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분들도 가끔 계시고, 이미 널리 알려져있을 정도로 흔한 정보들도 있어서 많은 팁들을 최대한 간추렸습니다. 예를 들어 레이드나 무기에 대한 사거리스탯이나 퀘스트에 관한 팁, 경이 방어구와 특정 직업에 대한 정보들도 글이 너무 길어져 생략하였습니다.

 - 목차
1.헌터
2.워록
3.타이탄
4.무기
5.갬빗 및 시련의장
6.기타

 1. 헌터
1-1. 봉인된 아함카라의 손아귀
수천개의 자상 하위직업으로 칼묘기를 적에게 맞추면 도트 데미지가 계속 들어가는데 이것 또한 근접 공격판정으로 재장전이됩니다. 지속시간은 산꼭대기 5발을 연속으로 발사가능할 정도입니다.

1-2. 함정 사냥꾼의 길과 길잡이의 길
함정 사냥꾼의 길은 탐지범위가 넓은 공허 닻 하나를 설치하고 길잡이의 길은 탐지범위가 비교적 좁은 공허 닻을 여러개 설치합니다. 하지만 두 공허 닻 모두 방어력은 같습니다. (매사냥꾼 7발 (47*7 = 329, 300인 듯 합니다.)

 2. 워록
2-1. 달빛의 장화와 불사조 프로토콜
달빛의 장화를 신은 채로 빛의 샘을 시전한 후 방어구를 불사조 프로토콜로 교체해도 재장전 효과는 유지되면서 빛의 샘 위에서 적을 처치하면 궁극기 에너지가 회복됩니다. (워록의 수가 적을 때 이용되는 방법입니다.)

2-2. 불사조 프로토콜과 여명
불길의 조율 하위직업은 궁극기(여명)으로 적을 처치하면 궁극기의 지속시간이 연장됩니다. 이 특성은 2.2.1 패치이후 무한궁이 불가능하도록 너프가 되었었는데, 불사조 프로토콜을 장착하고 아군이 시전한 빛의 샘 위에서 적을 처치하면 불사조 프로토콜의 궁극기 회복 영향까지 받아 궁극기를 영구적으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결단의 장소에서 응용되기도 합니다.)

2-3. 은총의 조율과 신성한 보호
1)신성한 보호는 워록의 활공시간을 연장시켜줍니다. 이를 이용하면, 걸어서 올라가지 못할 정도의 경사면이나 자신을 어느 방향으로 밀어주는 플랫폼에 붙어서 활공하면 그 방향대로 가속을 유지한채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개시시간 스피드런을 할 때 전기찜질방 이후 수직 엘레베이터구간에서 이용됩니다.)


2)워록이 신성한 보호를 활성화한 상태로 수직으로 상승중일 때 아군이 밑에서 위로 유탄발사기를 발사하면 유탄이 워록을 밀어내서 더 높이 활공이 됩니다.
(https://youtu.be/OZzk2sAs5GA) (모든 유탄이 가능하지만 직선으로 발사하는 산꼭대기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3. 타이탄
3-1. 파수병의 방패
1)파수병의 방패는 헌터의 황금총(무법자의 길) 3발을 방어하면 궁극기가 해제되면서 기절을 합니다.


2)늑대군주(늑대방사 활성화) 30발을 방어하고 황금총(무법자의 길) 2발을 방어하면 궁극기가 해제되면서 기절을 합니다.

3)방패로 공격을 방어하다가 다시 방패를 내렸다가 올려도 방패의 내구도는 회복되지 않습니다.

3-2. 새벽의 수호물
새벽의 수호물 내부에 있으면 상대 수호자가 설치한 공허 닻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4. 무기
4-1. 허클베리와 은둔자
1)꿈의 도시의 '추적자'를 기준으로 해서 허클베리(750RPM)는 일반 공격은 741이고 정밀 공격은 2,149입니다. 광란 3스택이면 일반 공격은 1,222이고 정밀 공격은 3,545입니다. 황소타기는 10발을 발사할 때 마다 1스택씩 쌓이며 2스택이 최대인데, 황소타기 2스택은 허클베리의 발사속도를 25% 빠르게 해줍니다. (750RPM에서 약 937RPM으로 됩니다.)
(광란*3) + (황소타기 * 2) 허클베리 : 55,390 DPS

2)은둔자(900RPM)은 일반 공격은 575, 정밀 공격은 1,875입니다. 무기의 대가 발동시 일반 공격은 1,423이고 정밀 공격은 2,867입니다.
(무기의 대가) 은둔자 : 43,005 DPS

3)편의성을 무시하고 DPS만 따지면 정밀 공격을 기준으로 모든 버프를 받으면 허클베리가 높습니다.
해외에서 공격전 등등에서 허클베리+유도심문+웬디고(또는 쐐기 유탄)을 쓰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4-2. 세계선 제로
1)세계선 제로의 테서렉트를 이용해 가속 유지가 가능한 궁극기는 7가지입니다.
타이탄: 파괴자의 규정
헌터: 전기질주자(모두), 유령의 길, 무법자의 길, 명사수의 길
워록: 전도의 조율, 원소의 조율

2) 네소스의 울란 탄의 숲 보스를 기준으로 세계선 제로의 어퍼컷 공격은 탄약 4발을 소모하며 2,590 + (1,295*3) = 6,4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세계선 제로의 테서렉트는 탄약 3발을 소모하여 2,590 + (1,295*3) = 6,475의 피해를 입힙니다.

4-3. 산꼭대기와 민병대의 기본권
마지막소원 1넴보스 칼리를 기준으로(헤드판정 X), 쐐기수류탄 특성이 붙은 민병대의 피해량은 27,182입니다. 쐐기수류탄 특성이 붙은 산꼭대기의 피해량은 36,491입니다.
둘 다 쐐기수류탄 특성일 때 민병대는 산꼭대기 피해량의 약 74.4%입니다.

4-4. 회오리 칼날
검에 붙는 특성중 하나인 회오리 칼날은 5스택일 때 기본 피해량보다 30% 높은 피해량을 입힙니다.(1회 타격당 +1스택)

4-5. 융합소총
1)에렌틸 FR4을 기준으로 기본 스탯인 충격 95, 충전시간 860은 7,204 * 7 = 50,428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가속코일(충격90, 충전속도 820)은 7,096 * 7 = 49,672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액체코일(충격100, 충전속도 900)은 7,312 * 7 = 51,184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2)기본 스탯인 에렌틸의 기준으로 비교를 하면
가속코일은 98.5%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액체코일은 101.4%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3)가속코일과 액체코일을 비교하면
액체코일은 가속코일보다 데미지는 1.03배 강하고 충전속도는 1.09배 깁니다. 

 5. 일반
1)무한의 숲에서 문을 열고 숲의 텍스쳐가 생기기 전에 먼저 진입하면 사고사를 당합니다.


2)전시장의 수정, 리바이어던-웅덩이의 수정 등은 트랙터 대포를 맞춰 멜팅이 가능합니다.

3)발키리를 들고 C키를 누르면 바닥에 내려 찍습니다.

4)화성의 확대프로토콜의 오우거를 기준으로 발키리를 차징하지 않고 바로 던지면 14,640 + 3,979 = 18,619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발키리를 차징하고 던져도 14,640 + 3,979 = 18,619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발키리를 내려찍으면 14,640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5)요격기를 타고 아군에게 붙어서 바닥이나 벽에 발사하면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화력팀원이 아닌 수호자도 죽일 수 있습니다.

6)파괴자의 규정인 타이탄이 구석에 서있는 화력팀원에게 망치를 투척하면 망치가 껴서 시끄러운 소리와 함께 불꽃이 튑니다.

7)뒤엉킨 해안에서는 고가치 표적으로 등장하는 파이크를 탄 경멸자가 있는데, 경멸자를 직접 쏴서 죽이기 보다 파이크를 파괴하는 것이 더 빠릅니다. 뒤엉킨해안 모험중 하나인 폭주족 야빅스는 보스몹이라 체력이 많은 편인데 그냥 파이크만 터트려주면 죽어버립니다.

 6. 갬빗 또는 시련의 장
1)갬빗, 시련의장같이 플레이어 개입이 없는 컨텐츠(아무 지역, 모험, 공격전 등)에서는 레벨업을 하면 궁극기 및 모든 능력 에너지가 재충전됩니다.

2)시련의 장 맵 몇 곳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장소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