 유닛과 이들의 장비를 강화할 단련 카드들의 조합이 게임을 끌어나갑니다. 잭스는 2코스트로 등장하자마자 활약할 수 있는 카드로, 멀리건에서 잡고 시작하면 좋습니다. 이외에 필트오버 조난자-전투 요리사는 유닛 소환과 동시에 장비를 생성할 수 있고, 혹은 장비 카드 다르킨의 창을 직접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습 무기 제작자-타고난 장인-불꽃의 후예 치유사는 아군을 단련할 수 있는 유닛들입니다. 이들을 소환해 전투에 머릿수를 맞춰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군 장비를 단련해 영구적으로 카드 파워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여러 차례 단련된 장비는 장착한 유닛이 처치되더라도 다른 유닛에게 착용하여 지속적인 활약이 가능합니다.


▲ 단련 효과는 장비 카드를 영구적으로 강화한다


장비를 여러 차례 단련해 강화에 성공했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갈 수 있지만, 중반 이후 오른을 소환한다면 더욱 강력한 결정타를 먹일 수 있습니다. 오른은 7코스트로 무거운 편이지만, 일단 소환한다면 사용 효과로 아군의 강력한 장비 카드를 복사해 자신에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단련을 통해 강화된 장비를 보유했다면 오른의 능력치 또한 자동으로 강화되는 셈이죠. 또한 2레벨에 도달한 오른은 공격 시 자신의 능력치와 같은 능력치를 보유한 공격 토큰을 공격 준비 상태로 소환하기도 합니다. 해당 토큰은 압도 키워드를 가지고 있어 공격력만 충분히 확보된다면 상대 방어 유닛을 뚫고 넥서스를 바로 파괴할 수 있습니다.


▲ 2레벨 오른은 공격 시 강력한 공격 토큰을 소환한다


■ 잭스-오른 덱 예시

▲ 잭스-오른 덱 예시 (덱 코드: CUDQCAIBCYAQMBQ5AEDAEHABAYEQIAIGBQEAGBQAAYIRQBAGAECAQDASAEBAMAILEIA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