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캐릭터마다 종족특성이 주어지는데요

 

종족특성은/pvp /레이드 /전문기술/등등

 

해당되기에 처음 접하시는초보자분들에게

 

알아두시면 좋을듯 싶어서

 

보기쉽게 정리해봤습니다

 

 

                                                  얼라이언스  진영

 

인간


인간의 자생력 : 최상급 PvP 종특. 모든 제어 불능 상태를 해제할 수 있다. PvP 전용 장신구인 계급장 시리즈와 완전히 동일한 효과이며, 대신 쿨다운은 공유한다. 이 덕분에 인간은 계급장 대신 다른 딜링이나 생존용 장신구를 착용할 수 있어 PvP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보인다. PvP 상위권 플레이어들이 죄다 인간을 선택하는 이유. 각종 레이드 보스들도 상태 이상을 거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PvE에서도 쓸만하다.
외교 : 모든 평판 획득량이 10% 증가한다. 이 때문에 평판 노가다를 할 때 남들보다 10% 덜 해도 된다. 과거 평판이 필수일 때는 신급 종특이었고, 평판이 필수가 아니게 된 이후로는 그냥 좋은 종특. 물론 업적 게이들에게는 아직도 신의 종특이다. 특히 폐인 업적을 하겠다는 프로와창이라면 당신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도 인간을 해라. 괜찮다면 인간 돚거가 최고다.
인간의 정신력 : 유연성이 레벨에 따라 증가한다.


드워프


석화 : 모든 독, 출혈, 질병 효과를 제거하고 일시적으로 받는 피해가 10% 감소한다. 드워프가 얼라이언스에서 나이트 엘프와 더불어 좋은 탱커로 평가받는 이유. PvP에서도 좋다. 출혈 효과를 제거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탐험가 : 고고학 숙련도 보너스와 조사 속도 보너스를 받는다.
냉기 마법 저항 : 받는 냉기 피해를 약간 감소시켜준다.
산의 강대함 :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가 2% 증가한다.

노움


탈출의 명수 : 이동 불가 및 이동 속도 감소 상태 이상을 해제시켜준다. 오로지 이동 관련 효과만 제거하고 기절이나 행동 불가 같은 강력한 메즈는 풀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자생력보다 구려 보이지만, 자생력보다 쿨도 짧고 계급장과 따로 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특히 이동 불가 기술에 영향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는 근접 직업들에게 좋다.
영리함 : 모든 전투 자원의 최대치가 5% 증가한다. 쌓자마자 소모하기 마련인 기력이나 분노, 룬 마력에는 큰 의미가 없지만 마나 5% 증가는 힐러에게 꽤 큰 메리트.
날렵한 손가락 : 가속 1% 증가.
비전 저항력 : 받는 비전 피해를 약간 감소시킨다. 다른 종족의 저항 특성과 마찬가지로 큰 효과는 보기 힘들다.

나이트 엘프


그림자 숨기 : 순간적으로 은신 상태가 된다. 다만, 이 상태에서 이동하거나 공격할 경우 풀린다. 혼자 있을 경우 그림자 숨기를 시전하면 전투가 해제되기 때문에 필드에서 꽤나 도움이 된다. 특히 드루이드와의 궁합이 발군인데 뒷치기 등으로 인한 위급상황에서 은신 후 폭풍날개 변신은 가히 드루이드판 무적귀환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파티플레이 중 다른 파티원도 전투 중이라면 전투가 해제되지 않고, 위협 수준도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시선을 돌리는 효과밖에 줄 수 없다. 물론 파티가 전멸하고 혼자 남았을 때 쓰면 전투가 풀린다. 또한, 순간적으로 은신 상태가 되기 때문에 자신을 향해 날아오는 주문을 무시하는 것도 가능은 하다. 난이도가 높은 테크닉이지만.
위습의 영혼 : 죽었을 때 위습이 되어 다른 종족보다 이동 속도가 더 빠르다. 레벨업 도중에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능력.
교묘함 : (드루이드, 도적 한정) 은신 중 이동속도가 5% 증가하고, 발각될 확률이 감소한다. 도적 vs 도적 싸움에서 미묘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는 특성. 나이트엘프 도적은 이 특성 덕분에 은신하면 걷는 것보다 이동속도가 빠르다.
민첩성 : 공격에 적중당할 확률이 2% 감소하고, 이동속도가 2% 증가한다. 방어적 능력이라 그런지 다른 종족의 능력치 보너스보다 2배 높은 보너스를 제공하며, 판정도 뛰어나서 일반적으로는 피할 수 없는 마법이나 뒤에서 때리는 공격도 피할 수 있다.[2] 사실상 탱커 종특계의 원탑이며 PvP에서도 터져주기만 하면 분명히 도움은 된다. 나엘 상대로 강력한 스턴기를 때렸는데 빗나감이 뜨면 욕이 절로 나온다.
자연 저항력 : 받는 자연 피해를 약간 감소시킨다.
엘룬의 손길 : 낮에는 가속이 1%, 밤에는 치명타가 1% 증가한다. 이 시간은 6시를 기준으로 바뀐다.

드레나이


나루의 선물 : 5초에 걸쳐 시전자 생명력의 15%를 회복한다. 남에게 걸어줄 수도 있다. 효율은 그렇게 높지 않지만 어쨌든 치료 기술이기 때문에 힐이 없는 직업에게 도움이 된다. 특히 치료가 제한되어 있는 PvP에서 빛을 발한다.
암흑 저항력 : 받는 암흑 피해를 약간 감소시킨다.
용맹의 기운 : 힘, 민첩, 지능이 레벨에 따라 증가. 100레벨 기준 65가 증가한다.
보석 연마술 : 보석세공 숙련도 보너스를 받는다.

늑대인간


암흑질주 : 강제로 늑대 형상을 취하며, 이동 속도가 10초간 40% 증가한다. 이동 속도와 관련한 기술이 없는 직업에게는 깨알같이 도움이 되지만, 도적이나 드루이드처럼 거의 항상 이속 증가 보너스를 받는 직업에게는 큰 쓸모가 없다. 사실 다른 직업도 이동속도 40% 증가 기술은 웬만하면 있기도 하고.
돌연변이 : 자연/암흑 피해를 조금 감소시킨다.
갈퀴손 : 무두질 숙련도와 채집 속도가 증가한다.
포악함 : 치명타 및 극대화가 1% 증가한다.
두 가지 형태 : 늑대인간의 컨셉에 맞는 종특. 다른 성능은 없고, 비전투중에 늑대 형태와 인간 형태를 골라서 선택할 수 있게 해 준다. 다만 전투 중에는 강제로 늑대 형태로 변한다.

판다렌[얼라/호드동일]


전율의 장풍 : 대상 적을 4초 동안 행동불가 상태로 만든다. 행동 불가기 때문에 한 대 맞으면 풀리고 혼절이나 참회 등과 점감도 공유한다. 어쨌든 메즈이기 때문에 PvP에서 종종 쓰인다. PvE에서는 지속 시간도 짧고 통하는 몹도 많지 않아서 거의 묻힌다.
식도락 : 요리로 얻는 능력치 보너스 2배 증가. 다른 직업의 능력치 보너스와 큰 차이는 없지만 원하는 능력치를 골라서 올린다는 점이 포인트.
대식가 : 요리 숙련도 15 증가.
평상심 : 휴식 경험치가 2배 더 오래 지속된다. 레벨업 할 때, 그것도 오래 묵혀뒀다 어쩌다 렙업하는 라이트 유저 혹은 부캐에게나 도움되는 특성.
오동통 : 낙하 피해 50% 감소. 이 게임 자체가 낙하 피해를 입을 일이 많기 때문에[3] 은근히 도움이 많이 된다.

 

                       호드 진영

 

오크


피의 격노 : 15초간 전투력/주문력이 상승한다. 딜과 힐 모두에 도움되는 종특. 고정 수치를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서로 템이 구린 확장팩 초기에는 인간의 자생력이나 트롤의 광폭화보다도 효율이 좋다.
강인함 : 기절의 지속 시간이 20% 감소한다. 한때는 기절에 당할 확률 25% 감소라는 말도 안 되는 성능으로 도적들의 피눈물을 흘리게 만들었지만, 이후 너프된 것. 그래도 PvP에서는 아직 좋은 종특이다. 4초 기절의 비열한 습격은 3.2초, 6초 기절의 급소 가격/심판의 망치 등은 5초로 감소한다.
지배 : 모든 소환수의 공격력이 1% 증가한다. 죽음의 기사, 사냥꾼, 주술사, 흑마법사, 마법사가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중 부정 죽음의 기사, 악마 흑마법사, 야수 사냥꾼의 경우 소환수의 딜링 비중이 높기 때문에 더 좋다.

타우렌


전투 발구르기 : 0.5초 시전 후 주변의 적 5명을 2초간 기절시킨다. 스턴기로서의 성능이 제법 출중하기 때문에 직업 가리지 않고 도움이 된다. 물론 PvP 한정으로만. PvE에서는 영던 돌 때 정도나 쓴다.
재배 : 약초 채집 숙련도와 채집 속도가 증가한다.
자연 저항력 : 자연 피해를 2% 감소시킨다.
인내 : 기본 체력을 5% 증가시킨다. 한때는 전체 체력의 5%라서 최강의 탱커용 종특이었으나, 이후 알몸 상태의 체력이 5% 증가하는 것으로 폭풍너프.
우직함 : 치명타 및 극대화 발동 시 효과가 2% 증가한다.

트롤


광폭화 : 10초간 가속을 15% 증가시킨다. 오크와 더불어 PvE 최고의 종특. 특히 캐스터에게 매우 유용하다. 다만 쿨다운이 3분으로 매우 길고, 광폭화가 너무 좋은 나머지 다른 종특이 다 쓰레기라는 문제가 있다.
재생력 : 체력 재생 속도가 10% 증가하며, 전투 중에도 평소의 10%만큼 회복. 여기서 재생 속도라는 것은 힐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천천히 차오르는 체력 리젠을 말한다. 전투 중이나 후나 쓸모 없는 특성이다. 전투 중에 회복된다고 해 봤자 1초에 최대 체력의 0.1%가 찬다.
야수 사냥 전문화 : 야수를 사냥하고 얻는 경험치 20% 증가. 레벨업 도중에나 쓸모있는 특성. 사실 레벨 업 도중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부두 춤 : 이동 방해 효과의 지속시간이 20% 감소. 둔화와 속박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체감하기 정말 어렵다. 특히 둔화 기술은 대부분 무한 유지가 가능하므로 지속시간이 조금 준다고 해서 큰 의미를 주지는 못한다. 다만 속박기 중에는 8초짜리 얼음 회오리같은 골치아픈 기술이 있는데, 이런 8초 속박 기술을 6.4초로 줄여 주기 때문에 가끔 도움이 된다.
간지 : 오오 트럴남캐 오오...

언데드


포세이큰의 의지 : 공포, 수면, 유혹 효과를 해제한다. 계급장과 30초의 쿨을 공유한다. 한때는 PvP 최강의 사기 종특이었으나, 이제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PvE에서는 거의 쓸모가 없으며, PvP에서도 공포/수면/유혹을 쓰는 직업은 많지 않다.
시체먹기 : 10초 동안 시체를 먹어 최대 35%의 체력과 마나를 회복한다. 채널링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회복 기술로 쓰기는 어렵고, 전투 끝나고 정비를 빠르게 하거나 상대를 도발하는 용도 정도로만 쓰인다.
암흑 저항력 : 받는 암흑 피해 1% 감소
수중 호흡 : 그냥 시체라서 물 속에서도 숨을 쉴 필요가 없다. 한 마디로 물 속에 오래 있어도 숨막혀 죽을 일이 없다. 하지만 사실 별로 쓸모가 없는데, 수중전을 벌일 일도 거의 없고, 물 속에서 하는 퀘스트의 경우에도 수영 속도를 빠르게 해 주거나 수중호흡이 가능한 버프를 걸어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업적 게이들이 장시간 잠수해서 클리어하는 업적을 할 때나 가끔 도움이 되는 정도. 그나마도 수중 호흡의 비약이라는 매우 훌륭한 물건이 있다.
저승의 손길 : 피해를 입힐 때마다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를 입히고 그만큼의 체력을 흡수한다. 발동률은 괜찮지만 딜이 구려서 전체 딜링의 0.5% 정도만 차지한다. 따지고 보면 다른 종족의 능력치 보너스와 비슷한 수준.

블러드 엘프


비전 격류 : 주변 8미터 반경의 모든 적을 침묵시키고 전투 자원을 획득한다. 회복량은 마나 3% / 신성한 힘 1 / 기 1 / 룬마력 20 / 분노 15 / 기력 15 / 집중 15. 전투 자원을 순간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건 명백한 장점이며, 침묵은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좋은 CC기이다. 사거리가 좀 짧아서 근접 직업이 아닌 이상 침묵 효과는 보기 힘들지만, 자원 회복 하나만으로도 PvP와 PvE 양쪽에서 활약하는 좋은 기술.
비전 저항 : 비전 피해 감소.
비전 친화 : 마법부여 숙련도 증가
비전 지각 :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 1% 증가

고블린


로켓 도약 : 전방으로 로켓 점프를 한다. 종족 특성 중 유일한 이동기이므로 쓸모가 매우 많다. 로켓 연발탄과 쿨을 공유한다.
로켓 연발탄 : 적에게 허리띠 로켓을 발사하여 약간의 피해를 입힌다. 종족 특성 중 유일한 직접 딜링기. 피해량이 평타 한 대 수준이라 구리고 좋은 이동기인 로켓 도약과 쿨을 공유하는지라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시간은 돈 : 가속 1% 증가
연금술로 나아지는 삶 : 연금술 숙련 15 증가
거래의 달인 : 평판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라면 무조건 최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할인률은 15%. 하지만 이 할인율이 의미있을만큼 비싸고 자주 구입하는 평판 상품, 예를 들어 탈것이나 애완동물 등은 대개 고블린이 아니더라도 최대 할인율을 제공받는 확고한 동맹이 되어야 살 수 있다. 그 외의 비싼 상품은 평판이 없어서 할인같은 거 없는 경우가 더 많다. 잔돈 아끼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그 이상의 의의는 찾기 힘든 종특.
짐꾼 밥통고블린 : 1분 동안 개인 은행 이용 가능. 지속 시간이 짧기 때문에 빠르게 이용해야 하지만 마을까지 가지 않더라도 은행을 사용할 수 있다는 건 큰 메리트이다. 고블린이 아닌 종족이 필드에서 은행을 이용하려면 십자군 원형경기장 일일 퀘스트를 엄청 오래 진행해서 종자에 조랑말을 태워주거나,[4] 기계공학으로 고생하면서 지브스를 만드는 방법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