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글은 PC로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리바이어던 건틀릿 / 과거의고통 2넴 설명)

리바이어던

유람지 / 스택 누적하는 한번의 타임당 한사람이 프리즘 두번이상 쏘지 않기.
 1. 편하게 위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왼쪽/오른쪽 프리즘 담당이 한번씩 쏘아 
     24스택을 만든 후 딜을 하는방법을 반복하여 클리어
        장점 : 편함 / 단점 : 딜타임을 여러번 봐야됨
 2.  1의 방법을 통하여 24스택 후 모두 벙커로 모여 
     프리즘을 들지 않았던 사람이 프리즘을 들고 다시 스택을 쌓아서 24이상 만든다음에 딜
   * 예) 12프리즘 3456 포자로 스택 -> 벙커로 모이기 -> 34 프리즘 1256 포자로 스택 -> 반복...
        장점 : 숙련자일경우 충분히 스택을 누적하여 딜타임 한번에 클리어 가능 / 단점 : 귀찮음

웅덩이 / 중앙 검은물위에 한명 이상이 항상 밟고 있어야됨 (점프 불가)
 1. 중앙 1명 고정, 4명이 각각 위치에 대기하고 한명씩 순차 교대
    * 예) 교대 순서 (중앙대기 1명 제외 순서)
             중앙구슬 먹고 왼쪽위로 이동 -> 
             왼쪽위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 먹고 왼쪽아래로 이동 -> 
             왼쪽아래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 먹고 오른쪽 아래로 -> 
             오른쪽아래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먹고 오른쪽 위로 -> 
             오른쪽위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먹고 왼쪽 위로...반복
        장점 : 빠른 클리어속도 / 단점 : 중간에 한두명이 헤매면 버프시간이 빠듯함
 2. 중앙 1명 고정, 3명이 각각 위치에 대기하고 한명씩 순차 교대 및 나머지 한명 고정위치
   * 예) 교대 순서 (중앙대기 1명 제외 순서)
             중앙구슬 먹고 왼쪽위로 이동 -> 
             왼쪽위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 먹고 왼쪽아래로 이동 -> 
             왼쪽아래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 먹고 오른쪽 아래로 -> 
             오른쪽아래 있던 사람이 중앙구슬먹고 왼쪽 위로...반복
             오른쪽위 사람은 고정위치로서 본인 버프가 없으면 혼자 중앙가서 구슬을 먹고 원위치로 복귀
        장점 : 적당한 클리어속도 / 단점 : 적당한 클리어속도?
 3. 중앙 2명 고정, 4명이서 각각 고정위
   * 예) 교대 순서 (중앙 2명 제외 순서)
             왼쪽위가 버프 40초 남았을때 중앙으로 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 -> 
             왼쪽아래가 버프 30초 남았을때 중앙으로 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 -> 
             오른쪽아래가 버프 20초 남았을때 중앙으로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 -> 
             오른쪽위가 버프 10초 남았을때 중앙으로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 -> 
             이후 각자 버프가 0초일때 중앙으로가서 구슬먹고 원위치로 복귀...반복
        장점 : 중앙 2명으로서 첼린지 실패 뜰 확률이 낮으며, 어느 한곳에 누가 죽었을시 빠른 백업 가능 
        단점 : 느린 클리어속도

건틀릿 / 한번 밟은 발판을 다시 밟지않고 클리어
 1. 러너, 발판, 서브로 역활 분배 후 각자 역활에 맞춰 진행
    - 러너 : 구슬 주워서 들어간 후 문양과 상중하를 알려주며 달리기
    - 발판 : 러너가 지나갈곳을 미리 밟은다음 러너의 브리핑에 맞춰 화살표를 공격하고 
               녹색 또는 붉은색이되면 바로 다음 발판으로 이동 (여유가 된다면 서브가 몹잡는것을 도와줌)
    - 서브 : 러너의 브리핑에 맞춰 화살표를 공격하고 러너가 지나간 후 생성되는 의원(쉴드있는)을 잡아주고 
               공중에 떠있는 투영 처리
   * 예) 1     2     3      ㅣ
           4     5     6      ㅣ 왼쪽과 같이 화력팀챗에 5줄이 올라왔을 경우
           러너 발판 서브 첫번째 바퀴 14는 러너, 25는 발판, 36은 서브
           발판 서브 러너 두번째 바퀴 14는 발판, 25는 서브, 36은 러너
           서브 러너 발판 세번째 바퀴 14는 서브, 25는 러너, 36은 발판

성배 / 모든 발판을 동시에 활성화 후 보스 딜
 1. 태양발판 3명, 똥개발판 1명, 도끼발판 1명, 성배발판 1명씩 자리 배치 후 동시에 발판을 밟고 보스 딜
    이후 보스가 죽을때까지 반복 (발판의 경우 모두 활성화만 시키면되서 태양3명에 신경쓸 필요는 없음)
    - 발판을 동시에 활성화하기때문에 딜타임이 짧아서, 최대한 많은 스택을 쌓고 딜
    - 내부에서 해골을 공격할때, 외부에 인원이 적을수록 해골이 많이 나와 높은 스택을 쌓을수 있음 
      (외부 인원이 최소인원만 남기고 자살을 하기도 함)
      (보스 딜 할때 많은 인원이 밟고있는 발판이 아닌곳에서 먼저 공격하여 어그로 관리를 해주면 좀더 편하게 딜 가능)

마지막 소원

1넴 / 오우거 모두 소환 후 클리어
 - 총 발판이 9개 이기때문에 3명은 발판 2개 담당 3명은 발판 1개 담당
    발판 1개 담당의 경우 담당한 발판이 끝난 후 중앙으로 이동하여 오우거 처리 
    (오우거가 소환되는 발판을 우선적으로 밟아주며, 
     오우거가 소환되는 발판이 한군데 3개 다 모여있을경우만 적당히 조절해서 진행)

2넴 / 보스의 공격을 맞지않고 클리어
 - 보스의 공격 중 띄우기와 밀치기는 맞아도 되며 구체 날리는 패턴만 조심하면됨 
    (구체의 속도가 빠른편이지만, 잡몹이 다 잡히고 프리즘이 나오면 보스가 공격하지 않기때문에 
     프리즘이 나올때까지 구조물을 활용하여 몬스터 처리, 구체가 바닥에 맞은 후 터지는 데미지도 받으면 안됨)

3넴 / 왼쪽 중앙 오른쪽에 각각 젠되는 오우거를 잡지않고 클리어
 - 잠자리퍽 또는 각종 스킬에 같이 맞아 오우거가 죽지않게 조심하며 진행

4넴 / 기사가 중앙으로 못나오게 하며 클리어
 - 4넴 진행중 발생하는 검은벽(유저통과x 몬스터통과o)의 라인을 기사가 넘어오면 실패가 되기때문에 
   넘어오지 못하게 한명 이상은 안쪽으로 들어가서 대기하며 기사가 나오면 바로 처리

5넴 / 한사람이 같은위치의 리븐의 눈을 두번이상 터트리지 않고 클리어
 - ....정공으로 하면 각자 자기가 공격했던 위치를 기억하면서 클리어해야되나...
   집속으로하면 아예 눈을 공격안하게되어 클리어됨.....

과거의 고통

1넴 / 타이머가 절반이하로 내려가지않고 클리어.
 - 5번 구슬을 넣을때마다 3칸반 가량 타이머 회복(한칸당 20초)되기때문에 
   최대 1분에 켈 한마리씩은 잡고 5번 구슬을 넣어주면 쉽게 깰수있으며 
   이때 이온화 버프때문에 지도를 보는 인원도 적절하게 교대하여 진행
   * 예) 12 : 처음 켈잡고 구슬
           34 : 두번째 켈 잡고 구슬
           56 : 지도보다가 34가 두번째 켈 잡고나면 브리핑 후 세번째 켈 잡고 구슬, 이때 34가 지도 임무 수행
           12 : 네번째 켈 잡고 구슬

2넴 / 모든 인원이 세모 네모 동그라미 버프 획득 후 클리어 
       (탱크는 나올때마다 그냥 뽑은사람이 타고 딜하며, 딜 조절을 통하여 모든 인원이 문양을 칠수있도록)
   * 예)  1  2  3   ㅣ 
            4  5  6   ㅣ 왼쪽과 같이 화력팀챗에 5줄이 올라왔을 경우 456은 지상조 역활 수행 및
           세 네 동 ㅣ 123번이 지하로 내려가 1번 세모 2번 네모 3번 동그라미 친 후 지상으로 와서 각각의 위치에 주입
           네 동 세  ㅣ주입 후 다시 내려가서 1번 네모 2번 동그라미 3번 세모 친 후 지상으로 와서 각각의 위치에 주입
           동 세 네  ㅣ주입 후 다시 내려가서 1번 동그라미 2번 세모 3번 네모 친 후 지상으로 와서 각각의 위치에 주입
                           이후 123이 지상조 역활 수행 456 이 지하로 내려가 위 과정 반복
   * 현재 2넴 공략중 123이 처음 내려갔다가 456이 두번째 내려가고 이런식으로 진행되는 공략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 방법보다 위에 서술한 방법이 싱크 속성이 덜 꼬여서 편하게 진행 가능하다고 생각함 
      (123과 456의 역활 교대시 한번만 다음 싱크속성이 먼지 알려주면 됨)

3넴 / 각자 보스의 쉴드 하나씩 파괴 후 클리어
   * 예) 1번 왼무릎 / 2번 오른무릎 / 3번 어깨 / 4번 옆구리 / 5번 오른등 / 6번 왼등
           이런식으로 위치를 정해놓고 각자 맡은 부위를 파괴 후 정상공략대로 진행하면 되며 
           처음 딜타임에 못잡을경우 다시 각자 맡은부위의 쉴드 파괴 후 진행


* 각종 레이드 챌린지 방법이며, 여러가지의 방법을 서술한곳의 경우 1번을 주로 사용중이며, 
  유저들의 숙련도나 전투력, 템세팅등을 고려하며 조금씩 바꿔서 사용하고있습니다.
* 버그성 플레이는 제외하고 작성하였습니다.
* 해당글을 보시고 이해가 잘 안되는부분은 인벤 쪽지 또는 디코 개인메세지를 주시면 추가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 버그성 플레이를 제외하고. 다른방법에 대하여 댓글 또는 쪽지로 보내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