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은 신규유저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신규유저분들은 느긋하게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키워둔 캐릭이 있는데 신규로 캐릭을 키울 경우 효과적인 동선을 나름 정리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최소 동선으로 목표를 완수하는 것을 좋아하는지라 한번 정리해봅니다.


1. 헬폴섭 일단 에습으로 생성.
(헬폴섭 1국은 에습. 키우고나서 원하는 국가로 망명하면 됨).
캐릭터명이랑 캐릭 외모는 잘 선택하세요. 만들고 나서 마음에 안든다고 바꾸면 현찰이 필요합니다.

2. 육메 먹이고 명성 2만 맞춤. 상렙 40, 부관상렙 20 맞춤
불꽃펜던트 하나 사서 작업시작하세요. 이벤트로 왕창 풀렸고 수요가 거의 없어서 아주 싸게 구할 수 있습니다. 에습기준 명성 2만이면 인도까지 뚫립니다. 시세 100퍼 기준 자국 영지와 동맹항 25개 정도면 이익 60만 보면서 명성 300 얻습니다. (불꽃쓰면 600). 이렇게 끊어 팔면 상대카 탈 정도(상렙 28) 즈음해서 명성 2만 맞춥니다.

첫 부관은 상렙이 20렙이 되면 바로 영입하세요. 첫 부관은 아파트 자택생산으로 랭크를 볼 수 없어 그냥 뽑아야 합니다. 상인으로 키울 캐릭이면 고양이 승계할 수 있는 카르디나나 니나 뽑으세요. 마음에 둔 부관이 있으면 그 부관 뽑아도 됩니다. (상인이면 카르디나가 나중에 회계부스팅을 받을 수 있어 조금 더 좋습니다. 전투도 할거면 니나가 좋음. 휴대식량 굿굿!!) 전투를 할 요량이면 적강있는 부관 뽑아서 나중에 입대시키고 적강 뽑으세요.

이렇게 한 자리에서 죽치고 앉아서 캐릭 상렙40, 부관 상렙 20까지 올립시다. (바다 펜던트 꼭 사서 씁시다.)

희귀한 케이스지만 혹시 뒷면 캐릭 키우실 생각이면 본캐에서 관기를 스킬전수 시켜두고 뒷면 캐릭이 배우고 부관실 달린 배 타고 육메작업하시면 좋습니다. 관기 10랭을 전수받으면 관기 8랭크가 되어서 바로 부관실 사용가능하게 되어서 부관이 경험치 버프를 받습니다.

그래서 부관 상렙 20 찍으면 부관 하나 더 고용합니다. 그리고 렙 총합 50이 되면 아파트 구입합시다.

3. 학교 졸업

여기까지 했으면 바로 사그레스 가서 모상군 학교 졸업합시다. 사그레스 학교퀘는 두개까지 받을 수 있으니 잘 활용하세요. 군인 상급학교 졸업퀘 하려면 시라쿠사 부근으로 가야되는데 그때 라구사에서 워드 20통 구입(상인 상급졸업 퀘템), 벵가지에서 투자해서 여행자의 식량조달술 레시피 득(대학 졸업하는데 필요.), 칼비 도구점에서 조리비법서 새의 장 구입.(대학 빠르게 졸업하는데 필요)

이렇게 모상군 다 졸업했으면  얼추 모 15-20 상 40-45 군 15-20 정도 되셨을 겁니다. 여기서 바람도 쐴겸 칙명도 할겸 카리브 한번 다녀옵니다. 세비야에서 속도에의 도전(원양탐험가 전퀘) 받고 왕궁에서 칙명(신대륙 정세조사) 받고 산후안 찍고 산토도밍고 갑니다. 두 퀘를 진행하고 남미 상륙지 가서 신대륙 정세조사 칙명퀘 완료 후 세비야가서 속도에의 도전 완료. (원양탐험가는 추후 모험교관 학술협회를 받기위한 요건인 생존6을 맞추기 위해 필수로 따두셔야 합니다)

대학연구 해난사 받고 싶으면 알렉산드리아와 아테네에 들러 인양과 예항 배워오세요. 초반에 주는 모렙이 쏠쏠하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배우기 추천합니다. 그리고 카이로도 꼭 찍어서 예술사연구 레시피 받아오세요. 나중에 공예할때도 쏠쏠하고 그거 아니더라도 수에즈운하 칙명퀘 받으려면 꼭 발견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4. 군렙을 먼저 좀 올리자

대학에서 달걀-닭 무한 생산을 통해 졸업을 하려면 행동력이 필요한데 레벨이 낮으면 대량생산 한방에 연구 완료가 안됩니다. 이거 은근 짜증납니다. 그래서 아예 군렙을 좀 올리고 대학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흑해 가신 김에 군렙 56 찍고 오실 생각하고 가세요. 단 멘토가 있고 없고가 받는 경험치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캐릭 하나 만들고 육메 좀 먹이고 동지중해 입항 받고 변장도 맞춰서 이스탄불에 심어두세요.

경숙이때 올리면 좋긴한데 56 정도는 그냥 바다만 먹이고 해도 괜찮습니다. 단 쩔 해주는 캐릭이 군인교관 학술협회 스킬 끼우고 하는게 좋습니다. 학술협회 없을때는 그냥 했는데 이제는 그냥 못하겠더라구요.

처음엔 50마리 안잡고 조금만 잡고 보고하면 됩니다. 어차피 레벨은 한번에 3이상 못올립니다. 그건 보고해보고 주는 경험치 잘 보시고 다음엔 몇마리 잡을지 예상하고 나가서 태부로 잡으세요.

이렇게 군렙 56이 되면 일단 흑해를 빠져나와 마르세유에 들러서 조선소 근처의 해군사관 만나시고 군렙해제 이벤트를 개시합니다.

5. 대학을 졸업하자

북해에서 칼레를 찍었으면 마르세유에서 이벤트 받고 바로 파리-칼레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아직 칼레를 안 찍었으면 돌아서 갑시다. 런던 가기 전에 칼레는 꼭 찍읍시다. 이제는 행동력 여유 많습니다. 닭과 달걀로 무한생산으로 100회 보고를 채워 후딱 졸업합시다. 충분한 행음은 당연히 준비해서 가야겠죠. 100번 대량생산이면 바로 한방에 연구가능합니다. 그리고 침몰선 하나 건져서 인양이나 예항(예항 추천) 스킬랭 2 만들어서 해난사 배웁시다. 런던 가신김에 감사장 구입해서 엔피씨 만나서 지도장인 전직증 받습니다. 그리고 리가에 들러서 호박헤어밴드 삽시다(상렙해제템)



5. 카리브 가기 전에

카리브 그냥 가면 아깝습니다. 증기선 탑승 이벤트를 받고 가면 좋습니다. (1차는 뤼베크, 2차는 보스턴). 산토에서 NPC 만나서 군렙 해제퀘 진행합니다. 그리고 산토도밍고에서 카리브의 끝 퀘스트 받습니다. (메리다가 있는 유카탄반도가 발견지. 모렙 해제퀘 중 하나인 물이 없는 문명 선행퀘). 가면서 도시들 다 찍습니다. 자메이카에서 마노귀걸이 구입합니다. 트루히요에서 투자 좀 하셔서 비취반지 구입합니다. 상렙해제템. 타 국적이면 해당국가 개척도시) 군렙 이벤트 완료 후 산토에서 NPC 만난 후에 보스턴에서 프랭클린 만나서 증기선 이벤트 진행하고 학술협회 시작합니다.(학술협회 시작하려면 프랭클린 만나기 전에 대학연구가 완료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개척지 학자에게 보고해서 아무것도 받지 않고 올라가거나 완료가 안된 후에는 대학연구 포기하고 진행). 샌프란시스코 학자에게 가면 되지 않느냐 하는 고인물이 계시겠지만 그건 고인물들 얘기고 이제 동남아 입항허가도 안 받은 캐릭이 어떻게 샌프란시스코에 가겠습니까.

또 카리브 간 김에 카리브 요리 비법서와 주조 비법서2 레시피도 받아오면 좋습니다.


여기서 잠깐!

잘때는 원양탐험가 상태로 물만 가득 채워두고 항구 앞에 띄워놓고 퀵슬롯 5번 정도에 구명도구 400개 채워놓고 그 키가 계속 눌러지게 동전 꼽아두고(좋은 마우스 있는 분들은 매크로 기능 쓰세요) 잡니다. 돈은 많이 들고 띄워둬야 합니다. 그럼 부관 신뢰도와 생존랭작이 동시에 됩니다.


6. 인도로

인도 가기 전에 상렙 56 찍습니다. 길사와 개인상점 털어서 찍으셔요. 그리고 내려가면서 아프리카쪽 항구 다 발견하고 가도 되고 나중에 하실 분들은 케이프타운만 들러서 다이아몬드 목걸이 구입합니다.(상렙해제템), 상투메 도구점에서 진주 장신구도 하나 사는거 추천합니다. (나중에 육메푸려면). 그리고 아프리카 동쪽은 항구 다 찍고 올라가길 추천하는데(나중에 오려면 귀찮음. 타마타브는 안 찍고 올라가도 됩니다. 나중에 유럽 올라갈 때 찍으면 됨. 타마타브 가려면 마다가스카르섬 돌아가야 되는데 귀찮음) 그래서 수에즈는 꼭 찍으시고(수에즈 운하 칙명퀘 할때 미리 발견되어 있어야 함. 수에즈 안 찍으면 나중에 겁나 피곤하고 현타 올 가능성 있음) 호르무즈 들러서 터키석 브로치 구입(상렙해제템) 그리고 캘리컷 들러서 부부사기단 만나서 상렙해제 이벤트 완료. 그리고 해당국가 집정관 만나서 토박이상납품 5개 주는거 받아서 해제하고(다른거 해도 됩니다. 캘리컷 상인조합 마스터 꼭 만나고 가야합니다.) 집정관에게 보고. 유럽 올라올 때 가능하면 향신료를 유럽으로(향료상인 전진퀘) 받고 후추싣고 올라옵니다. 올라오는 길에 타마타브 안 찍었으면 찍고 유럽갑시다.)

7. 중남미 동해안 칙명

동남아시아 입항허가 받고 오세아니아 입항허가도 받고 세계일주 이벤트도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왕궁 앞 할아버지와는 대화하지 말고 오세요. 나중에 이벤트는 몰아서 하세요. 이벤트 발생하면 귀찮음. 여기서 그냥 내려가면 아까우니까 세비야에서 (엘패소 인식9, 지리학 11) 받고 갑니다. 쩔해주는 캐릭이 위 조건 갖추면 됩니다. 퀘스트는 쩔해주는 캐릭이 멘토로 받아도 되고 모험명성이 충족되면 스킬 없어도 쩔받는 캐릭이 띄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는 길에 페르남부크 찍고 리우로 갑니다. 엘패소 퀘 하기 전에 세비야 학자 꼭 만나고 와야 합니다.(바이아는 안 찍어도 됩니다. 어차피 모렙해제 하려면 바이아 가야되요) 리우에서 강장제 주는 칙명퀘 받고 내려갑니다.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엘패소 퀘 진행, 산안토니오에서 퀘 진행 후 엘패소 완료. 남미 돌아가서 상륙지에서 칙명퀘 완료. 리우 집정관에게 보고.

그리고 리우에서 물위에 설 수 있는 새 퀘스트 받고 아마존강 상류에서 퀘 완료. 이 퀘 진행하면서 바이아를 들러야 퀘가 진행되니 내려오면서 굳이 바이아 안 찍어도 됩니다. 아마존 상류 가기 전에 카옌도 꼭 찍어주세요.

물위에 설수 있는 새 완료 후에 포르토벨로 가는 길에 항구 다 찍어줍시다. 그리고 포르토벨로에서 오로라방울, 아즈텍의 밤의 신 퀘 하면서 베라크루즈 왕복. 안찍은 항구들 다 찍어줍니다. 그러면 물이 없는 문명을 제외한 모든 모험 60 해제퀘를 완료합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 산토도밍고에서 환전상 퀘 받아옵시다. 그리고 세비야 도착 후 환전상퀘와 칙명퀘 완료. 잉글랜드 경우일 때는 미술상퀘 받는게 동선이 같아 좋습니다.

8. 중남미 서해안 항구 찍기와 파나마운하 칙명

개인적으로 제일 싫어하는 코스 되겠습니다. 하지만 파나마운하 칙명퀘를 하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가는 김에 중남미 서해안 다 찍고 오세요. 파나마는 필수입니다. 아카풀코까지 다 찍었으면 산티아고로 갑니다. 다시 돌아가는게 짜증나는 분들은 특승권 써서 세비야나 리스본으로 가시거나 아예 본거지를 거점 등록하시고 잘때 회항하고 잡니다. 세비야 리스본에서 물이없는 문명퀘 받고 카리브로 갑니다.

그리고 산티아고에서 포르토벨로 민심조사 받고 주점주인 라울과 말걸고 퀘스트 완료 후 물이없는 문명 퀘 완료. (그러면 모든 모험렙 해제 이벤트 대항 퀘 완료됩니다.) 그 후 산티아고 집정관에게 보고 후 본거지 대신에게 보고해서 입항허가 받습니다.

9. 수에즈운하 칙명

처음의 노가다를 통해 카이로와 수에즈를 발견했으니 바로 수에즈 운하 칙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이로 잠입조사가 제일 간단합니다. 카이로 가서 주민들이랑 말걸고 다니면 완료. 그리고 본거지 가서 보고하면 드디어 마지막 칙명하나 남습니다.

10, 동남아시아로

인도 동쪽과 동남아 도시들 자카르타를 기준으로 서쪽의 찍어주면서 마닐라 갑니다.페구에는 60만 두캇 정도 투자합시다. 스킬 여유가 있으면 캘리컷에서 말레이 타갈로그어와 태국 미얀마어는 배워줍니다. 추후에 유럽의 무기퀘와 별갑퀘 를 받으려면 있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브루나이는 안 찍어도 됩니다. 칙명퀘 하려면 브루나이 가야함) 마닐라에서 상납품 하나 주는 칙명퀘 받고 브루나이가서 완료 후 마닐라 집정관 보고. 그리고 마닐라 동쪽의 항구들을 다 찍고 내려갑니다. 암보이나에서 육메 푸고 동남아 항구 다 찍고(사마라이는 나중에 찍어도 됩니다. 전항구 다 찍을때 오세아니아쪽 가면서 찍는게 동선이 더 좋습니다) 유럽에 가서 모든 입항허가를 다 받습니다.

11. 이후에

여기까지 다 하셨으면 해역조사 이벤트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메르카토르 만나는 거 빨리 끝내두시고 나중에 경숙이벤트 할때 해역조사 다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극북해랑 유럽서쪽, 북미 서해안 네군데는 미리 발견해두세요. 유럽 서쪽이랑 북미서쪽 다 조사하면 캐나다 입항허가 받습니다. 캐나다까지 다 끝내고 메르카토르 만나서 유프라테스강 까지 입항허가 받아두고 경숙이 기다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 기다리시고 미리 다 하셔도 됩니다.

나머지는 자유롭게 하시는데. 단 항구는 빨리 다 찍고 보고하는걸 추천합니다. 작위 때문입니다. 해역토벌로 한두개 쯤 받고 전항구 다 찍고 보고하면 4개 정도 받습니다. 그리고 나머진 투자로 5등훈작사까지는 꼭 받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생존6, 운용6, 통솔6 맞추고 모상군 교관 전퀘 한 후에 학술협회 60번 연구 보고 마치고 프랭클린에게 가는 것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