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파멸철로 정비소를 성공하면서 결국 5냥꾼 조합 드군 올금을 땄습니다.

전체 영상을 정리하면서 각 던전에서 사용된 특성, 문양 등을 기록해보겠습니다.

 

 

1. 서론

세세한 설명에 앞서 탱커와 힐러가 없는 단일 조합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보완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일단 사냥꾼은 기본적으로 전투력 버프가 있습니다. 주문력 버프는 냥꾼에게 큰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기렌(치명타 전투부활), 야수정령(치명타 특화), 라일라크(가속 체력), 벌레(능치 유연), 심장부사냥개(블러드 연타)로

주문력 제외한 사실상 풀버프를 갖고 시작하였습니다. 블러드 펫과 전부 펫의 경우 간혹 쿨 리셋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사냥꾼 각자 여러개의 펫을 갖고 쿨 때마다 서로 스왑하여 항상 전부와 버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문양

이 조합에는 어그로를 끌어줄 탱과 힐을 해줄 힐러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냥꾼이 갖고 있는 모든 능력을 적극 활용해야 했습니다.

 

끝없는 격노 : 야격이 활성화 되었을 때 야수가 죽지 않습니다. 즉 야격때 모든 딜을 안전하게 몰 수 있습니다.

눈속임 : 펫에게 사용하는 눈속임의 쿨이 없어집니다. 거의 대부분의 어그로를 펫에게 이관할 수 있습니다.

칼날반사 : 공격저지가 단일주문을 반사합니다. 던전에는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큰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반사하거나 약화디버프를 반사하여 네임드전을 손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폭발의 덫 : 광딜의 대부분을 펫이 하기 때문에 회전베기의 반경으로 이쁘게 몰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폭덫으로 튕겨서 이쁘게 모는 게 중요한 구간이 있습니다.

자유로움 : 철수를 쓰면 약 9300 정도의 체력을 회복시켜줍니다.

치료 : 동물 치료가 강화됩니다. 특별히 필요한 문양이 없다면 치료를 사용했습니다.

견제사격 : 견제사격의 도발이 사냥꾼이 아닌 야수를 향해 발동됩니다.

 

기본적으로 끝없는 격노, 눈속임을 항상 유지해 펫에게 탱킹을 시켰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탱킹이 아니기 때문에 가끔 본체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죽은 척하기로 어그로를 풀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3. 특성

 

15 공격저지와 철수를 자주쓸 수 있어 대부분 웅크린 호랑이, 숨은 키메라를 갖고 갑니다. 일부 던전에서 급가속을 갖고 갑니다.

30 위협은 단일스턴, 구속의 사격은 조건부 광역스턴이기 때문에 둘을 던전 특성에 따라 배합하여 모두 갖고 갑니다.

45 대부분 던전에서 활기를 씁니다. 네임드 패턴이 어려워 힐 없이 버티기 힘들 때 활기가 큰 도움이 됩니다.

60 각 사냥꾼들의 취향에 따라 썼습니다. 단일딜을 강하게 몰아야 하는 경우 광포한 야수를 사용했습니다.

75 스왑을 하지 않는 이상 쇄도로 고정했습니다. 쇄도는 5냥꾼 조합이 네임드를 클리어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입니다.

90 탄막 고정했습니다.

100 상황적응 고정했습니다.

 

 

4. 각 던전영상과 세부사항

 
가. 강철 선착장 4냥꾼

 

 

가장 난이도가 쉬운 던전이기 때문에 4명으로도 클리어 가능했습니다.

쫄 구간에서 구속의 사격으로 쉽게 광을 칩니다.

칼날반사 담당하신 분이 2넴에서 마코그의 붉은 파도를 반사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나. 하늘탑

 

 

위장술을 사용시 채워지는 체력 양이 상당합니다. 중간 중간 위장술로 체력을 채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넴에서 작은 회오리 바닥에 칼날반사 담당 냥꾼이 데미지를 반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막넴 전 위장술+철수로 패스가 가능합니다.



다. 어둠달 지하묘지

 

 

다른 던전보다 네임드전의 힐업량이 크게 요구되는 어둠달 지하묘지입니다.

그 패턴을 최대한 보지 않기 위해 블러드와 쇄도를 잘 배분하는 것이 관건이었습니다.

3넴 해골아귀에서 흡입 때 철수와 뒷걸음을 치며 최대한 체력을 유지했습니다.

막넴에서 역시 칼날반사 담당 분이 바닥 처리를 해주셨습니다.



라. 아킨둔

 

 

특별히 어려울 것이 없었던 던전입니다.

역시 어려운 네임드에 쇄도와 블러드를 배분하여 대응했습니다.



마. 상록숲

 

 

폭덫이 상당히 유용했습니다. 2-3명이 폭덫을 사용하여 깔끔하게 광을 칠 수 있었습니다.

2넴 수호자에서 역시 칼날반사 해주셨습니다.



바. 피망치 잿가루 광산 

 

 

어그로만 펫에게 잘 이관하면 쫄 구간도 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막넴 앞의 오우거들이 전방에 쏘는 화염을 한 분이 칼날반사로 모두 반사해 녹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 검은바위 첨탑 상층

 

 

공략이 정리되기까지 트라이가 좀 있었던 네임드입니다.

1넴 고라샨의 75% 50% 25%에 오는 페이즈를 넘기는 게 관건이었는데

5냥꾼이 모두 블러드에 쇄도로 딜을 모니 두번째 중간페이즈를 씹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2넴 전에 블러드 리셋을 한번 해 최대한 블러드를 자주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4넴이 정말 어려웠는데, 네임드는 탱커나 근딜이 없으니 냥꾼에게 원거리 평타를 사용합니다.

이것이 정말 아파 버티기 힘들어서 5냥꾼 모두 탱커처럼 붙었습니다.

설령 바닥을 까는 한이 있더라도 붙어서 평타를 맞지 않는 게 중요했습니다.

중간 페이즈에 폭탄 데미지를 입으면 생존이 정말 어려웠기 때문에 세심한 개인 무빙이 요구되었습니다.

이 네임드를 위해 블러드 쇄도를 모두 뽑았습니다.



아. 파멸철로 정비소

 

 

상층보다 더 어려웠습니다.

처음 갈 땐 다들 가벼운 마음으로 출발하였으나 1넴의 벽에 막혀 택틱을 세우기 까지 정말 힘들었습니다.

보르카와 로켓스파크의 재발견...

 

로켓스파크는 미사일 한번 쏘고 점프, 한번 쏘고 점프, 이후 나무 상자 위에 올라가 딜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본래라면 보르카의 돌진 방향을 유도해 로켓스파크를 떨어뜨려야 하지만,

보르카가 펫을 인식한 상태라면 돌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견제사격으로 땡기자니 막상 돌진을 맞는 사람이 무조건 죽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딜을 강하게 몰아도 한계가 보여 아예 한마리를 구석에 끌고와서 펫의 화력집중 스택을 쌓아놓은다음

네임드 때 영혼의 딜을 몰았습니다.

시작부터 로켓스파크를 딜한다음 빈사상태로 올려보내거나 죽입니다.

로켓스파크가 죽은 다음엔 보르카가 광폭화하는데 이때 격돌이 엄청 아프기 때문에 공격저지 20% 뎀감을 필히 배분해야했습니다.

펫의 최후의 저항까지 써 최대한 버텼습니다.

 

쫄구간은 구속의 사격 1개 정도로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2넴에선 영상에서 박격포 한번으로 포를 터뜨려버리는데, 이는 네임드가 까는 화염바닥 안에 칼날반사로 들어가면

뎀증 디버프를 포탑에 반사시킬 수 있습니다.

시간 상 공격저지가 3스택을 반사할 수 있어 냥꾼 3명이 반사해 9중첩을 만들게 된 후 박격포를 쏘면

네임드가 바로 내려오게 됩니다.

 

이후 막넴은 40초 내에 잡는 등 1넴을 제외하면 평이했습니다.

 



자. 상록숲 4냥 + 1죽기

 

 

번외편입니다.


5. 마치며

 

설마 이게 될까 반신반의하는 생각으로 참여하게 되었지만 개인 숙련과 센스가 있는 분들과 섬세한 공략을 세워 하나 하나 달성하다보니 어느새 올금에 성공하였습니다. 도전모드만 하는 유저로서 정말 색다른 경험이었고 자신도 모르는 냥꾼의 미세한 특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5냥꾼 혹은 다른 파격적인 조합으로 시도해보셨으면 좋겠고 마지막으로 참여하신 분의 아이디를 기재하며 글 마치겠습니다.

 

 

6. 참여자

 

khunter-줄진 (인원모집 및 전반적인 택틱 수립)

찔러줄게요-줄진

이레샤-줄진

왕난-줄진

kennzo-줄진

십이륙-줄진

젖소찡-불타는군단

크닐이야-데스윙

딜할줄몰라-아즈샤라

aval-아즈샤라

웅자갓-아즈샤라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틸웰냥꾼-아즈샤라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궁금하신 게 있다면 khunter-줄진으로 여쭤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