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서락업데이트로 무료겜이 된 이후  복귀해서 이것저것 공략 찾다보니 각종공략이 여기저기 흩어져있고 일일이 찾아서 읽기가 너무 힘들더군요. 
막상 자세히 읽고 동영상보고 통던이나 전장 들어가보면 정말 아무 대책없이 들어온 분들도 너무 많고 그분들한테 일일이 다 설명하기도 뭐해서 간단하게 복귀하고 느낀 신규,복귀유저용 공략을 적습니다.

먼저 메인 퀘스트라인 따라 다 끝내고 만렙을 찍습니다.
 만렙을 찍고나면 뭘해야되나 고민하게 되는데
 만렙을 찍게 되면 해야되는 부분은 크게 아래의 2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1. 대전
2. 인던

아이템과 무공트리가 각각 이 두가지의 컨텐츠 별로 분리되어 있으며 둘다 하면서 성장해야되지만 최종적으로 성장 방향성을 어디로 잡느냐에 따라 케릭의 성장이 완전 달라지니 이부분을 먼저 결정하시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1. 대전 

   1) 기본
 대전은 비무,전장,세력전,문파전이 있으며, 신규나 복귀유저분들은 비무와 전장만 한다고 생가하시면 됩니다.
 나머지 두개는 현실적으로 접근하기 힘들어요
 비무는 선두, 전장은 용과를 보상으로 주며 퀘스트 달성시 풍운조각 보상으로 을 얻을수 있습니다.
 비무퀘스트는 현재 보상이 크지 않으므로 시간이 없다면 패스하는게 좋습니다.
 전장일퀘보상은 단순히 3번 참가하는것 만으로도 다른 퀘스트 보상에 비해 월등하게 좋으므로 꾸준히 참가하시면 빠르게 파밍이 가능합니다.  
 전장의 경우 승리를 3~4번 이상하면 1400이상(주간보상 획득)의 평점을 확보할수 있으면 (시작점수는 1300) 다량의 신룡열쇠를 확보할수 있으므로 꼭 맞추는게 좋습니다.
 열쇠를 확보하면 보유한 용과로 다량의 전리품상자를 구입하여 무기진화재료를 확보할수 있습니다.

   2)준비
전장셋팅의 기본은 방어 셋팅입니다 
풍운조각을 모아 먼저 지옥보패(혹은 용오름보패)를 구입합니다
그후 잡화상인에게 가서 대응합성패로 치명타방어보패작을 합니다(개당15금)
P를 눌러 홍문점수를 50포인트가 될때까지 모두 방어에 투자합니다.(저항시 체력회복)
K로 최대한 무공툴팁을 꼼꼼히 보고난 후에 전장에 진입하도록 합니다.

  3)운영
무조건 뭉쳐다니시고 적 후방의 원거리케릭터(주술,기공,소환)부터 다굴치세요. 
근접케릭들은 저항기나 생존기가 많아서 점사를 맞아도 잘 안 죽습니다. (검사제외)
왠만한 템차이 아니면 다굴에는 장사 없습니다.
 (라고 하기엔 혼자서 다 쓸어버리는 넘사벽 템귀들이 있음..매칭이 좀 이상해서)





2.던전

던전가기전에 모든서락보패에 반드시 치명작을 하세요(잡화상인판매 치명합성패15금)


   1) 일반던전
일반던전은 보패치작만하고 그냥 가면 되는 인던입니다.
     
      1-1)밤의바람평원(보패)
      1-2)설인의 동굴(공격력5 능력성취)
      1-3)비탄의 설옥궁
      1-4) 여명의 파천성도 (주1회) 
      1-5) 얼음창고
      1-6) 부활의 제단 등의 그외 하위 던전

   2) 상급던전
밤바보패 5피스 이상 확보하고 거기에 합성목편을 구입하여 치명작을 하고 나면 아래의 상위인던으로 넘어갈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부턴 각종 소모품들을 기본적으로 구비해다니셔야됩니다.
 (긴급수리도구, 개인부활부적, 비약 등)

 여기서 부터는 본격적으로 해당 던전의 공략을 알아야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각 던전에 대한 공략은 꼭 읽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2-1) 흑룡교 지하감옥
      2-2) 잊혀진 무덤
      2-3) 영겁의 성소, 패주의 밀실 (주1회)
   
   3) 최상위 던전 
 상위던전을 수십번 돌면서 파밍에 파밍을 더 하다보면 최상급 던전을 도전할수 있습니다.
  (사실상 무과금 엔드컨텐츠라고 보시면 될듯)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조건만해도 8단이상의 성운무기+밤바8피스(모두 목편이상 치명작)이며, 최소 F3 750이상의 공격력을 요구합니다. 
      
       3-1) 지옥의 용광로
 
   4) 그 보다 더 상위 던전들
 그 외 마천루나 건원성도 패치 이후에 나온 각종던전들은 무과금 신규,복귀유저가 가라고 만든 던전이 아니므로 과감히 패스해주시면 됩니다. 




3. 그 외

 천상분지는 엄청난 노가다를 필요로 하지만 그만큼 보상이 빵빵합니다.
 노가다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전 천도 1000개 모으고 포기했어요 너무 힘듬)

무신의 탑, 무한의 탑, 무법자의섬 같은 경우는 노(오)력 하면 신규나 복귀분도 가능은 하지만 이곳 또한  제대로 파밍하려면 과금하지 않으면 쉽지않으므로 과감히 제외하였습니다.
(사실 1인던전이라 만만히 여기고 꾸준히 도전하시는분 많은데 여기 헤딩하다가 겜접은 친구가 제 주위만 해도 한두명이 아님. 사실상 블소 접게 만드는 1등 공신)  

혹시 글중에 부족한 부분이나 이상한 부분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