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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기 전에

블래스터의 스킬 활용법을 차수별로 설명합니다.
캔슬에 관한 내용도 있지만 전부를 다루진 않습니다.

#더킹 캔슬 - '2차 스킬 활용' 부분에 있습니다.
#릴파벙 캔슬 - '2차 스킬 활용' 부분에 있습니다,

#스웨이 캔슬 - '3차 스킬 활용' 부분에 있습니다.
#해머 스매시 캔슬 - '3차 스킬 활용' 부분에 있습니다.

#쇼크웨이브 펀치 캔슬 - '4차 스킬 활용' 부분에 있습니다.
#매그팡 캔슬 - '4차 스킬 활용' 부분에 있습니다.

캔슬 관련 내용만 보고 싶으시다면 써놓은 곳으로 찾아가주세요. :)

200까지의 유니온 육성으로 블래스터를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이므로
매그팡해머, 릴파벙해머 등의 보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려운 캔슬과
가드 테크닉, 코강, 5차 스킬에 관한 내용은 다루지 않습니다.

헐 메인에 떴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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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차 스킬 활용

-2차 스킬 활용

-3차 스킬 활용

-4차 스킬 활용

-하이퍼 스킬 간단하게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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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스킬 활용


#[매그넘 펀치] + [리볼빙 캐논]을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하자.

스킬 매크로에



이 순서로 등록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매크로를 정상적으로 등록하면 이런 모습이 된다.

이렇게 사용하면 굳이 매펀을 쓸 때 리볼빙을 따로 눌러줄 필요가 없습니다.

동시에 실린더 게이지도 자연스럽게 획득하니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의 데미지를 확보하거나
[릴리즈 파일 벙커]를 자주자주 쓸 수 있게 됩니다.


#[익스플로전 무브]로 빠른 이동을 해보자.

익무는 윗점이기도 하지만,
커맨드 : 윗방향키 + 익무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로 추진력을 얻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더블 점프 - 가는 방향의 반대 방향을 보고 - 익무를 눌러주거나
위의 커맨드에 윗방향키 + 익무를 추가해주면


▶더블 점프 - 반대방향 익무 / 더블 점프 - 반대방향 익무 - 윗익무 순입니다.

이렇게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넓은 사냥터나 마을에서 빠르게 이동할 때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자잘한 팁
[인듀어런스 실드]는 탱킹 패시브이기 때문에 먼저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1차 상태의 릴파벙은 선후딜에 비해 리턴이 큰 스킬은 아닙니다.
좁은 맵에서는 오히려 안 쓰는게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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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스킬 활용


#[더블 팡] + [리볼빙 캐논]을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하자.

매펀 + 리볼빙과 같은 맥락입니다. 매크로에



이렇게 등록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모습이 된다.

더블팡은 매펀에 비해 Y축 범위가 뛰어나지만 선후딜이 많이 길고

점프해서 쓰면 키가 작은 몹은 아예 안 맞습니다. 상황별로 매펀과 섞어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와일드보어들이 점프해서 쓰는 더블팡에 안 맞습니다.


+자잘한 팁
[더킹]에 [매그넘 펀치] 데미지 올려주는 패시브 있습니다.

[차지 마스터리]는 차지 시간 감소를 위해 1만 찍고 나중에 마스터합시다.
나머지 기능은 탱킹 관련이라 볼 필요가 없습니다.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를 1만 찍어도 주력기가 많이 강해지고 불릿 상한치가 4개로 늘어납니다.
또한 실린더 게이지를 모두 채우고 사용하면 릴파벙의 범위가 대폭 늘어나기 때문에 쓸만한 스킬이 됩니다.
적극 활용해줍시다.


그리고 이쯤에서 캔슬 두개만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더킹 캔슬


▶후딜 삭제 / 움짤은 그냥 [더킹] - 점프입니다.

커맨드는 [더킹] 누르고 유지 - [더킹]에서 손 떼고 - 점프 입니다. 더킹 자체의 후딜레이가 완전히 없어집니다.

이 캔슬 자체를 자주 활용하지는 않지만, 거의 모든 캔슬 테크닉의 기본입니다.

움짤에서는 차지를 하지 않고 사용했습니다만, 다른 캔슬을 할 때는 꼭 차지를 해야 합니다.


▶더킹 차지 이펙트

그래서 블래스터의 기본 캔슬 로직은

[더킹] 누르고 유지 - (스킬 아무거나) - [더킹] 손 떼고 - 점프

가 됩니다.

위 로직을 사용하는 캔슬로


#릴파벙 캔슬

이 있습니다.


▶후딜 삭제 2

커맨드는 [더킹] 누르고 유지 - [릴리즈 파일 벙커] - [더킹] 손 떼고점프 입니다.

이 캔슬을 사용하면 릴파벙 자체의 후딜이 완전히 없어져버리기 때문에

조금 더 매끄러운 사냥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필수는 아닙니다.

사실 이쯤에서 매그팡 캔슬도 가능해지긴 하지만
차지 시간 감소가 모자라기 때문에 매끄럽지도 않고
무엇보다 불릿 무한 리로드가 안 되서 비효율적입니다.
나중에 4차 찍으면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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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스킬 활용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스택을 다 쌓고 사냥하자.



요렇게 생긴 아이콘인데, 차지 스킬을 사용하거나 스킬을 연계하여 총 10스택까지 쌓을 수 있고
6스택까지 쌓으면 공속이 1단계 증가하며
스택당 최종뎀이 3%씩, 10스택에서 무려 최종뎀 30%가 오르게 됩니다.

스택 쌓으면 좋다고 써놓긴 했지만 캔슬이 미숙할 경우 빨리 쌓기는 어렵습니다.
그냥 더킹 캔슬(더킹 차지해서 쓰셔야 합니다)을 10번 반복하거나


#해머 스매시 캔슬

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후딜 삭제 3

커맨드는 [더킹]/[해머 스매시] 누르고 유지 - [해머 스매시] 손 떼고 - [더킹] 손 떼고 - 점프

입니다.

해머 스매시의 자체 후딜레이를 완전히 없애는 동시에 디버프 장판을 깔 수 있습니다.
디버프 효과 : 최종 데미지 +10%

더킹 캔슬은 한번에 스택 하나씩 쌓이지만
해머 캔슬은 한번에 스택이 두개씩 쌓입니다.

물론 해머 캔슬이 더킹 캔슬보다 어려우니 그냥 편하신 걸로 10스택 쌓고 사냥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더킹 캔슬과 같은 맥락의 캔슬인


#스웨이 캔슬

도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후딜 삭제 4 / 움짤은 그냥 [스웨이] - 점프입니다.

커맨드는 [스웨이] 누르고 유지 - [스웨이] 손 떼고 - 점프 입니다.
움짤에서는 차지를 하지 않고 사용했습니다만, 다른 캔슬을 할 때는 꼭 차지를 해야 합니다.


▶스웨이 차지 이펙트

보통 캔슬할 때 더킹/스웨이를 번갈아 사용해서 거리조절을 합니다.

물론 지금 그럴 필요는 없을 거고
이쯤 됬으면 이미 더킹에 익숙해지셨을 테니 스웨이는 아예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이지여제 같은걸 잡을 생각이시라면 연습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혹여라도 스웨이가 손에 더 잘 맞으신다 싶으시면 스웨이를 쓰시면 되겠죠.


#사냥기는 유동적으로 사용하자.

뭐 이런 게 팁인가 싶지만 블래스터 3차 스킬 공격기들이 워낙 처참해서 그렇습니다.

해머는 딜 자체는 괜찮은데 선후딜이 폐급이고, 리볼빙 캐논이랑 연계가 안 되서 실린더가 안 찹니다.
릴파벙 못 쏜다는 얘깁니다.

[리프트 매그넘]은

▶[리프트 매그넘] 시전

이따구로 생긴 스킬 특성상 일자맵 아니면 사용하기가 난감합니다.

고로 또다시 매펀이나 더블팡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보통 3차 구간에서는 마가티아 근방으로 가기 때문에
프레스와 매그넘이 나름 쓸만한 스킬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투자를 많이 해서 해머 장판 원킬이 난다면 해머 장판을 수시로 깔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사냥터 지형을 보고 사냥기를 골라 쓰도록 합시다. 근데 그냥 매펀/더블팡 쓰는 게 젤 편합니다.


+자잘한 팁
[해머 스매시]에 [더블 팡] 데미지 증가 패시브 있습니다.

[스웨이]에 [매그넘 펀치] 데미지 증가 패시브 있습니다.

[리프트 매그넘]은 스킬 키에 따로 등록이 안 됩니다.
시전 커맨드는 [리프트 프레스] - [리프트 프레스] 입니다. 혹시 헷갈리시는 분들 계실까봐..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 II]를 찍으면 불릿 상한치가 5개가 되고
실린더 게이지를 모두 채우고 사용하면 릴파벙 범위가 더 늘어납니다. 꼭 다 채우고 씁시다.

[인듀어런스 트레이닝]은 완전한 탱킹 패시브니 맨 나중에 찍어줍시다.

[콤비네이션 트레이닝]에 공격력 증가 패시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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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스킬 활용

#사냥 시작할 때 [허리케인 믹서] 한 번 박고 시작하자.

원래 허리케인 믹서는


▶빙글빙글

이렇게 생겼고


▶흡입

주변과 위에 있는 적을 끌어들여 갈아버리는 스킬인데

사실 특정 지역에서나 좋고 계륵같은 스킬이지만
공격 적중 시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최대 단계로 유지라는 효과가 붙어있어서
번거롭게 더킹 캔슬이나 해머 캔슬로 스택 쌓을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꾹 누르고 있을 필요 없이 그냥 한 대 맞추기만 하면 되니
몹 가까이 가서 키 한 번 가볍게 눌러 줍시다.

그리고 여기서 사냥도 좋고, 스택 유지도 자연스럽게 되는 필수적인 캔슬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쇼크웨이브 캔슬


▶더킹 숔캔 / 스웨이 숔캔

커맨드는 [쇼크 웨이브 펀치] - [더킹]또는[스웨이] - 점프 입니다.

다른 캔슬들과 다르게 차지가 전혀 필요하지 않아 비교적 쉽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숔펀 - 더킹/스웨이가 연계 판정이라 이 캔슬로 사냥하면 스택이 쭉 유지됩니다.

이제 이걸 점프로 돌아다니시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후딜 삭제 5

커맨드는 점프를 해준다는 것 외에는 숔캔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근데 저렇게만 사냥하면 스택 유지가 안 됩니다.
여유 있을 때 땅에서 캔슬 한 번 해주거나 차지한 더킹/스웨이 한 번 씩 써줍시다.

숔캔을 하는 이유는 스택 유지도 있지만 후딜을 없앤다는게 가장 큽니다.
[쇼크 웨이브 펀치]를 그냥 쓰면


▶...

해머급 후딜을 자랑하기 때문에 플레이 자체가 고통입니다.
딴거 다 버리더라도 숔캔은 연습해서 할 수 있도록 해봅시다..

숔캔 사냥의 단점이라고 하면 실린더 게이지가 안 찹니다.
릴파벙을 못 쏩니다..

그리고 필수는 아니지만 알아두면 숔캔보다 엘몹을 훨씬 빠르게 잡을 수 있는 캔슬이 있습니다.


#매그팡 캔슬


▶블래스터의 상징

커맨드는 [더킹] 누르고 유지 - [매그넘 펀치](매크로) - [더블 팡](매크로) - [더킹] 손 떼고 - 점프 입니다.
여기서 매크로는 [매그넘 펀치]/[더블 팡] + [리볼빙 캐논]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어려우니 슬로우 버전을 갖고왔습니다.


▶이걸 빠르게 계속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래스터 하면 떠오르는 캔슬입니다.
여러 직업의 보스 주력기들과 다르게 1인기가 아니고, 계수 총합 2000%가 넘는 연계를 속사기처럼 빠르게 쓰면서도
더킹/스웨이 거리조절을 통해 유리한 위치를 딜로스 없이 가져간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리턴이 좋은 만큼 블래스터의 기본 캔슬 중에서는 가장 어렵습니다.
그래도 퍼뎀은 숔캔보다 높으니 지방본 같은 곳에서는 아마 이 캔슬이 유리할 겁니다.

또한 노말루타돌이나, 더 높이 보면 이지여제돌이 같은 걸 시키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매그팡 캔슬은 이왕이면 익혀두도록 합시다.


#상황에 따라 [플래시 무브]를 써 보자.


▶슈욱

순식간에 적에게 다가가는 스킬인데, 사거리가 은근히 깁니다.

[플래시 무브] 시전 커맨드가 [스웨이] - [스웨이]인 특성 상
상술한 숔캔이나 매그팡 캔슬 이후에 자연스럽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연무장 같은 사냥터에서 숔캔으로 앞의 적을 처리하고,
멀리 있는 적에게 바로 플무로 다가가는 식으로 사냥하시면 좋습니다.
대신 숔캔 커맨드에서 [더킹]이 아니라 [스웨이]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더블 팡]이후에도 [스웨이]를 연타하면 플무가 시전되니 상황에 따라서는 쓸만한 스킬이 됩니다.
후딜이 짧은 편이기도 하고.


#숔캔으로 사냥한다고 해도 실린더 게이지는 채워놓자.

블래스터는 실린더 게이지가 많을수록
[리볼빙 캐논 마스터리]의 데미지가 증가하는데
그 데미지가 [쇼크 웨이브 펀치]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그러니 숔캔으로 사냥할 때는 우선 실린더는 다 채워놓고
릴파벙을 봉인한 뒤 사냥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1차에 썼어야 할 팁인데 그때는 릴파벙을 자연스럽게 바로바로 쓰게 되서, 그냥 여기에 썼습니다.


+자잘한 팁
[쇼크 웨이브 펀치]에 [더블 팡] 데미지 증가 패시브 있습니다.

[플래시 무브]에 [매그넘 펀치] 데미지 증가 패시브 있습니다.

[허리케인 믹서]에 [해머 스매시] 데미지 증가 패시브 있습니다.

[슈퍼 인듀어런스]에 [리프트 매그넘] 데미지 증가 패시브 있습니다. 왜 있냐?

4차에서 콤비네이션 트레이닝은 풀스택 기준 최종뎀 50%를 제공합니다. 꼭 쌓고 사냥합시다.

[리볼빙 캐논 업그레이드 III] 찍은 기준, 릴파벙의 범위는


대략 이정도가 되고 데미지는 9200%가 됩니다. 쇽캔으로 사냥하면 쓸 일 자체가 별로 없지만..
엘몹 잡을 때 면상 코앞에서 박아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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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 스킬은 육성 과정에서는 거의 계륵이라 쓸 일이 없습니다.

[맥시마이즈 캐논]은 매그팡을 마스터하지 않은 이상 릴파벙 난사는 힘들 거고

하이퍼 매그넘 펀치는


보시다시피 범위는 괜찮은데 준비 시간이 처참할 정도로 깁니다.
저라면 저거 차지할 시간에 몹들한테 숔캔 몇 번을 더 박겠습니다.

그냥 패시브에 숔펀 충격파 30% 뎀증 있으니 그거 보고 찍는 거죠.

[윌 오브 리버티]는 그냥 다 있는 190제 하이퍼 버프고..

패시브는 자유분배지만

[펀치-쇼크 웨이브 리인포스]
[펀치-리인포스]

이 두개는 꼭 찍고

[릴리즈 파일 벙커-보너스 가드]
[인듀어런스 실드-엑스트라 힐링]
[슈퍼 인듀어런스-쿨타임 리듀스]

이렇게 세개는 찍지 맙시다.

특정 상황에서 활약하는 패시브지만 육성 과정에서는 쳐다볼 일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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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의 블래스터 육성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다음 글은 이런 형식으로 카데나 또는 호영 팁이나
블래스터 캔슬/가드 심화 테크닉이 될 것 같습니다.
메르/엔버/일리움/아크/패파/윈브/데벤/메카닉/에반/나로/신궁도 있긴 한데 걔들은 코디가 안 되어 있어요..

혹시 세 주제 중 보고싶으신 게 있으시거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적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라도 궁금하신 분 계실까봐 올립니다. 제 블래스터 사냥 시 키세팅입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