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소군단 패치 이후로 게임 그래픽도 향상 되었습니다. 하지만 관련된 설정 등도 복잡해 졌습니다. 그 중에 렌더링 스케일이라는 항목이 눈에 띄더군요

 

 

 랜더링 스케일이란 화면이 1080P(1920X1080)일 경우 VGA(그래픽 카드)에서는 설정한 배율값에 따라 그 이상의 크기의 화면으로 구현하고 다시 해상도에 맞게 축소시켜 화면에 출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높을 경우 선명도가 좋지만 프레임이 하락하며 반대의 경우는 프레임은 상승하지만 선명도가 낮아집니다. 이 설정 값이 중요한 이유가 VGA의 스펙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바꿔 말하면 프레임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죠. 렌더링 스케일 배율은 100%사용을 추천합니다. MSAASSAA를 최고로 높게 사용해도 하드웨어가 여유가 있다면 그때부터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VGA모델을 떠나서 VGA메모리가 2G인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은 절대 올리시면 안됩니다. VGAGPU에서 연산한 이미지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여 이미지를 완성하면 출력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간단하게 비유 하자면 화가(GPU)와 스케치북(VGA메모리)으로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일반적인 화면 기준으로는 많이 널널하지만 그 외에도 화면을 선명하게 하기위해서는 안티 에일리어싱 기법인 MSAASSAA를 위해서는 많이 부족합니다. 최근 많이 사용되는 끝판왕 취급을 받는GTX1070이나 1080도 랜더링 스케일 200%에 최고옵션으로 돌릴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1080사용자분 계시면 한번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이제 본문갑니다!


최적의 그래픽 설정법


1. 렌더링 스케일 100%설정 후 그래픽 품질 최고설정 그림자 품질만 좋음 여기서 60프레임 밑으로 드랍 발생하면 답 없음 교체 요망... 10만원대 그래픽카드는 여기서 멈춥니다. (뭔 짓을 해도 60프레임이 안나온다면 렌더링 100%아래로 설정하면 프레임 확보 가능 화질은 보장 못함)...

 

2. 1에서 드랍이 발생 안한다면 MSAA배수 높이면서 설정한다. 60프레임 밑으로 드랍 발생하면 거기가 최고 최적 셋팅!

 

3. 2에서 드랍이 발생 안한다면 SSAA배수 높이면서 설정 그래도 드랍 발생 안하면(하이엔드급입니다... 존경합니다) 렌더링 스케일을 올립니다.

 

음 출처를 기억을 못함... 죄송해요ㅜ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정보


안티 에일리어싱(AA)? http://www.itworld.co.kr/news/97807


MSAA? http://zzinga.egloos.com/3409362


SSAA? 

 SSAAMSAA를 보셨다는 가정하에 제가 간단하게 설명할게요.. MSAA는 픽셀 표현할 때 X배수 기준점으로 겹쳐서 AA한다면 SSAA는 렌더링 스케일과 비슷하게 화면 자체를 큰 해상도로 픽셀 표현하여 AA하는 방식입니다 1920X1080기준으로 SSAA2X3840X2160으로 처리를 하죠. SSAA는 가장 기본적인 AA방법임과 동시에 최고의 화질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만큼 비효율적 이라 MSAA보다 높은 하드웨어 성능을 필요로 합니다.

 

 

PS. FXAA 절대하지 마세요. 시력 떨어진 기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절하지 마세요.. 풀옵 와우는 아무나 못.... 크흑..