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세계 최고의 길드라고 불려도 되지 않을까요. 지난 3월 27일, 유럽의 Echo 길드는 신화 난이도 오픈 18일 만에 간수를 쓰러트리고 지배의 성소에 이어 2연속 WFK (World First Kill) 타이틀을 차지했습니다.

8네임드인 안두인까지 북미의 Liquid와 제법 차이가 많이 났기 때문에 Echo의 승리를 점치는 시청자들은 많지 않았죠. 하지만 레이스가 장기화되면서 제법 많은 변수가 작용했습니다. 특히 멘탈적인 부분에서 말이죠. 결코 흔들리지 않았던 Echo는 공포의 군주에서 Liquid를 제치고 1위를 달성하는데 성공합니다.

Echo가 2연속 WFK 타이틀을 획득하는 데는 분명 길드원 모두가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준 것도 있지만, 공대장 Scripe의 헌신적인 서포팅이 있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명확한 발음과 침착한 리딩으로 급박한 상황 속에서도 공대원들을 이끄는 그의 모습은 마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마에스트로를 보는 것 같기도 하죠.

Echo 길드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차기 확장팩 레이드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겠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인벤은 길드의 공대장이자 공동 CEO인 'Scripe'를 통해 이번 WFK 레이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Q. 만나서 반갑습니다. 한국 팬분들에게 Echo 길드에 대해 소개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한국 팬 여러분! Echo 길드의 공대장이자 공동 CEO인 Scripe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WoW와 Echo 길드에 관심이 있다는 사실에 매우 기쁩니다.


Q. 지난 지배의 성소에 이어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레이스에서도 WFK 타이틀을 따냈습니다. 감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정말 특별한 기분입니다. 지난 지배의 성소에서는 Liquid가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했고 승리했을 땐 편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아니었어요. 전력을 다해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고 느꼈거든요. 그래서 이번 매장터가 훨씬 더 짜릿하고 의미 있게 다가왔습니다.


Q. 이번 WFK 레이스에서는 북미의 BDGG 길드와 함께 큰 이벤트 행사를 열기도 했습니다. 해가 거듭될수록 신화 레이스 스트리밍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데요, 지금보다 규모가 더 커지기 위해선 어떤 것들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정말 많은 팀에서 WFK와 관련된 자체 이벤트를 시작한다는 사실에 매우 놀랐습니다. 이런 이벤트는 자금을 조달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에요. 부디 부채를 지는 팀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행사의 다음 목표는 언젠가 모든 팀이 이런 WFK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팀들이 많아져야 규모가 더 커지기 때문이죠.

▲ 해가 지날수록 스폰서와 이벤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Q. 다양한 스폰서들의 지원과 함께 유저들의 기대감도 컸지만, 2전설과 티어 세트에 맞춰진 스케일링으로 인해 3주 가까히 레이스가 길어졌고 많은 시청자들이 루즈함을 느꼈습니다. 실제 레이스에 참여했던 Echo 길드원들은 어떠셨나요?

우리들은 18일 동안 WFK 레이스를 위해 멘탈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어요. 정신적으로 매우 피곤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이스라는 것은 앞서가면 피곤함을 많이 느끼지 못하잖아요? 우리가 1등으로 치고 나간 후에는 꽤 안정을 되찾았죠. 어찌 되었든 간에 18일이란 기간은 너무 길었어요. 만약 이번 레이드가 이전보다 보다 오래 지속되기를 원했다면 블리자드가 사전에 말을 했어야 했습니다.


Q. 티어 장비의 의존도도 매우 높았고 티어 장비의 거래 조건도 변경되어 배수 파밍 시간이 꽤 길었습니다. 보는 입장에서도 꽤 지루한 시간이었는데, 이번 티어 시스템(거래 조건 변경 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와우의 전리품 시스템은 WFK 레이스와 메타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길드가 얼마만큼의 거래자를 확보하는지는 인기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꽤 불공평한 부분입니다. 유저들에게 골드를 지불하여 장비를 얻거나 장비를 구매하는 P2W(Pay to Win)일 뿐이죠. 게다가 캐릭터가 아이템을 먹을 수 있을지 여부는 정말이지 운의 영역입니다. 이를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블리자드가 이를 알고 있고 다음 확장팩을 위해 작업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Q. Echo의 Scripe, Liquid의 Maximum과 같은 레이드 코치라는 포지션은 고도화된 WFK 레이스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로 자리 잡았습니다. 레이드 코치의 세부적인 역할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레이드 코치에 대한 정의는 실제 딱 정해진 건 없어요. 대표적인 역할로는 트라이 동안 게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패턴을 불러주는 등 리딩에 완전히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죠. 더 발전된 시점으로 본다면 팀이 필요로 하는 무엇이든 이를 위해 기꺼이 나서서 한다는 것이에요. 일정을 조율하고, 로그를 분석하거나 전술을 짜는 등 말이죠. 발생하는 변수에 대한 조율도 해야 합니다.

▲ 레이드 코치는 트라이 동안 온전히 리딩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Q. 9네임드인 공포의 군주부터 북미의 Liquid를 제치고 선두를 탈환했습니다. 역전을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했는지 궁금합니다.

Liquid가 정확히 무슨 이유로 공포의 군주와 오랜 씨름을 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자세히 보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설정 문제였거나 멘탈적인 문제였을 것이라 봅니다. Echo 길드가 해당 네임드에서 특별한 일을 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Q. 지난 나스리아 성채까지만 해도 전략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트리밍을 잠시 중단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지배의 성소 이후론 없어진 모습입니다. 스폰서 노출 등의 이유가 있겠지만 전략 노출 등 리스크는 걱정되지 않나요? 특히 간수 히든 페이즈에서 치유 감소 효과가 적용된다는 점은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항이었는데 말이죠.

저희는 간수를 잡기 전, 초기화 날이 다가오고 있을 때만 이런 문제에 대해 걱정했어요. 유럽보다 더 빠른 초기화로 인해 Liquid가 어드벤티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었죠. 우리가 화요일에 간수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고 의미가 없다고 느껴지는 트라이도 밀고 나갔던 이유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의 와우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Echo 길드를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WFK 레이스에서도 응원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